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Skip to main navigation
Skip to first column
Skip to second column
TODAY 4633 / TOTAL 3008774
English
로그인
사이트맵
연구소소개
인사말
연혁
조직도
비전과목표
운영규정
사업소개
찾아오시는길
학술활동 및 연구성과
학술지 「융합교육연구」
학술대회
발간출판물
공동연구진 연구물
콜로키움
수상실적
예비교사교육지원
학부 강좌소개
지역학교와 함께하는 진로융합 멘토링
인공지능 이해와 활용 능력 강화를 위한 콘텐츠 제작 실습
예비교사의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IB연구회
디지털새싹 수업지원단
2023 수석교사와 예비교사 가교 프로젝트
예비교사 현장수업 및 수석교사 멘토링
연수 및 학생교육
교수 워크숍
교사연수
학생교육
학부모 연수
진로교육프로그램
교과연계 자유학기 프로그램
진로탐색 프로그램
네트워크 구축
협력기관 / 상호업무협약(MOU)
개별협력 및 교류
수석교사
대학원융합교육전공
소개
교수진 소개
커리큘럼 소개
공지사항
졸업생 학위논문
Baord
공지사항
갤러리
자유게시판
공유 플랫폼
연구진 커뮤니티
자료공유실
소식공유실
동영상공유실
교육연수신청
Home
학술활동 및 연구성과
학술대회
융합교육축전
2020융합교육축전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7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7
공주대 3 - 문화재 보존, 문제있어?
관리자
Date : 2020-11-10 10:02:41
Hit : 106962
조성민
★★★★★
(5점) 문화재 보존과 관련된 수업 잘보았습니다. 다양한 실험을 할 수 있어서 학생들이 좋아할 듯 합니다.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실제로 문화재를 다룰 때 산화,환원 뿐만 아니라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서 복원 및 보존에 대해 심도 있게 다루어야되는데 그부분은 어떻게 진행하실 지 궁금하구요. 문화재관련 내용을 사회교과목과 접목시켜보는 것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2020-11-20 14:58:58
박정민
★★★★★
(5점) 안녕하세요! 공주대학교 화학교육과 박정민입니다!
김민관 님께서 남겨주신 질문에 답변드리면,
산화 환원 반응 실험 3가지 중에서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쉽고 반응이 빨리 일어나는 은나무 실험을 학생들과 직접 진행하고, 나머지 은거울 반응 실험과 전기도금 실험은 사전에 교사가 촬영한 영상물이나, 사이트에 올라와 있는 영상물을 학생들에게 보여줘서 간접 경험을 시켜주고자 하였습니다! 은나무 실험의 경우 직접 실험해 본 결과 반응이 매우 빨라 실험 설명 및 진행하는데 10분 정도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어, 시간 상으로는 적절할 것 같습니다 !
좋은 질문 감사드리고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으면 합니다!
2020-11-19 21:34:36
김민관
★★★★
☆
(4점) 수업 지도안 잘 보았습니다!
과학과 문화재 복원을 연결지은 부분이 인상 깊었습니다.
혹시, 현재 지도안 상에서는 2개의 차시가 합쳐져서 90분의 프로그램이 나오신것 같은데, 전개파트에서 산화환원반응 3개가 모두 진행되는 것인가요? 실제로, 은거울 실험등을 수행시 학생들에게 시약 설명 및 실험 수행의 시간이 생각이상으로 소모되었던 기억이 있어서 실험 파트 진행시의 시간배분이 궁금합니다.
2020-11-19 19:45:07
김민재
★★★★★
(5점) 안녕하세요 공주대학교 화학교육과 김민재 입니다.
이슬님 께서 다음과 같은 질문을 남겨주셨는데 이 부분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 수업이 이루어지는 장소는 어디인가요?'
실험에서 질산 은 용액과 같은 약품들이 사용되고, 3D펜 사용시 콘센트가 필요하므로, 위 수업은 실험실 에서 이루어집니다.
'실험수업에서 교사가 따로 유의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요?'
질산 은 용액의 경우, 피부에 닿으면 피부가 오랜기간 착색되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실험실 안전사항에 대해 강조하고, 꼭 보호장비를 착용하게끔 합니다.
또한 3D펜의 경우 전문가 용이 아닌, 어린이도 사용할 수 있는 저온 3d펜으로 장갑만 껴도 충분히 안전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2020-11-19 18:06:44
이슬
★★★★★
(5점) 문화재 복원을 주제로 잡은 것이 굉장히 흥미로웠 습니다.
이 수업이 이루어지는 장소는 어디인가요?
실험수업에서 교사가 따로 유의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요?
2020-11-19 17:34:14
김민재
★★★★★
(5점) 안녕하세요 공주대학교 화학교육과 김민재입니다.
이채윤님 께서, 보존에 있어서 복원만이 답이 아니라고 하신 부분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저희 발표 자료에 있어서 관리 보존 부실의 예시로 제대로 보존을 해주지 않아, 겉 표면이 많이 산화되어, 빛이 바랜 금강경판을 예시로 들었습니다.
그리고 문화재의 관리 보존의 경우, 습도, 자외선과 같이 외부환경에 오랜시간 노출되어 있는 상황을, 활동으로 구성하기 힘들다고 생각하였습니다.
