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부 예비교원 양성 정책에 따른 예비교원 실습지원체제 한국교원대학교의 시범 운영
- 예비교원 실습지원체제 전국 교·사대로의 확산
- 예비교원 실습지원체제 지역 맞춤형 운영
- 예비교원 실습지원체제 운영 결과 수집 및 DB 구축
- 교육부에 예비교원 양성에 대한 아젠다 제안
설립 목적
- 미래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재 육성을 위한 융합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
- 융합인재 육성의 능력을 갖춘 교사 양성
- 새로운 교·사대 교사 양성 체제에 대한 비전 제시
사업소개
- 가. 예비교사 교육프로그램 개발
- 1. 예비교사들을 위한 강좌에서 테크놀로지를 이용하여 각 교과와 융합할 수 있는 교수법을 실습을 통해 익히도록 도움.
- 2. 예비교사들의 디지털 리터러시의 사후검사를 하여 수준의 변화를 살펴보고 프로그램의 개선과 보완을 할 예정임.
- 나. 융합교육 관련 강좌 개설 및 운영
- 1. “융합교육의 실제” 교과목은 예비교사들이 융합교육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임
- 2. 대학원 강좌로 융합교육자의 퍼실리테이팅, 예술기반융합, AR, VR과 융합교육, 융합교육문헌연구 등을 지속적으로 개설하여 다양한 전공의 현직 교사들의 융합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기를 예정임.
- 다. 융합교육을 적용한 교사교육의 효과를 알아보는 연구 수행
- 1. 교사의 정보ㆍ수학ㆍ과학 AI 융합교육 역량의 효율적인 함양을 위하여, 연수 과정을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그 교육적 효과를 확인하여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함.
- 2. 복잡한 교육 환경에 따라 운영의 성과가 다양한 변수에 의해 달라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설계기반연구(Design Based Research) 방법을 도입하여 교육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를 분석함.
- 라. 융합교육 협력방안 구축
- 1. 국제융합교육발전학회를 통해 연구소에서 개발한 다양한 예비교사 교육프로그램과 성과를 국제적으로 확산하고자 함.
- 2. 한국인문사회연구소협의회와 협력하여 각 시도교육청에 진로 융합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 미래의 융합인재 육성의 기초를 마련. 또한 다양한 SNS를 활용한 플랫폼 구축.
융합교육연구소 2024년도 사업 추진 계획
- 가. 지역교육청 및 시민단체와 협력 사업 구축
- 1. 예비교사들에게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와 인식 개선을 위해 지역사회내 교육관련 단체들과 예비교사 교육을 위한 거버넌스 구축
- 2. 학기초 희망자를 모집하여 도의회, 도교육청, 언론기관, 환경운동연합 등을 방문하여 예비 교사들의 지역사회에 대한 인식 제고
- 나. 예비교원 실습지원체제 정교화 및 예비교사-수석교사 멘토링 체제 구축
- 1. 가교프로젝트(예비교사 – 수석교사)를 통한 실질적인 현장감각 키워나가기
- 2. 예비교원들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예비교원-수석교사 멘토링 체제를 구축
- 다. 교대 및 사대 예비교사 교육에 융합교육 적용: 새로운 예비교사 교육과 구성 및 효과 분석
- 1. 교사는 학생의 창의성을 북돋을 수 있는 중요한 롤모델이며, 학생들은 교사를 모방하며 창의성을 배우게 되므로 교사들이 적절한 수준으로 확산적 사고를 하고 독창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융통성을 나타낼 수 있는 융합교육의 수업전문성을 길러야 함.
- 2. 학교교육의 변화는 궁극적으로 예비교사 교육의 변화와 맞물려야 그 지속적인 효과를 유지할 수 있음.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새로운 예비교사 교육과정의 구성을 위하여 필요한 요인을 도출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함.
