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융합교육축전

1. 축전 소개


  • 한국교원대학교 융합교육연구소는 2015년 개소한 이래, 창의인성 역량을 갖춘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한 교사교육의 개혁을 위해 기울인 노력의 성과를 공유하기 위하여 매년 융합교육축전을 개최하고 있다. 4회째인 2019년 축전에서는 지역교육청-한국교원대학교와 협력한 예비교사 수업지원단 활동의 성과 발표, 융합교육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아이디어, 융합교육 전공 교수들의 연구 소개, 융합교육전문가들의 특강 등 창의 인성 교육에 대한 성과를 발표하고 공유하는 플랫폼을 마련하였다.



2. 목적


  • 예비교사들을 위한 다양한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운영 및 그 성과를 공유·확산함으로써 우리나라 교사양성교육의 변화와 발전을 이루고자 하는 것이 융합교육축전을 여는 목적이다.



행사 포스터





행사 개최 일시 및 장소


  • 일시: 2019. 11. 19.(화) 09:00 ~ 12:00
  • 장소: 한국교원대학교 미래도서관 청람아트홀



행사 내용 및 식순


식순 내용 시간 발표자
행사 개회식 오프닝 및 주제특강 09:00~09:10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융합교육연구소 소장)
전시 해양환경과 융합교육 09:10~12:00 장만
(한국교원대학교 초빙교수)
창의 ·융합 작품 전시(포디프레임) 박호걸
(포디 수리과학연구소 소장)
동화갤러리 이옥영
(전국교사힐링상담센터 센터장)
예비교사 발표 너의 융합은 09:10~09:30 박새미, 박새슬, 박석명, 박지영, 이치헌
(한국교원대학교 예비교사)
특강 포디프레임 STEAM 교육 09:30-10:30 박호걸
휴식 10:30-10:50
특강 해양과 융합교육 10:50-11:10 장만
창의인성 융합교육 11:10-11:30 김상인
(한국교원대학교 겸임교수)
교사의 융합적 인성교육 11:30-11:50 이옥영
폐회식 폐회사 11:50-12:00 백성혜



행사 개회식( 오프닝 및 주제특강 )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교수이자 융합교육연구소 소장으로서 축전을 총괄한 백성혜 교수는 오프닝 인사와 함께 융합교육의 목적, 의미, 내용, 그리고 바람직한 융합교육 프로그램의 방향 등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예비교사들의 융합교육에 대한 활동성과 공유


예비교사들의 수업지원단 활동성과와 융합교육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아이디어를 공유하였다. ‘수업지원단 활동성과’는 32명의 예비교사들이 중학교에 가서 자유학기제 수업을 지원하면서 경험한 내용들을 소개한 것이며, ‘예비교사들의 아이디어 공유’는 백성혜 교수의 <융합교육의 이해> 강좌 및 장만 교수의 <해양환경론> 강좌를 수강하는 예비교사들의 융합교육에 대한 생각과 아이디어를 소개하였다.



1. 예비교사들의 수업지원단 활동성과 공유


중학교 자유학기제는 학생들의 꿈과 끼를 기르고 교과목 이외에 다양한 창의적 체험 활동을 경험하도록 구성된 수업이다. 수업지원단 활동을 통해서 교실수업의 관행에 대한 문제를 인식하고, 교실상황의 개선을 위한 실천 역량을 기르며, 융합인재교육을 위한 새로운 시도를 제안하는 등 예비교사로서 교사의 전문성을 발달시킨 경험을 나누고자 하였다. 또한 현직교사와의 협력을 통하여 교사학습공동체의 가치를 인식하는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교사의 정체성 발달에 대한 교육적 경험도 체험하였다



2. 융합교육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아이디어 공유


① <융합교육의 이해>를 수강하는 예비교사들의 아이디어


<융합교육의 이해>에서는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 공감, 배려, 사회나 국가적 차원에서의 판단 등 다양한 측면의 인성 교육에 초점을 둔 융합교육을 예비교사 교육을 통해 실현하고자 하며, 모두 총 16개 조로 구성된 예비교사들의 체험과 실습 결과에서 나온 아이디어를 소개하였다.
예비교사들은 융합교육의 의미나 필요성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진단하며, 이를 개선할 수 있는 강좌나 수업 프로그램에 대한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였다. 이 중에서 <‘너의 융합은’-국수나무 조 감독> 팀이 축전 행사에서‘융합교육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아이디어’의 대표로 발표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



