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Skip to main navigation
Skip to first column
Skip to second column
TODAY 1668 / TOTAL 3216380
English
로그인
사이트맵
연구소소개
인사말
연혁
조직도
비전과목표
운영규정
사업소개
찾아오시는길
학술활동 및 연구성과
학술지 「융합교육연구」
학술대회
발간출판물
공동연구진 연구물
콜로키움
수상실적
예비교사교육지원
학부 강좌소개
지역학교와 함께하는 진로융합 멘토링
인공지능 이해와 활용 능력 강화를 위한 콘텐츠 제작 실습
예비교사의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IB연구회
디지털새싹 수업지원단
2023 수석교사와 예비교사 가교 프로젝트
예비교사 현장수업 및 수석교사 멘토링
연수 및 학생교육
교수 워크숍
교사연수
학생교육
학부모 연수
진로교육프로그램
교과연계 자유학기 프로그램
진로탐색 프로그램
네트워크 구축
협력기관 / 상호업무협약(MOU)
개별협력 및 교류
수석교사
대학원융합교육전공
소개
교수진 소개
커리큘럼 소개
공지사항
졸업생 학위논문
Baord
공지사항
갤러리
자유게시판
공유 플랫폼
연구진 커뮤니티
자료공유실
소식공유실
동영상공유실
교육연수신청
Home
학술활동 및 연구성과
학술대회
융합교육축전
2020융합교육축전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6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6
전북대 6 - STEAM을 통해 알아보는 '원자력 발전'
관리자
Date : 2020-11-10 09:59:48
Hit : 106622
조성민
★★★★★
(5점) 학생들이 원자력에 대해 많은 공부를 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원자력 발전하면 기술적인 측면과 사회적인 측면도 많은 연관이 있을 것 같은데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더 많은 차시를 두고 더 많은 교과가 융합해보는건 어떨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2020-11-20 15:24:04
정은지
★★★★★
(5점) 올려주신 자료 잘 보았습니다!
원자의 구성요소와 핵융합, 핵분열을 이해하고 토론을 하기 위한 준비를 하다보면 분명 학생들도 더 알아가는 것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고생하셨습니다!
2020-11-19 22:14:53
김민관
★★★★★
(5점) 수업 지도안에 대해서 매우 인상깊게 보았습니다. 사회적으로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원자력과 관련된 문제를 세심하게 수업에 응용하신것 같습니다~!
혹시, 각 차시별 학생들의 동기부여에는 교사의 질문이 활용되는 것인가요? '체르노빌'과 같은 관련된 영상들을 도입부에 제시하면 학생들이 더욱 수업에 동기유발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수업 지도안 구상하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2020-11-19 17:57:16
김해인
★★★★★
(5점) 이유진님 답변드리겠습니다!
1차시에서 학생들이 혼동할 수 있는 오개념으로 대표적인 것 중 하나가 중성자와 양성장를 혼돈하는 것인데요
양성자가 질량값이 중성자와 비슷하다고 해서 동위원소에 영향을주지 않는데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2020-11-19 16:01:20
김해인
★★★★★
(5점) 김다솜님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생각했을 때는 동영상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김다솜님의 질문을 보고 생각해보니 충분히 동영상만으로는 학생들이 생각을 정리하고 집중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앞으로는 다양한 학습자료를 준비하여 더 좋은 수업지도안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20-11-19 15:58:44
김해인
★★★★★
(5점) 신지혜님 답변드리겠습니다.
바로 이루어질 것 같습니다. 만약 과학적 오류를 가지고 있으면 잘못된 근거를 가지고 토론을 하게 될 수 있으므로 바로 피드백을 할 것 같습니다!
2020-11-19 15:57:08
김해인
★★★★★
(5점) 송민영님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이점과 같은 경우에는 설명을 하는 것이 조금 더 효과적인 방안이라고 판단을 하고 이와같이 수업지도안을 작성하였습니다.
하지만 송민영님의 질문을 듣고 생각해보니 동영상이 단점쪽에만 존재하는 것이 설명을 할 때 단점위주로 설명을 하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되었습니다. 참고하여 앞으로 더 좋은 지도안을 짤 수 있도록 참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11-19 15:55:49
김해인
★★★★★
(5점) 이슬님 답변드리겠습니다.
학생들이 충분히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것을 염두하여 따로 준비한 패널 예시는 없습니다. 다음 지도안을 짤때는 예시를 넣어 더 발전된 모습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2020-11-19 15:53:35
공필재
★★★★★
(5점) 원자력 발전에 대해 국어 및 미술의 측면으로 접근한 것이 인상깊네요!
