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Skip to main navigation
Skip to first column
Skip to second column
TODAY 10105 / TOTAL 2994270
English
로그인
사이트맵
연구소소개
인사말
연혁
조직도
비전과목표
운영규정
사업소개
찾아오시는길
학술활동 및 연구성과
학술지 「융합교육연구」
학술대회
발간출판물
공동연구진 연구물
콜로키움
수상실적
예비교사교육지원
학부 강좌소개
지역학교와 함께하는 진로융합 멘토링
인공지능 이해와 활용 능력 강화를 위한 콘텐츠 제작 실습
예비교사의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IB연구회
디지털새싹 수업지원단
2023 수석교사와 예비교사 가교 프로젝트
예비교사 현장수업 및 수석교사 멘토링
연수 및 학생교육
교수 워크숍
교사연수
학생교육
학부모 연수
진로교육프로그램
교과연계 자유학기 프로그램
진로탐색 프로그램
네트워크 구축
협력기관 / 상호업무협약(MOU)
개별협력 및 교류
수석교사
대학원융합교육전공
소개
교수진 소개
커리큘럼 소개
공지사항
졸업생 학위논문
Baord
공지사항
갤러리
자유게시판
공유 플랫폼
연구진 커뮤니티
자료공유실
소식공유실
동영상공유실
교육연수신청
Home
학술활동 및 연구성과
학술대회
융합교육축전
2020융합교육축전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7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7
전북대 7 - 빵 속에 중화반응이?
관리자
Date : 2020-11-10 10:02:20
Hit : 106441
조성민
★★★★★
(5점) 중화반응을 이용하여 제빵뿐만 아니라 웹툰까지 만들어서 학생들이 참 좋아할 듯 합니다.^^
2020-11-20 14:59:43
김다솜
★★★★★
(5점) 안녕하세요. 단국대학교 김다솜입니다.
전반적으로 개념 이해 및 활용까지 잘 구상된 계획안 같습니다.
특히 3차시의 N컷 만화의 예시로 제시한 자료가 너무 귀엽네요.
다만 중화반응의 실생활 예시를 어떤식으로 탐색할 수 있는지에 대한 설명이 보충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만약 인터넷에서 검색한다고 하면, 초록창에 검색했을 경우 특정한 예시에 대하여 알짜이온반응식과 더불어 알짜이온과 구경꾼 이온이 모두 표시되어 있어서 “구분하기”라는 학습활동이 제대로 진행될 수 있을지 고민이 됩니다. 구체적으로 구상한 방안이 있으시다면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2020-11-19 23:17:12
신지혜
★★★★★
(5점) 안녕하세요 공주대학교 신지혜입니다:)
먼저 실생활 속 화학의 개념을 배우고 이를 직접 해봄으로써 학생들에게 더 쉽고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수업을 잘 구성하신 것 같습니다!
2차시 산염기, 알찌이온, 구경꾼이온의 이론 수업은 PPT와 모둠학습활동으로 이루어진다고 하였는데 어떤 방식으로 모둠활동이 이루어지는지 알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11-19 21:16:20
김민관
★★★★★
(5점) 학생들이 많이 좋아할 수 있는 빵이라는 소재를 이용하여 학생들에게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중화반응을 설명하신 방식이 흥미롭게 다가왔습니다!
혹시 3차시의 중화반응 양적관계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활동들이 계획되어있는데, 이때 이론 설명 part에서 예상되는 시간이 어느정도 되시나요?
2020-11-19 19:48:50
이수민
★★★★★
(5점) 공필재 선생님 질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 역시 시간에 대해서 같은 고민을 해 보았는데요, 저희는 우선 머핀 만들기를 할 예정입니다. 머핀의 굽는 시간은 25분이고, 출석과 기초 이론 시간을 빼면 아이들이 실제로 만드는 시간은 15분 정도입니다. 그래서 교사들이 먼저 재료와 준비물을 다 분배 해 놓고 학생들은 재료를 섞고 반죽틀에 넣는 활동만 한다면 시간이 맞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하지만 실제 수업을 하게 되었을 때 미리 교사들이 시범으로 빵을 만들어 볼 것인데요, 여기서 시간이 예상보다 오래 걸린다면, 수업을 2시간 연속으로 할 수 있도록 조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2020-11-19 17:25:31
고현석
★★★★★
(5점) 안녕하세요 공주대학교 고현석입니다!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하는 빵을 통해 화학원리를 전달하려는 수업의 모습이 인상깊었습니다. 또한 여러차시를 걸쳐 여러 시청각자료와 만화만들기를 활동을 통해 순차적으로 수업내용을 친근감있게 학습할 수 있게하신점이 돋보였습니다. 좋은 발표 감사합니다.
