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대학원 융합교육전공 졸업생 학위논문

졸업생 학위논문

1. 일반대학원
2024년
  • 이은지(2024). 미래교육을 위한 공공 원격교육 플랫폼의 가능성과 한계 : 공공과 민간의 비교분석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2023년
  • 권윤정(2023). 그린스마트스쿨 실천 사례를 통한 융합교육의 의미 탐색: 사용자 참여 설계 과정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김상영(2023). 문제발견을 통한 융합적 사고를 함양하는 메이커교육 프로그램 개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문유주(2023). 고등학교 교사의 융합교육에 관한 실천적 지식 분석.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장민제(2023).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국내 이러닝 연구동향 분석.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2021년
  • 이재준(2021). 융합교육 연구동향 분석.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2020년
  • 김소연(2020). 초등학생을 위한 다중지능 교수·학습법 활용 셀프리더십 융합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송가영(2020). 디자인 씽킹 기반 융합 수업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신은수(2020). 융합교육전문가 양성을 위한 융합교육과정 개선방안.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2019년
  • 윤창호(2019). 자기주도적 탐구에 기반한 융합적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신혜인(2019).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융합교육 전공자들의 융합교육에 대한 인식조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장수정(2019). 융합교육전공자들의 정체성 탐색에 대한 질적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2. 교육대학원
2024년
  • 김은지(2024). 융합교육 기반 노션 활용 프로젝트 수업이 지식정보처리역량에 미치는 효과 : 초등학교 고학년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문세현(2024). 영재 학생들을 위한 고급수학 과정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한 융합 교수학습 활동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우하영(2024).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프로젝트형 융합교육 프로그램이 학습자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조보경(2024). 세계시민역량 함양을 위한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홍승연(2024). 융합교육 PCK에 대한 교사 인식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2023년
  • 강동휘(2023). 노벨엔지니어링(Novel Engineering)기반 AI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초등 실과 발명수업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김민섭(2023). 노벨 엔지니어링이 적용된 기술·가정과 인공지능 융합 수업이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김민정(2023). 인공지능 기반의 과학 교과 STEAM 교육 프로그램 개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김상백(2023). 초등학생 대상 노벨 엔지니어링을 활용한 인공지능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김선정(2023). 인공지능 콘텐츠를 활용한 초등 국어 ‘한 학기 한 권 읽기’ 수업 개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김승길(2023). 디지털 가상공간 기반 은하 분류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김태호(2023). 노벨 엔지니어링 기반 데이터 학습이 초등학생의 데이터 리터러시에 미치는 영향.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김홍찬(2023).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물리학Ⅰ ‘역학과 에너지’ 단원 인공지능 보조 학습 도구를 활용한 수업이 학생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노형석(2023). 초등 3,4학년군 인공지능융합교육 교재개발: 2022 개정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박민정(2023). 프로젝트형 SW융합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융합적 문제해결력 및 소프트웨어 관련 진로지향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박수빈(2023). 프로젝트 학습 기반 데이터 분석 수업 프로그램 설계 및 적용.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박주은(2023). 고등학생용 인공지능 플랫폼 활용 파이썬 오류 데이터 분류 프로젝트 수업 콘텐츠 개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박지영(2023). 특성화고 신산업 기술 인재 양성을 위한 AI 교육콘텐츠 개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변호석(2023). 인공지능 리터러시 향상을 위한 언플러그드와 블록 코딩 연계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초등학교 3학년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신중호(2023). 설명 가능한 인공지능 기반 학습 도구 활용이 초등학생의 인공지능 리터러시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심훈철(2023). 학교 교육에서 인공지능 역량을 진단하는 평가도구의 연구 동향 조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안성혁(2023). 인공지능 분류 모델 기반 고등학교 화학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분석.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여승환(2023). AI교육선도학교 초등 운영 사례연구: 세종시교육청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이병우(2023). 도덕성 4-구성요소 함양을 위한 고등학교 인공지능 윤리 수업 프로그램 개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이상규(2023). 환경소양 함양을 위한 AI 기반 사회과 프로젝트 학습의 설계 및 적용.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이원익(2023). 초등학교 배구 수업에서 인공지능 자세추정 앱을 적용한 교육적 효과 탐색.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이은정(2023). 고등학교 과학 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수업에 대한 사례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이지상(2023). 인공지능 기반 동일 유형 진로 상담 사례 및 상담 자료 출력 프로그램 개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이철호(2023). 역사 수업에서 데이터 과학을 활용한 사료학습의 효용성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이한빈(2023). AI 기반 초등 사회과 기후변화 학습이 초등학생의 환경감수성과 창의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장서윤(2023). 융합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리빙랩 프로젝트의 개발 및 적용 과정 연구: 인문계 고등학교 융합 동아리 학생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전효진(2023). 고등학교 상업경제 과목에서 공공데이터 분석 프로젝트 수업 설계 및 효과.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정윤경 (2023). 고등학생 대상 기계번역 활용 능력 강화를 위한 인공지능 융합 영어교육 콘텐츠 개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정재훈(2023). 오렌지3를 활용한 데이터 과학 학습에 관한 효과성 검증: 경영·금융 교과군 유통 관리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정찬웅(2023). 메이커 교육에 기반한 고등학교 과학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최선유(2023). 노벨 엔지니어링을 활용한 인공지능 윤리교육 프로그램 개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최우진(2023).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직업계고 계열별 교사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 충청북도 직업계고 교사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한아름(2023). 고등학교 수학과 인공지능 융합수업의 개발 및 효과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한준구(2023). 딥러닝 기반 광학 문자인식이 학생들의 필기개선에 미치는 영향 평가.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함기훈(2023). 마이스터고 학생을 위한 인공지능 프로젝트 교육 프로그램 개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함주희(2023). 정보교사와 특수교사의 협업 교육 모형이 적용된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디지털·AI교육 캠프 운영 후 특수교사의 인식 변화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황병남(2023). 공학적 도구를 활용한 인공지능 수학 교수•학습 자료 개발: 이미지 자료의 표현, 처리, 분류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2021년
  • 강인규(2021). 시각적 사고를 활용한 극한 개념의 수학 수업 자료 개발 및 적용.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김가영(2021). 융합놀이가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신윤호(2021). 토론중심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중등특수교사의 인식 질적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조혜민(2021). 스토리텔링 기반 융합지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2020년
  • 구주희(2020). 융합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아두이노 기반 인터랙티브 아트 지도 방안 연구: 중학교 3학년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김재준(2020). 사실적 이해와 추론적 이해를 위한 학습자 중심 융합 수업의 효과.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여이주(2020). 융합교육의 관점에서 본 초등학교 학생자치활동 사례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이보름(2020). 초등학교 3~4학년군 수학과 도형영역 중심의 융합교육 프로그램과 창의·융합 역량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황혜원(2020).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역사 학습 태도 향상을 위한 역사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2019년
  • 강승연(2019). 다양한 장르의 창작활동과 협력수업을 통한 융합역량 발달 탐색.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김고경(2019). 협동학습 기반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인성요소 발달 탐색.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바로가기
 
  • 국제융합교육발전학회
  • 씨드
  • 4D프레임
  • 하늘소리오카리나
  • 전국교사힐링상담센터
  • 깨봉수학
  • 청송교육문화진흥회
  • 한국인문사회연구소 협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