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연수 및 학생교육 교육 연수 신청

진로체험 및 탐색교육 신청

찾아가는 진로체험 및 탐색교육 프로그램 소개

Ⅰ. 진로체험 교육프로그램 소개

  • 포디프레임
  • 밸런싱아트
  • 예술기반자아탐색
  • 우주항공
  • 진로학습 설계를 위한 땡큐노트
  • 1. 포디프레임을 활용한 진로탐색 교육

    • ① 교육 소개
      - 포디프레임은 모든 도형을 이루는 가장 기본 단위를 결합, 연결하여 골격, 뼈대(frame)를 이뤄서 점차적으로 다양한 다면체 및 무한한 창조적 작품을 만들 수 있는 창의교구
      - 제한이 없이 자유롭게 상상하고 표현하고자 하는 모든 사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만능재료로서 수학 학습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과학습에 활용하여 흥미를 유발시키고 수학적 추론 능력과 공간 지각력을 키우는 데 도움을 줌
      - 강사의 진로탐색과 선택의 과정을 통한 진로결정과정에서의 자기주도성 강화
    • - 기본적인 도형의 원리와 입체표현 등 기하학적 성질 이해
      - 수학 학습 활용시 흥미유발
      - 수학적인 추론능력과 공간지각능력 향상에 도움
      - 자기주도적 진로탐색능력 함양
    • ③ 전문가 소개
      - 박호걸 소장 (포디융합연구소)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과학영재 박사수료
        * 한국교원대학교 융합교육연구소 연구원
        *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겸임교수
      - 특허 및 개발
        * 포디프레임 발명 및 60여종 특허 출원
      - 수상
        * 세계평화교육자국제연합회 문화예술상 수상
      - 주요저서 및 논문
        * 제3의흙 포디프레임
        * 포디프레임 주제중심 유아교육프로그램Ⅰ: 기초편
        * 포디프레임 주제중심 유아교육프로그램Ⅱ: 활용편
        * 포디프레임, 상상력을 키우는 유연성의 세계
        *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만든 사람들의 이야기 1,2,3
        * 논문 : 창의적 사고 과정의 콘텐츠 개발과 적용 방안 – 4D Frame을 중심으로 -
    • ④ 주요 교육 활동
      - 무한 상상을 통한 나의 진로 이야기, 포디프레임을 활용한 제작 실습
      - 수리, 과학 창의 관련 다양한 입체도형을 제작 실습
        * 시에르핀스키 삼각형, 무동력 자동차, 와카워터, 돔, 축구공, 구 등
        * 협력과 화합을 통한 문제해결력
  • 2. 밸런싱아트와 함께하는 진로 감수성

    • ① 교육 소개
      - 긍정적으로 세상 바라보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끝까지 도전할 수 있는 마음
      - 도전적인 삶의 자세를 가지고 학습과 진로에 대한 자존감을 높이는 활동
      - 잘하고 좋아하는 일을 찾아 진로와 연결할 수 있는 힘
      - 경쟁하지 않고 나만의 진로를 개척하는 방법
    • ② 교육적 효과
      - 진로와 진학에 대한 긍정적인 마음 함양
      - 도전과 시도를 통한 자존감 항상
      - 직업에 대한 사고확장, 창직
      - 자기주도적 진로탐색능력 함양
    • ③ 전문가 소개
      - 변남석 작가 (밸런싱아티스트)
        * 한국교원대학교 융합교육연구소 연구원
      - 주요 방송출연 및 공연
         * tvN 유키즈온더블럭(92회) 출연 등 다수
        * 두바이왕자초청 공연, 두바이몰(2012년)
         * NBC TODAY SHOW / CNN great big story / FOX TV Good Day D. C., / AP통신 디스커버리채널 / 루마니아 갓 탤런트 / 체코슬로바키아 갓 탤런트 / 독일슈퍼 탤런트
         * 서울시 홍보 CF, 미국 메리어트호텔 미국 CF, 현대백화점 디자인H, 제주 981파크 홍보영상, 행정안전부 지역균형 뉴딜, 아크웰 화장품 CF 외 다수
    • ④ 주요 교육 활동
      - 새로운 직업의 탄생, 밸런싱아트 공연, 나만의 중심잡기 체험
      - 긍정적인 사고를 통한 나의 잠재능력 발산
  • 3. 예술기반자아탐색

