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
김가영, 백성혜(2024). 뉴미디어리터러시 융합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관점 연구.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10(10), 367-384.
김가영, 백성혜(2024). 유아와 학부모가 함께 하는 뉴미디어리터러시 융합놀이 수업사례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4(18), 697-709.
이한나, 백성혜(2024). 실행의 측면에서 본 융합수업 방법론의 특성 탐색. 통합교육과정연구, 18(3), 181-202.
이다겸, 이영준, 백성혜(2024). 중등 교사를 위한 미래문제해결 프로그램 기반 정보, 과학, 수학 교과의 인공지능 융합교육 연수 교육과정 개발 및 효과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7(5), 1-11.
이재혁, 백성혜(2024).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 교육프로그램을 통한 예비교사들의 인공지능에 대한 인식 변화. 교원교육, 40(4), 5-31.
박영신, 박호걸, 백성혜(2024). 포디프레임을 활용한 오르골 제작과 창의적 활동을 포함한 융합교육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4(10), 423-439.
이재혁, 김영미, 백성혜(2024). 예비교사의 R&E 활동 지도를 통한 PCK 변화에 대한 연구. 현장과학교육, 18(1), 21-32.
|
2023년 |
김영미, 박호걸, 김영훈, 백성혜(2023). 포디프레임을 활용한 중심지 이론 모델링 활동의 교육적 효과 및 인식에 미치는 영향. 교원교육, 39(5).
김영미, 이재혁, 백성혜(2023). 탐구실험 교육봉사에 참여한 중등 예비교사들의 실천적 지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3(17), 61-75.
김희진, 백성혜(2023). 착생과 공생 사이. 문화와융합, 45(6).
유성열, 정광순(2023). 융합 교육과정의 평가 내용 범주 탐색. 교육과정연구, 41(1).
이소율, 유민선, 백성혜(2023). 중등 교사를 위한 캡스톤 디자인 수업설계 기반 정보, 수학, 과학 인공지능 융합교육 연수 개발 및 효과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6(2).
정송희, 김성기, 백성혜(2023). 과학영재 학생들의 과학 메타모델링 지식 (MMK) 수준및 MMK 수준과 화학 학업 성취도와의 관계 분석. 현장과학교육, 17(1).
최정인, 백성혜(2023). 물질의 상태 분류에 대한 머신러닝 기반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3(2).
최정인, 백성혜(2023). 물질의 상태 분류에 대한 과학교사와 머신러닝 모델의 분류 결과의 비교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3(4).
김기향, 백성혜(2023). 모델링 실천을 통한 과학 영재학생들의 메타모델링 지식 구성요소별 인식수준 분석. 대한화학회지, 67(1), 42-53.
황영하, 백성혜(2023). 2015 개정 교육과정 화학 II 교과서의 상평형 그림에 대한 문제점 분석. 대한화학회지, 67(1), 54-63.
김희석, 백성혜(2023). 생태공감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공감 관점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3(15), 225-239.
이남주, 백성혜(2023). 심미적 체험 기반의 과학관 전시기획 프로세서 제안.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3(16), 111-123.
이성재, 김성기, 백성혜(2023). 동적 평형 학습에서 준미시적 표상 접근을 위한 스크래치 활용 수업의 효과. 대한화학회지, 67(4), 241-252.
정나진, 백성혜(2023).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모델의 설계와 개발 과정에서 나타난 예비화학교사의 모델의 본성에 대한 인식 분석: 보일 법칙을 중심으로. 대한화학회지, 67(5), 378-392.
Ju, H., Cho, E. H., & Paik, S. H. (2023). Impact of Teaching Materials Based on the Family Resemblance Approach on Pre-service Chemistry Teachers’ Views of Nature of Science. Asia-Pacific Science Education, 9(1), 194-225.
Ju, H., Paik, S. H., & Oh, Y. (2023). Multicultural education for pre-service teachers in Korea using educational television docudramas. Multicultural Education Review, 15(2), 99-121.
|
2022년 |
이소율, 이영준, 백성혜(2022). 예비교사를 위한 머신러닝 활용 물질의 상태 분류에 대한 융합교육프로그램의 효과분석. 융합정보논문지, 12(5).
주현식, 박호걸, 정은영, 백성혜(2022). Proposal for a STEAM education program for creativity exploring the roofline of a Hanok using GeoGebra and 4Dframe. Thinking Skills and Creativity, 45.
