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작성규정

『융합교육연구』 논문 작성 규정

제정 2015. 7. 23.(규정 제 1호)
개정 2021. 3. 19.(규정 제 1호)
개정 2024. 1. 30.(규정 제 1호)


1. 원고 작성 양식

  • 가. 원고는 한컴오피스 한글(hwp, hwpx) 혹은 MS Word(docx)로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나. 원고는 국문 또는 영문으로 작성할 수 있다. 국문으로 작성하는 경우, 제목, 저자 및 내용 전반에 걸쳐 국문전용을 원칙으로 하며 국한혼용은 할 수 없다. 단 내용상의 필요에 의하여 한자 및 영문을 사용하여야 할 경우에는 국문 표기 후 괄호로써 한자 및 영문을 병기한다.
  • 다. 원고는 제목(국문), 저자 인적사항(국문), 요약(국문), 본문, 참고문헌, 제목(영문), 저자 인적사항(영문), 요약(영문) 순으로 구성한다.
    • 1) 국문(영문)초록은 연구목적, 연구방법, 연구결과, 결론을 포함하여 작성하여야 한다.
    • 2) 국문초록은 10줄 내외로 제시하고, 영문초록은 250단어 이내로 제시한다.
    • 3) 국문(영문) 초록의 말미에는 5개 이내의 주요어를 동일하게 기재한다.
  • 라. 공시사항(학위논문, 연구비 지원 등)은 논문제목에 각주를 달아 기재한다.
    • 1) 투고논문이 학위논문의 축약본이나 일부일 경우, 학술대회 발표논문일 경우에는 출처를 명시하여야 한다. 이 경우 학위논문 또는 학술대회 발표논문이 투고논문의 참고문헌에 명시되어야 한다.
    • 2) 투고논문이 학위논문의 축약본일 경우 다음과 같이 표기한다.
      <예시> 본 논문은 제1저자 홍길동의 00학위논문의 축약본입니다.
    • 3) 투고논문이 학위논문에서 추가연구 없이 일부 내용을 발췌한 경우 다음과 같이 표기한다.
      <예시> 본 논문은 제1저자 홍길동의 00학위논문의 일부를 발췌한 것입니다.
    • 4) 학위논문의 일부에 학위논문에 없는 내용을 추가한 경우 다음과 같이 표기한다.
      <예시> 본 논문은 제1저자 홍길동의 00학위논문을 바탕으로 추가 연구하여 작성한 것입니다.
    • 5) 투고논문이 학술대회 발표논문일 경우 다음과 같이 표기한다.
      <예시> 본 논문은 융합교육연구소 2024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에서 발표한 논문을 수정 및 보완한 것입니다.
  • 마. IRB(연구윤리심의위원회)의 승인 번호가 있는 경우 참고문헌 바로 앞에 연구 심의로 삽입한 후 해당 내용을 적는다.
  • 바. 인적사항은 저자의 이름에 각주를 달아 소속과 직위를 기재한다. 별도로 적시된 사항이 없다면, 가장 먼저 소개된 저자를 제 1저자로 하며, 가장 마지막에 소개된 저자를 교신저자로 한다. 단, 교신저자는 직위 옆에 전자메일을 기재한다.
  • 사. 기여도에 따라 공동 주저자(공동 제1저자, 공동 교신저자)를 추가해서 지정할 수 있다.
  • 아. 제1저자의 경우 이름 오른쪽에 ‘**’를 윗첨자로 표시한다. 공동 제1저자의 경우에도 이름 오른쪽에 ‘**’를 윗첨자로 표시한다. 교신저자의 경우 이름 오른쪽에 ‘***’를 윗첨자로 표시한다. 공동교신저자의 경우에도 이름 오른쪽에 ‘***’를 윗첨자로 표시한다. 제1저자 및 교신저자가 2명 이상인 경우 하단에 ‘**’ 혹은 ‘***’표시와 함께 영문으로 “These authors contributed equally to this work”로 표시한다.
  • 자. 원고의 분량은 20쪽 이내를 원칙으로 하되, 필요한 경우 이보다 많을 수 있다.


