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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과 목표

비전과목표

 

  • 교육부 예비교원 양성 정책에 따른 예비교원 실습지원체제 한국교원대학교의 시범 운영
  • 예비교원 실습지원체제 전국 교·사대로의 확산
  • 예비교원 실습지원체제 지역 맞춤형 운영
  • 예비교원 실습지원체제 운영 결과 수집 및 DB 구축
  • 교육부에 예비교원 양성에 대한 아젠다 제안

 

사업소개

 

설립 목적

  • 미래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재 육성을 위한 융합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
  • 융합인재 육성의 능력을 갖춘 교사 양성
  • 새로운 교·사대 교사 양성 체제에 대한 비전 제시

사업소개

    융합교육연구소 2024년도 사업 추진 계획
  • 가. 예비교사 교육프로그램 개발
    • 1. 예비교사들을 위한 강좌에서 테크놀로지를 이용하여 각 교과와 융합할 수 있는 교수법을 실습을 통해 익히도록 도움.
    • 2. 예비교사들의 디지털 리터러시의 사후검사를 하여 수준의 변화를 살펴보고 프로그램의 개선과 보완을 할 예정임.

  • 나. 융합교육 관련 강좌 개설 및 운영
    • 1. “융합교육의 실제” 교과목은 예비교사들이 융합교육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임
    • 2. 대학원 강좌로 융합교육자의 퍼실리테이팅, 예술기반융합, AR, VR과 융합교육, 융합교육문헌연구 등을 지속적으로 개설하여 다양한 전공의 현직 교사들의 융합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기를 예정임.

  • 다. 융합교육을 적용한 교사교육의 효과를 알아보는 연구 수행
    • 1. 교사의 정보ㆍ수학ㆍ과학 AI 융합교육 역량의 효율적인 함양을 위하여, 연수 과정을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그 교육적 효과를 확인하여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함.
    • 2. 복잡한 교육 환경에 따라 운영의 성과가 다양한 변수에 의해 달라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설계기반연구(Design Based Research) 방법을 도입하여 교육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를 분석함.

  • 라. 융합교육 협력방안 구축
    • 1. 국제융합교육발전학회를 통해 연구소에서 개발한 다양한 예비교사 교육프로그램과 성과를 국제적으로 확산하고자 함.
    • 2. 한국인문사회연구소협의회와 협력하여 각 시도교육청에 진로 융합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 미래의 융합인재 육성의
      기초를 마련. 또한 다양한 SNS를 활용한 플랫폼 구축.



기능

  • 융합교육 이론 연구와 더불어 현장연구 수행
  • 교육부의 융합교육 정책에 대한 현장지원의 중추역할 담당
  • 전국 교·사대 예비교원교육의 종합지원기관 역할 담당
 
  • 국제융합교육발전학회
  • 씨드
  • 4D프레임
  • 하늘소리오카리나
  • 전국교사힐링상담센터
  • 깨봉수학
  • 청송교육문화진흥회
  • 한국인문사회연구소 협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