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축전 소개
- 한국교원대학교 융합교육연구소는 2015년 개소한 이래, 창의·인성 역량을 갖춘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한 교사교육의 개혁을 위해 기울인 노력의 성과를 공유하기 위하여 매년 융합교육축전을 개최하고 있다. 5회째인 2020년 축전에서는 한국교원대학교 뿐만 아니라 전국의 융합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7개의 대학들과 함께 융합교육의 발전 방향을 함께 모색하고 전문가들의 연구를 공유하며 융합수업의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플랫폼을 마련하였다.
2. 목적
- 미래시대 인재교육의 핵심인 융합적 사고를 기르기 위해 예비교사 교육의 진행 방향을 공유하고 정보 교류의 장 마련
- 한국교원대학교뿐만 아니라 전국 다른 사범대학의 예비교사들이 함께 현장에서 융합교육 실천을 위해 설계한 프로그램의 공유 및 확산
- 현재 진행되고 있는 융합교육 전문가들의 전문 지식을 예비교사에게 공유
행사 포스터
행사 개최 일시 및 장소
- 일시: 2020년 11월 19일(목) 13:00~16:00
- 장소: 온라인(Zoom, 융합교육연구소 홈페이지 활용)
행사 일정
시간 | 운영내용 | 장소 |
---|---|---|
13:00 ~ 13:30 | 사전 아이디어 공유 | 융합교육연구소 홈페이지 |
13:30 ~ 14:00 | 개회사, 환영사 프로그램 소개 | 전체 Zoom |
14:00 ~ 14:30 | 수업지원단 활동 소개 | 전체 Zoom |
14:30 ~ 16:00 | 내가 해보고 싶은 융합수업 그룹 발표 | 그룹 Zoom |
16:00 ~ | 안내 및 페회 사후 아이디어 공유 |
전체 Zoom 융합교육연구소 홈페이지 |
발표 그룹 배정
그룹 | 그룹1 | 그룹2 | 그룹3 | 그룹4 | 그룹5 | 그룹6 | 그룹7 | 그룹8 |
---|---|---|---|---|---|---|---|---|
소속 그룹 |
경북대 1 | 강원대 1 | 경북대 2 | 경북대 3 | 공주대 1 | 공주대 2 | 공주대 3 | 공주대 4 |
안전한 바닷가 나의 카페 만들기 |
지도! 나도 만들 수 있을 지도~? |
아두이노를 이용한 별자리 조명 만들기 |
플라스틱이 없는 세상 | 슬기로운 주거생활 최고의 단열재를 찾아서 |
특명! 무인도에서 물시계를 제작하라! |
문화재 보존, 문제 있어? |
비누와 함께 코로나 바이러스를 무찌르자! |
|
전북대 1 | 전북대 2 | 전북대 3 | 전북대 4 | 전북대 5 | 전북대 6 | 전북대 7 | 전북대 8 | |
'바이러스' 교육을 위한 과학,기술, 경제, 예술 중심의 융합 프로그램 | 외계행성에 '우주 정착모형' 설계하기 |
WHY? (유네스코 세계문화 유산) |
우리가 살고 있는 지질시대 |
연금술, 그 무모한 도전 | STEAM을 통해 알아보는 '원자력 발전' |
빵 속에 중화 반응이? |
흐~음, 그것이 문제로다 |
|
조선대 1 | 조선대 2 | 단국대 1 | 교원대 6 | 경북대 4 | 단국대 2 | 순천대 1 | 단국대 3 | |
과학으로 맛있는 라면 끓이기 |
안녕? 투발루? |
내 상상은 곧 현실이 된다! | 소중한 우리 몸 바로알기 |
우리 지구 대기환경의 중요성을 알리는 책 표지 디자인하기 |
유전병의 사례를 조사하여 소개영상 만들기 |
과학 문화 기관이 과학교육 관람객 유치에 미치는 영향 |
환경마트 홍보 챌린지 |
|
교원대 1 | 교원대 2 | 교원대 5 | 교원대 10 | 교원대 7 | 교원대 8 | 교원대 3 | 교원대 4 | |
Cheminator | 고체, 액체, 기체 구분하기 |
별처럼 반짝반짝 빛나는 우리들의 미래 |
해양과 미세 플라스틱 대응방안 |
Happy Moment, 우리들의 즐거웠던 순간 |
여행을 떠나볼까요~? |
간단한 질문으로 물질의 상태 분류하기 |
물질 상태 분류 프로그램 |
|
강원대 2 | 교원대 12 | 교원대 13 | 교원대 14 | 교원대 15 | 교원대 16 | 교원대 17 | 교원대 18 | |
우리에겐 편리한 AI, 지구에겐 불편한 AI |
해양 미세 플라스틱 문제의 교육적 해결방안 |
미세 플라스틱의 개념, 원인 영향과 교육방향 |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매체들을 활용한 환경 문제 알리기 |
'영국 vs 인도'로 역사를 보는 융합적 관점 |
"애들아, 세상은 하나야!" - 인문계열, 자연계열 장벽 없애기 |
코딩으로 배우는 수학 |
학교생활 에서 배우는 융합교육의 이해 |
|
교원대 9 | ||||||||
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