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교육부 예비교원 양성 정책에 따른 예비교원 실습지원체제 한국교원대학교의 시범 운영
- 예비교원 실습지원체제 전국 교·사대로의 확산
- 예비교원 실습지원체제 지역 맞춤형 운영
- 예비교원 실습지원체제 운영 결과 수집 및 DB 구축
- 교육부에 예비교원 양성에 대한 아젠다 제안

설립 목적
- 미래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재 육성을 위한 융합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
- 융합인재 육성의 능력을 갖춘 교사 양성
- 새로운 교·사대 교사 양성 체제에 대한 비전 제시
사업소개
- 가. 예비교사 교육프로그램 개발
- 1. 예비교사들을 위한 강좌에서 테크놀로지를 이용하여 각 교과와 융합할 수 있는 교수법을 실습을 통해 익히도록 도움.
- 2. 예비교사들의 디지털 리터러시의 사후검사를 하여 수준의 변화를 살펴보고 프로그램의 개선과 보완을 할 예정임.
- 나. 융합교육 관련 강좌 개설 및 운영
- 1. “융합교육의 실제” 교과목은 예비교사들이 융합교육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임
- 2. 대학원 강좌로 융합교육자의 퍼실리테이팅, 예술기반융합, AR, VR과 융합교육, 융합교육문헌연구 등을 지속적으로 개설하여 다양한 전공의 현직 교사들의 융합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기를 예정임.
- 다. 융합교육을 적용한 교사교육의 효과를 알아보는 연구 수행
- 1. 교사의 정보ㆍ수학ㆍ과학 AI 융합교육 역량의 효율적인 함양을 위하여, 연수 과정을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그 교육적 효과를 확인하여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함.
- 2. 복잡한 교육 환경에 따라 운영의 성과가 다양한 변수에 의해 달라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설계기반연구(Design Based Research) 방법을 도입하여 교육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를 분석함.
- 라. 융합교육 협력방안 구축
- 1. 국제융합교육발전학회를 통해 연구소에서 개발한 다양한 예비교사 교육프로그램과 성과를 국제적으로 확산하고자 함.
- 2. 한국인문사회연구소협의회와 협력하여 각 시도교육청에 진로 융합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 미래의 융합인재 육성의
기초를 마련. 또한 다양한 SNS를 활용한 플랫폼 구축.
융합교육연구소 2024년도 사업 추진 계획
- 가. 지역교육청 및 시민단체와 협력 사업 구축
- 1. 예비교사들에게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와 인식 개선을 위해 지역사회내 교육관련 단체들과 예비교사 교육을 위한 거버넌스 구축
- 2. 학기초 희망자를 모집하여 도의회, 도교육청, 언론기관, 환경운동연합 등을 방문하여 예비 교사들의 지역사회에 대한 인식 제고
- 나. 예비교원 실습지원체제 정교화 및 예비교사-수석교사 멘토링 체제 구축
- 1. 가교프로젝트(예비교사 – 수석교사)를 통한 실질적인 현장감각 키워나가기
- 2. 예비교원들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예비교원-수석교사 멘토링 체제를 구축
- 다. 교대 및 사대 예비교사 교육에 융합교육 적용: 새로운 예비교사 교육과 구성 및 효과 분석
- 1. 교사는 학생의 창의성을 북돋을 수 있는 중요한 롤모델이며, 학생들은 교사를 모방하며 창의성을 배우게 되므로 교사들이 적절한 수준으로 확산적 사고를 하고 독창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융통성을 나타낼 수 있는 융합교육의 수업전문성을 길러야 함.
- 2. 학교교육의 변화는 궁극적으로 예비교사 교육의 변화와 맞물려야 그 지속적인 효과를 유지할 수 있음.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새로운 예비교사 교육과정의 구성을 위하여 필요한 요인을 도출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함.