2. 편집 규격과 양식

  • 가. 편집용지는 가로188×세로257, 용지의 여백은 위 20, 아래 18, 왼쪽·오른쪽 28, 머리말 12, 꼬리말 10, 제본 0으로 설정한다. 영문 논문의 경우, 위쪽, 아래쪽, 왼쪽, 오른쪽 모두 2.54 cm로 설정한다.
  • 나. 글자 및 문단 모양
    • 1) 논문제목
      • 한글: 휴먼명조, 16pt, 진하게, 줄간격 170, 가운데 정렬
      • 워드: Times New Roman 12pt, 줄간격 2줄, 가운데 정렬
    • 2) 저자성명
      • 한글: 휴먼명조, 12pt, 줄간격 170, 오른쪽 정렬
      • 워드: Times New Roman, 12pt, 줄간격 2줄, 가운데 정렬
    • 3) 초록
      • 한글: 휴먼명조, 9.5pt, 장평95, 자간 -5, 들여쓰기 10, 줄간격 160, 양쪽 정렬
      • 워드: Times New Roman 12pt, 줄간격 2줄, 양쪽 정렬
    • 4) 본문
      • 한글: 휴먼명조, 10pt, 장평 95, 자간 -3, 들여쓰기 15, 줄간격 170, 양쪽 정렬
      • 워드: Times New Roman 12pt, 줄간격 2줄, 왼쪽 정렬
    • 5) 표, 그림
      • 한글: 휴먼고딕, 9pt, 장평 95, 자간 -3, 들여쓰기 0, 줄간격 150, 가운데 정렬
      • 워드: Times New Roman 12pt, 줄간격 2줄, 가운데 정렬
    • 6) 직접인용
      • 한글: 휴먼명조, 9.5pt, 좌우여백 20, 들여쓰기 10, 줄간격 160, 가운데 정렬
      • 워드: Times New Roman 12pt, 줄간격 2줄, 왼쪽 정렬
    • 7) 각주
      • 한글: 휴먼명조, 9.5pt, 장평 95, 자간 -5, 양쪽 정렬
      • 워드: Times New Roman 12pt, 줄간격 2줄, 왼쪽 정렬
    • 8) 참고문헌
      • 한글: 휴먼명조, 10pt, 장평95, 자간 -3, 내어쓰기 30, 줄간격 170, 양쪽 정렬
      • 워드: Times New Roman 12pt, 줄간격 2줄, 내어쓰기 3cm, 왼쪽 정렬
  • 다. 제목 번호 부여 및 양식
    • 1) 1단계
      • 한글: I, Ⅱ, Ⅲ, …………  (휴먼명조, 13pt, 진하게, 장평 100, 자간 -5, 줄간격 170, 가운데 정렬)
      • 워드: Times New Roman 12pt, 굵게, 줄간격 2줄, 가운데 정렬
    • 2) 2단계
      • 한글: 1, 2, 3, ……………  (휴먼명조, 11pt, 장평 95, 자간 -3, 들여쓰기 0pt, 양쪽 정렬)
      • 워드: Times New Roman 12pt, 굵게, 줄간격 2줄, 왼쪽 정렬
    • 3) 3단계
      • 한글: 1), 2), 3), ………  (휴먼명조, 10pt, 장평 95, 자간 -3, 들여쓰기 10pt, 양쪽 정렬)
      • 워드: Times New Roman 12pt, 굵게, 들여쓰기 1.27cm, 줄간격 2줄, 왼쪽 정렬
    • 4)4단계
      • 한글: (1), (2), (3), ………  (휴먼명조, 10pt, 장평 95, 자간 -3, 들여쓰기 15pt, 양쪽 정렬)
      • 워드: Times New Roman 12pt, 굵게, 기울임, 들여쓰기 1.27cm, 줄간격 2줄, 왼쪽 정렬
  • 라. 표와 그림
    • 1) 표의 세로선은 모두 안 보이게끔 하고, 표의 최상단, 최하단은 굵기 0.5mm로 설정한다.
    • 2) 표와 그림의 넓이와 높이는 가독성을 고려하여 선명하게 설정한다.
    • 3) 표와 그림은 모두 글자 취급을 하되, 페이지를 넘어가는 경우에는 해제하도록 한다.
    • 4) 표의 이름은 꺾쇠 괄호 “< >”를 사용하여 번호와 함께 표의 상단 가운데에 정렬한다.
    • 5) 그림의 이름은 대괄호 “[ ]”를 사용하여 번호와 함께 그림의 하단 가운데에 정렬한다.