    • ① 교육 소개
      - 전문가의 연주(첼로)를 감상하고 예술적 진로감수성 자극
      - 다양한 악기연주를 통해서 음악 및 예술관련 직업에 대해서 알아보는 체험 중심의 활동
      - 예술관련 진로, 적성, 소질 등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
      - 나만의 독특함을 찾아 진로와 연결 할 수 있는 관점
    • ② 교육적 효과
      - 예술관련 진로에 대한 이해
      - 자신만의 진로를 찾기 위한 진로감수성 향상
      - 진로탐색에 있어 긍정적인 마음 함양
    • ③ 전문가 소개
      - 이혜린 박사 (다가치나눔교육플랫폼 씨드 공동대표)
        * 러시아 Saint Petersburg 국립음악원 연주자 과정(학, 석사)
        * 러시아 Saint Petersburg 국립음악원 최고연주자 과정(연주학 박사)
        * 극단 ‘새벽’ 연극 기획
        * 유니블하트(탈북민지원단체) 이사
      - 자격사항
        * 성인셀프리더십마스터코치
        * 청소년자기주도학습코칭강사
        * 가족상담지도자 1급
      - 강연 및 공연
        * 전국 초,중,고등학교 강의(자기주도적 진로탐색, 리더십, 학습동기, 예술기반 다문화이해교육 등)
        * 다문화 정책학교 교사, 학부모 연수
        * 생명존중교육
    • ③ 활동
      - 예술가의 진로이야기, 첼로연주 감상, 악기(타악기) 체험 및 협연
  • 4. 우주항공과 꿈.뱅.이(꿈을 담은 비행기 이야기)

    • ① 교육 소개
      - 우주, 항공 산업 분야의 특징을 이해하고 미래사호의 우주항공의 변화를 알아봄
      - 모형 비행기 제작을 통해 항공기의 원리 및 제작방법의 기초 학습
      - 미래의 항공기, 드론을 직접 체험하여 미래사회의 항공기에 대해 간접 경험
      - 항공기에 관련된 전반적 교육을 통해 관련 산업과 산업 속 다양한 직업, 진로 탐구
      - 항공학의 기초 알아보기 (양력, 추력, 항력 등)
      - 항공기 제작의 기초 알아보기
      - 청년창업의 경험 이야기
    • ② 교육적 효과
      - 우주, 항공관련 폭 넓은 진로 지식 구축
      - 비행기의 원리 이해와 실습
      - 우주, 항공 분야의 미래 산업 분야의 특징 이해
      - 청년 창업가의 삶을 통한 창업과 창직이해
    • ③ 전문가 소개
      - 박근석 대표 (엠공사이)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융합교육 전공(석사 수료)
      - 교육 및 강연
        * 국립중앙과학관 무한상상실 항공, 과학 및 SW 체험 교육
        * 한국과학창의재단 ICT 진로주간 운영(아두이노)
        * UNESCO-UNITWI, ICT & 리더십
        * 대전교육과학연구원 디자인씽킹 창의 캠프
        * 충남콘텐츠코리아랩 2020 메이커운동회
      - 수상이력
        * 교육부, 2015 교육기부대상
  • 5. 진로학습 설계를 위한 땡큐노트