- 라. 국제융합교육발전학회 및 국제학술대회 정착 및 내실화
- 1. 다양한 나라들의 융합교육 실태와 관련 정보를 교류하고, 교육 개선을 위해 다양한 활동과 발표를 진행하는 국제학술대회를 연 2회로 정례화, 나아가 학회원 간 공동연구를 통해 새로운 융합교육 수업 개발 및 확산
- 2. 「융합교육연구」와의 연계성 강화
- 마. 연구소 홈페이지 및 유튜브 채널을 통한 융합교육 홍보, 논문집 발간
- 1. 융합교육 이론 및 모델, 융합교육 프로그램, 융합교육 수업과정, 융합교육축전 및 융합교육 콘테스트를 통해 발굴된 우수사례 등 융합교육 관련 자료들을 홈페이지 및 유튜브 채 널을 통해 보급
- 2. 융합교육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 및 연구동향 제공
융합교육연구소 2023년도 사업 추진 계획
- 가. 유 초·중등 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
- 1. 연수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해서 문헌연구, 설문조사, 전문가 인터뷰 등 실시.
- 2. 개발한 연수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연수 후 교사들의 수업 개선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며, 반구조화된 심층면담의 방법 활용, 연수 대상자의 수업 자료들을 수집 등 다면적이고 심층적인 이해를 위해 도모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 자료를 분석함.
- 나. 지역교육청, 기관 등과의 협력 방안 모색
- 1. 실질적이고 협력적인 관계 구축 방안을 찾기 위하여 관련 교육전문가들을 대상으로 면담, 설문조사 등을 진행하고, 다면적인 분석 및 체계화를 시도함
- 2. 지역사회내 교육관련 기관들과 협력하여 예비교사 인식 개선을 위한 협력사업 구축
- 다. 국제융합교육발전학회 및 국제학술대회 정착 및 내실화
- 1. 다양한 나라들의 융합교육 실태와 관련 정보를 교류하고, 교육 개선을 위해 다양한 활동과 발표를 진행하는 국제학술대회를 연 2회로 정례화, 나아가 학회원 간 공동연구를 통해 새로운 융합교육 수업 개발 및 확산
- 2. 「융합교육연구」와의 연계성 강화
- 라. 수석교사회와의 협력 사업 구축
- 1. 수석교사 제도의 발전적 방향에 대한 연구 진행, 교육부 발주 연구보고서 완성
- 2. 전국 초·중등 수석교사회와의 긴밀한 협조로 예비교사 교육에 대한 거버넌스 구축
- 마. 예비교원 실습지원 체제 지속적 추진
- 1. 수업지원단 활동으로 예비교원들에게 학교현장의 교육활동 지원과 실습환경 제공
- 2. 농·어촌 학교 등 다양한 환경의 학교들과 연계 진행하여 예비교원들에게 다양한 학교 현장에 대한 인식 제공, 농·어촌 지역과의 상생 도모
- 3. 수업지원단 활동을 통해 얻은 지식과 활동 내용을 공유하고 폭 넓게 적용할 수 있는 기회 제공(융합축전 등)
- 바. 연구소 홈페이지 및 유튜브 채널을 통한 융합교육 홍보, 논문집 발간
- 1. 융합교육 이론 및 모델, 융합교육 프로그램, 융합교육 수업과정, 융합교육축전 및 융합교육 콘테스트를 통해 발굴된 우수사례 등 융합교육 관련 자료들을 홈페이지 및 유튜브 채널을 통해 보급
- 2. 융합교육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 및 연구동향 제공
융합교육연구소 2022년도 사업 추진 계획
- 가. 융합교육 프로그램 적용 및 연구방향 설정
- 1. 융합교육 주제선택 활동프로그램을 적용한 전국 중, 고등학교의 활동 결과 및 개선점 분석을 통해 추가적인 연구의 방향성 확립
- 2. 융합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사양성체제에 도입, 교·사대 교육 개선에 활용
- 3. 전국 중, 고등학교 및 교육청 등 연구 용역을 통해 융합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및 관련 연구
