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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주대 2 - 특명! 무인도에서 물시계를!
관리자
Date : 2020-11-10 10:00:10
Hit : 107177
김다현
★★★★★
(5점) 조성민 선생님에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안녕하세요. 우선 저희 수업에 대해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조 편성은 4인1조로 할 생각입니다.
또한 소요 시간은 저희가 미리 물시계를 제작하였을 때의 소요시간과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제작시간을 35분이라 수업을 설계하였습니다.
또한 제작 시 클램프를 사용할 상황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실험실에서 제작하는 것으로 수업을 설계하였습니다.
부피를 차지하는 건 대부분 페트병이고, 교실 내에서도, 실험실에서도 충분히 페트병을 보관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보관장소에 대한 어려움이 크게 없었습니다. :)
2020-11-22 13:35:02
조성민
★★★★★
(5점) 물시계를 만든다는 생각자체가 참 흥미로운 주제입니다. 학생들을 몇인 1조로 하실건가요? 이 실험은 소요시간과 물품을 둘 수 있는 장소에 문제가 발생할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은 무엇인가요?
2020-11-20 15:20:44
신지혜
★★★★★
(5점) 김은지 선생님에 대한 답변입니다.
먼저 저희 수업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질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선생님께서 말씀해주신대로 위에 명시한 수업 성취기준에 따르면 중학교 2학년에서 이 수업을 해도 무방하다는 생각이 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물시계를 부력, 보일샤를 법칙 외에도 다양한 과학적 원리를 사용하여 창의적으로 설계하고 이를 제작하는 것은 중학교 3학년이 더 적합하다고 생각하여 대상 학년을 중3으로 설정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11-19 22:18:57
김은지
★★★★★
(5점) 안녕하세요!
학생들이 직접 물시계를 만들본다고 하니 매우 재미있어 보입니다.
융합요소에 쓰여있는 물시계의 원리에 해당하는 내용은 중학교2학년, 수학 일차방정식은 중학교1학년에 배우는 내용인데 수업대상으로 중3을 선택하신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2020-11-19 21:14:38
김다현
★★★★★
(5점) 김민관 선생님에 대한 답변입니다.
저희 수업을 흥미롭게 생각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오지브라로 방정식을 입력하여 그래프를 그리는 것이 그렇게 어렵지 않아 중학생 정도면 쉽게 사용할 수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따라서 수업 전 간단히 사용예시를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학생들이 지오지브라를 사용할 수 있었다는 가정 하에 수업이 진행되는 것으로 설계하였습니다. :)
2020-11-19 18:46:23
김다현
★★★★★
(5점) 오현우 선생님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저희 수업에 관심을 갖고 질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희가 설계한 지오지브라를 이용한 수업은,
물시계를 각 조 마다 자신의 측정방식을 가지고 시간을 측정한 후, (예를 들어 높이에 따른 시간을 사용했다면), 높이와 시간에 관한 방정식을 세운 후 지오지브라 프로그램을 통해 수식을 입력하여 그래프를 확인해보는 활동입니다. 지오지브라의 클래스룸을 이용하여 교사는 조 마다의 그래프를 확인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지오지브라를 사용하였습니다.
제안해 주신 지오지브라를 이용해 방정식을 세우는 방식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 그러나 직접 저희가 실험을 통해 방정식을 세울 때, 간단하게 일차방정식이 나와서 지오지브라를 이용해 방정식을 세우는 방법은 제외하였습니다.
앞으로도 학생들을 위한 수업을 설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2020-11-19 18:43:20
김민관
★★★★★
(5점) 물시계를 제작해보는 활동을 수업에 활용하신 부분이 흥미롭게 다가왔습니다!
'지오지브라'의 경우는 학생들이 이미 사용방식을 익혔다는 가정뒤에 수업이 진행되는 것인지 궁금하여 여쭤보게 되었습니다.
