Skip to content
Skip to main navigation
Skip to first column
Skip to second column
TODAY 3845 / TOTAL 3218557
English
로그인
사이트맵
연구소소개
인사말
연혁
조직도
비전과목표
운영규정
사업소개
찾아오시는길
학술활동 및 연구성과
학술지 「융합교육연구」
학술대회
발간출판물
공동연구진 연구물
콜로키움
수상실적
예비교사교육지원
학부 강좌소개
지역학교와 함께하는 진로융합 멘토링
인공지능 이해와 활용 능력 강화를 위한 콘텐츠 제작 실습
예비교사의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IB연구회
디지털새싹 수업지원단
2023 수석교사와 예비교사 가교 프로젝트
예비교사 현장수업 및 수석교사 멘토링
연수 및 학생교육
교수 워크숍
교사연수
학생교육
학부모 연수
진로교육프로그램
교과연계 자유학기 프로그램
진로탐색 프로그램
네트워크 구축
협력기관 / 상호업무협약(MOU)
개별협력 및 교류
수석교사
대학원융합교육전공
소개
교수진 소개
커리큘럼 소개
공지사항
졸업생 학위논문
Baord
공지사항
갤러리
자유게시판
공유 플랫폼
연구진 커뮤니티
자료공유실
소식공유실
동영상공유실
교육연수신청
Home
학술활동 및 연구성과
학술대회
융합교육축전
2020융합교육축전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8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8
공주대 4 - 비누와 함께 코로나 바이러스를 무찌르자!
관리자
Date : 2020-11-10 10:04:59
Hit : 107218
이은지
★★★★★
(5점) 안녕하세요 공주대학교 이은지입니다 :)
이승재 선생님 질문 감사합니다
분자요리 만들기 활동에 대해서는 교수학습자료에 보시면 달고나커피에 대해서 나와있습니다!
계면활성제가 친수성기와 소수성기를 가지고 있어 물과 기름은 잘 섞이게 하고 물끼리는 멀어지게 하여 공간을 만드는데 달고나 커피도 설탕 속 당분이 이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 그래서 그 사이로 공기가 들어가 달고나커피를 만들 수 있는 것 입니다. 계면활성제라는 개념을 세탁-바이러스의 사멸-분자요리로 개념을 융복합적으로 이해하는 의도입니다
2020-11-19 23:21:03
이승재
★★★★★
(5점) 수업 잘 보았습니다. 수업 전개부에서 분자요리를 통한 계면활성제 이해 부분이 있는데 어떠한 활동을 통해서 진행하는지 궁금합니다.
2020-11-19 21:50:24
이은지
★★★★★
(5점) 안녕하세요 김민관 선생님, 공주대학교 이은지입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
일단 저희 수업 융합 요소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계면활성제가 때를 빼는 원리는 중학교 때 학습하고, 계면활성제의 구조와 관련하여 친수성기와 소수성기에 대한 개념은 고1 통합과학에서 학습합니다.
또한 산 염기에 대해서는 초등학교를 시작으로 계속해서 배웁니다. 산염기에 대한 내용은 이미 학습 한 후 화학 1에서 한발 더 나아가 중화반응을 배웁니다. 그리고 저희가 구상한 수업에서는 아레니우스 산-염기, 브뢴스테드-로우리 산-염기와 같은 정의는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통합과학 대상 학년인 고등학교 1학년이 학습하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하여 설정하게 되었습니다 !
저희 발표 자료를 보시면 이론적인 부분이 간략하게 정리되어 있어서 보시면 고등학교 1학년 대상으로 화학1의 과정이 특별히 요구되지 않고 설명할 수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혹시 발표 자료가 궁금하시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
2020-11-19 20:51:02
김민관
★★★★
☆
(4점) 최근 현실상황을 잘 반영한 수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혹시 수업대상을 고등학교1학년으로 설정하신 이유가 있으신가요? 화학적 견지로 비누를 설명할때 실제 산,염기 및 계면활성제에 대한 명확한 설명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화학1의 과정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여쭤보게 되었습니다.
2020-11-19 19:59:24
이은지
★★★★★
(5점) 안녕하세요 공주대학교 이은지입니다 댓글 남겨주신 좋은 말씀과 질문들 모두 감사드립니다! 또한 포스터를 활용하여 교육 목적으로 이용하면 좋을 것 같다는 의견 감사드립니다
저희는 코로나 바이러스라는 사회 이슈에 과학적으로 접근하여 , 과학적 지식 학습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세탁이나 분자요리로 확장시켜 학생들의 융합적 사고와 실생활과의 연계를 위해 이런 수업을 고안하게 되었습니다!
몇가지 질문들은 달아주셨는데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
1. 이 수업은 몇 차시 정도 생각하시나요?
- 이 수업은 100분 블록 수업으로 구상되었습니다 ! 그래서 2차시 수업의 분량입니다
2. 강염기로 단백질 녹이기 실험을 진행할 때 NaOH 농도는 어느정도 인가요?