- 나. 국제융합교육발전학회 및 국제학술대회 정착 및 내실화
- 1. 다양한 나라들의 융합교육 실태와 관련 정보를 교류하고, 교육 개선을 위해 다양한 활동과 발표를 진행하는 국제학술대회를 연 2회로 정례화, 나아가 학회원 간 공동연구를 통해 새로운 융합교육 수업 개발 및 확산
- 2. 「융합교육연구」와의 연계성 강화
- 다. 전국 교·사대 참여 융합교육 축전 개최
- 1.융합교육 프로그램 성과 공유: 실제 교육 현장에 투입한 융합교육 프로그램 내용과 성과, 프로그램 개선점, 참여 학생들의 반응 등 프로그램 투입 및 진행, 평가에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 공유
- 2.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공유: 교·사대에 재학 중인 예비교사들이 실제 교육 현장에 투입할 수 있는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개발한 내용 공유. 특히 축전에 참여한 예비교사들이 프로그램에 대한 피드백을 자유롭게 주고받도록 해 프로그램의 개선 및 확산 추구
- 3. 예비교사 양성 프로그램 공유: 교·사대에서 예비교사들의 융합교육 교수역량 향상을 위해 진행하고 있는 교육프로그램 내용 공유
- 4. 융합교육 연구 최신 동향 공유: 융합교육 관련 연구들의 최신 동향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예비교사 및 현직 교원들과 공유해, 예비교사들이 스스로 융합교육 컨텐츠를 만들고 실행할 수 있도록 교·사대의 교원양성과정 개선방안 도출
- 라. 예비교원 실습지원체제 정교화
- 1. 수업지원단 활동으로 예비교원들에게 학교현장의 교육활동 지원과 실습환경 제공을 통해 실천적 교수역량 함양
- 2. 농·어촌 학교 등 다양한 환경의 학교들과 연계 진행하여 예비교원들에게 다양한 학교 현장에 대한 인식 제공, 농·어촌 지역과의 상생 도모
- 3. 수업지원단 활동을 통해 얻은 지식과 활동 내용을 공유하고 폭 넓게 적용할 수 있는 기회 제공(융합축전 등)
- 마. 연구소 홈페이지 및 유튜브 채널을 통한 융합교육 홍보, 논문집 발간
- 1. 융합교육 이론 및 모델, 융합교육 프로그램, 융합교육 수업과정, 융합교육축전 및 융합교육 콘테스트를 통해 발굴된 우수사례 등 융합교육 관련 자료들을 홈페이지 및 유튜브 채널을 통해 보급
- 2. 융합교육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 및 연구동향 제공
융합교육연구소 2021년도 사업 추진 계획
- 가 융합교육 프로그램 적용 및 연구방향 설정
- 1. 융합교육 주제선택 활동프로그램을 적용한 전국 중학교 및 고등학교에 활동 결과 및 개선점 분석을 통해 추가적인 연구의 방향성 확립
- 2. 융합교육을 위한 교사양성체제에 도입, 교·사대 교육 개선에 적용
- 3. 전국 중, 고등학교 및 교육청등 연구 용역을 통해 융합교육 프로그램의 적용과 관련 연구
- 나. 예비교원 실습지원체제 정교화
- 1. 수업지원단 활동으로 예비교원들에게 학교현장의 교육활동 지원과 실습환경 제공
- 2. 수업지원단 활동을 통해 얻은 지식과 활동 내용을 공유하고 폭 넓게 적용할 수 있는 기회 제공(융합축전 등)
- 다. 개발된 다양한 융합교육 프로그램에 관련된 선행연구 분석 및 체계화
- 1. 시도교육청에서 개발·적용하는 융합교육 관련 자료 분석
- 2. 초·중·고에서 활용하고 있는 융합교육 관련 자료 분석
- 3. 융합교육 관련 자료의 체계적 분류를 통해 학교급별 유목화
- 4. 융합교육의 목표, 내용, 구성, 평가 등을 고려한 재조직화
- 라. 국제 융합교육 컨퍼런스 개최
- 1. 한국, 영국, 미국, 호주, 핀란드, 스웨덴, 헝가리, 인도네시아, 홍콩, 이스라엘 등 다양한 나라들의 융합교육 실태와 관련 정보를 교류하고, 함께 교육을 개선해 보기 위한 다양한 활동과 발표를 하는 컨퍼런스를 개최 예정