    • ① 교육 소개
      - 플래너 기반 학생 주도적 진로 학습 설계 프로그램
      - 단순 시간기록 및 달성여부 체크방식 아닌 인성, 습관, 학습기록 등 다양한 방식 교육
      - 진로교육의 목표 중 자기이해와 사회적 역량, 진로탐색 영역 집중
      - 학생별 맞춤 플래닝 습관지도 사례공유
      - 추후 지속가능한 플래닝 프로그램 연계가능
      - 학생을 위한 진로학습설계를 위한 방법 습득
    • ② 교육적 효과
      - 진로탐색에 필요한 기본자세와 역량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생활 주변에서 찾을 수 있는 소재로 진로탐색을 할 수 있다.
      - 진로에 대한 폭 넓은 관점(창업, 창직 등)을 이해할 수 있다.
      - 진로탐색에 있어서 융합적 사고력을 향상할 수 있다.
    • ③ 전문가 소개
      - 홍현수 대표 (메모타임)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융합교육 전공(석사 진행 중)
        * 초중등 온라인교육 플랫폼 ‘꾸그’플래닝분야 전문강사 (2021~현재)
        * 진로/학습 융합플래너 ‘땡큐노트’ 개발 (2016)
      - 자격사항 및 경력
        * (저서) 운명을 바꾸는 노트의 힘, 땡큐솔져
        * 전) 운담초등학교 방과후 교사
        * 전) 다수 고등학교 및 대학 스터디 플래닝 강사
        * 애니어그램 일반강사 및 MBTI FORM M(G), KID 자격 취득
        * 한국교원대학교 융합교육연구소 연구원
        * 2024. 한국교원대학교 융합교육연구소 ‘지역학교와 함께하는 진로융합멘토링’ 강사
      - 특허 및 개발
        * 다이어리속지(1020170041349)등 25건
        * 차세대 플래너 커버 및 링 시스템 개발

< 진로체험 교육프로그램 운영방법 및 예산 >

1. 운영방식

  • ① 학년 당 5학급 이하 또는 소규모 학교 진행 추천

    - 학년이 6학급 이상일 경우 5모둠으로 재편성(그룹당 30명 이하)하여 진행 가능
    - 5모둠으로 재편성할 경우 재편성된 인원을 수용 가능한 교실 확보 필요
    - 블록타임으로 진행 (1개 활동 당 60~70분 진행)
    - 5개의 프로그램 동시 진행 추천 / 학교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 선택 진행 가능


    - 진행 예시(5개 학급일 경우)

모둠

차시

모둠1 모둠2 모둠3 모둠4 모둠5
09:00~10:00
블록타임1 (60분)
밸런싱 아트 예술기반 자아탐색 포디프레임 우주항공 땡큐노트
쉬는시간
10:00~10:10
쉬는시간
10:10~11:10
블록타임2 (60분)
우주항공 땡큐노트 예술기반 자아탐색 밸런싱 아트 포디프레임
  • ② 경우에 따라 강사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생과 함께 교육 진행, 전문가 1명 당 예비교사 2~3명 배정
    - 교육봉사활동확인서 발급(양식 제공)
  • ③ 강의 장소 및 필요사항
    - 예술기반자아탐색 : 음악실
    - 밸런싱아트/ 포디프레임/ 땡큐노트 : 교실
    - 우주항공 : 교실과 강당
    * 강의 시 프레젠테이션이 가능한 pc와 음향기기가 필요하므로 사전에 조율 필요

2. 운영 예산

항목 금액 비고
강사비 강사 당 40만원(블록타임 2회 진행)
재료비 - 포디프레임 : 한 학생당 9,000원
- 우주항공 : 한 학생당 9,000원
- 땡큐노트 : 한 학생당 9,000원
예산 규모에 따라 협의 가능
교구 대여비 - 예술기반자아탐색(체험 악기, 음향장비) : 165,000원 x 1회
- 밸런싱아트 체험 교구(3종) : 165,000원 x 1회
출장비 - 지역에 따라 출방비 발생

        ** 학교 사정에 따라 원하는 프로그램 선택하여 진행 가능(협의 필요)

  • 다문화이해와 다문화 관련 진로탐색 교육
  • 생태위기 이해와 생태진로탐색 교육
  • 앙트러프러너십 교육
  • 1. 다문화이해와 다문화 관련 진로탐색 교육 (제주대학교 탐라문화연구원 협력)

