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Skip to main navigation
Skip to first column
Skip to second column
TODAY 3688 / TOTAL 3218400
English
로그인
사이트맵
연구소소개
인사말
연혁
조직도
비전과목표
운영규정
사업소개
찾아오시는길
학술활동 및 연구성과
학술지 「융합교육연구」
학술대회
발간출판물
공동연구진 연구물
콜로키움
수상실적
예비교사교육지원
학부 강좌소개
지역학교와 함께하는 진로융합 멘토링
인공지능 이해와 활용 능력 강화를 위한 콘텐츠 제작 실습
예비교사의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IB연구회
디지털새싹 수업지원단
2023 수석교사와 예비교사 가교 프로젝트
예비교사 현장수업 및 수석교사 멘토링
연수 및 학생교육
교수 워크숍
교사연수
학생교육
학부모 연수
진로교육프로그램
교과연계 자유학기 프로그램
진로탐색 프로그램
네트워크 구축
협력기관 / 상호업무협약(MOU)
개별협력 및 교류
수석교사
대학원융합교육전공
소개
교수진 소개
커리큘럼 소개
공지사항
졸업생 학위논문
Baord
공지사항
갤러리
자유게시판
공유 플랫폼
연구진 커뮤니티
자료공유실
소식공유실
동영상공유실
교육연수신청
Home
학술활동 및 연구성과
학술대회
융합교육축전
2020융합교육축전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8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8
단국대 3 - 환경마트 홍보 챌린지
관리자
Date : 2020-11-10 10:04:01
Hit : 106368
단국대 임민경
★★★★★
(5점) 안녕하세요! 단국대학교 임민경입니다! 먼저 질문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늦었지만 답변 남겨드립니다.
1. 각 차시별 활동들에 대한 시간배분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1) 1차시
- 문제인식 영상 시청 : 5~6분
- 이론수업 진행 : 25분
- 활동지 작성 : 5~10분 (추가 작성하지 못한 내용은 과제로 작성하여 제출하도록 합니다!)
- 프로젝트 안내 : 약 8분
2) 2차시
- 조사활동 : 외부 조사활동은 과제로서 교과외 시간에 진행합니다!
- 조사활동2 : 정보실 및 테블릿pc 등을 활용하여 20~30분 가량 조사활동 및 활동지를 작성합니다.
- 창작활동 : 20분 가량 창작활동을 진행하고 끝내지 못한 경우 다음 발표 전까지 완성하도록 안내합니다.
3) 3차시
- 발표 및 동료평가 : 약 5팀 정도로 생각하여 팀당 발표시간 5분, 질의응답시간 5분정도를 진행합니다! 동료평가는 발표를 들으며 작성하여 별도의 추가시간은 발표 종료 후 마무리 시간 1,2분 정도에 추가 작성하여 제출하는 것으로 합니다!
+) 선수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1차시 학습 활동 후 활동이 진행되는 방식이 맞는지 질문 주셨는데 생명과학 단원 구성상 저희가 적용한 단원은 선수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진행되는 것이 맞습니다! 또한, 통합사회의 경우 고등학교 1학년때 배웠던 개념을 복습하는 형식입니다!
2. 2차시에 현장조사활동이 있는데 이 조사활동은 수업시간에 이루어지는지 아니면 학생들이 개인적으로 시간을 내서 하는지 궁금합니다.(2차시에 직접 현장 조사를 하는 것은 수업 시간에 하는 것인가요? 아니면 학생들이 따로 시간을 내어서 현장 조사를 하는 것인가요? 이에 대한 내용이 궁금합니다!)
- 2차시에 진행하는 현장 조사활동은 교과 외 시간에 과제로 학생들에게 조별활동으로 진행되며 학생들이 시간을 내서 진행하는 방식이 맞습니다.
3. 2차시에 포장재를 줄일 수 있는 아이디어를 구성하고 포스터를 만드는 과정에서 기업의 관점에서 제작한다고 하셨는데 어떤 예시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 교과 시간 조사활동 시에 다양한 sns 환경운동 및 마트 정책 활동을 조사하는 목적이 이러한 예시를 조사하는 것에 있습니다!
한가지 예를 들면, 생선을 구매할 때 락앤락 통을 가져오면 10% 할인을 하는 등의 정책을 마트 홍보 정책으로 학생들이 구상한다면 기업의 입장에서 환경적 책임 의무를 실행하는 것과 포장재 사용에 들어가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2020-11-25 11:40:14
김수민
★★★★★
(5점)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일회용품 사용이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 프로젝트 학습의 의도는 환경오염의 실태를 방관하지 말아야 할 우리 모두에게 시사하는 바가 큰 것 같네요. 시장과 생태계의 상관관계를 수업에 담아내려는 노력과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수업을 설계한 점을 통해 개인의 실제 삶에 와닿을 수 있게 하려는 프로젝트의 내용이 참으로 인상 깊었습니다. 수업 내용 잘 봤습니다!
