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7

교원대 3 - 간단한 질문으로 물질의 상태 분류하기
관리자  Date : 2020-11-10 10:01:23     Hit : 105691












 
조성민 ★★★★(4점)
코딩을 통해 물질의 상태에 대해 공부하는 좋은 시간이 될 듯합니다. 하지만 이런 코딩 프로그램은 Yes, No로 구성되어 있어서 창의적 사고를 증진시키는것은 힘들듯 합니다. 대안은 어떤게 있을까요?
2020-11-20 15:08:30
이승재 ★★★★(4점)
준비하신 수업 잘 보았습니다. 해당 수업은 몇차시에 걸쳐서 진행되는 건가요? 그리고 프로그램의 질문중 '모든 그릇을 가득 채웁니까?'라는 부분은 학생들이 다소 혼동하거나 오개념을 심어줄 수 있지 않을까 염려됩니다.
2020-11-19 21:43:59
김민관 ★★★★(4점)
프로그래밍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물질의 상태를 분류하는 것을 학습시키는 방식이 흥미로웠습니다.
혹시 구체적으로 몇차시의 수업을 기획하시고 융합수업을 기획하신것인지 알 수 있을까요?
2020-11-19 19:53:41
정은지 ★★★★(4점)
올려주신 자료 잘 봤습니다!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코딩을 하는 과정 자체를 수업으로 둔 것인지, 맞다면 어느 학년을 수업의 대상으로 잡고 계신지가 궁금합니다!
코딩 과정 자체를 수업으로 두신거라면 아이들이 물질을 분류하기 위한 기준을 생각해보며, 기준만 잘 정해준다면 개념정리하기 좋은 수업이 될 것 같아요!

고생하셨습니다!
2020-11-19 17:39:06
이수민 ★★★★(4점)
안녕하세요. 전북대학교 이수민입니다!
학생들이 컴퓨터 시간에 배운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더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것 같아요. 몇가지 질문을 통해서 학생들이 배운 내용을 잘 정리할 수 있는 좋은 프로그램인 것 같습니다. 물질의 상태 분류 뿐만 아니라 여러 다른 수업 에도 활용할 수 있어 좋다고 생각합니다. 혹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준비 하셨는데, 중학생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발전시킬 방법을 생각해놓으신게 있으신가요?
2020-11-19 15:20:48
오현우 ★★★★(4점)
안녕하세요 전북대학교 오현우입니다.
초등학생이 물질의 분류를 배우고 정리하는 과정에서도 유용하게 수 있고, 배운 내용이 헷갈려 오개념이 있을 수 있는데, 그때마다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느꼈습니다. 그리고 이를 학생들에게 친숙한 어플을 이용하였고, 정보화 시대에서 ict능력이 중요한데 이를 기초로 한 프로그램인 것 같아 인상깊었습니다.
질문이 있는데, 첫째 이 프로그램을 수업시간에는 어떤식으로 사용하는지, 둘째 학생들이 직접 질문과 질문에 대한 답을 만들어 프로그램에 적용시키는 방안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합니다.
2020-11-19 15:19:53
장소현 ★★★★(4점)
Ict를 활용한 수업 아이디어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다른 과목에서도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아 좋은 정보를 배워가는 것 같습니다.

2020-11-19 13:59:25
박정민 ★★★★(4점)
안녕하세요 공주대학교 박정민입니다!
물질의 상태 분류하기에 대한 융합 교육 내용 잘 읽었습니다.
물질 분류 과정에서 질문 중에 '모든 그릇을 가득 채웁니까?' 라는 질문이 있는데 액체와 기체 상분류를 하는데 있어서 애매한 질문이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2020-11-19 13:18:46
김민재 ★★★★(4점)
안녕하세요.
흔히 우리가 고체와 액체를 결정구조로 나누게 되는데,
유리의 경우 과냉각 액체로서, 고체와 액체 둘 중 하나로 분류하자면, 액체로 분리됩니다.
하지만 저 분류에서 유리는 고체로 빠지게 되는데, 이런 예외적인 물질들 같은 경우, 어떻게 하실지 궁금합니다.
2020-11-19 13:18:28
이슬 ★★★★(4점)
안녕하세요 간단한 질문으로 물질의 상태 분류하기 에 대한 수업 아이디어 잘 읽었습니다.
물질의 상태를 분류하는 것은 초등학교 과정에서는 자칫 오개념이 생길 수 있는데 그 부분을 바로 잡을 수 있는 좋은 프로그램을 알게된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2020-11-19 12:26:09
관리자 ★★★★★(5점)
예비교사의 수업 아이디어에 별점과 질문, 감상평을 남겨주세요. ^^
2020-11-18 10:18:41
  • 국제융합교육발전학회
  • 씨드
  • 4D프레임
  • 하늘소리오카리나
  • 전국교사힐링상담센터
  • 깨봉수학
  • 청송교육문화진흥회
  • 한국인문사회연구소 협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