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진로융합 멘토링 운영
사업 개요
-
추진 배경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진로교육활동에 예비교사를 지원하여 학교 교육활동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예비교사로서 학교 현장에서의 실질적인 배움과 교육자로서의 마음가짐을 다질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함
사업 목표 및 내용
-
사업 목표
- 국립대학으로서 지역의 교육소외 지역 및 사회적 취약계층을 배려 및 지원을 통한 교육격차 해소
- 지역 취약계층 학생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교육현장에서 수업지원 활동을 통한 예비교사 역량 함양 지원
- 예비교사들이 전공교과 이외 학교현장에 필요한 다양한 진로탐색 활동을 전문가와 함께 구성하고 지도하면서 실질적인 학습, 정서지원활동에 참여하여 교육현장과 주체를 이해 -
사업 내용
- 진로교육 및 진로탐색에 충분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므로 예비교사의 역량을 강화하고, 전문가와 구성하여 학교로 찾아가 체험과 탐색의 기회를 제공. 교육활동에 예비교사 함께하면서 현장중심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며 효율적인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학생 관리를 지원하며 실질적인 교육실습의 기회를 제공
- 진로교육활동의 교육취약지역 및 대상에 질 높은 교육의 기회 제공 -
사업 대상
- 한국교원대학교에 재학 중인 예비교사
- 청주지역 관내 초, 중, 고등학생, 교사 및 교직원
사업 일정
학교명 | 일시 | 대상학년 | 학생인원 | 예비교사 |
---|---|---|---|---|
청주 양업고등학교 | 2024. 7. 1(수), 13:20~16:10 |
전 학년 | 118명 | 17명 |
청주 강내초등학교 | 2024. 7. 3(수), 09:00~12:10 |
전 학년 | 120명 | 17명 |
청주외국어고등학교 | 2024. 7. 5(금), 13:30~15:20 |
1, 2학년 | 5명 | 5명 |
한국교원대학교부설 월곡초등학교 |
2024. 7. 22(월), 09:00~12:10 |
6학년 | 89명 | 17명 |
청주지역 공동 영재학급1 | 2024. 7. 25(목), 13:30~15:40 |
초, 중학생 | 91명 | 16명 |
청주지역 공동 영재학급1 | 2024. 7. 26(금), 13:30~15:40 |
초, 중학생 | 91명 | 16명 |
청주 일신여자중학교 | 2024. 8. 9(금), 09:00~12:10 |
1학년 | 125명 | 16명 |
청주남중학교 | 2024. 8. 22(목), 13:20~15:30 |
3학년 | 68명 | 15명 |
청주여자중학교 | 2024. 8. 30(금), 09:25~12:20 |
1학년 | 122명 | 11명 |
프로그램 소개
- 교육 프로그램
교육 프로그램 | 주요교육내용 |
---|---|
우주항공 |
- 우주항공의 역사 소개 - 항공기의 종류와 항공관련 직업 소개 - 내가 만들어보는 꿈뱅기(꿈을 담은 비행기) 제작 - 드론 비행 실습 - 체험 중심으로 융합교육 실천 |
4D프레임 |
- 4D프레임의 활용 원리소개 - 창의적 사고 - 시에르핀스키 삼각형 구조 이해 - 시에르핀스키 삼각형 구조 제작 - 문제해결 - 체험 중심으로 융합교육 실천 |
밸런싱아트 |
- 진로선택과 진로탐색에 있어서 끊임없는 도전 - 실패의 두려움에서 벗어난 도전의 연속 - 체험 중심으로 융합교육 실천 - 긍정적인 사고를 통한 과제 수행 |
예술기반자아탐색 |
- 진로선택과 진로탐색에 있어서 끊임없는 도전 - 실패경험을 성장의 동력으로 승화 - 예술 감성을 통한 소통, 체험 중심의 활동 - 긍정적인 사고를 통한 과제 수행 - 타악기 연주 체험 및 협연 |
땡큐노트 |
- 진로탐색에 필요한 기본자세와 역량에 대해 이해 - 생활 주변에서 찾을 수 있는 소재로 진로탐색 - 진로에 대한 폭 넓은 관점(창업, 창직 등)을 이해 - 진로탐색에 있어서 융합적 사고력을 향상 - 진로선택과 진로탐색에 있어서 끊임없는 도전 |
활동 모습
<우주항공 교육장면>
<4D프레임 교육장면>
<밸런싱아트 교육장면>
<예술기반 자아탐색 교육장면>
<땡큐노트 교육장면>
만족도 조사 결과
-
활동 예비교사 만족도 조사
- 어떤 경로를 통해 이 프로그램을 알고 참여하게 되었습니까?
- 긍정평가 : 100%
(매우 그렇다, 그렇다 / 10~8)
- 보통 : 0%
(보통이다 / 7~5)
- 부정평가 : 0%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않다 / 4~1)
- 긍정평가 : 96.3%
(매우 그렇다, 그렇다 / 10~8)
- 보통 : 3.7%
(보통이다 / 7~5)
- 부정평가 : 0%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 4~1)
- 긍정평가 : 100%
(매우 그렇다, 그렇다 / 10~8)
- 보통 : 0%
(보통이다 / 7~5)
- 부정평가 : 0%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ㅠ않다 / 4~1)
- 긍정평가 : 96.3%
(매우 그렇다, 그렇다 / 10~8)
- 보통 : 3.7%
(보통이다 / 7~5)
- 부정평가 : 0%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 4~1)
- 긍정평가 : 96.3%
(매우 그렇다, 그렇다 / 10~8)
- 보통 : 3.7%
(보통이다 / 7~5)
- 부정평가 : 0%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 4~1)
- 긍정평가 : 100.0%
(정말 그렇다, 그렇다 / 10~8)
- 보통 : 0%
(보통이다 / 7~5)
- 부정평가 : 0%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 4~1)
- 긍정평가 : 96.3%
(매우 그렇다, 그렇다 / 10~8)
- 보통 : 3.7%
(보통이다 / 7~5)
- 부정평가 : 0%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 4~1)
- 긍정평가 : 100%
(매우 그렇다, 그렇다 / 10~8)
- 보통 : 0%
(보통이다 / 7~5)
- 부정평가 : 0%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 4~1) -
활동 학교 담당교사 대상 만족도 조사
- 활동에 참여한 예비교사 (대학생)들은 프로그램에 성실하게 참여 또는 진행했나요?
-
활동참여 학생 만족도 조사
- 강사선생님의 강의와 수업 준비 및 진행에 대해서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