- 마. 전국 8개 대학 참여 융합교육 축전 개최
- 1. 실제 교육의 현장에 프로그램을 투입하여 학생의 역량 신장 및 긍정적 변화를 유도하였는지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성과 발표
- 2. 교육프로그램 성과 발표 : 전국의 중,고등학교에서 실행한 교육프로그램의 성과를 공유함. 특히 학생들에게 제공한 피드백, 평가 결과, 학생 반응 등을 수집하고 서로 교류할 수 있는 장을 마련
- 3. 예비교사들도 학교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진 교육적 성과를 예비교원들에게 보여주고, 현직 교사와 예비교원들의 소통의 장을 마련
- 4. 예비교원들이 관련된 다양한 개발을 시도하고, 스스로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교육을 강화하고, 교대 사대의 교육 개선 방안을 도출
- 바. 연구소 홈페이지 및 유튜브 채널을 통한 융합교육 홍보, 논문집 발간
- 1. 융합교육 이론 및 모델, 융합교육 프로그램, 융합교육 수업과정, 융합교육축전 및 융합교육 콘테스트 등을 통해 발굴된 우수사례 등 융합교육 관련 자료들을 홈페이지 및 유튜브 채널을 통해 보급
- 2. 융합교육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 및 연구동향 제공
융합교육연구소 2020년도 사업 추진 계획
- 가 융합교육 프로그램 적용 및 연구방향 설정
- 1. 융합교육 주제선택 활동프로그램을 적용한 전국 중학교 및 고등학교에 활동 결과 및 개선점 분석을 통해 추가적인 연구의 방향성 확립
- 2. 융합교육을 위한 교사양성체제에 도입, 교·사대 교육 개선에 적용
- 3. 전국 중, 고등학교 및 교육청등 연구 용역을 통해 융합교육 프로그램의 적용과 관련 연구
- 1. 융합교육 주제선택 활동프로그램을 적용한 전국 중학교 및 고등학교에 활동 결과 및 개선점 분석을 통해 추가적인 연구의 방향성 확립
- 나. 예비교원 실습지원체제 정교화
- 1. 중학교 자유학기, 자유학년제 수업지원단 활동으로 예비교원들에게 학교현장의 교육활동 지원과 실습환경 제공
- 2. 자유학기, 자유학년제 수업지원단 활동을 통해 얻은 지식과 활동 내용을 공유하고 폭 넓게 적용할 수 있는 기회 제공(융합축전 등)
- 3. 해외 관련 기관의 학자, 교사, 학생들을 초청하여 국제 규모의 행사를 국내에서 진행하여 국제적 교류 시도 및 예비교원에게 교육의 장 마련
- 1. 중학교 자유학기, 자유학년제 수업지원단 활동으로 예비교원들에게 학교현장의 교육활동 지원과 실습환경 제공
- 다. 융합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전국 사대 수업 개설
- 1. 전국의 10개 사범대학을 선정하여 융합교육연구소에서 개발한 융합교육프로그램을 교육하도록 요청
- 2. 예비교원을 위한 수업을 개설하여 이를 중심으로 수업경진대회를 개최하여 사대 예비교원의 수업 역량을 강화
- 1. 전국의 10개 사범대학을 선정하여 융합교육연구소에서 개발한 융합교육프로그램을 교육하도록 요청
- 라. 교대 및 사대 교육개선을 위한 수석교사 워크숍
- 1. 교대 및 사대 교사양성체제에 대한 문제점 분석 및 새로운 방향의 개선안에 대한 제안
- 2. 미래의 학생들이 학문적 성장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인재로 성장하기 위한 교육적 역량을 갖춘 예비교원 양성
- 1. 교대 및 사대 교사양성체제에 대한 문제점 분석 및 새로운 방향의 개선안에 대한 제안
- 마. 융합교육 축전 개최 국제 융합교육 컨퍼런스
- 1. 스웨덴, 홍콩, 필리핀, 몽골, 미국, 중국, 영국, 인도네시아 등 다양한 나라들의 교육관련 정보를 교류하고, 함께 교육을 개선해 보기 위한 다양한 활동과 발표를 하는 컨퍼런스를 개최 예정
- 2. 수석교사-예비교원 멘토링 성과 발표 : 수석교사들과 예비교원들의 멘토링 성과를 발표함으로써 현장 밀착형 융합교육 프로그램의 활성화 기반을 구축