2020-11-19 14:05:29
이슬
★★★★★
(5점) 원자력 발전이 학생들에게는 다소 어려운 주제가 될 수 있는데 이를 패널제작, 토론 등의 활동을 통해 배우다보니 좀더 쉽게 다가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근데 혹시 패널 예시 자료가 있을까요?ㅎㅎ
2020-11-19 14:03:07
송하영
★★★★★
(5점) 조금 어려울 수 있는 주제인 원자력 발전에 대해 영상자료를 시청하고 학생들이 토론을 하기 위해 패널을 준비해 보는 등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수업을 잘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20-11-19 14:01:47
이승재
★★★★★
(5점) 사회적으로 이슈화가 되고 있는 소재에 대한 찬,반토론을 통하여 학생들이 양측의 입장을 모두 이해하고 배워보는 시간을 가질 수있는 시간이 될 것 같아 좋은 수업인 것 같습니다.
또한, 과학교육학적 관점에서 과학의 사회적 측면, 윤리적 측면에 대한 접근으로써 적절한 활동이 될 것 같아서 의미있는 수업이라 생각하였습니다.
2020-11-19 14:00:04
이소민
★★★★★
(5점) 다소 어려울 수 있는 주제를 다양한 영상자료를 통해 쉽게 학습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2020-11-19 13:54:09
송민영
★★★★★
(5점) STEAM을 통해서 원자력 발전 원리를 알아보고, 이에 대해 찬반토론을 한다는 것이 인상깊습니다.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물리, 화학 개념을 학습하고 비판적인 사고를 기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근데 혹시 찬반 토론 전에 동영상 자료를 시청할 때 원전 사고 동영상만 보여주시는지 궁금합니다! 원자력 발전의 이점을 설명하는 동영상도 시청하면 좋을 것 같아서요...!
2020-11-19 13:46:41
신지혜
★★★★★
(5점) 안녕하세요 공주대학교 신지혜입니다.
먼저, 과학적 내용과 현재 문제들을 토론을 통해 아이들이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의견을 피력할 수 있도록 한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3차시에서, 각 입장을 과학적인 근거를 통해 발표한다고 하는데, 이에 대해 과학적 오류가 발생시 교사의 피드백은 즉각적으로 이루어지나요?
2020-11-19 13:24:50
김다솜
★★★★
☆
(4점) 2차시에서 영상자료가 비교적 많이 사용되는 것 같은데, 이럴 경우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기는 하지만 자칫하면 주의가 흐트러질 수 있는 부분을 감안하여 영상의 분량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별도로 준비하신 학습지나 학습자료 등이 있으신지요?
2020-11-19 13:16:26
이민결
★★★★★
(5점) 과학 교육에 미술을 접목시킴으로 학생들의 이해를 돕고 토론을 통해 서로 의견을 나누는 모습이 흥미롭습니다
2020-11-19 13:13:33
이유진
★★★★★
(5점) 선개념 확인, 패널 제작, 토론하기 순서로 된 수업의 짜임이 좋은 것 같습니다! 1차시에서 학생들이 혼동할 수 있는 오개념으로는 무엇이 있나요?
2020-11-19 12:51:07
관리자
★★★★★
(5점) 예비교사의 수업 아이디어에 별점과 질문, 감상평을 남겨주세요. ^^
2020-11-18 10:16:49
학술활동 및 연구성과
학술지 「융합교육연구」
논문집 소개
논문작성규정
발간규정
연구윤리규정
연구윤리헌장
임원진
논문검색
제 1권
제 2권
제 3권
제 4-1권
제 4-2권
제 5-1권
제 6-1권
제 6-2권
제 7-1권
제 7-2권
제 8-1권
제 8-2권
제 9-1권
제 9-2권
제10-1권
제10-2권
학술대회
국제융합교육발전학회 (ISAS)
디지털 새싹 학술대회
융합교육축전
2021융합교육축전
2020융합교육축전
융합교육 강의 소개
융합교육 전문가 연구 소개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1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2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3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4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5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6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7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8
2019융합교육축전
2018융합교육축전
2017융합교육축전
2016성과콘테스트
예비교원 자유학기제 성과콘테스트
현직교원 자유학기제 성과콘테스트
프라임사업운영대학 진로탐색활동
2016융합축전
참여 학술대회
발간출판물
공동연구진 연구물
콜로키움
수상실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