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생태계 변화에 대응하는 융합교육 활성화를 위한 플랫폼 구축
한국교원대학교 융합교육연구소는 한국연구재단에서 공모한 ‘2019년도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에 선정되었다. 사업의 주요내용은 기존의 융합교육 프로그램들이 학교교육에 안착하는 것을 방해하는 장애요소를 제거하고, 교육생태계에 융합교육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는 오늘날 학교현장에서 강조하는 공유·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한 융합교육을 활성화시킨다는 점에서 매우 가치 있는 연구라고 할 수 있다.
지금까지 개발된 융합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선행연구를 분석·체계화하고, 해외의 융합교육 프로그램에 관련된 연구를 진행하여 한국에 적용방안을 탐색한 후,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교육현장에 적합한 교수법 및 평가방안을 개발한다. 또한 초·중등 교사들이 융합교육을 학교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고, 유관들과 협력방안을 구축할 뿐만 아니라, 이러한 방안들이 예비교사 교육에도 연계되도록 하여 교사, 예비교사, 교·사대 교수 및 학부모를 위한 융합교육 플랫폼을 구축한다.
1단계의 3차년 연구는 개발연구이며, 2단계 3차년 연구는 성과의 확산에 관련된 연구이다.
- 1단계 1차년도에는 지금까지 개발된 다양한 융합교육 프로그램에 관련된 선행연구를 분석하고 학교급별로 체계적인 분류를 통해 목표, 내용, 구성, 평가 등을 고려한 재조직화를 시도한다.
- 1단계 2차년도에는 해외에서 성공적인 융합교육 프로그램에 관련된 연구를 진행하고 한국의 학교문화와 비교 분석하여 한국에 적합한 형태로 재구성하는 연구를 진행한다.
- 1단계 3차년도에는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교육현장에 적합한 융합교육의 교수법을 개발함으로써 수많은 융합교육프로그램이 제대로 학생들에게 전달되어 교육적 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 2단계 1차년도에는 초·중등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함으로써 교사들이 융합교육을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고, 지역교육청, 기관, 기업 등 유관기관들과의 협력 방안을 구축하여 교육적 실행이 용이하도록 환경을 제공한다.
- 2단계 2차년도에는 예비교사 교육을 위하여 교대 및 사대 교육과정에 융합교육을 적용할 수 있는 협력방안을 구축하고 교육적 효과를 분석한다.
- 2단계 3차년도에는 교사, 예비교사, 교·사대 교수 및 학부모를 위한 융합교육플랫품을 구축함으로써 우리나라에 융합교육이 정착하고 확산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