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Skip to main navigation
Skip to first column
Skip to second column
TODAY 40 / TOTAL 3138674
English
로그인
사이트맵
연구소소개
인사말
연혁
조직도
비전과목표
운영규정
사업소개
찾아오시는길
학술활동 및 연구성과
학술지 「융합교육연구」
학술대회
발간출판물
공동연구진 연구물
콜로키움
수상실적
예비교사교육지원
학부 강좌소개
지역학교와 함께하는 진로융합 멘토링
인공지능 이해와 활용 능력 강화를 위한 콘텐츠 제작 실습
예비교사의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IB연구회
디지털새싹 수업지원단
2023 수석교사와 예비교사 가교 프로젝트
예비교사 현장수업 및 수석교사 멘토링
연수 및 학생교육
교수 워크숍
교사연수
학생교육
학부모 연수
진로교육프로그램
교과연계 자유학기 프로그램
진로탐색 프로그램
네트워크 구축
협력기관 / 상호업무협약(MOU)
개별협력 및 교류
수석교사
대학원융합교육전공
소개
교수진 소개
커리큘럼 소개
공지사항
졸업생 학위논문
Baord
공지사항
갤러리
자유게시판
공유 플랫폼
연구진 커뮤니티
자료공유실
소식공유실
동영상공유실
교육연수신청
Home
학술활동 및 연구성과
학술대회
융합교육축전
2020융합교육축전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8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8
교원대 4 - 물질 상태 분류 프로그램
관리자
Date : 2020-11-10 10:03:34
Hit : 105622
이소연
★★★★
☆
(4점) 안녕하세요~ 공주대 이소연입니다!
스크래치를 활용하여 만든 프로그램인듯 하네요. 저도 과학과 전공이라, 흥미롭게 읽어보았는데요.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이 프로그램 아이디어의 활용방면이 다양할 것 같습니다.
코딩을 다루는 데에 익숙한 중고등학년들에겐 직접 알고리즘을 구성해서 또 다른 별개의 프로그램 하나를 만들 수 있을 것 같아요.
읽으면서도 교과내용학적으로나, 코딩교육 자체에 대해서나 응용방안이 마구 떠올랐는데ㅎㅎ 이 아이디어가 좀 더 구체적으로 적용된 프로그램 개요를 볼 수 있었으면 더 좋았을 거 같아요. 괜히 아쉬운 기분이 드네요..
잘 봤습니다^^
2020-11-19 22:08:28
이승재
★★★
☆☆
(3점) 수업 내용 잘 보았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것으로 문맥상 보이는데 학생들이 직접 알고리즘을 짜고 적용해보는 활동을 진행하는 것인가요? 그리고 학생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오개념들은 어떻게 해결하실 것인지 궁금합니다.
2020-11-19 21:58:46
김민관
★★★
☆☆
(3점) 프로그램을 통하여 과학적 개념을 학생들에게 용어도입하는 방식이 흥미로웠습니다.
궁금한점이 구체적으로 프로그램을 통한 수업시연이 이루어지게 된다면, 몇 차시의 수업을 기획하시는지, 각 차시마다의 활동 구성 및 시간 분배등이 궁금합니다.
2020-11-19 20:01:17
오현우
★★★★
☆
(4점) 학생들에게 친숙한 기기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점에서 학생들이 궁금할 때 바로바로 자료를 찾아 오개념을 해결할 수 있는 것 같아 인상깊었습니다.
그런데 자료를 보다가 궁금한 점이 있어 질문 남깁니다. 초등학생을 넘어서 중학생, 고등학생이 이 프로그램의 질문과 대답을 만드는 수업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2020-11-19 16:42:57
이수민
★★★★
☆
(4점) 안녕하세요! 전북대학교 이수민입니다. 올려주신 수업 프로그램 잘 보았습니다. 학생들의 오개념을 잘 잡아줄 수 있고, 배운 개념을 정리하기 좋은 수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학생들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질문을 직접 만들어 보는 활동도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020-11-19 16:22:33
단국대 유보영
★★★★
☆
(4점) 소프트웨어와 스크래치를 학습할 때 물질 상태 분류라는 과학개념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새로웠습니다! 학생들이 스크래치를 설계하는 단계에서 단지 변수를 입력하는 것이 아닌 설계 단계 전에 배운 물질상태 분류 개념에 대해 추가적인 설명을 해주면, 개념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2020-11-19 16:16:53
김다솜
★★★★
☆
(4점) 스크래치를 활용하여 블록코딩을 활용하신 부분이 참신한 것 같습니다.
다만 프로그램을 활용하는데 있어 알고리즘 형태로만 제시되어 있어서 처음 활용하게 되는 학생이나 교수자에게 구체적인 설명이 보충되어야할 것 같습니다.
2020-11-19 14:02:51
정은지
★★★★
☆
(4점) 올려주신 자료 잘 봤습니다!
학생들이 직접 코딩을 해보도록 하는 것을 수업으로 두는게 맞나요??
코딩을 하며 분류기준을 확실히 알게되어 도움이 될 거 같네요!
고생하셨습니다!
2020-11-19 13:27:16
이슬
★★★
☆☆
(3점) 올려주신 물질 상태 분류 프로그램 에 대해 잘 읽었습니다.
학생들의 이해를 돕고, 오개념을 없애기 위해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는 부분 굉장이 좋은 아이디어 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읽어보며 몇 가지 궁금한 부분이 있어 질문 남깁니다.
1. 이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인가요?
2. 이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컴퓨터를 사용하는 건가요 아니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건가요
3. 이 프로그램을 사용한 수업계획은 어떻게 되는 건가요?
2020-11-19 12:21:04
장소현
★★★
☆☆
(3점) 올려주신 프로그램 아이디어 잘 봤습니다.
덕분에 새로운 프로그램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러다 궁금한 점이 생겼는데, 프로그램을 이용한 수업을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알 수 있을지에 대해 질문 남깁니다.
2020-11-19 12:20:30
관리자
★★★★★
(5점) 예비교사의 수업 아이디어에 별점과 질문, 감상평을 남겨주세요. ^^
2020-11-18 10:20:44
학술활동 및 연구성과
학술지 「융합교육연구」
논문집 소개
논문작성규정
발간규정
연구윤리규정
연구윤리헌장
임원진
논문검색
제 1권
제 2권
제 3권
제 4-1권
제 4-2권
제 5-1권
제 6-1권
제 6-2권
제 7-1권
제 7-2권
제 8-1권
제 8-2권
제 9-1권
제 9-2권
제10-1권
제10-2권
학술대회
국제융합교육발전학회 (ISAS)
디지털 새싹 학술대회
융합교육축전
2021융합교육축전
2020융합교육축전
융합교육 강의 소개
융합교육 전문가 연구 소개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1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2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3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4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5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6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7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8
2019융합교육축전
2018융합교육축전
2017융합교육축전
2016성과콘테스트
예비교원 자유학기제 성과콘테스트
현직교원 자유학기제 성과콘테스트
프라임사업운영대학 진로탐색활동
2016융합축전
참여 학술대회
발간출판물
공동연구진 연구물
콜로키움
수상실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