- 3. 실제 교육의 현장에 프로그램을 투입하여 학생의 역량 신장 및 긍정적 변화를 유도하였는지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성과 발표
- 4. 자유학기제 교육프로그램 성과 발표 : 전국의 중학교에서 실행한 자유학기제 교육프로그램의 성과를 공유함. 특히 학생들에게 제공한 피드백, 평가 결과, 학생 반응 등을 수집하고 서로 교류할 수 있는 장을 마련
- 5. 예비교사들도 학교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진 교육적 성과를 예비교원들에게 보여주고, 현직 교사와 예비교원들의 소통의 장을 마련
- 6. 예비교원들이 관련된 다양한 개발을 시도하고, 스스로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교육을 강화하고, 교대 사대의 교육 개선 방안을 도출
- 1. 스웨덴, 홍콩, 필리핀, 몽골, 미국, 중국, 영국, 인도네시아 등 다양한 나라들의 교육관련 정보를 교류하고, 함께 교육을 개선해 보기 위한 다양한 활동과 발표를 하는 컨퍼런스를 개최 예정
- 바. 홈페이지를 통한 융합교육 홍보 및 논문집 발간
- 1. 융합교육 이론 및 모델, 융합교육 프로그램, 융합교육 수업과정, 융합교육축전 및 융합교육 콘테스트 등을 통해 발굴된 우수사례 등 융합교육 관련 자료들을 홈페이지 온라인으로 보급
- 2. 융합교육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 및 연구동향 제공
- 1. 융합교육 이론 및 모델, 융합교육 프로그램, 융합교육 수업과정, 융합교육축전 및 융합교육 콘테스트 등을 통해 발굴된 우수사례 등 융합교육 관련 자료들을 홈페이지 온라인으로 보급
융합교육연구소 2019년도 사업 추진 계획
- 가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개선 주제선택 활동프로그램의 추가 개발
- 1. 2차년도를 통해서 개발한 교과 주제선택 활동프로그램을 전국 중학교에 투입 후 개선 및 새로운 융합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고, 개선을 위한 연구 진행
- 2. 연구물 결과을 통해서 교사양성체제에 도입, 교·사대 교육 개선의 체제 구축으로 적용
- 3. 2개 정도 연구 용역을 통해 융합교육 프로그램의 적용과 평가 개선, 관련 연구를 통해 신뢰성 있는 학생 성취도 측정 시도
- 1. 2차년도를 통해서 개발한 교과 주제선택 활동프로그램을 전국 중학교에 투입 후 개선 및 새로운 융합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고, 개선을 위한 연구 진행
- 나. 예비교원 실습지원체제 정교화 예비교원-수석교사 멘토링 체제 구축
- 1. 예비교원들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예비교원-수석교사 멘토링 체제를 구축
- 2. 선진 교육기관 자료 분석 및 학술 연구 발표
- 3. 스웨덴, 노르웨이, 핀란드 등 선진국의 융합교육 관련 기관을 방문하고, 미국의 세계적인 수준의 학회에서 발표 및 관련 자료 수집을 하여 융합교육연구소의 연구 역량 강화
- 4. 해외 관련 기관의 학자, 교사, 학생들을 초청하여 국제 규모의 행사를 국내에서 진행하여 국제적 교류 시도
- 1. 예비교원들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예비교원-수석교사 멘토링 체제를 구축
- 다. 융합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전국 사대 수업 개설
- 1. 전국의 10개 사범대학을 선정하여 융합교육연구소에서 개발한 융합교육프로그램을 교육하도록 요청
- 2. 예비교원을 위한 수업을 개설하여 이를 중심으로 수업경진대회를 개최하여 사대 예비교원의 수업 역량을 강화
- 1. 전국의 10개 사범대학을 선정하여 융합교육연구소에서 개발한 융합교육프로그램을 교육하도록 요청
