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학술활동 및 연구성과 공동연구진 연구물

공동연구진 연구물

논문
2024년
  • 김가영, 백성혜(2024). 뉴미디어리터러시 융합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관점 연구.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10(10), 367-384.

  • 김가영, 백성혜(2024). 유아와 학부모가 함께 하는 뉴미디어리터러시 융합놀이 수업사례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4(18), 697-709.

  • 이한나, 백성혜(2024). 실행의 측면에서 본 융합수업 방법론의 특성 탐색. 통합교육과정연구, 18(3), 181-202.

  • 이다겸, 이영준, 백성혜(2024). 중등 교사를 위한 미래문제해결 프로그램 기반 정보, 과학, 수학 교과의 인공지능 융합교육 연수 교육과정 개발 및 효과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7(5), 1-11.

  • 이재혁, 백성혜(2024).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 교육프로그램을 통한 예비교사들의 인공지능에 대한 인식 변화. 교원교육, 40(4), 5-31.

  • 박영신, 박호걸, 백성혜(2024). 포디프레임을 활용한 오르골 제작과 창의적 활동을 포함한 융합교육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4(10), 423-439.

  • 이재혁, 김영미, 백성혜(2024). 예비교사의 R&E 활동 지도를 통한 PCK 변화에 대한 연구. 현장과학교육, 18(1), 21-32.

2023년
  • 김영미, 박호걸, 김영훈, 백성혜(2023). 포디프레임을 활용한 중심지 이론 모델링 활동의 교육적 효과 및 인식에 미치는 영향. 교원교육, 39(5).

  • 김영미, 이재혁, 백성혜(2023). 탐구실험 교육봉사에 참여한 중등 예비교사들의 실천적 지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3(17), 61-75.

  • 김희진, 백성혜(2023). 착생과 공생 사이. 문화와융합, 45(6).

  • 유성열, 정광순(2023). 융합 교육과정의 평가 내용 범주 탐색. 교육과정연구, 41(1).

  • 이소율, 유민선, 백성혜(2023). 중등 교사를 위한 캡스톤 디자인 수업설계 기반 정보, 수학, 과학 인공지능 융합교육 연수 개발 및 효과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6(2).

  • 정송희, 김성기, 백성혜(2023). 과학영재 학생들의 과학 메타모델링 지식 (MMK) 수준및 MMK 수준과 화학 학업 성취도와의 관계 분석. 현장과학교육, 17(1).

  • 최정인, 백성혜(2023). 물질의 상태 분류에 대한 머신러닝 기반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3(2).

  • 최정인, 백성혜(2023). 물질의 상태 분류에 대한 과학교사와 머신러닝 모델의 분류 결과의 비교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3(4).

  • 김기향, 백성혜(2023). 모델링 실천을 통한 과학 영재학생들의 메타모델링 지식 구성요소별 인식수준 분석. 대한화학회지, 67(1), 42-53.

  • 황영하, 백성혜(2023). 2015 개정 교육과정 화학 II 교과서의 상평형 그림에 대한 문제점 분석. 대한화학회지, 67(1), 54-63.

  • 김희석, 백성혜(2023). 생태공감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공감 관점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3(15), 225-239.

  • 이남주, 백성혜(2023). 심미적 체험 기반의 과학관 전시기획 프로세서 제안.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3(16), 111-123.

  • 이성재, 김성기, 백성혜(2023). 동적 평형 학습에서 준미시적 표상 접근을 위한 스크래치 활용 수업의 효과. 대한화학회지, 67(4), 241-252.

  • 정나진, 백성혜(2023).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모델의 설계와 개발 과정에서 나타난 예비화학교사의 모델의 본성에 대한 인식 분석: 보일 법칙을 중심으로. 대한화학회지, 67(5), 378-392.

  • Ju, H., Cho, E. H., & Paik, S. H. (2023). Impact of Teaching Materials Based on the Family Resemblance Approach on Pre-service Chemistry Teachers’ Views of Nature of Science. Asia-Pacific Science Education, 9(1), 194-225.