- 라. 국제융합교육발전학회 및 국제학술대회 정착 및 내실화
- 1. 다양한 나라들의 융합교육 실태와 관련 정보를 교류하고, 교육 개선을 위해 다양한 활동과 발표를 진행하는 국제학술대회를 연 2회로 정례화, 나아가 학회원 간 공동연구를 통해 새로운 융합교육 수업 개발 및 확산
- 2. 「융합교육연구」와의 연계성 강화
- 마. 연구소 홈페이지 및 유튜브 채널을 통한 융합교육 홍보, 논문집 발간
- 1. 융합교육 이론 및 모델, 융합교육 프로그램, 융합교육 수업과정, 융합교육축전 및 융합교육 콘테스트를 통해 발굴된 우수사례 등 융합교육 관련 자료들을 홈페이지 및 유튜브 채 널을 통해 보급
- 2. 융합교육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 및 연구동향 제공
융합교육연구소 2023년도 사업 추진 계획
- 가. 유 초·중등 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
- 1. 연수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해서 문헌연구, 설문조사, 전문가 인터뷰 등 실시.
- 2. 개발한 연수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연수 후 교사들의 수업 개선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며, 반구조화된 심층면담의 방법 활용, 연수 대상자의 수업 자료들을 수집 등 다면적이고 심층적인 이해를 위해 도모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 자료를 분석함.
- 나. 지역교육청, 기관 등과의 협력 방안 모색
- 1. 실질적이고 협력적인 관계 구축 방안을 찾기 위하여 관련 교육전문가들을 대상으로 면담, 설문조사 등을 진행하고, 다면적인 분석 및 체계화를 시도함
- 2. 지역사회내 교육관련 기관들과 협력하여 예비교사 인식 개선을 위한 협력사업 구축
- 다. 국제융합교육발전학회 및 국제학술대회 정착 및 내실화
- 1. 다양한 나라들의 융합교육 실태와 관련 정보를 교류하고, 교육 개선을 위해 다양한 활동과 발표를 진행하는 국제학술대회를 연 2회로 정례화, 나아가 학회원 간 공동연구를 통해 새로운 융합교육 수업 개발 및 확산
- 2. 「융합교육연구」와의 연계성 강화
- 라. 수석교사회와의 협력 사업 구축
- 1. 수석교사 제도의 발전적 방향에 대한 연구 진행, 교육부 발주 연구보고서 완성
- 2. 전국 초·중등 수석교사회와의 긴밀한 협조로 예비교사 교육에 대한 거버넌스 구축
- 마. 예비교원 실습지원 체제 지속적 추진
- 1. 수업지원단 활동으로 예비교원들에게 학교현장의 교육활동 지원과 실습환경 제공
- 2. 농·어촌 학교 등 다양한 환경의 학교들과 연계 진행하여 예비교원들에게 다양한 학교 현장에 대한 인식 제공, 농·어촌 지역과의 상생 도모
- 3. 수업지원단 활동을 통해 얻은 지식과 활동 내용을 공유하고 폭 넓게 적용할 수 있는 기회 제공(융합축전 등)
- 바. 연구소 홈페이지 및 유튜브 채널을 통한 융합교육 홍보, 논문집 발간
- 1. 융합교육 이론 및 모델, 융합교육 프로그램, 융합교육 수업과정, 융합교육축전 및 융합교육 콘테스트를 통해 발굴된 우수사례 등 융합교육 관련 자료들을 홈페이지 및 유튜브 채널을 통해 보급
- 2. 융합교육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 및 연구동향 제공
융합교육연구소 2022년도 사업 추진 계획
- 가. 융합교육 프로그램 적용 및 연구방향 설정
- 1. 융합교육 주제선택 활동프로그램을 적용한 전국 중, 고등학교의 활동 결과 및 개선점 분석을 통해 추가적인 연구의 방향성 확립
- 2. 융합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사양성체제에 도입, 교·사대 교육 개선에 활용