    • ① 교육 소개
      - 제주대학교 탐라문화연구원의 다문화 연구‘쿰다 인문학’을 기반으로 한 다문화 인식교육

      ‘쿰다 인문학’ 이란?
      서로 다른 모습을 인정하고 함께 살아가는 문화를 지향하는 인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 ‘쿰다’는 제주어로 ‘품다’를 의미합니다. 포용을 뜻한다. 제주 사람들은 포용 이전의 단계를 전제한다. 그것이 바로 제주 방언으로 ‘드르쌍 내불라’로 ‘간섭하지 말고 내버려두어라’는 말과 ‘질루 질썩 사는 거여’, ‘각자 자기방식대로 자기 몫을 살아가는 것이다’라는 무관심이다. 드르쌍 내불라는 말은 저쪽 한 켠에 던져두고 신경 쓰지 않은 채 내버려둔다는 뜻이므로 무관심한 태도를 나타낸다. 질루질썩 살아가는 것이라는 말은 개인주의적인 삶의 방식을 나타낸다. 개인의 개성을 존중하기에 가르치거나 교정하려는 태도를 지양하고 무관심 상태를 유지하면서 관계를 맺어야 공동체적으로 쿰을(품을) 수 있다는 것이 제주 사람들의 쿰다 문화이다.

      - ‘타자’를 인식함에 있어서 새로운 관점으로 다문화를 이해
      - 다름을 통해서 인간의 본능에서 오는 ‘혐오’와 ‘갈등’의 표현을 이해하고 적절히 표현할 수 있는 방법 이해
      - 다문화 관련 연구자와의 만남을 통한 진로, 진학 탐색
      - 주요 교육내용

      <주제 1> 타인에 대한 편견 인식하기

      [활동목표] 내가 가지고 있는 타인(다문화)에 대한 인식을 알아볼 수 있다.

      - 나의 다문화 인식 설문조사
      - 타인에 대한 편견, 경계 짓기
      - 갈등과 분쟁에 대한 이야기
        : 종교간 갈등, 국가 간 갈등, 영토 갈등, 이념 갈등, 가족 갈등, 친구사이 갈등, 남냐 갈등
      - 나와 다른 대상에 대한 감정, 혐오
        : 내가 경험했던 혐오의 순간(행동, 음식, 환경 등)
      - 갈등과 혐오에 대한 마을을 올바르게 표현하기
        : 감정카드를 활용한 표현

      <주제 2> 다문화에 대한 면역체계 깨기

      [활동목표] 다름에 대한 부정적인 관점을 깨고 개선할 수 있다.

      - 다문화에 대한 불편한 마음 예시 - ‘난민’
      - 다문화를 이해하는 관점 - 제주 ‘쿰다’ 인문학 소개
        : ‘드르쌍 내불라’
      - 외모가 다른 사람(외국인, 장애인, 노인 등)을 바라보는 나의 마음 올바르게 표현하기
        : 감정카드를 활용한 표현

      <주제 3> 다문화와 관련된 진로탐색

      [활동목표] 다문화 연구를 진행하는 인문학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다문화와 관련된 진로를 탐색 할 수 있다.

      - 다문화 연구, ‘쿰다’ 인문학자와의 인터뷰
      - 우리나라에서 생활하는 외국인의 직업의 종류 탐색
      - 다문화와 관련된 진로분야 탐색