2020-11-19 23:52:49
이승재
★★★★★
(5점) 수업내용 인상깊게 보았습니다. 학생들이 제작한 포스터와 같은 활동을 지역사회의 마트와 실제로 연계해보는 구상이 좋았습니다. 이부분을 더 나아가서 실제 제조사나 유통사와의 컨택을 통해 적용까지 할 수 있으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2020-11-19 21:55:45
김민관
★★★★
☆
(4점) 수업지도안 잘 봤습니다!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취지에도 적합하다는 생각이 드는 소재였습니다. 실제 생명과학에서 시작하여 사회적 활동으로 확대되는 과정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유익한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혹시 각 차시별 활동들에 대한 시간배분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추가적으로 통합사회의 학습은 선수학습이 이루어져있다는 전제 하에 생명과학 개념을 1차시 동안 학습후 활동이 진행되는 방식이 맞는지 궁금합니다.
2020-11-19 20:05:21
오현우
★★★★★
(5점) 사람들이 포장재 과다 사용에 대해 관심을 갖고 조금씩 줄여가는 정책이 시행되는 현재 사회 문제를 반영해서 학생들이 포장재 과다 사용에 관심을 갖도록 하고, 문제 해결을 하는 과정이 인상 깊었습니다.
자료를 보다가 궁금한 부분이 있어 질문 남깁니다.
1. 2차시에 현장조사활동이 있는데 이 조사활동은 수업시간에 이루어지는지 아니면 학생들이 개인적으로 시간을 내서 하는지 궁금합니다.
2. 2차시에 포장재를 줄일 수 있는 아이디어를 구성하고 포스터를 만드는 과정에서 기업의 관점에서 제작한다고 하셨는데 어떤 예시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2020-11-19 16:37:07
이수민
★★★★★
(5점) 안녕하세요. 전북대학교 이수민입니다! 환경오염의 문제점중 하나인 생태계 파괴에 대해 학생들에게 깊이 생각해 볼 수 있게 하는 좋은 수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쓰레기의 문제점을 깨달아 쓰레기 줄이는 활동을 잘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2020-11-19 16:31:38
이소민
★★★★★
(5점) 학습활동지와 동료평가지의 내용이 좋네요. 2차시에 직접 현장 조사를 하는 것은 수업 시간에 하는 것인가요? 아니면 학생들이 따로 시간을 내어서 현장 조사를 하는 것인가요? 이에 대한 내용이 궁금합니다!
2020-11-19 15:22:07
단국대 임민경
★★★★★
(5점) 장소현 선생님 답변 남겨드립니다!
저희가 수업에서 제공할 무료 이용 가능한 틀은 미리캔버스라는 사이트입니다. 아래의 링크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https://www.miricanvas.com/
2020-11-19 14:22:17
정은지
★★★★★
(5점) 올려주신 수업자료 잘 봤습니다!
환경과 관련해서 항상 문제가 되고있는 비닐과 플라스틱을 다루는 중요한 수업이라고 생각됩니다.
학생들에게도 한 번 더 경각심을 느끼게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특히 수업이 하나의 거대한 프로젝트로 계획되어 수업을 하고 난 뒤 일어날 효과가 기대됩니다.
고생하셨습니다.
2020-11-19 13:22:03
장소현
★★★★★
(5점) 올려주신 수업 아이디어 잘 봤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었는데, 무료 이용 가능한 틀에 무엇이 있는지 알 수 있을까요 ?
나중에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서 질문 남깁니다.
2020-11-19 12:18:28
이슬
★★★★★
(5점) 안녕하세요! 환경마트 홍보 챌린지 에 대한 수업 아이디어 잘 읽어봤습니다.
생태계를 주제로 하여 과학, 사회, 미술 과목이 잘 융합된 것 같습니다. 또한, 2차시에 주변 마트를 직접 방문해 현장조사하는 것과 이렇게 만든 홍보 포스터를 3차시에서 sns를 통해 투표를 하는 부분이 굉장히 좋은 아이디어 인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2020-11-19 12:18:28
김지형
★★★★★
(5점) 자칫 생활의 편의성으로 인해 망각할 수 있는 환경문제를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되는 수업입니다.
2020-11-19 11:49:05
관리자
★★★★★
(5점) 예비교사의 수업 아이디어에 별점과 질문, 감상평을 남겨주세요. ^^
2020-11-18 10:20:26
학술활동 및 연구성과
학술지 「융합교육연구」
논문집 소개
논문작성규정
발간규정
연구윤리규정
연구윤리헌장
임원진
논문검색
제 1권
제 2권
제 3권
제 4-1권
제 4-2권
제 5-1권
제 6-1권
제 6-2권
제 7-1권
제 7-2권
제 8-1권
제 8-2권
제 9-1권
제 9-2권
제10-1권
제10-2권
학술대회
국제융합교육발전학회 (ISAS)
디지털 새싹 학술대회
융합교육축전
2021융합교육축전
2020융합교육축전
융합교육 강의 소개
융합교육 전문가 연구 소개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1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2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3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4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5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6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7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8
2019융합교육축전
2018융합교육축전
2017융합교육축전
2016성과콘테스트
예비교원 자유학기제 성과콘테스트
현직교원 자유학기제 성과콘테스트
프라임사업운영대학 진로탐색활동
2016융합축전
참여 학술대회
발간출판물
공동연구진 연구물
콜로키움
수상실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