  • Ju, H., Paik, S. H., & Oh, Y. (2023). Multicultural education for pre-service teachers in Korea using educational television docudramas. Multicultural Education Review, 15(2), 99-121.

2022년
  • 이소율, 이영준, 백성혜(2022). 예비교사를 위한 머신러닝 활용 물질의 상태 분류에 대한 융합교육프로그램의 효과분석. 융합정보논문지, 12(5).

  • 주현식, 박호걸, 정은영, 백성혜(2022). Proposal for a STEAM education program for creativity exploring the roofline of a Hanok using GeoGebra and 4Dframe. Thinking Skills and Creativity, 45.

  • 주현식, 백성혜, 오윤선(2022). 구글어스를 활용한 문학지리 교육-학습자의 [열하일기] 장소체험을 중심으로. 문학교육학, 76.

2021년
  • 김성기, 민희정, 하민수, 백성혜(2021). 과학교사의 수행평가에 대한 평가 전문성 탐색. 교육과정평가연구, 24(1)

  • 김성기, 백성혜(2021). 뜨고 가라앉는 현상에 대한 과정적 관점 설명방식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40(6).

  • 김영미, 백성혜(2021). 자유학기제 교육봉사 활동을 통한 학부생 및 일반대학원생들의 실천적 지식에 대한 연구: 예비교사 양성기관, 교육청과 단위 학교의 연계 활동.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18).

  • 김희석, 백성혜(2021). 초등학교 4-6학년 학생들의 생태중심 세계관에 대한 연구. 초등과학교육, 40(2).

  • 오우진, 최경식, 백성혜(2021). 모델링 기반 탐구 활동에 대한 과학 교사들의 인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23).

  • 유은주, 전은선, 백성혜(2021). Analysis of textbooks of Chemistry I, II and survey of chemistry education major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 related to the electron transfer model.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65(5).

  • 유은주, 백성혜(2021). Analysis of cognition levels related to Acid-base models in high school science-gifted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65(1).

  • 이한나, 백성혜, 정광순(2021). 교사의 실행에 기반한 융합수업 모형 개발. 통합교육과정연구, 15(3).

  • 임새롬, 백성혜, 민경훈(2021). 융합기반 음악교육 수업원리 개발. 음악교육공학, 49.

  • 조은혜, 이재혁, 백성혜(2021). A study of pre-service chemistry teachers’ perceptions on NOS – Focusing on Boyle’s air pump experiment-.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65(5).

  • 최경식, 백성혜(2021). 예비교사의 TPACK 평가틀 개발과 TPACK 발달 저해 요인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41(4).

2020년
  • 김미영, 백성혜(2020). 인문학과 과학의 융합교육에 대한 국내 연구동향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0).

  • 김성기, 유정웅, 백성혜(2020). 디지털 리터러시를 강조한 과학 수업이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과학 태도 및 핵심역량 성장 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40(2).

  • 박철용, 원정애, 최희, 김성기, 백성혜(2020). Analysis of problems in the submicro representations of Acid·base models in Chemistry I and II textbooks of the 2009 & 2015 revised curricula.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64(1).

  • 박철용, 원정애, 최희, 김성기, 백성혜(2020). Lack of sub-microscopic representation Ability of 12th grade science students in various acid and base problem solving processes,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64(1).

  • 송영욱, 백성혜(2020). 2011년 전후의 과학교육분야에서의 융합교육 연구동향의 변화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40(5).

  • 유은주, 백성혜(2020). Analysis of ‘Ignorance’ in Acid-base models contents of Chemistry I and Chemistry II textbooks & teacher’s guides in 2009 & 2015 revised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64(3).

  • 윤창호, 백성혜, 김성천(2020). 소외 지역 학생들을 위해 활동하는 교육 NGO 단체의 사례 비교 분석. 교육문화연구, 26(3).

  • 이남주, 백성혜(2020). 예비교사교육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수석교사의 의견을 중심으로, 교육문제연구. 33(2).

  • 이보름, 박호걸, 백성혜(2020). 포디프레임 지오지브라 3D 펜을 활용한 융합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4학년 영재학생들의 창의 융합 역량에 미치는 영향. 교원교육, 36(2).