    • ② 교육적 효과
      - 학생들의 다문화사회에 대한 인식의 전환
      - 다문화를 넘어 다원주의 사회로 바뀌어가는 사회 현실에 대한 올바른 인식
      - 다문화 학생은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통해 학교생활에 대한 적응 능력 및 학습동기 향상
      - 다문화 사회 속에서 필요한 진로역량 향상
    • ③ 다문화 연구 및 교육 전문가
      - 제주대학교 탐라문화연구원의 연구교수 및 연구자
        * 1967년 3월 제주도 문화에 관한 인문사회과학 영역에 걸친 연구 및 분야 간 협동연구를 목적으로 설립된 이래 제주도 역사, 문화에 관한 방대한 자료를 수집·정리, 이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조사 연구 작업을 진행하고 있음
        * 난민 문제 등으로 학술제 및 연구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
        * 제주도 ‘쿰다’문화를 통한 다문화에 대한 인식전환
      - 한국교원대학교 융합교육연구소 연구교수 민 연구자
        * 다문화에 대한 연구자료를 통한 진로탐색 교육자료 개발 및 보급
        * 인문학적관점을 중심으로 진로탐색교육 진행
  • 2. 생태위기 이해와 생태진로탐색 교육 (단국대학교 통합과학교육연구소 협력)

    • ① 교육 소개
      - 우리 생활 속에서 발생되는 생태위기의 구체적인 사례를 찾아보고 이해하는 교육

      ‘생태위기(ecological crisis)’란?
      자연 환경과 생태계의 지속 가능한 상태가 위협받는 상황을 말함. 생태계의 균형이 깨지고, 이에 따라 인간을 포함한 모든 생명체의 생존과 복지가 위협받는 상태를 의미함. 생태위기는 크게 기후위기와 생물다양성 위기로 구분됨

      -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는 생태위기의 신호
      - 기후변화대응을 위한 활동(기술개발, 캠페인, 실천사항 등)이해
      - 생태위기와 생태, 환경과 관련된 진로탐색 연구자와의 만남을 통한 진로, 진학 탐색
      - 주요 교육내용

      <주제 1> 우리 주변의 생태위기, 눈앞에 펼쳐진 위기 이해하기

      [활동목표]

      - 주변 환경에서 일어나는 생태 문제를 식별하고 관찰하는 능력을 기른다.
      - 생태위기가 우리 삶과 미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해한다.
      - 생태위기 극복에 대한 관심과 참여 의식을 높인다.

      주변 환경 관찰을 통해 생태 문제의 증거를 찾아보고,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한다. 생태 문제가 우리 삶의 다양한 측면에 미치는 영향을 토론하고, 해결책을 모색며 개인의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친환경 생활 습관을 탐구한다.

      <주제 2> 생태위기를 지속가능발전의 기회로 만드는 혁신적 발상을 알아보기

      [활동목표]

      - 생태위기 극복에 대한 부정적인 관점을 깨고 개선할 수 있다.

      생태위기 상황에서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해결책을 발견하도록 유도한다.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해결책을 탐구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생태위기 문제를 분석하고 대안을 고민할 수 있게 한다.

      <주제 3> 생태·환경과 관련된 진로 탐색

      [활동목표]

      - 생태·환경 관련 연구를 진행하는 전문가와의 인터뷰를 통해 생태·환경 관련 진로를 탐색할 수 있다.

      생태·환경 관련 연구와 진로와 직업에 대해서 전문가의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고 학생 스스로 생태·환경 관련 진로, 직업을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② 교육적 효과
      - 학생들의 생태위기에 대한 인식
      - 생태관련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사회 현실에 대한 올바른 인식
      -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통해 진로탐색역량 향상
      - 생태, 환경과 관련된 진로탐색
    • ③ 다문화 연구 및 교육 전문가
      - 단국대학교 통합과학연구소의 연구교수 및 연구자
        * 지속가능 발전 교육 및 통합과학교육을 위한 최고의 솔류션 제공
        * 인문사회/과학 문화 통합을 통한 ESD분야 R&D체계 구축
        * 융복합 연구공동체 운영을 통한 지역사회와의 네트워크 구축
      - 한국교원대학교 융합교육연구소 연구교수 민 연구자
        * 생태위기 및 생태이해에 대한 연구자료를 통한 진로탐색 교육자료 개발 및 보급
        * 인문학적관점을 중심으로 진로탐색교육 진행
  • 3. 앙트러프러너십 교육 (부산대학교 지역혁신역량교육연구센터 협력)