- 라. 교대 및 사대 교육개선을 위한 수석교사 워크숍
- 1. 교대 및 사대 교사양성체제에 대한 문제점 분석 및 새로운 방향의 개선안에 대한 제안
- 2. 미래의 학생들이 학문적 성장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인재로 성장하기 위한 교육적 역량을 갖춘 예비교원 양성
- 1. 교대 및 사대 교사양성체제에 대한 문제점 분석 및 새로운 방향의 개선안에 대한 제안
- 마. 융합교육 축전 개최 국제 융합교육 컨퍼런스
- 1. 스웨덴, 홍콩, 필리핀, 몽골, 미국, 중국, 영국, 인도네시아 등 다양한 나라들의 교육관련 정보를 교류하고, 함께 교육을 개선해 보기 위한 다양한 활동과 발표를 하는 컨퍼런스를 개최 예정
- 2. 수석교사-예비교원 멘토링 성과 발표 : 수석교사들과 예비교원들의 멘토링 성과를 발표함으로써 현장 밀착형 융합교육 프로그램의 활성화 기반을 구축
- 3. 실제 교육의 현장에 프로그램을 투입하여 학생의 역량 신장 및 긍정적 변화를 유도하였는지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성과 발표
- 4. 자유학기제 교육프로그램 성과 발표 : 전국의 100개 중학교에서 실행한 자유학기제 교육프로그램의 성과를 공유함. 특히 학생들에게 제공한 피드백, 평가 결과, 학생 반응 등을 수집하고 서로 교류할 수 있는 장을 마련
- 5. 예비교사들도 학교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진 교육적 성과를 예비교원들에게 보여주고, 현직 교사와 예비교원들의 소통의 장을 마련
- 6. 프라임 사업 운영 대학 자유학기제 성과 발표(사정에 따라 변경)
- 7. 예비교원을 위한 사대 강의의 성과 발표 : 예비교원들을 위하여 전국 규모의 사대에서 개설한 강좌의 성과를 발표하고, 특히 융합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사대 수업 성과 및 학생들의 반응을 수집
- 8. 예비교원들이 관련된 다양한 개발을 시도하고, 스스로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교육을 강화하고, 교대 사대의 교육 개선 방안을 도출
- 1. 스웨덴, 홍콩, 필리핀, 몽골, 미국, 중국, 영국, 인도네시아 등 다양한 나라들의 교육관련 정보를 교류하고, 함께 교육을 개선해 보기 위한 다양한 활동과 발표를 하는 컨퍼런스를 개최 예정
- 바. 홈페이지 구축 및 논문집 발간
- 융합교육 이론 및 모델, 융합교육 프로그램, 융합교육 수업과정, 융합교육축전 및 융합교육 콘테스트 등을 통해 발굴된 우수사례 등 융합교육 관련 자료들을 홈페이지 온라인으로 보급
- 융합교육 이론 및 모델, 융합교육 프로그램, 융합교육 수업과정, 융합교육축전 및 융합교육 콘테스트 등을 통해 발굴된 우수사례 등 융합교육 관련 자료들을 홈페이지 온라인으로 보급
융합교육연구소 2018년도 사업 추진 계획
- 가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개선
- 주제선택 활동프로그램의 추가 개발
1차년도에 개발하지 못한 다양한 교과의 주제선택 활동프로그램을 추가로 개발하도록 함. 약 2개의 교과 개발을 계획 - 전국 중학교에 주제선택 활동프로그램을 투입 후 개선
전국 중학교에 주제선택 활동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새로운 융합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고, 개선을 위한 연구 진행 예정 이러한 결과는 연구물로 만들고, 교사양성체제에 도입하여 교·사대 교육 개선의 체제 구축 - 융합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개선
2개 정도 연구 용역을 의뢰하여 융합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개선 및 관련 연구를 통해 신뢰성 있는 학생 성취도 측정 시도