3. 인용

  • 가. 직접 인용
    • 1) 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 따옴표를 사용하여 본문 속에 기술한다.
    • 2) 인용하는 내용이 3행 이상인 경우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하며, 인용 부분의 아래 위를 한 줄씩 비워 본문과 구분하고 따옴표를 사용하지 않는다.
    • 3) 인용문이 끝나면 온점을 찍고 한 칸을 띄운 다음 괄호 안에 인용출처를 표기한다.
  • 나. 간접 인용
    • 1) 간접 인용을 할 경우 인용임을 명시하고 괄호 안에 저자와 발행연도를 명시한다.
  • 다. 인용의 출처 제시
    • 1)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괄호“( )”내에 저자명과 발행연도를 표기한다.
    • 2) 같은 저자의 다른 문헌들 사이는 반점 “ , ”을 찍고, 서로 다른 저자의 문헌들은 쌍반점“ ; ”으로 가른다.
    • 3) 여러 문헌을 동시에 인용하는 경우에는 국문 문헌, 영문 문헌, 그 외 언어 문헌의 순서로 나열하며 저자명의 사전식 배열에 따라 나열한다.
      <예시> 연구(홍길동, 1992, 1996, 1999; Anderson, 1990; Lippitz, 1988)에 의하면,
    • 4) 재인용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형태로 표시한다.
      <예시> (Eddington, 1927; Davies, 1997에서 재인용)
  • 라. 저자 표시
    • 1) 저자를 모두 표시하되 국어 이름은 “ , ”로 구분하고 영어 이름은 “&”로 연결한다.
      <예시> … 일 것이다(Bowles & Gintis, 2002).
    • 2) 단, 저자가 4인 이상일 경우, 첫 인용, 반복 인용 모두 제 1저자의 이름(외국인은 성) 뒤에 외 혹은 et al.로 표기할 수 있다.
      <예시> … 로 구성되어있다(McCombs et al., 2008).
      <예시> … 일 것이다(홍길동 외, 2008).
    • 3) 번역본을 인용하는 경우, “원년도/번역년도”의 형태로 표기한다.
    • 4) 단, 원저작년도를 알 수 없는 경우에는 “번역년도”와 같이 쓴다.
      <예시> … 이다 (Tyler, 1971/1995).