- 수업 대상인 고1 학생들은 몰 농도를 학습하지 않았기 때문에 몰 농도의 개념은 따로 도입하지 않
았습니다. 대신 pH미터기를 이용하여 pH 11 이상의 강염기로 설정하여 학생들이 직접 확인하며
수업을 진행할 것 입니다. pH 11을 이용하여 이론적으로 농도를 구하면 pOH가 3이므로 0.001M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3. 이 수업이 정규수업에 진행되는지 그 외 창의적창의체험활동 등의 활동에 진행되도록 설계해주신
것인지 궁금합니다~^^
- 이 수업은 정규 과학 수업을 위해 설계된 것 입니다!
4. 모발을 NaOH와 반응시키는 실험에서 모발이 강염기를 만나면 녹는 내용이 있는데, 비누를 사용
해서 머리를 감을 경우 머리카락이 뻣뻣해지는 현상도 이 실험의 원리가 적용된건가요?
- 네! 맞습니다! 비누의 염기성이 머리카락의 큐티클을 세우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사실 이건 계면활
성제인 특징 등 다방면으로도 설명이 가능합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
2020-11-19 19:31:07
오현우
★★★★★
(5점) 현재 코로노가 유행하는 시점에서 학생들이 코로나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해보고 코로나를 예방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는 것 같아 인상깊었습니다.
자료를 보면서 궁금한 내용이 있어 질문 남깁니다. 모발을 NaOH와 반응시키는 실험에서 모발이 강염기를 만나면 녹는 내용이 있는데, 비누를 사용해서 머리를 감을 경우 머리카락이 뻣뻣해지는 현상도 이 실험의 원리가 적용된건가요?
2020-11-19 16:26:12
단국대 유보영
★★★★★
(5점) 최근 가장 큰 이슈인 코로나바이러스를 통해 화학원리와 융합된 개념을 배울 수 있어 학생들의 동기가 많이 유발되는 수업인 것 같습니다!
이 수업이 정규수업에 진행되는지 그 외 창의적창의체험활동 등의 활동에 진행되도록 설계해주신 것인지 궁금합니다~^^
2020-11-19 14:31:02
나현
★★★★★
(5점) 현재 가장 커다란 문제인 코로나 바이러스와 관련하여 수업을 계획하신 것이 인상 깊었습니다.
2020-11-19 13:28:35
이수민
★★★★★
(5점) 안녕하세요. 전북대학교 이수민 입니다!
요즘 코로나 시국에 잘 맞는 주제인 것 같습니다. 아이들이 손을 씻어야 한다는 사실은 알지만, 왜 씻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런 수업을 통해서 원리를 알려준다면 학생들이 손 씻기의 중요성을 더 깊게 깨달을 수 있어 더 잘 씻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020-11-19 13:25:29
김다원
★★★★★
(5점) 올려주신 발표자료 잘 보았습니다. 앞으로도 코로나와 같은 신종바이러스에 대한 걱정이 점차 커질텐데 청결의 중요성을 인식하기에 좋은 내용인것 같습니다. 아직도 비누를 사용하지 않고 단지 물로만 씻어도 괜찮아! 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바이러스를 무찌르는 그림을 따로 포스터로 활용하여 교육목적으로 게시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2020-11-19 12:59:38
이슬
★★★★
☆
(4점) 비누와 함께 코로나 바이러스를 무찌르자! 를 주제로한 수업 아이디어 잘 봤습니다.
지금 시기에 적절하게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진 달고나 커피를 만들며 계면활정제에 대해 학습하는 부분 좋은 아이디어 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수업 계획 중에 몇 가지 궁금한 부분이 있어 질문 남깁니다.
1. 이 수업은 몇 차시 정도 생각하시나요?
2. 강염기로 단백질 녹이기 실험을 진행할 때 NaOH 농도는 어느정도 인가요?
수고 많으셨습니다.
2020-11-19 12:20:31
장소현
★★★★
☆
(4점) 올려주신 수업 아이디어 잘 봤습니다. 시기 적절한 주제를 사용하셨는데 요즘에 필요한 수업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2020-11-19 12:17:05
관리자
★★★★★
(5점) 예비교사의 수업 아이디어에 별점과 질문, 감상평을 남겨주세요. ^^
2020-11-18 10:19:29
학술활동 및 연구성과
학술지 「융합교육연구」
논문집 소개
논문작성규정
발간규정
연구윤리규정
연구윤리헌장
임원진
논문검색
제 1권
제 2권
제 3권
제 4-1권
제 4-2권
제 5-1권
제 6-1권
제 6-2권
제 7-1권
제 7-2권
제 8-1권
제 8-2권
제 9-1권
제 9-2권
제10-1권
제10-2권
학술대회
국제융합교육발전학회 (ISAS)
디지털 새싹 학술대회
융합교육축전
2021융합교육축전
2020융합교육축전
융합교육 강의 소개
융합교육 전문가 연구 소개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1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2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3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4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5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6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7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8
2019융합교육축전
2018융합교육축전
2017융합교육축전
2016성과콘테스트
예비교원 자유학기제 성과콘테스트
현직교원 자유학기제 성과콘테스트
프라임사업운영대학 진로탐색활동
2016융합축전
참여 학술대회
발간출판물
공동연구진 연구물
콜로키움
수상실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