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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 강좌소개

융합교육의 이해 - 미래 시대의 인재 교육을 위한 융합교육에 대한 이해와 프로그램 소개
- 여러 학문이 서로의 문제 해결을 위해 밀접히 연결되어 있음을 이해하고 예비교사의 창의적인 교수능력을 기르는 것의 중요성을 깨닫게 한다.
- 과학, 사회학, 인문학, 예술의 협력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과 교수 능력을 갖추기 위하여 사례 중심으로 융합에 대해 이해하고, 융합교육을 실행 역량을 기른다.


2016 융합교육의 이해 성과 발표회(2016.06.14.)

창조적 교사교육의 실제 - 미래 인재를 육성할 예비교사들은 변화하는 학교 현장에 적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 학생중심 수업, 자유학기제 등 변화하는 학교 정책을 체험하기 위하여 이 강좌에서는 예비교사들이 실제 학교 현장에서 교사들과 협력하여 자유학기제 수업을 운영할 수 있는 학습 공동체 구축, 학교 폭력 상황 대처, 융합적 코칭 상담 체험 등 다양한 활동을 체험한다.
삶과 진로 - 교사로서 자신의 전공 분야 이외에도 학생들에게 다양한 진로 교육 및 인성 교육에 대해 보다 심도있게 생각해 보고 안내해 줄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특히 미래의 교사로서 학생들을 위한 멘토링의 필요성을 체험하도록 하고, 다양한 진로 및 취업, 창업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과정을 통해 교육과 연계된 새로운 사업을 스스로 창출해 보는 경험을 제공한다.
건강한 삶과
아름다운
인생
- 미래 교사에게 요구되는 건강과 아름다움의 가치에 대한 탐색을 과학적, 실천적, 심미적 방식으로 경험하게 함으로써 학습자가 실질적인 삶의 변화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융합, 복합적 사고를 하도록 한다.
- 이를 통해 예비교사들은 자아와 정체성 형성, 주체와 타자에 대한 인간 관계, 사회와 공동체에 대한 이해, 자연과 환경의 생태학적 공존의 영역에서 과학적 지식, 실천적 역량, 심미적 소양을 함양한다. 이를 통해 21세기 교육을 선도할 수 있는 예비교사의 융합 역량을 기른다.



  • “융합교육의 실제” 교과목은 예비교사들이 융합교육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임. 따라서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교과목이 개설되어 운영됨.
대주제 내용
융합교육의 개념과 원리 - 융합교육이란 무엇인가?
- STEM, STEAM, 통합교육과의 차이점과 의미
융합교육의 핵심 원리 - 문제 중심 학습, 창의적 문제 해결, 협력과 의사소통, 기술과 디자인, 윤리와 사회적 책임
융합교육의 교육 방법과 실제 적용 사례 - 융합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PBL, Inquiry-based learning, Design thinking 등의 교육 방법 소개
실제 융합교육 교육 사례 - 예를 들어, 과학 수업에서 디자인 요소를 추가하여 학생들이 과학적 문제를 해결하도록 유도하는 등의 방법 소개
융합교육을 위한 교육자의 역할과 자기 개발 - 융합교육을 위한 교육자의 역할: 학생들이 자신의 관심과 역량에 따라 다양한 학습 방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가이드하는 역할, 학생들의 참여와 협력을 촉진하는 역할 등
- 융합교육을 위한 교육자의 자기 개발: 융합교육 관련 새로운 기술과 방법론, 교육 방법 등에 대한 학습과 자기 발전의 필요성 소개
융합교육의 평가와 평가 방법 - 융합교육의 성과 평가 방법: 학생들의 창의성, 문제 해결 능력, 협력과 의사소통 능력 등을 측정할 수 있는 평가 방법 소개
- 융합교육을 위한 평가 도구: 포트폴리오, 학생 작업물 평가, 학생간 동료 평가 등 융합교육의 특성을 고려한 평가 도구 소개



  • “디지털 시대 융합교육”은 예비교사들이 디지털 시대의 융합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실제 융합교육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함,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다룸.
대주제 내용
융합교육의 개념과 이론 - 융합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 융합교육의 역사와 이론적 배경
- 융합교육이 가져올 변화와 도전
디지털 기술과 융합교육 - 디지털 시대의 융합교육과 핵심 기술
-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가상현실 등의 기술과 융합교육의 가능성
- 온라인 교육과 융합교육의 차이와 병행 가능성
융합교육의 교육적 측면 - 학습자 중심의 융합교육 방법론
- 융합교육과 문제 해결 능력
- 프로젝트 기반 학습과 융합교육
- 융합교육과 창의성, 협력성, 참여성, 역량 강화
융합교육의 실제 사례와 적용 방법 - 융합교육의 실제 사례 분석
- 융합교육 교육과정 및 교육자 역할
- 교육과정 개발과 평가
- 융합교육의 학교 적용 사례와 성과
융합교육과 미래 교육 - 미래 교육과 융합교육의 상호작용
- 융합교육의 교육과제와 미래 교육의 요구 사항
- 융합교육이 가져올 미래 교육의 혁신적 변화



  • “융합교육 교수법”교과목은 예비교사들이 특히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맞아 융합적 인재를 기르기 위해 갖추어야 하는 역량에 초점을 맞추고,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역량을 길러주는 융합적 수업 방법론을 체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구체적인 수업 내용은 아래와 같음.
대주제 내용
교과 융합에 대한 이해도 향상 - 융합에 대한 기본 개념
- STS(Science, Technology, Society), STEM, STEAM, SSI(Socio-Scientific Issues)교육
융합수업에서 활용 가능한 교수법 - 문제중심 융합교육
- 독서와 공학을 접목한 노벨엔지니어링
- 디자인씽킹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필요한 융합교육 방안 모색 -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향상
- 데이터 리터러시 향상
융합수업과 평가 - 과정중심평가 개관
- 평가 방식: 자기평가, 동료평가, 주차별 활동 기록, 포트폴리오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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