4. 참고문헌

  • 가. 참고문헌은 아래의 규칙을 지켜 나열하도록 한다.
    • 1) 여러나라의 문헌을 참고했을 경우 발행국가에 따라 韓・中・日・西洋書 순으로 나열한다.
    • 2) 동일 국가에서 발행된 문헌들은 아래에 제시된 순서대로 나열한다.
    • 3) 각 참고문헌들은 저자명의 사전식 배열에 따라 나열한다.
  • 나. 일반 저서
    • 1) 저자(발행연도). 제목(판). 출판도시: 출판사 이름. 순으로 표기한다.
    • 2) 국문 저서는 진하게 표시하고, 영문 저서는 이탤릭체로 적는다.
    • 3) 국문 저서의 저자명은 성과 이름을 붙여 쓰고, 영문 저서의 저자명은 성(family name)은 다 쓰되 이름(first name)은 이니셜만 쓰고 약호표 “ . ”를 찍어 준다. 영문 중간명 (middle name)의 경우에도 이니셜만 쓰고 약호표 “ . ”를 찍어 준다.
    • 4) 중문과 일문 저서는 국문 저서에 준하여 표기하고, 기타 양서의 경우에는 영문 저서에 준하여 표기한다.
    • 5) 제목과 부제목의 첫 글자만 대문자로 쓰고 나머지 단어는 모두 소문자로 쓴다.
    • 6) 정기간행물의 명칭과 제목 속의 인명, 지명, 출판사명은 첫 글자 모두를 대문자로 쓴다.
    • 7) 개정판은 제목에 이어서 괄호 속에 “개정판”혹은 “수정ㆍ증보판”이라 명시한다. 영문 저서의 경우 “2nd ed.”식으로 표기한다.
    • 8) 다수의 저자를 열거할 때, 국문과 영문 저서는 모두 반점 “ , ”으로 구분한다. 단, 영문 저서의 경우 마지막 저자의 앞에는 ○○, ○○, & ○○와 같이 “&”를 사용한다..
    • 9) 저자가 4인 이상인 경우에는 “○○○ 외”(국문) 혹은 “○○ et al.”(영문) 식으로 표기할 수도 있다.
      <예시> 황정규(1984). 학교 학습과 교육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예시> 이종각(1997). 교육인류학의 탐색(수정ㆍ증보판). 춘천: 도서출판 하우.
      <예시> 성내운, 한기호, 김상봉(1983). 세 학교의 이야기. 서울: 학민사.
      <예시> 서상용, 장정래, 김병기, 민영식, 구영교, 이민서, 강경수(1991). 대학 교양과학 교육의 현황 및 개선방안. 한국과학기술진흥재단.
      <예시> 서상용 외(1991). 대학 교양과학교육의 현황 및 개선방안. 한국과학기술진흥재단.
      <예시> Hanson, N. R. (1961). Patterns of discovery: An inquiry into the conceptual foundations of science. Lond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예시> Deci, E. L., & Ryan, R. M. (1985).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 in human behavior. New York: Plenum Press.
      <예시> Marshall, C., et al. (1989). Culture and education policy in the American states (2nd ed.). New York: The Palmer Press.
  • 다. 편저
    • 1) 편저자 다음에 “편”이라 표기한다. 영문 편저의 경우 “Ed.”(단독 편저) 혹은 “Eds.”(다수 편저)로 표기한다.
      <예시> 대원정사 편(1987). 불교에서 나온 말. 서울: 대원정사.
      <예시> 송영배 편(1997). 제자백가의 사상. 서울: 현음사.
      <예시> 이인효, 이혜영, 김정원, 류방란, 오성철 편(1991). 교육과 사회. 서울: 교육과학사.
      <예시> 이인효 외 편(1991). 교육과 사회. 서울: 교육과학사.
      <예시> Carrithers, M., Collins, S., & Lukes, S. (Eds.) (1985). The category of the person: Anthropology, philosophy, history. Lond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 라. 역서
    • 1) 원서를 제시한 다음, 번역서를 제시한다.
    • 2) 발행년도는 “원년도/번역년도”로 표기한다.
    • 3) 역자 다음에 “역”이라 표기한다. 영문 역서의 경우 “Trans.”로 표기한다.
    • 4) 편집하여 번역한 경우 편저자 다음에 “편역”이라 표기한다. 영문 편역서의 경우 “Ed(s). & Trans.”로 표기한다.
      <예시> 우현민 역(1983). 논어. 서울: 한국서적공사.
      <예시> 劉笑敢(1988/1998). 莊子哲學及其演變. (최진석 역. 莊子哲學. 서울: 소나무.)
      <예시> Derrida, J. (1967/1973). La voixet le phénomène: Introduction au problème du signe dans la phénomènologie de Husserl. (D. Allison, Trans. Speech and phenomena and other essays on Husserl's theory of signs. Evanston: Northwestern University Press.)
      <예시> Ling, T. O. (1979/1990). Buddha, Marx and God. (김형찬 역. 붓다, 마르크스 그리고 하느님. 서울: 고려원.)
  • 마. 논문
    • 1) 논문이 위치한 저서/편저/역서 속의 페이지를 표기한다.
    • 2) 논문 필자와 그 논문이 위치한 저서/편저/역서의 저자가 다를 경우, 논문에 이어서 해당 저서의 발행연도를 제외한 서지사항을 반복해서 기재한다. 단, 동일 저자의 저서 속 논문은 저자명을 반복해서 기재하지 않는다.
    • 3) 학술지를 위시한 정기 간행물 속의 논문은 필자(발행연도). 논문명. 학술지명, 권(호), 페이지, 발행처(필요할 경우) 순으로 기재한다.
    • 4) 논문이 실린 학술지명은 국문일 경우 굵게 표시하고 영문일 경우 이탤릭체로 표시한다.
      <예시> 장상호(1999). 교육적 반전의 내재율에 비추어 본 고대희랍의 교육삼대. 교육원리연구, 4(1), 1-62. 교육원리연구회.
      <예시> Schommer, M. (1993). Epistemological development and academic performance among secondary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5(3), 406-411.
  • 바. 학위논문
    • 1) 학위논문은 필자(발행년도). 논문명. 학위구분. 학위수여기관. 순으로 기재한다.
      <예시> 엄태동(1998). 교육적 인식론 연구: 키에르케고르와 폴라니의 교화적 방법에 대한 교육학적 고찰.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예시> Gold, N. C. (1981). Meta-evaluation of selected bilingual education projec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assachusetts.
  • 사. 연구 보고서
