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7

전북대 7 - 빵 속에 중화반응이?
관리자  Date : 2020-11-10 10:02:20     Hit : 106441










 
조성민 ★★★★★(5점)
중화반응을 이용하여 제빵뿐만 아니라 웹툰까지 만들어서 학생들이 참 좋아할 듯 합니다.^^
2020-11-20 14:59:43
김다솜 ★★★★★(5점)
안녕하세요. 단국대학교 김다솜입니다.
전반적으로 개념 이해 및 활용까지 잘 구상된 계획안 같습니다.
특히 3차시의 N컷 만화의 예시로 제시한 자료가 너무 귀엽네요.
다만 중화반응의 실생활 예시를 어떤식으로 탐색할 수 있는지에 대한 설명이 보충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만약 인터넷에서 검색한다고 하면, 초록창에 검색했을 경우 특정한 예시에 대하여 알짜이온반응식과 더불어 알짜이온과 구경꾼 이온이 모두 표시되어 있어서 “구분하기”라는 학습활동이 제대로 진행될 수 있을지 고민이 됩니다. 구체적으로 구상한 방안이 있으시다면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2020-11-19 23:17:12
신지혜 ★★★★★(5점)
안녕하세요 공주대학교 신지혜입니다:)
먼저 실생활 속 화학의 개념을 배우고 이를 직접 해봄으로써 학생들에게 더 쉽고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수업을 잘 구성하신 것 같습니다!

2차시 산염기, 알찌이온, 구경꾼이온의 이론 수업은 PPT와 모둠학습활동으로 이루어진다고 하였는데 어떤 방식으로 모둠활동이 이루어지는지 알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11-19 21:16:20
김민관 ★★★★★(5점)
학생들이 많이 좋아할 수 있는 빵이라는 소재를 이용하여 학생들에게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중화반응을 설명하신 방식이 흥미롭게 다가왔습니다!
혹시 3차시의 중화반응 양적관계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활동들이 계획되어있는데, 이때 이론 설명 part에서 예상되는 시간이 어느정도 되시나요?
2020-11-19 19:48:50
이수민 ★★★★★(5점)
공필재 선생님 질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 역시 시간에 대해서 같은 고민을 해 보았는데요, 저희는 우선 머핀 만들기를 할 예정입니다. 머핀의 굽는 시간은 25분이고, 출석과 기초 이론 시간을 빼면 아이들이 실제로 만드는 시간은 15분 정도입니다. 그래서 교사들이 먼저 재료와 준비물을 다 분배 해 놓고 학생들은 재료를 섞고 반죽틀에 넣는 활동만 한다면 시간이 맞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하지만 실제 수업을 하게 되었을 때 미리 교사들이 시범으로 빵을 만들어 볼 것인데요, 여기서 시간이 예상보다 오래 걸린다면, 수업을 2시간 연속으로 할 수 있도록 조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2020-11-19 17:25:31
고현석 ★★★★★(5점)
안녕하세요 공주대학교 고현석입니다!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하는 빵을 통해 화학원리를 전달하려는 수업의 모습이 인상깊었습니다. 또한 여러차시를 걸쳐 여러 시청각자료와 만화만들기를 활동을 통해 순차적으로 수업내용을 친근감있게 학습할 수 있게하신점이 돋보였습니다. 좋은 발표 감사합니다.
2020-11-19 16:43:53
김해인 ★★★★★(5점)
활동지나 적절한 예시 덕분에 수업지도안, 어떻게 수업을 진행하려고 하는지를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2020-11-19 14:11:11
공필재 ★★★★★(5점)
빵만들기를 수업과 연관시킨것이 너무 인상깊네요. 빵만드는 시간이 좀 걸리는데 컵케익 만들기 같은 간단한 기성품을 사용하실 예정이신가요?
2020-11-19 14:07:08
송하영 ★★★★★(5점)
실생활에서 쉽게 보고 접할 수 있는 빵을 과학적인 요소를 이용하여 만들어보는 수업이 학생들의 흥미를 끌 것 같습니다!
2020-11-19 14:03:41
이소민 ★★★★★(5점)
만화를 그려보는 활동이나 빵을 직접 만들어보는 활동이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아주 잘 끌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2020-11-19 13:54:53
장소현 ★★★★★(5점)
실생활과 관련된 빵을 과학 과목을 융합시킨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학생들이 화학에 더욱 관심과 흥미를 가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11-19 13:53:43
차지현 ★★★★★(5점)
일상생활에서 볼 수 있는 빵이라는 요소로 수업을 준비하신 것이 인상깊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2020-11-19 13:33:20
서양원 ★★★★★(5점)
학습지및 수업 자료가 자세히 나와있어서 지도안을 이해하기 매우 수월 했습니다. 빵과 과학을 연결지어서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학생들이 재밌게 수업을 이해하기에 적절하다고 생각했습니다.
2020-11-19 13:30:10
김민재 ★★★★★(5점)
안녕하세요. 공주대학교 김민재입니다.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제빵과정에서 산화 환원 반응을 보여 줌으로써, 학생들의 호기심을 잘 이끌어 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만화를 직접 그리게 하여, 학생들이 이해를 하였는지, 평가 또한 학생들도 재밌게 할 수 있을거 같아 좋은 것 같습니다. 준비하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2020-11-19 13:25:10
김주현 ★★★★(4점)
안녕하세요. 교원대학교 김주현입니다.
수업 차시를 4차시로 나누어, 각 수업마다 체계적으로 수업을 구성한 것 같습니다. 또한 수업 내에 애니메이션, 노래, 만화 등 다양한 수업 요소를 첨가한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준비하느라 수고하셨습니다.
2020-11-19 13:13:55
박정민 ★★★★★(5점)
안녕하세요 공주대학교 박정민입니다!
여러 교과와 화학을 접목시켜 융합교육을 생각해 내신 부분에 대해 참신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실생활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빵과 산화 환원 반응을 연관지은 부분이 인상적이였습니다. 준비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2020-11-19 13:13:35
이은지 ★★★★★(5점)
안녕하세요 공주대학교 이은지입니다!
빵을 통해 우리 생활과 연관하여 짜여진 융합교육 잘 읽었습니다!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우리 생활 속에 화학이 이렇게 가까이 있음을 이해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준비하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
2020-11-19 13:03:53
관리자 ★★★★★(5점)
예비교사의 수업 아이디어에 별점과 질문, 감상평을 남겨주세요. ^^
2020-11-18 10:18:19
  • 국제융합교육발전학회
  • 씨드
  • 4D프레임
  • 하늘소리오카리나
  • 전국교사힐링상담센터
  • 깨봉수학
  • 청송교육문화진흥회
  • 한국인문사회연구소 협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