주현식, 백성혜, 오윤선(2022). 구글어스를 활용한 문학지리 교육-학습자의 [열하일기] 장소체험을 중심으로. 문학교육학, 76.
|
2021년 |
김성기, 민희정, 하민수, 백성혜(2021). 과학교사의 수행평가에 대한 평가 전문성 탐색. 교육과정평가연구, 24(1)
김성기, 백성혜(2021). 뜨고 가라앉는 현상에 대한 과정적 관점 설명방식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40(6).
김영미, 백성혜(2021). 자유학기제 교육봉사 활동을 통한 학부생 및 일반대학원생들의 실천적 지식에 대한 연구: 예비교사 양성기관, 교육청과 단위 학교의 연계 활동.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18).
김희석, 백성혜(2021). 초등학교 4-6학년 학생들의 생태중심 세계관에 대한 연구. 초등과학교육, 40(2).
오우진, 최경식, 백성혜(2021). 모델링 기반 탐구 활동에 대한 과학 교사들의 인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23).
유은주, 전은선, 백성혜(2021). Analysis of textbooks of Chemistry I, II and survey of chemistry education major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 related to the electron transfer model.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65(5).
유은주, 백성혜(2021). Analysis of cognition levels related to Acid-base models in high school science-gifted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65(1).
이한나, 백성혜, 정광순(2021). 교사의 실행에 기반한 융합수업 모형 개발. 통합교육과정연구, 15(3).
임새롬, 백성혜, 민경훈(2021). 융합기반 음악교육 수업원리 개발. 음악교육공학, 49.
조은혜, 이재혁, 백성혜(2021). A study of pre-service chemistry teachers’ perceptions on NOS – Focusing on Boyle’s air pump experiment-.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65(5).
최경식, 백성혜(2021). 예비교사의 TPACK 평가틀 개발과 TPACK 발달 저해 요인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41(4).
|
2020년 |
김미영, 백성혜(2020). 인문학과 과학의 융합교육에 대한 국내 연구동향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0).
김성기, 유정웅, 백성혜(2020). 디지털 리터러시를 강조한 과학 수업이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과학 태도 및 핵심역량 성장 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40(2).
박철용, 원정애, 최희, 김성기, 백성혜(2020). Analysis of problems in the submicro representations of Acid·base models in Chemistry I and II textbooks of the 2009 & 2015 revised curricula.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64(1).
박철용, 원정애, 최희, 김성기, 백성혜(2020). Lack of sub-microscopic representation Ability of 12th grade science students in various acid and base problem solving processes,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64(1).
송영욱, 백성혜(2020). 2011년 전후의 과학교육분야에서의 융합교육 연구동향의 변화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40(5).
유은주, 백성혜(2020). Analysis of ‘Ignorance’ in Acid-base models contents of Chemistry I and Chemistry II textbooks & teacher’s guides in 2009 & 2015 revised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64(3).
윤창호, 백성혜, 김성천(2020). 소외 지역 학생들을 위해 활동하는 교육 NGO 단체의 사례 비교 분석. 교육문화연구, 26(3).
이남주, 백성혜(2020). 예비교사교육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수석교사의 의견을 중심으로, 교육문제연구. 33(2).
이보름, 박호걸, 백성혜(2020). 포디프레임 지오지브라 3D 펜을 활용한 융합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4학년 영재학생들의 창의 융합 역량에 미치는 영향. 교원교육, 36(2).
임새롬, 송영욱, 백성혜, 민경훈(2020). 음악 중심 융합교육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 분석, 음악교육공학. 45.
조나연, 백성혜(2020). The analysis of thought change of 11th grade students related to conservation of mass and volume change by responsive teaching.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64(5)
주현식, 백성혜, 오윤선(2020). 창의융합 교육의 관점에서 본 문학 교과서의 문제와 대안- 창의 융합 교육 제재로서의 드라마 <대장금>. 문화와 융합, 42(6).
최경식, 백성혜(2020). TPACK 발달 단계를 고려한 수업이 예비 교사의 자기효능감 및 발달 수준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2).
최경식, 백성혜(2020). 지오지브라(GeoGebra) 프로그램을 활용한 달의 위상 변화에 관한 교육 자료 개발. 현장과학교육, 14(1)
최경식, 백성혜(2020). 지오지브라를 활용한 금속의 결정 구조 모델링 교육 자료 개발. 현장과학교육, 14(1)
최경식, 백성혜(2020). 예비교사의 TPACK 역량 측정 설문과 수행평가 결과의 차이. 한국과학교육학회지, 4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