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 개발
활동 구성
- 토론 활동을 통해 사고 확장,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의사 소통, 협력 역량 등 미래사회 핵심 역량 함양
- 1단계: 주어진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을 정립하고 이를 외부적으로 표현하는 단계
- 2단계: 다른 친구들과 소통하면서 나와 다른 사람의 생각 사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하는 단계
- 3단계: 자신의 생각을 확장·발전시키는 단계
프로그램 특징
프로그램 개발방향 |
---|
교과 교사가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교과 기반의 융합 프로그램 |
교과 학문의 문제의식과 탐구방식을 경험하여 ‘그 학문을 왜 배우는지’ 이해하는 기회 제공 교과 학문의 발전 과정에서 있었던 패러다임 전환 경험 기회 제공 ☞이것이 진정한 의미의 인류가 보여준 창의성 |
2차시 블록 타임 운영 프로그램 |
토론을 통한 다양한 사고 경험 및 세상을 보는 교과 학문의 시각 형성 |
학문과 진로·직업과의 연계성 이해 및 진로에 대한 개인의 신념 확립 기회 제공 |
< 주제선택 활동 평가 >
|
학생의 동료평가 및 교사의 학생성과물 포트폴리오 평가 |
< 동료평가 영역 및 요소 >
|
기존 프로그램과의 차별성 |
|
2018년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다운 현황
2016년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홈페이지 다운 현황
- 2016년 누적 통계 : 896개 학교, 2,674 교사
2017년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홈페이지 다운 현황
- 2017년 누적 통계 : 531개 학교, 632 교사 (01.01 ∼ 11.14)
2016~2019년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홈페이지 다운 현황
- 2016~2019.12.23 누적 통계 : 2,441 학교, 7,140 교사
- 지역별 신청 학교 현황
[단위: 교]
지역 | 서울 | 부산 | 인천 | 대구 | 광주 | 대전 | 울산 | 세종 |
---|---|---|---|---|---|---|---|---|
학교 수 | 222 | 99 | 97 | 120 | 30 | 84 | 38 | 34 |
지역 | 경기 | 강원 | 경북 | 경남 | 전북 | 전남 | 충북 | 충남 | 제주 | 총계 |
---|---|---|---|---|---|---|---|---|---|---|
학교 수 | 838 | 65 | 135 | 179 | 117 | 118 | 165 | 80 | 19 | 2,441 |
- 지역별 신청 교사 현황
[단위: 명]
지역 | 서울 | 부산 | 인천 | 대구 | 광주 | 대전 | 울산 | 세종 |
---|---|---|---|---|---|---|---|---|
교사 수 | 630 | 308 | 293 | 323 | 84 | 304 | 79 | 96 |
지역 | 경기 | 강원 | 경북 | 경남 | 전북 | 전남 | 충북 | 충남 | 제주 | 총계 |
---|---|---|---|---|---|---|---|---|---|---|
교사 수 | 2,406 | 204 | 321 | 568 | 407 | 367 | 480 | 213 | 57 | 7,140 |
- 과목별 신청 학교 현황
[단위: 교]
과목 | 국어 | 영어 | 수학1 | 수학2 | 사회 | 경제 | 지리 | 물리 | 총계 |
---|---|---|---|---|---|---|---|---|---|
학교 수 | 636 | 499 | 687 | 612 | 351 | 323 | 335 | 476 | 6,785 |
과목 | 화학 | 생물 | 지구과학 | 기술 | 가정 | 정보 | 윤리 | 음악 | |
학교 수 | 482 | 514 | 426 | 310 | 373 | 478 | 210 | 73 |
- 과목별 신청 교사 현황
[단위: 명]
과목 | 국어 | 영어 | 수학1 | 수학2 | 사회 | 경제 | 지리 | 물리 | 총계 |
---|---|---|---|---|---|---|---|---|---|
학교 수 | 691 | 538 | 767 | 664 | 361 | 328 | 356 | 513 | 7,215 |
과목 | 화학 | 생물 | 지구과학 | 기술 | 가정 | 정보 | 윤리 | 음악 | |
학교 수 | 507 | 543 | 449 | 324 | 399 | 496 | 216 | 7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