    • ① 교육 소개
      - 앙트러프러너(entrepreneur)는 어떤 사람인가?
      - 앙트러프러너십(entrepreneurship)의 단계와 사례
      - 진로탐색에 있어서 앙트러프러너십 이해
      - 사회적 영향력을 발휘하는 앙트러프러너십 진로, 진학 탐색
      - 주요 교육내용

      <주제 1> 앙트러프러너가 되는 길

      [활동목표]

      - 평소에 어떠한 마인드를 지니고 살아야 앙트러프러너가 되는지 알아본다.
      - 역사 속 앙트러프러너의 길을 간 사람들에 대해 이해한다.

      다소 생소한 개념인 앙트러프러너십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하며, 단순한 지식의 습득이 아니라 본인 스스로 자신의 삶 속에서 앙트러프러너가 되려고 노력한다.

      <주제 2> 앙트러프러너십 실천의 기본구조와 생활에서 구현해보기

      [활동목표]

      - 앙트러프러너십을 직접 체험하고 익혀 자신만의 것으로 만든다.

      지식적인 관점이 아니라 직접 우리 주위의 사례를 통해 앙트러프러너십을 체득화 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주제 3> 사회적 영향력을 발휘하는 앙트러프러너십 관련 진로 탐색

      [활동목표]

      - 앙트러프러너십 관련 진로를 이해한다.
      - 진로에 대한 창의적 문제해결을 구현하기 위한 방법을 탐색할 수 있다.

      앙트러프러너십을 진로, 진학에 대한 관점으로 이해하고 진로, 직업을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② 교육적 효과
      - 앙트러프러너십을 통한 진로, 진학에 대한 인식
      -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통해 진로탐색역량 향상
      - 앙트러프러너십 기반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통한 진로탐색
    • ③ 앙트러프러너십 및 교육 전문가
      - 부산대학교 지역혁신역량교육연구센터의 연구교수 및 연구자
        * 학생, 학부모, 교사, 컨설턴트, 지역사회 등 agent 역량 증진 전략 개발 및 융합적 실천을 통한 따뜻한 교육공동체 구축 모형의 실현
        * 유아교육, 초
      중등 및 특수교육의 생애주기에 따른 융·통합적 연계연구로 지속 가능한 따뜻한 교육공동체의 실현성 제고   * 가족-학교-지역사회 파트너십 증진을 위한 순환적 관계망 구축 전략 개발과 실천으로 따뜻한 교육공동체 모형 지역사회 정착
        * 4차 산업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미래기반 차세대 전문 인력 양성
        * “K-교육공동체”의 확산을 위한 국제적 센터로의 성장 기반 구축
      - 한국교원대학교 융합교육연구소 연구교수 민 연구자
        * 앙트러프러너십에 대한 연구자료를 통한 진로탐색 교육자료 개발 및 보급
        * 인문학적관점을 중심으로 진로탐색교육 진행

< 진로탐색 교육프로그램 운영방법 및 예산 >

1. 운영방식

  • ① 학교, 학생 특성에 따라 원하는 진로탐색교육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진행 가능
    ② 경우에 따라 강사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생과 함께 교육 진행, 전문가 1명 당 예비교사 2~3명 배정

    - 교육봉사활동확인서 발급(양식 제공)

    ③ 강의 장소 및 필요사항

    - 강의 시 프레젠테이션이 가능한 pc와 음향기기 필요
    - 강의 특성 상 블록타임(60분)으로 진행할 수 도 있음

2. 운영 예산

  • - 강사비는 신청기관에서 지출
    - 경우에 따라 재료비 지출이 필요할 수 있음
강의신청서 다운받기
 
  • 국제융합교육발전학회
  • 씨드
  • 4D프레임
  • 하늘소리오카리나
  • 전국교사힐링상담센터
  • 깨봉수학
  • 청송교육문화진흥회
  • 한국인문사회연구소 협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