- 주제선택 활동프로그램의 추가 개발
- 나. 예비교원 실습지원체제 정교화
- 예비교원-수석교사 멘토링 체제 구축
미래 사회에서 요구하는 예비교원 육성을 위해 수업의 전문성을 갖춘 전국 중등 수석교사회와 연계한 실습 지원이 필요 예비교원들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예비교원-수석교사 멘토링 체제를 구축하고, 실제 학교 현장에서 수석교사들의 수업을 사사받음으로써 예비교사들의 교수 역량 강화 기회 제공 - 선진 교육기관 자료 분석 및 학술 연구 발표
스웨덴, 노르웨이, 핀란드 등 선진국의 융합교육 관련 기관을 방문하고, 미국의 세계적인 수준의 학회에서 발표 및 관련 자료 수집을 하여 융합교육연구소의 연구 역량 강화 해외 관련 기관의 학자, 교사, 학생들을 초청하여 국제 규모의 행사를 국내에서 진행하여 국제적 교류 시도
- 예비교원-수석교사 멘토링 체제 구축
- 다. 융합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전국 사대 수업 개설 전국의 10개 사범대학을 선정하여 융합교육연구소에서 개발한 융합교육프로그램을 교육하도록 요청 예비교원을 위한 수업을 개설하여 이를 중심으로 수업경진대회를 개최하여 사대 예비교원의 수업 역량을 강화
- 라. 교대 및 사대 교육개선을 위한 수석교사 워크숍 교대 및 사대 교사양성체제에 대한 문제점 분석 및 새로운 방향의 개선안에 대한 제안을 통해 미래의 학생들이 학문적 성장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인재로 성장하기 위한 교육적 역량을 갖춘 예비교원 양성
- 마. 융합교육 축전 개최
- 국제 융합교육 컨퍼런스
스웨덴, 홍콩, 필리핀, 몽골, 미국, 중국, 영국 등 다양한 나라들의 교육관련 정보를 교류하고, 함께 교육을 개선해 보기 위한 다양한 활동과 발표를 하는 컨퍼런스를 개최 예정 - 수석교사-예비교원 멘토링 성과 발표
수석교사들과 예비교원들의 멘토링 성과를 발표함으로써 현장 밀착형 융합교육 프로그램의 활성화 기반을 구축 실제 교육의 현장에 프로그램을 투입하여 학생의 역량 신장 및 긍정적 변화를 유도하였는지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성과를 발표 멘토링은 전국 17개 시도에 고르게 운영하여 전국적 규모 성과를 공유 - 자유학기제 교육프로그램 성과 발표
전국의 100개 중학교에서 실행한 자유학기제 교육프로그램의 성과를 공유함. 특히 학생들에게 제공한 피드백, 평가 결과, 학생 반응 등을 수집하고 서로 교류할 수 있는 장을 마련 예비교사들도 학교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진 교육적 성과를 예비교원들에게 보여주고, 현직 교사와 예비교원들의 소통의 장을 마련 - 프라임 사업 운영 대학 자유학기제 성과 발표(사정에 따라 변경)
- 예비교원을 위한 사대 강의의 성과 발표
예비교원들을 위하여 전국 규모의 사대에서 개설한 강좌의 성과를 발표하고, 특히 융합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사대 수업 성과 및 학생들의 반응을 수집 예비교원들이 관련된 다양한 개발을 시도하고, 스스로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교육을 강화하고, 교대 사대의 교육 개선 방안을 도출
- 국제 융합교육 컨퍼런스
- 바. 홈페이지 구축 및 논문집 발간
융합교육 이론 및 모델, 융합교육 프로그램, 융합교육 수업과정, 융합교육축전 및 융합교육 콘테스트 등을 통해 발굴된 우수사례 등 융합교육 관련 자료들을 홈페이지 온라인으로 보급
융합교육연구소 2017년도 사업 추진 계획
기능
- 융합교육 이론 연구와 더불어 현장연구 수행
- 교육부의 융합교육 정책에 대한 현장지원의 중추역할 담당
- 전국 교·사대 예비교원교육의 종합지원기관 역할 담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