2020-11-19 17:52:54
오현우
★★★★★
(5점) 무인도라는 흔하진 않지만 정말 일어날 수도 있는 절망적 상황을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의 흥미를 잘 이끌어냈다고 생각해 인상깊었습니다.
혹시 질문이 있는데, 2차시에서 지오지브라를 이용해 방적식을 만든다고 나와있는데, 지오지브라 없이 방정식을 세울 수도 있을까요? 지오지브라 없이 한번 세우고, 지오지브라를 이용해 방정식을 세우는 방법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합니다.
2020-11-19 17:13:42
신지혜
★★★★★
(5점) 이민결 선생님,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학생들을 위한 흥미로운 수업을 설계하도록 하겠습니다. :)
2020-11-19 15:51:32
신지혜
★★★★★
(5점) 서양원 선생님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먼저, 저희 수업에 관심을 가지고 질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토의 과정에서 학생들이 과학개념을 이용해 논리적으로 토의할 수 있도록 하고, 이 과정에서 오개념은 없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2020-11-19 15:50:50
신지혜
★★★★★
(5점) 송민영 선생님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먼저, 저희 수업에 관심을 가지고 질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네, 선생님께서 말씀해주신 것처럼 2차시 토의하기 부분에 있는 무인도의 밤낮 온도차이, 산, 평지 압력 차이에 대한 물시계 시간측정 변화에 대해 학습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창의적으로 물시계를 제작하는 과정에서도 이와 같은 과학적 원리를 적용해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때 교사는 과학 개념에 대해 설명해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2020-11-19 15:50:26
신지혜
★★★★★
(5점) 박찬일 선생님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먼저, 저희 수업에 관심을 가지고 질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PPT에 교사 평가표 예시를 첨부해 두었습니다(ex. 물시계를 창의적으로 설계하였는가?, 설계한 물시계를 제대로 구현하였는가? 시간을 일정하게 측정할 수 있는 구간을 설정하였는가? 등). 이처럼 교사가 평가기준을 창의성, 설계 후 구현 등 다양한 기준을 마련한다면 이에 대한 문제는 충분히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2020-11-19 15:50:04
이민서
★★★★★
(5점) 김해인 선생님 답변해드리겠습니다 !
먼저 좋은 말씀과 질문 감사드립니다 :)
2차시 모둠 토의 후에 모둠별로 발표를 하고, 교사가 피드백을 하도록 구상하였습니다!
2020-11-19 15:48:27
이민서
★★★★★
(5점) 이유진 선생님 답변해드리겠습니다 !
먼저 좋은 말씀과 질문 감사드립니다 :)
앞부분에서 말씀해주신 물시계 제작 후에 기온에 따른 부피변화가 물시계 작동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내용은 수업에서 학생들이 토의할시간을 가지고 직접 토의활동지를 작성해보는 것으로 구상하였습니다! 이유진 선생님께서 말씀해주신 부분에 대해 프로그램북에는 실리지 않아서 아쉬움이 듭니다.
학생들이 입자모형으로만으로 원자와 부피개념을 학습하는것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실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활동을 하거나 실험을 하는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예시로는 풍선을 작게 불었을때는 부피가 작아지고, 풍선을 크게 불었을 때는 부피가 커지는 것으로 학생들에게 원자와 부피의 관계를 직접 눈으로 확인 할 수 있는 활동이 있습니다.
2020-11-19 15:46:31
이민서
★★★★★
(5점) 이슬 선생님 답변해드리겠습니다 !
먼저 좋은 말씀과 질문 감사드립니다 :)
1. 학생들의 토의가 끝난 후에 토의 활동지에 있는 4개의 질문에 대해 조별로 간략하게 토의한 내용을 발표하도록 할 것 입니다.
2. 한 조씩 발표를 마칠 때마다 교사가 피드백과 답변을 하도록 할 것 입니다.