- 3. 전국 중, 고등학교 및 교육청 등 연구 용역을 통해 융합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및 관련 연구
- 나. 국제융합교육발전학회 및 국제학술대회 정착 및 내실화
- 1. 다양한 나라들의 융합교육 실태와 관련 정보를 교류하고, 교육 개선을 위해 다양한 활동과 발표를 진행하는 국제학술대회를 연 2회로 정례화, 나아가 학회원 간 공동연구를 통해 새로운 융합교육 수업 개발 및 확산
- 2. 「융합교육연구」와의 연계성 강화
- 다. 전국 교·사대 참여 융합교육 축전 개최
- 1.융합교육 프로그램 성과 공유: 실제 교육 현장에 투입한 융합교육 프로그램 내용과 성과, 프로그램 개선점, 참여 학생들의 반응 등 프로그램 투입 및 진행, 평가에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 공유
- 2.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공유: 교·사대에 재학 중인 예비교사들이 실제 교육 현장에 투입할 수 있는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개발한 내용 공유. 특히 축전에 참여한 예비교사들이 프로그램에 대한 피드백을 자유롭게 주고받도록 해 프로그램의 개선 및 확산 추구
- 3. 예비교사 양성 프로그램 공유: 교·사대에서 예비교사들의 융합교육 교수역량 향상을 위해 진행하고 있는 교육프로그램 내용 공유
- 4. 융합교육 연구 최신 동향 공유: 융합교육 관련 연구들의 최신 동향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예비교사 및 현직 교원들과 공유해, 예비교사들이 스스로 융합교육 컨텐츠를 만들고 실행할 수 있도록 교·사대의 교원양성과정 개선방안 도출
- 라. 예비교원 실습지원체제 정교화
- 1. 수업지원단 활동으로 예비교원들에게 학교현장의 교육활동 지원과 실습환경 제공을 통해 실천적 교수역량 함양
- 2. 농·어촌 학교 등 다양한 환경의 학교들과 연계 진행하여 예비교원들에게 다양한 학교 현장에 대한 인식 제공, 농·어촌 지역과의 상생 도모
- 3. 수업지원단 활동을 통해 얻은 지식과 활동 내용을 공유하고 폭 넓게 적용할 수 있는 기회 제공(융합축전 등)
- 마. 연구소 홈페이지 및 유튜브 채널을 통한 융합교육 홍보, 논문집 발간
- 1. 융합교육 이론 및 모델, 융합교육 프로그램, 융합교육 수업과정, 융합교육축전 및 융합교육 콘테스트를 통해 발굴된 우수사례 등 융합교육 관련 자료들을 홈페이지 및 유튜브 채널을 통해 보급
- 2. 융합교육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 및 연구동향 제공
융합교육연구소 2021년도 사업 추진 계획
- 가 융합교육 프로그램 적용 및 연구방향 설정
- 1. 융합교육 주제선택 활동프로그램을 적용한 전국 중학교 및 고등학교에 활동 결과 및 개선점 분석을 통해 추가적인 연구의 방향성 확립
- 2. 융합교육을 위한 교사양성체제에 도입, 교·사대 교육 개선에 적용
- 3. 전국 중, 고등학교 및 교육청등 연구 용역을 통해 융합교육 프로그램의 적용과 관련 연구
- 나. 예비교원 실습지원체제 정교화
- 1. 수업지원단 활동으로 예비교원들에게 학교현장의 교육활동 지원과 실습환경 제공
- 2. 수업지원단 활동을 통해 얻은 지식과 활동 내용을 공유하고 폭 넓게 적용할 수 있는 기회 제공(융합축전 등)
- 다. 개발된 다양한 융합교육 프로그램에 관련된 선행연구 분석 및 체계화
- 1. 시도교육청에서 개발·적용하는 융합교육 관련 자료 분석
- 2. 초·중·고에서 활용하고 있는 융합교육 관련 자료 분석
- 3. 융합교육 관련 자료의 체계적 분류를 통해 학교급별 유목화
- 4. 융합교육의 목표, 내용, 구성, 평가 등을 고려한 재조직화
- 라. 국제 융합교육 컨퍼런스 개최
