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8

교원대 4 - 물질 상태 분류 프로그램
관리자  Date : 2020-11-10 10:03:34     Hit : 105628












 
이소연 ★★★★(4점)
안녕하세요~ 공주대 이소연입니다!
스크래치를 활용하여 만든 프로그램인듯 하네요. 저도 과학과 전공이라, 흥미롭게 읽어보았는데요.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이 프로그램 아이디어의 활용방면이 다양할 것 같습니다.
코딩을 다루는 데에 익숙한 중고등학년들에겐 직접 알고리즘을 구성해서 또 다른 별개의 프로그램 하나를 만들 수 있을 것 같아요.
읽으면서도 교과내용학적으로나, 코딩교육 자체에 대해서나 응용방안이 마구 떠올랐는데ㅎㅎ 이 아이디어가 좀 더 구체적으로 적용된 프로그램 개요를 볼 수 있었으면 더 좋았을 거 같아요. 괜히 아쉬운 기분이 드네요..
잘 봤습니다^^
2020-11-19 22:08:28
이승재 ★★★☆☆(3점)
수업 내용 잘 보았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것으로 문맥상 보이는데 학생들이 직접 알고리즘을 짜고 적용해보는 활동을 진행하는 것인가요? 그리고 학생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오개념들은 어떻게 해결하실 것인지 궁금합니다.
2020-11-19 21:58:46
김민관 ★★★☆☆(3점)
프로그램을 통하여 과학적 개념을 학생들에게 용어도입하는 방식이 흥미로웠습니다.
궁금한점이 구체적으로 프로그램을 통한 수업시연이 이루어지게 된다면, 몇 차시의 수업을 기획하시는지, 각 차시마다의 활동 구성 및 시간 분배등이 궁금합니다.
2020-11-19 20:01:17
오현우 ★★★★(4점)
학생들에게 친숙한 기기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점에서 학생들이 궁금할 때 바로바로 자료를 찾아 오개념을 해결할 수 있는 것 같아 인상깊었습니다.
그런데 자료를 보다가 궁금한 점이 있어 질문 남깁니다. 초등학생을 넘어서 중학생, 고등학생이 이 프로그램의 질문과 대답을 만드는 수업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2020-11-19 16:42:57
이수민 ★★★★(4점)
안녕하세요! 전북대학교 이수민입니다. 올려주신 수업 프로그램 잘 보았습니다. 학생들의 오개념을 잘 잡아줄 수 있고, 배운 개념을 정리하기 좋은 수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학생들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질문을 직접 만들어 보는 활동도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020-11-19 16:22:33
단국대 유보영 ★★★★(4점)
소프트웨어와 스크래치를 학습할 때 물질 상태 분류라는 과학개념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새로웠습니다! 학생들이 스크래치를 설계하는 단계에서 단지 변수를 입력하는 것이 아닌 설계 단계 전에 배운 물질상태 분류 개념에 대해 추가적인 설명을 해주면, 개념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2020-11-19 16:16:53
김다솜 ★★★★(4점)
스크래치를 활용하여 블록코딩을 활용하신 부분이 참신한 것 같습니다.
다만 프로그램을 활용하는데 있어 알고리즘 형태로만 제시되어 있어서 처음 활용하게 되는 학생이나 교수자에게 구체적인 설명이 보충되어야할 것 같습니다.
2020-11-19 14:02:51
정은지 ★★★★(4점)
올려주신 자료 잘 봤습니다!

학생들이 직접 코딩을 해보도록 하는 것을 수업으로 두는게 맞나요??
코딩을 하며 분류기준을 확실히 알게되어 도움이 될 거 같네요!

고생하셨습니다!

2020-11-19 13:27:16
이슬 ★★★☆☆(3점)
올려주신 물질 상태 분류 프로그램 에 대해 잘 읽었습니다.
학생들의 이해를 돕고, 오개념을 없애기 위해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는 부분 굉장이 좋은 아이디어 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읽어보며 몇 가지 궁금한 부분이 있어 질문 남깁니다.
1. 이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인가요?
2. 이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컴퓨터를 사용하는 건가요 아니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건가요
3. 이 프로그램을 사용한 수업계획은 어떻게 되는 건가요?
2020-11-19 12:21:04
장소현 ★★★☆☆(3점)
올려주신 프로그램 아이디어 잘 봤습니다.
덕분에 새로운 프로그램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러다 궁금한 점이 생겼는데, 프로그램을 이용한 수업을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알 수 있을지에 대해 질문 남깁니다.
2020-11-19 12:20:30
관리자 ★★★★★(5점)
예비교사의 수업 아이디어에 별점과 질문, 감상평을 남겨주세요. ^^
2020-11-18 10:20:44
  • 국제융합교육발전학회
  • 씨드
  • 4D프레임
  • 하늘소리오카리나
  • 전국교사힐링상담센터
  • 깨봉수학
  • 청송교육문화진흥회
  • 한국인문사회연구소 협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