    • 1) 연구보고서는 연구자(발행연도). 보고서명. 연구기관. 연구물 일련번호(있을 경우). 출판사(있을 경우) 순으로 기재한다.
      <예시> 교육개혁위원회(1995). 세계화ㆍ정보화 시대를 주도하는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방안 제2차 대통령보고서.
      <예시> 조용환 외(1990). 외국 교과서 한국관련내용 연구의 종합적 검토. 한국교육개 발원 연구보고, RR90-23.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예시> 조용환, 김회목, 이찬희, 한국교육개발원(1990). 외국 교과서 한국관련내용 연 구의 종합적 검토.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90-23.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예시> National Cancer Institute. (2019). Taking time: Support for people with cancer (NIH Publication No. 18-2059). U.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 아. 자료집
    • 1) 자료집은 그 명칭과 성격을 명시하고 (필요한 경우) 이어서 행사 장소를 표기해 준다.
      <예시> 교육인류학연구회 편(1998). 교육연구의 질적 접근, 그 방법과 쟁점. 교육인류학 연구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광주교육대학교. Educational Anthropology Research Association. (1998). Qualitative approaches to educational research, methods and issues. Proceedings of the Spring Conference of the Society for the Anthropology of Education. Gwangju University of Education.
    • 2) 자료집 속의 논문은 다음과 같이 표기한다.
      <예시> 홍용희(1998). 참여관찰과 심층면담. 교육인류학연구회 편. 교육연구의 질적 접근, 그 방법과 쟁점, 33-53. 교육인류학연구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광주 교육대학교.
      <예시> Hong, Y. (1998). Participatory Observation and In-depth Interview. Educational Anthropology Research Association. (1998). Qualitative approaches to educational research, methods and issues, 33-53. Proceedings of the Spring Conference of the Society for the Anthropology of Education. Gwangju University of Education.
  • 자. 잡지 기사
    • <예시> 조용환(1991). 학교에 대한 기대와 교육의 방치. 사학, 통권 제58호, 22-28. 서울: 대한사립중고등학교장회.
    • <예시> Schaefer, N. K., & Shapiro, B. (2019, September 6). New middle chapter in the story of human evolution. Science, 365(6457), 981-982.
  • 차. 신문 기사
    • <예시> 권장희(2000). 비정상적 행위에 보통관객 등 돌려. 동아일보 2000/1/19.
    • <예시> Carey, B. (2019, March 22). Can we get better at forgetting? The New York Times.
  • 카. 전자 매체, URL 등 인터넷 간행물의 표기
    • 1) 인터넷에서 정보를 인출한 경우 자료 원천의 이름과 (혹은) 주소를 적은 후 인출한 날짜의 연월일을 구분하여 적고 “ … 에서 인출”이라고 적어 문장을 끝낸다.
    • 2) 반드시, URL과 인출한 날짜를 기입한다.
      <예시>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2001, August 1). APA style for electronic resources. http://www.apastyle.org/styleelecref.html에서 2001/9/5 인출.
      <예시>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01, August 1). APA style for electronic resources. Retrieved September 5, 2001, from http://www.apastyle.org/styleelecref.html
    • 3) 인터넷의 비정기간행물 문서의 경우 날짜가 명기되지 않고 일반 기관에서 게시한 인터넷 문서가 여러 페이지로 구성되었을 때는 그 문서가 들어간 홈페이지(혹은 첫 화면)로 연결될 수 있는 URL을 적어주고 작성 일자가 없음을 “작성일 불명”(영어는 no date를 나타내는 축약어 n.d.로 표기)이라고 명시한다.
    • 4) 작성자를 확인할 수 없는 문서는 그 문서의 제목을 저작자명으로 간주하여 제시한다.
      <예시> GVU’s 8th WWW user survey.(n.d.). http://www.cc.gatech.edu/gvu/user_survey/survey-1997-10에서 2000/8/8 인출.
      <예시> U.S. and world population clock. (n.d.). Retrieved January 9, 2020, from https://www.census.gov/popclock/
    • 5) 기타(온라인 포럼, 토론 및 온라인상에서 읽은 일간지 기사 등)
      <예시> 이정모(2000/12/24). 과학도로서의 심리학도의 자세/신조. http://www.koreanpsychology.org 회원광장 사이버특강에서 2001/10/3 인출.
      <예시> 한국일보(2001/10/12). 생명의 비밀 상자-게놈. http://www.hankooki.com에서 2003/1/21 인출.
      <예시> 함영기(1999). 교실 밖 선생님. http://webtutor.shinbiro.com에서 1999/9/25 인출.
      <예시> U.S. Census Bureau. (2020, January 1). U.S. and world population clock. U.S. Department of Commerce. Retrieved January 9, 2020, from https://www.census.gov/popclock/
  • 타. 여기에 정하지 않은 사항은 APA style을 따른다.


부 칙

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 국제융합교육발전학회
  • 씨드
  • 4D프레임
  • 하늘소리오카리나
  • 전국교사힐링상담센터
  • 깨봉수학
  • 청송교육문화진흥회
  • 한국인문사회연구소 협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