하지만, 복원 방법 뿐만 아니라, 보존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잘 보존된 문화재를 예시로 들어 추가하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좋은 질문 감사드립니다.
2020-11-19 17:16:25
박정민
★★★★★
(5점) 안녕하세요! 발표를 맡은 공주대학교 화학교육과 박정민입니다!
차지현님과 장소현 님의 질문 및 피드백에 답변 드리면
저희 조가 수업 차시를 계획하는데 있어서 한 차시에 역사 수업 및 문화재 보존 활동 등을 진행하는데 시간적으로 어려움이 있을 것 같아서 차시를 나눠서 수업을 진행하고자 하였습니다! 첫 차시에서는 역사 수업을 진행하고, 문화재 의 유형이나 개념 등을 설명하는 수업을 진행하고, 두 번째 차시에 저희가 발표한 수업을 진행하고자 하였습니다!
좋은 질문 및 피드백 감사드립니다!
2020-11-19 17:09:55
박정민
★★★★★
(5점) 안녕하세요 공주대학교 화학교육과 박정민입니다!
김주현 님께서 남겨주신 질문에 답변 드리면
정리 부분에서 저희 조는 학생들이 문화재 모형 복원 체험을 통해 문화재 보존을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토의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였습니다! 그 과정에서 학생들의 의견을 들어보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통해 문화재 보존의 중요성을 느끼도록 하고, 향후 학생들의 진로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얘기해 주는 쪽으로 수업을 수정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좋은 질문 및 피드백 감사드립니다!
2020-11-19 17:06:01
박정민
★★★★★
(5점) 안녕하세요! 발표를 맡은 공주대 화학교육과 박정민입니다! 김재균님이 남겨주신 질문에 답변을 남겨드리면, 우선 망가지는 상황을 저희는 물리적 파손과, 화학적 파손으로 생각을 해봤는데 물리적 파손의 경우 복원 과정에서 전문가들과 함께 복원을 진행하기 때문에 복원자의 부주의로 파손될 수 있을 것 같고, 화학적 파손의 경우는 금속 이온의 경향성을 통해 복원을 진행하기 때문에 어느 약품을 첨가하느냐에 따라 복원 과정이 달라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복원하고자 하는 금속에 적절한 약품 및 시약을 첨가할 경우 망가지는 상황이나 파손, 훼손은 일어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질문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2020-11-19 17:00:07
장소현
★★★★
☆
(4점) 올려주신 수업 아이디어 잘 봤습니다.
문화재 훼손의 유형과 사례를 소개할때 역사 과목까지 융합시키는 것도 좋았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11-19 13:52:35
차지현
★★★★★
(5점) 과학, 미술뿐만 아니라 역사과목까지 융합하였다면 더욱 좋았을 것 같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2020-11-19 13:32:21
이채윤
★★★★★
(5점) 역사과목까지 연관시켜 수업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매우 흥미로울 것 같네요
보존에 있어 복원만이 답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주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2020-11-19 13:23:30
김주현
★★★★
☆
(4점) 안녕하세요. 교원대 김주현입니다.
대두되는 사회문제에 주목하고, 이를 과학 기술과 접목하여 수업을 구상한 부분이 독창적이면서도 매력있었습니다.
다만 정리 부분에서, 수업활동이 문화재 보존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언급해주었으면 좋았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준비하느라 수고하셨습니다.
2020-11-19 13:17:30
김재균
★★★★★
(5점) 안녕하세요.
문화재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궁금한게 있는데 산화환원반응을 통해 복원할 때 문화재가 망가지는 상황은 일어나지 않는 것인가요?
2020-11-19 13:13:01
오현우
★★★★★
(5점) 학생들이 문화제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좋은 주제인 것 같아요! 문화제를 복원하는 방법까지 함께 실험을 통해 알아보면서 문화제 복원 직업에 대해서도 관심 있는 친구들이 생길 것 같아요. 실험들도 학생들이 흥미롭게 잘 참여할 수 있을 것 같아 화학에 대한 인식이 더 좋아질 것 같네요!
2020-11-19 13:08:18
관리자
★★★★★
(5점) 예비교사의 수업 아이디어에 별점과 질문, 감상평을 남겨주세요. ^^
2020-11-18 10:18:08
학술활동 및 연구성과
학술지 「융합교육연구」
논문집 소개
논문작성규정
발간규정
연구윤리규정
연구윤리헌장
임원진
논문검색
제 1권
제 2권
제 3권
제 4-1권
제 4-2권
제 5-1권
제 6-1권
제 6-2권
제 7-1권
제 7-2권
제 8-1권
제 8-2권
제 9-1권
제 9-2권
제10-1권
제10-2권
학술대회
국제융합교육발전학회 (ISAS)
디지털 새싹 학술대회
융합교육축전
2021융합교육축전
2020융합교육축전
융합교육 강의 소개
융합교육 전문가 연구 소개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1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2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3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4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5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6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7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8
2019융합교육축전
2018융합교육축전
2017융합교육축전
2016성과콘테스트
예비교원 자유학기제 성과콘테스트
현직교원 자유학기제 성과콘테스트
프라임사업운영대학 진로탐색활동
2016융합축전
참여 학술대회
발간출판물
공동연구진 연구물
콜로키움
수상실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