- 1. 한국, 영국, 미국, 호주, 핀란드, 스웨덴, 헝가리, 인도네시아, 홍콩, 이스라엘 등 다양한 나라들의 융합교육 실태와 관련 정보를 교류하고, 함께 교육을 개선해 보기 위한 다양한 활동과 발표를 하는 컨퍼런스를 개최 예정
- 마. 전국 8개 대학 참여 융합교육 축전 개최
- 1. 실제 교육의 현장에 프로그램을 투입하여 학생의 역량 신장 및 긍정적 변화를 유도하였는지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성과 발표
- 2. 교육프로그램 성과 발표 : 전국의 중,고등학교에서 실행한 교육프로그램의 성과를 공유함. 특히 학생들에게 제공한 피드백, 평가 결과, 학생 반응 등을 수집하고 서로 교류할 수 있는 장을 마련
- 3. 예비교사들도 학교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진 교육적 성과를 예비교원들에게 보여주고, 현직 교사와 예비교원들의 소통의 장을 마련
- 4. 예비교원들이 관련된 다양한 개발을 시도하고, 스스로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교육을 강화하고, 교대 사대의 교육 개선 방안을 도출
- 바. 연구소 홈페이지 및 유튜브 채널을 통한 융합교육 홍보, 논문집 발간
- 1. 융합교육 이론 및 모델, 융합교육 프로그램, 융합교육 수업과정, 융합교육축전 및 융합교육 콘테스트 등을 통해 발굴된 우수사례 등 융합교육 관련 자료들을 홈페이지 및 유튜브 채널을 통해 보급
- 2. 융합교육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 및 연구동향 제공
융합교육연구소 2020년도 사업 추진 계획
- 가 융합교육 프로그램 적용 및 연구방향 설정
- 1. 융합교육 주제선택 활동프로그램을 적용한 전국 중학교 및 고등학교에 활동 결과 및 개선점 분석을 통해 추가적인 연구의 방향성 확립
- 2. 융합교육을 위한 교사양성체제에 도입, 교·사대 교육 개선에 적용
- 3. 전국 중, 고등학교 및 교육청등 연구 용역을 통해 융합교육 프로그램의 적용과 관련 연구
- 1. 융합교육 주제선택 활동프로그램을 적용한 전국 중학교 및 고등학교에 활동 결과 및 개선점 분석을 통해 추가적인 연구의 방향성 확립
- 나. 예비교원 실습지원체제 정교화
- 1. 중학교 자유학기, 자유학년제 수업지원단 활동으로 예비교원들에게 학교현장의 교육활동 지원과 실습환경 제공
- 2. 자유학기, 자유학년제 수업지원단 활동을 통해 얻은 지식과 활동 내용을 공유하고 폭 넓게 적용할 수 있는 기회 제공(융합축전 등)
- 3. 해외 관련 기관의 학자, 교사, 학생들을 초청하여 국제 규모의 행사를 국내에서 진행하여 국제적 교류 시도 및 예비교원에게 교육의 장 마련
- 1. 중학교 자유학기, 자유학년제 수업지원단 활동으로 예비교원들에게 학교현장의 교육활동 지원과 실습환경 제공
- 다. 융합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전국 사대 수업 개설
- 1. 전국의 10개 사범대학을 선정하여 융합교육연구소에서 개발한 융합교육프로그램을 교육하도록 요청
- 2. 예비교원을 위한 수업을 개설하여 이를 중심으로 수업경진대회를 개최하여 사대 예비교원의 수업 역량을 강화
- 1. 전국의 10개 사범대학을 선정하여 융합교육연구소에서 개발한 융합교육프로그램을 교육하도록 요청
- 라. 교대 및 사대 교육개선을 위한 수석교사 워크숍
- 1. 교대 및 사대 교사양성체제에 대한 문제점 분석 및 새로운 방향의 개선안에 대한 제안
- 2. 미래의 학생들이 학문적 성장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인재로 성장하기 위한 교육적 역량을 갖춘 예비교원 양성
- 1. 교대 및 사대 교사양성체제에 대한 문제점 분석 및 새로운 방향의 개선안에 대한 제안
- 마. 융합교육 축전 개최 국제 융합교육 컨퍼런스
- 1. 스웨덴, 홍콩, 필리핀, 몽골, 미국, 중국, 영국, 인도네시아 등 다양한 나라들의 교육관련 정보를 교류하고, 함께 교육을 개선해 보기 위한 다양한 활동과 발표를 하는 컨퍼런스를 개최 예정