② <해양환경론>을 수강하는 예비교사들의 아이디어


해양과 관련된 다양한 융합 지식과 환경교육의 중요성, 그리고 전략 등에 대해 소개하였다. 해양산성화의 영향에 대해서 탐구하며, 해양산성화의 발생 원리와 파생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어떻게 해결해 나가야 할지를 논의한 내용들을 발표하였다. 또한 국가별 플라스틱 배출 현황과 규제 정책을 탐구하고 <토의/토론 수업> 등 환경교육을 통해 다양한 해결방안을 생각해 보는 활동이 소개되었다.
과학기술의 진보가 도덕적 의식과 융합하지 않았을 때 어떠한 재앙이 미래의 현실이 될 수 있는지를 환경교육과 전공 예비교사들이 5팀으로 나누어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를 포스터로 만들어 축전 행사에서 전시하였다.




융합교육전공 교수 연구 및 전문가 특강


1. 융합교육전공 교수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협동과정인 융합교육전공 교수와 융합교육연구소 전임연구원들의 연구를 소개하였다. 한국교원대학교에서 융합교육 연구에 참여하는 교수들의 연구 내용을 요약 정리하여 융합교육축전 책자에 알기 쉽게 사진자료와 함께 소개하였다. 교수명과 연구 주제는 다음과 같다.
권수미 교수의 ‘음악중심 융합교육,’ 김미영 박사의 ‘창의적 인성함양을 위한 문화예술 융합교육,’ 김상인 교수의 ‘창조적 교사실천,’ 김성천 교수의 ‘융합의 철학과 가치로 한국의 교육정책 디자인하기,’ 김영훈 교수의 ‘너 어디사니? 너 어디야?,’ 김중복 교수의 ‘동료교수법을 이용한 융합교육,’ 민경훈 교수의 ‘음악적 지평 넓히기,’ 백성혜 교수의 ‘과학과 공학과 수학의 융합적 교육 사례,’ 송영욱 박사의 ‘안전한 놀이기구 설계하기,’ 오윤선 교수의 ‘스토리텔링 기반 융합수업,’ 정은영 교수의 ‘문화예술기반 융합수업’ 등이다.



2. 융합교육 전문가들의 특강


융합교육과 관련하여 다양한 전문가들의 강의가 이루어졌다. 한국교육대학교 융합교육연구소장 백성혜 교수의 ‘융합교육에 대한 관점,’ 포디수리과학연구소의 박호걸 소장의 ‘포디프레임 STEAM교육,’ 해양환경관리공단 이사장을 역임한 한국교원대학교 장만 초빙교수의 ‘해양과 융합교육,’ 사)행복가정상담아카데미 대표 김상인 한국교원대학교 겸임교수의 ‘창의인성융합교육,’전국교사힐링상담센터 이옥영센터장의 ‘융합적 인성교육’ 등의 내용이 소개되었다.



특강 사진 자료




단체 사진 및 전시 관람


축전 행사에서는 융합교육과 관련된 포스터, 교구 등 다양한 전시물들이 전시되었으며, 휴식시간에는 단체사진을 찍고 이를 관람하는 시간을 가졌다.



단체사진



4D프레임


청람아트홀 로비에는 <해양환경론> 포스터 전시자료 이외에 이옥영 회장의 동화 갤러리와 박호걸 소장의 포디프레임 교구가 전시되었다. 동화 갤러리는 교사와 학생 간의 신뢰와 믿음의 문제에 대한 답을 각자가 찾아보는 체험 코너이고, 포디프레임은 연결봉과 연결봉을 연결대로 이어서 각도를 0도에서 360도까지 자유롭게 만들 수 있는 교구로서, 한 없이 자유롭게 상상할 수 있는, 표현하고자 하는 모든 사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만능 재료, 즉 제3의 흙이라 할 수 있다.

 
  • 국제융합교육발전학회
  • 씨드
  • 4D프레임
  • 하늘소리오카리나
  • 전국교사힐링상담센터
  • 깨봉수학
  • 청송교육문화진흥회
  • 한국인문사회연구소 협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