  • 임새롬, 송영욱, 백성혜, 민경훈(2020). 음악 중심 융합교육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 분석, 음악교육공학. 45.

  • 조나연, 백성혜(2020). The analysis of thought change of 11th grade students related to conservation of mass and volume change by responsive teaching.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64(5)

  • 주현식, 백성혜, 오윤선(2020). 창의융합 교육의 관점에서 본 문학 교과서의 문제와 대안- 창의 융합 교육 제재로서의 드라마 <대장금>. 문화와 융합, 42(6).

  • 최경식, 백성혜(2020). TPACK 발달 단계를 고려한 수업이 예비 교사의 자기효능감 및 발달 수준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2).

  • 최경식, 백성혜(2020). 지오지브라(GeoGebra) 프로그램을 활용한 달의 위상 변화에 관한 교육 자료 개발. 현장과학교육, 14(1)

  • 최경식, 백성혜(2020). 지오지브라를 활용한 금속의 결정 구조 모델링 교육 자료 개발. 현장과학교육, 14(1)

  • 최경식, 백성혜(2020). 예비교사의 TPACK 역량 측정 설문과 수행평가 결과의 차이. 한국과학교육학회지, 40(4)




저서
2024년
  • 백성혜 외(2024), 늘봄학교 융합교육프로그램 개발: 인문학적 소양과 인성 함양을 중심으로, 국립대학 육성사업 결과보고서

2023년
  • 백성혜 외(2023). 교육봉사활동 수기 모음집, 그린디자인.

  • 백성혜 외(2023). 융합교육으로 미래교육의 길을 찾다, 맘에드림

  • 백성혜 외(2023).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만든 사람들의 이야기 2, 그린디자인.

2022년
  • 백성혜 외 공저(2022). 2022년 창의융합캠프, 도서출판 금강.

  • 백성혜(2022). 미래 사회에서 요구하는 융합형 인재 육성을 위한 예비교사 지침서, 그린디자인.

  • 백성혜 외 공저(2022).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만든 사람들의 이야기, 그린디자인.

2021년
  • 백성혜 외 공저(2021). 2021 융합교육축전, 도서출판 금강.

  • 백성혜 외 공저(2021). 2021년 창의융합캠프, 도서출판 금강.

  • 백성혜 외 공저(2021). 국제융합교육발전학회 춘계 학술대회 자료집, 도서출판 금강.

  • 백성혜 외 공저(2021). 국제융합교육발전학회 추계 학술대회 자료집, 도서출판 금강.

  • 백성혜 외 공저(2021). 블랜디드 멘토링 씨앗교육 봉사단, 도서출판 금강.

2020년
  • 백성혜 외 공저(2020). 2020 융합교육축전, 도서출판 금강.

  • 백성혜 외 공저(2020). 교과별 직업탐색: 나는 커서 무엇이 될까? 지오북스.

  • 백성혜 외 공저(2020). 국제융합교육발전학회 춘계 학술대회 자료집, 도서출판 금강.

  • 백성혜 외 공저(2020). 국제융합교육발전학회 추계 학술대회 자료집, 도서출판 금강.

  • 백성혜 외 공저(2020). 융합교육프로그램북1, 도서출판 금강.

  • 백성혜 외 공저(2020). 융합교육프로그램북2, 도서출판 금강.

  • 백성혜 외 공저(2020). 지오지브라 중학교 통계, 지오북스.

  • 백성혜 외 공저(2020). 테크놀로지 활용 융합교육 교수법, 지오북스.

  • 백성혜 외 공저(2020). 학교폭력의 새로운 패러다임: 공감 용서 회복 성장, 형설출판사.

2019년
  • 백성혜 외 공저(2019). 2019 융합교육축전, 도서출판 금강.




 
  • 국제융합교육발전학회
  • 씨드
  • 4D프레임
  • 하늘소리오카리나
  • 전국교사힐링상담센터
  • 깨봉수학
  • 청송교육문화진흥회
  • 한국인문사회연구소 협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