- 2. 수석교사-예비교원 멘토링 성과 발표 : 수석교사들과 예비교원들의 멘토링 성과를 발표함으로써 현장 밀착형 융합교육 프로그램의 활성화 기반을 구축
- 3. 실제 교육의 현장에 프로그램을 투입하여 학생의 역량 신장 및 긍정적 변화를 유도하였는지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성과 발표
- 4. 자유학기제 교육프로그램 성과 발표 : 전국의 중학교에서 실행한 자유학기제 교육프로그램의 성과를 공유함. 특히 학생들에게 제공한 피드백, 평가 결과, 학생 반응 등을 수집하고 서로 교류할 수 있는 장을 마련
- 5. 예비교사들도 학교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진 교육적 성과를 예비교원들에게 보여주고, 현직 교사와 예비교원들의 소통의 장을 마련
- 6. 예비교원들이 관련된 다양한 개발을 시도하고, 스스로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교육을 강화하고, 교대 사대의 교육 개선 방안을 도출
- 1. 스웨덴, 홍콩, 필리핀, 몽골, 미국, 중국, 영국, 인도네시아 등 다양한 나라들의 교육관련 정보를 교류하고, 함께 교육을 개선해 보기 위한 다양한 활동과 발표를 하는 컨퍼런스를 개최 예정
- 바. 홈페이지를 통한 융합교육 홍보 및 논문집 발간
- 1. 융합교육 이론 및 모델, 융합교육 프로그램, 융합교육 수업과정, 융합교육축전 및 융합교육 콘테스트 등을 통해 발굴된 우수사례 등 융합교육 관련 자료들을 홈페이지 온라인으로 보급
- 2. 융합교육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 및 연구동향 제공
- 1. 융합교육 이론 및 모델, 융합교육 프로그램, 융합교육 수업과정, 융합교육축전 및 융합교육 콘테스트 등을 통해 발굴된 우수사례 등 융합교육 관련 자료들을 홈페이지 온라인으로 보급
융합교육연구소 2019년도 사업 추진 계획
- 가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개선 주제선택 활동프로그램의 추가 개발
- 1. 2차년도를 통해서 개발한 교과 주제선택 활동프로그램을 전국 중학교에 투입 후 개선 및 새로운 융합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고, 개선을 위한 연구 진행
- 2. 연구물 결과을 통해서 교사양성체제에 도입, 교·사대 교육 개선의 체제 구축으로 적용
- 3. 2개 정도 연구 용역을 통해 융합교육 프로그램의 적용과 평가 개선, 관련 연구를 통해 신뢰성 있는 학생 성취도 측정 시도
- 1. 2차년도를 통해서 개발한 교과 주제선택 활동프로그램을 전국 중학교에 투입 후 개선 및 새로운 융합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고, 개선을 위한 연구 진행
- 나. 예비교원 실습지원체제 정교화 예비교원-수석교사 멘토링 체제 구축
- 1. 예비교원들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예비교원-수석교사 멘토링 체제를 구축
- 2. 선진 교육기관 자료 분석 및 학술 연구 발표
- 3. 스웨덴, 노르웨이, 핀란드 등 선진국의 융합교육 관련 기관을 방문하고, 미국의 세계적인 수준의 학회에서 발표 및 관련 자료 수집을 하여 융합교육연구소의 연구 역량 강화
- 4. 해외 관련 기관의 학자, 교사, 학생들을 초청하여 국제 규모의 행사를 국내에서 진행하여 국제적 교류 시도
- 1. 예비교원들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예비교원-수석교사 멘토링 체제를 구축
- 다. 융합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전국 사대 수업 개설