2020-11-19 16:43:53
김해인
★★★★★
(5점) 활동지나 적절한 예시 덕분에 수업지도안, 어떻게 수업을 진행하려고 하는지를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2020-11-19 14:11:11
공필재
★★★★★
(5점) 빵만들기를 수업과 연관시킨것이 너무 인상깊네요. 빵만드는 시간이 좀 걸리는데 컵케익 만들기 같은 간단한 기성품을 사용하실 예정이신가요?
2020-11-19 14:07:08
송하영
★★★★★
(5점) 실생활에서 쉽게 보고 접할 수 있는 빵을 과학적인 요소를 이용하여 만들어보는 수업이 학생들의 흥미를 끌 것 같습니다!
2020-11-19 14:03:41
이소민
★★★★★
(5점) 만화를 그려보는 활동이나 빵을 직접 만들어보는 활동이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아주 잘 끌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2020-11-19 13:54:53
장소현
★★★★★
(5점) 실생활과 관련된 빵을 과학 과목을 융합시킨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학생들이 화학에 더욱 관심과 흥미를 가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11-19 13:53:43
차지현
★★★★★
(5점) 일상생활에서 볼 수 있는 빵이라는 요소로 수업을 준비하신 것이 인상깊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2020-11-19 13:33:20
서양원
★★★★★
(5점) 학습지및 수업 자료가 자세히 나와있어서 지도안을 이해하기 매우 수월 했습니다. 빵과 과학을 연결지어서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학생들이 재밌게 수업을 이해하기에 적절하다고 생각했습니다.
2020-11-19 13:30:10
김민재
★★★★★
(5점) 안녕하세요. 공주대학교 김민재입니다.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제빵과정에서 산화 환원 반응을 보여 줌으로써, 학생들의 호기심을 잘 이끌어 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만화를 직접 그리게 하여, 학생들이 이해를 하였는지, 평가 또한 학생들도 재밌게 할 수 있을거 같아 좋은 것 같습니다. 준비하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2020-11-19 13:25:10
김주현
★★★★
☆
(4점) 안녕하세요. 교원대학교 김주현입니다.
수업 차시를 4차시로 나누어, 각 수업마다 체계적으로 수업을 구성한 것 같습니다. 또한 수업 내에 애니메이션, 노래, 만화 등 다양한 수업 요소를 첨가한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준비하느라 수고하셨습니다.
2020-11-19 13:13:55
박정민
★★★★★
(5점) 안녕하세요 공주대학교 박정민입니다!
여러 교과와 화학을 접목시켜 융합교육을 생각해 내신 부분에 대해 참신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실생활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빵과 산화 환원 반응을 연관지은 부분이 인상적이였습니다. 준비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2020-11-19 13:13:35
이은지
★★★★★
(5점) 안녕하세요 공주대학교 이은지입니다!
빵을 통해 우리 생활과 연관하여 짜여진 융합교육 잘 읽었습니다!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우리 생활 속에 화학이 이렇게 가까이 있음을 이해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준비하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
2020-11-19 13:03:53
관리자
★★★★★
(5점) 예비교사의 수업 아이디어에 별점과 질문, 감상평을 남겨주세요. ^^
2020-11-18 10:18:19
학술활동 및 연구성과
학술지 「융합교육연구」
논문집 소개
논문작성규정
발간규정
연구윤리규정
연구윤리헌장
임원진
논문검색
제 1권
제 2권
제 3권
제 4-1권
제 4-2권
제 5-1권
제 6-1권
제 6-2권
제 7-1권
제 7-2권
제 8-1권
제 8-2권
제 9-1권
제 9-2권
제10-1권
제10-2권
학술대회
국제융합교육발전학회 (ISAS)
디지털 새싹 학술대회
융합교육축전
2021융합교육축전
2020융합교육축전
융합교육 강의 소개
융합교육 전문가 연구 소개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1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2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3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4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5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6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7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8
2019융합교육축전
2018융합교육축전
2017융합교육축전
2016성과콘테스트
예비교원 자유학기제 성과콘테스트
현직교원 자유학기제 성과콘테스트
프라임사업운영대학 진로탐색활동
2016융합축전
참여 학술대회
발간출판물
공동연구진 연구물
콜로키움
수상실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