2020-11-19 15:35:11
김다현
★★★★★
(5점) 김다솜 선생님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
안녕하세요 김다솜 선생님! 저희의 수업에 대해 관심을 가져주시고 질문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제안해주신 지오지브라의 구체적인 사용법은 ppt에 사진을 첨부하였는데요. 학습활동 자료에는 미처 첨부하지 못하여 아쉬운 마음이 듭니다.
무인도에 관련된 예능이 많아 만약 무인도에 떨어진다면 시간을 어떻게 알 수 있을지 학생들에게 제시하여 흥미를 끌고, 제작한 물시계의 높이와 시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방정식을 도출하는 활동을 하게되었습니다.
2020-11-19 15:28:29
이슬
★★★★★
(5점) 제목이 학생들의 흥미를 끌기에 정말 좋은 것 같아요.!
그리고 전체적으로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수업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수업 아이디어를 읽어보며 2가지 궁금증이 있어 질문을 남깁니다.
1. 혹시 2차시 수업에서 학생들이 실험 조건을 바꿔가며 생각해보고 토의를 한다고 하셨는데 토의만 하고 수업이 끝나는 건가요? 아니면 발표와 같은 또다른 활동이 있는건가요..
2. 토의 내용에 대한 내용을 교사가 마지막에 정리해주나요??
2020-11-19 13:56:13
이유진
★★★★
☆
(4점) 물시계를 제작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기온에 따라 물이 부피가 커지고 작아지는 것이 물시계 작동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까지 사고를 확장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학생들의 확장적 사고를 기르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나 학생들이 입자모형으로만 원자와 부피 개념을 학습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어떤 모형이나 방법으로 개념을 이해시킬 수 있을까요?
2020-11-19 13:55:38
김해인
★★★★★
(5점) 물시계를 학생들이 직접 만들어보는 작업이 매우 흥미로워 학생들이 수업을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 같습니다.
2차시 모둠 끼리 토의할 때에 교사도 함께 피드백을 하게 되는지 궁급합니다 !
2020-11-19 13:53:10
송민영
★★★★★
(5점) 무인도에서 어떻게 시간을 알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에서 시작하여 수학, 물리, 화학 학습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인상깊었습니다! 혹시 보일-샤를의 법칙이 '무인도의 밤낮 기온 차가 클 때 물시계의 시간 단위가 일정할지'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에만 적용되는 것인가요?
2020-11-19 13:35:55
김다솜
★★★★
☆
(4점) 학생들이 실험 결과를 활용하여 '지오지브라'라는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방정식을 만든다고 하셨는데, 구체적인 사용법이나 활용 예시를 사진으로 붙여주셨으면 더 이해가 쉬웠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하나 궁금한 것이 무인도에서 물시계를 제작한다는 활동배경과 방정식의 도출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연결되는 것인지 추가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2020-11-19 13:22:12
이민결
★★★★★
(5점) 물시계를 직접 만들어서 학생들이 스스로 과학 원리를 이해하게 하는 것이 흥미롭습니다
2020-11-19 13:12:12
서양원
★★★★★
(5점) 학생들이 직접 체험해 보지 못한 세계를 주제를 하여 학생들이 매우 흥미있어할 것 같습니다 ! 마지막에 토의하는 과정에서 교사가 지도상에 유의해야할 부분이 있을까요?
2020-11-19 13:11:37
박찬일
★★★★★
(5점) 학생들이 직접 물시계를 제작할때 예시를 벗어나 창의적 제작이 가능하다고 하셨는데 , 만약 학생들이 이를 시도하는 과정에서 실패해 제대로 기능하는 물시계를 만들지 못했을때 기존의 방식으로 물시계를 만든 학생들과 비교해 어떤 식으로 평가를 할 것인지 알려주실 수 있으신가요?
2020-11-19 13:09:27
관리자
★★★★★
(5점) 예비교사의 수업 아이디어에 별점과 질문, 감상평을 남겨주세요. ^^
2020-11-18 10:1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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