- 1. 전국의 10개 사범대학을 선정하여 융합교육연구소에서 개발한 융합교육프로그램을 교육하도록 요청
- 2. 예비교원을 위한 수업을 개설하여 이를 중심으로 수업경진대회를 개최하여 사대 예비교원의 수업 역량을 강화
- 1. 전국의 10개 사범대학을 선정하여 융합교육연구소에서 개발한 융합교육프로그램을 교육하도록 요청
- 라. 교대 및 사대 교육개선을 위한 수석교사 워크숍
- 1. 교대 및 사대 교사양성체제에 대한 문제점 분석 및 새로운 방향의 개선안에 대한 제안
- 2. 미래의 학생들이 학문적 성장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인재로 성장하기 위한 교육적 역량을 갖춘 예비교원 양성
- 1. 교대 및 사대 교사양성체제에 대한 문제점 분석 및 새로운 방향의 개선안에 대한 제안
- 마. 융합교육 축전 개최 국제 융합교육 컨퍼런스
- 1. 스웨덴, 홍콩, 필리핀, 몽골, 미국, 중국, 영국, 인도네시아 등 다양한 나라들의 교육관련 정보를 교류하고, 함께 교육을 개선해 보기 위한 다양한 활동과 발표를 하는 컨퍼런스를 개최 예정
- 2. 수석교사-예비교원 멘토링 성과 발표 : 수석교사들과 예비교원들의 멘토링 성과를 발표함으로써 현장 밀착형 융합교육 프로그램의 활성화 기반을 구축
- 3. 실제 교육의 현장에 프로그램을 투입하여 학생의 역량 신장 및 긍정적 변화를 유도하였는지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성과 발표
- 4. 자유학기제 교육프로그램 성과 발표 : 전국의 100개 중학교에서 실행한 자유학기제 교육프로그램의 성과를 공유함. 특히 학생들에게 제공한 피드백, 평가 결과, 학생 반응 등을 수집하고 서로 교류할 수 있는 장을 마련
- 5. 예비교사들도 학교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진 교육적 성과를 예비교원들에게 보여주고, 현직 교사와 예비교원들의 소통의 장을 마련
- 6. 프라임 사업 운영 대학 자유학기제 성과 발표(사정에 따라 변경)
- 7. 예비교원을 위한 사대 강의의 성과 발표 : 예비교원들을 위하여 전국 규모의 사대에서 개설한 강좌의 성과를 발표하고, 특히 융합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사대 수업 성과 및 학생들의 반응을 수집
- 8. 예비교원들이 관련된 다양한 개발을 시도하고, 스스로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교육을 강화하고, 교대 사대의 교육 개선 방안을 도출
- 1. 스웨덴, 홍콩, 필리핀, 몽골, 미국, 중국, 영국, 인도네시아 등 다양한 나라들의 교육관련 정보를 교류하고, 함께 교육을 개선해 보기 위한 다양한 활동과 발표를 하는 컨퍼런스를 개최 예정
- 바. 홈페이지 구축 및 논문집 발간
- 융합교육 이론 및 모델, 융합교육 프로그램, 융합교육 수업과정, 융합교육축전 및 융합교육 콘테스트 등을 통해 발굴된 우수사례 등 융합교육 관련 자료들을 홈페이지 온라인으로 보급
- 융합교육 이론 및 모델, 융합교육 프로그램, 융합교육 수업과정, 융합교육축전 및 융합교육 콘테스트 등을 통해 발굴된 우수사례 등 융합교육 관련 자료들을 홈페이지 온라인으로 보급
융합교육연구소 2018년도 사업 추진 계획
- 가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개선
- 주제선택 활동프로그램의 추가 개발
1차년도에 개발하지 못한 다양한 교과의 주제선택 활동프로그램을 추가로 개발하도록 함. 약 2개의 교과 개발을 계획 - 전국 중학교에 주제선택 활동프로그램을 투입 후 개선
전국 중학교에 주제선택 활동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새로운 융합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고, 개선을 위한 연구 진행 예정 이러한 결과는 연구물로 만들고, 교사양성체제에 도입하여 교·사대 교육 개선의 체제 구축 - 융합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개선
2개 정도 연구 용역을 의뢰하여 융합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개선 및 관련 연구를 통해 신뢰성 있는 학생 성취도 측정 시도
- 주제선택 활동프로그램의 추가 개발
- 나. 예비교원 실습지원체제 정교화
- 예비교원-수석교사 멘토링 체제 구축
미래 사회에서 요구하는 예비교원 육성을 위해 수업의 전문성을 갖춘 전국 중등 수석교사회와 연계한 실습 지원이 필요
예비교원들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예비교원-수석교사 멘토링 체제를 구축하고, 실제 학교 현장에서 수석교사들의 수업을 사사받음으로써 예비교사들의 교수 역량 강화 기회 제공 - 선진 교육기관 자료 분석 및 학술 연구 발표
스웨덴, 노르웨이, 핀란드 등 선진국의 융합교육 관련 기관을 방문하고, 미국의 세계적인 수준의 학회에서 발표 및 관련 자료 수집을 하여 융합교육연구소의 연구 역량 강화
해외 관련 기관의 학자, 교사, 학생들을 초청하여 국제 규모의 행사를 국내에서 진행하여 국제적 교류 시도
- 예비교원-수석교사 멘토링 체제 구축
- 다. 융합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전국 사대 수업 개설
전국의 10개 사범대학을 선정하여 융합교육연구소에서 개발한 융합교육프로그램을 교육하도록 요청
예비교원을 위한 수업을 개설하여 이를 중심으로 수업경진대회를 개최하여 사대 예비교원의 수업 역량을 강화
- 라. 교대 및 사대 교육개선을 위한 수석교사 워크숍
교대 및 사대 교사양성체제에 대한 문제점 분석 및 새로운 방향의 개선안에 대한 제안을 통해 미래의 학생들이 학문적 성장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인재로 성장하기 위한 교육적 역량을 갖춘 예비교원 양성
- 마. 융합교육 축전 개최
- 국제 융합교육 컨퍼런스
스웨덴, 홍콩, 필리핀, 몽골, 미국, 중국, 영국 등 다양한 나라들의 교육관련 정보를 교류하고, 함께 교육을 개선해 보기 위한 다양한 활동과 발표를 하는 컨퍼런스를 개최 예정 - 수석교사-예비교원 멘토링 성과 발표
수석교사들과 예비교원들의 멘토링 성과를 발표함으로써 현장 밀착형 융합교육 프로그램의 활성화 기반을 구축
실제 교육의 현장에 프로그램을 투입하여 학생의 역량 신장 및 긍정적 변화를 유도하였는지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성과를 발표
멘토링은 전국 17개 시도에 고르게 운영하여 전국적 규모 성과를 공유 - 자유학기제 교육프로그램 성과 발표
전국의 100개 중학교에서 실행한 자유학기제 교육프로그램의 성과를 공유함. 특히 학생들에게 제공한 피드백, 평가 결과, 학생 반응 등을 수집하고 서로 교류할 수 있는 장을 마련
예비교사들도 학교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진 교육적 성과를 예비교원들에게 보여주고, 현직 교사와 예비교원들의 소통의 장을 마련 - 프라임 사업 운영 대학 자유학기제 성과 발표(사정에 따라 변경)
- 예비교원을 위한 사대 강의의 성과 발표
예비교원들을 위하여 전국 규모의 사대에서 개설한 강좌의 성과를 발표하고, 특히 융합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사대 수업 성과 및 학생들의 반응을 수집
예비교원들이 관련된 다양한 개발을 시도하고, 스스로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교육을 강화하고, 교대 사대의 교육 개선 방안을 도출
- 국제 융합교육 컨퍼런스
- 바. 홈페이지 구축 및 논문집 발간
융합교육 이론 및 모델, 융합교육 프로그램, 융합교육 수업과정, 융합교육축전 및 융합교육 콘테스트 등을 통해 발굴된 우수사례 등 융합교육 관련 자료들을 홈페이지 온라인으로 보급
융합교육연구소 2017년도 사업 추진 계획
- 융합교육 이론 및 모델 개발
융합교육의 역사, 분과교육과 융합교육과의 관계 설정을 통해 융합·융합교육의 개념을 정립
융합인재 요소 추출 및 범주 설정을 통해 융합인재상을 도출하고,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융합교육과정 개발 원리, 교수-학습의 원리, 평가의 원리가 제시된 융합교육 이론서 개발
- 중학교 1학년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융합교육 이론과 모델에 기반해 중학교 1학년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프로그램은 각 교과별 핵심 아이디어 설정 및 교과별 융합 요소 추출, 해외 우수사례 벤치마킹, 주요 교육 정책과의 부합성을 기반으로 학습자의 교재 및 교수자의 지도서로 구성
학생의 동료평가 및 교사의 학생결과물 포트폴리오 평가 방안이 포함되고, 교과 관련 직업 및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함. 개발된 프로그램에 대한 전문가의 내용 검토 및 현장교원의 현장적합도 검토를 함께 진행
- 융합교육 실습실 및 협력 체제 구축<
첨단 기자재로 구성된 융합교육 실습실을 마련하여 융합교육 실습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융합교육을 위한 예비교원 실습 기회 제공
현장교원과의 협력을 통한 예비교원 현장 실습지원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한국유·초등수석교사회, 한국중등수석교사회와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운영 및 예비교원을 위한 멘토링 활동, 융합교육 경진대회 기획 및 개최 등의 공동 교육활동을 진행
- 예비교원 융합교육과정 운영
예비교원의 융합교육 전문성 향상을 위해 융합교육 이론 및 모델에 기반하여 예비교원 융합교육과정을 개발
예비교원의 장기·지속적인 융합교육 지도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해 융합교육 이론 및 실습 기반 강좌를 개설하고, 현장교원의 멘토링 기회를 제공하여 예비교원 융합교육에 대한 이론적·실천적 역량 향상에 기여
- 현장교원 융합교육 프로그램 운영
전국 현장교원들에게 두 종류의 융합교육 프로그램(주제선택 활동프로그램, 진로탐색 활동프로그램)을 제공하고 2016년 2학기에 중학교에서 직접 운영
융합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현장교원의 의견과 학생 성과물을 분석하여 융합교육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고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프로그램 정교화 작업을 수행
- 융합교육 경진대회 개최
융합에 대한 아이디어 공유 및 융합수업 전문성 향상을 위해 전국 예비교원, 현장교원, 중학교 등을 대상으로 융합교육 경진대회를 개최
경진대회 참여 과정에서 현장교원의 지속적인 온·오프라인 멘토링을 통해 예비교원들의 실천적 역량 향상에 기여하고 전국 교·사대 및 중학교와 연계하여 예비·현장교원들의 협력 및 교류의 기회 제공
- 홈페이지 구축 및 논문집 발간
융합교육연구소 2016년도 사업 추진 계획
기능
- 융합교육 이론 연구와 더불어 현장연구 수행
- 교육부의 융합교육 정책에 대한 현장지원의 중추역할 담당
- 전국 교·사대 예비교원교육의 종합지원기관 역할 담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