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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국대 2 - 유전병 사례 소개 영상 만들기
관리자
Date : 2020-11-10 09:59:19
Hit : 108184
조성민
★★★★★
(5점) 유전병에 대해 학생들이 많이 공부할 듯 하네요. 비슷한 질문입니다.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소요될 것 같아 부분적으로 수행평가를 제시해 주면 어떨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2020-11-20 15:29:40
김다솜
★★★★★
(5점) 김다현님, 질의 답변드립니다.
본 수업에서 영상의 적절성이라 함은 우선 유전병을 소개하는 내용이기 때문에 사례조사과정에서 필수로 조사해야 하는 유전병의 원인 및 증상, 유전 방식 등이 포함되어 있는지 여부와 추가 조사 내용(진단방법, 예방법, 사회적 인식 개선 방안 등)이 어느 정도 소개 되었는지를 볼 수 있습니다. 실제 점수를 메기는 평가 지표로 활용하기 보다는 활동 자체에 대한 토의와 피드백을 진행하려는 목적의 평가이기 때문에 별도의 명확한 기준은 정의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양식3] 피드백평가표에 제시되어 있는 표의 경우는 교과서에 명시되어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해당 단원의 학습 내용을 어느 정도 이해했는지에 대한 보편적인 평가 기준으로 실제 평가 척도로 활용한다면 탐구활동 참여도 정도에 반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20-11-19 22:45:06
김다솜
★★★★★
(5점) 김해인님, 질의 답변드립니다.
1-2차시에 개념 수업을 80여 분 정도 진행하였으나, 사례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학생들이 학습한 유전병의 다양한 원인에 대해서 개념적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염색체의 구조 이상으로 인한 유전병을 염색체 수의 이상으로 소개를 한다거나, 또는 유전적 변이이기는 하지만 유전병이라고 소개하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가령 색맹과 같은 경우에는 유전적 변이에 의하기는 하지만 유전병으로 정의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때문에 탐구활동 과정에서 교사는 학생들이 선정한 유전병 사례에 대해 미리 확인해볼 필요가 있고, 이런 개념적 오류를 정정해주어야 할것입니다.
2020-11-19 22:39:04
김다솜
★★★★★
(5점) 송민영님, 질의 답변드립니다.
유전병과 관련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캠페인 등의 추가 활동을 물어보셨는데, 해당 내용까지 직접 수업에 포함하기에는 너무 많은 차시를 할애하는 것 같아서 수업 외 활동으로 한 가지 방안을 생각해보았습니다.
본 수업에서 영상을 소개하기 위한 일반인이라 함은 학교 외부인이 될 수도 있지만, 같은 학교 내에서 생명과학 수업을 수강하지 않거나 유전병 관련 지식이 없는 일반 학생들도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요즘은 각 학교별로 복도나 로비 등에 공지사항이나 행사 등을 공유하기 위한 TV 등이 설치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에 수업 시간에 제작된 영상을 학교 내에서 송출하는 방식 등으로 활용하게 된다면 학생들의 영상제작 목적에 알맞은 공익 활동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수업의 확장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질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11-19 22:31:52
김다솜
★★★★★
(5점) 이슬님,
구체적으로 생명과학 외에 다른(?)/다룰(?) 융합요소 중 어떤 것을 질의하신지 모호하여 우선 답변드립니다.
해당 수업은 과학적 개념에 생명공학이라는 기술적 요소와 사회적 인식 개선이라는 사회적 요소를 융합하여 이를 영상제작과 토의라는 인물.예술적 요소로 표현한 수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추후 해당 수업을 다른 수업과 융합하게 된다면 이수민님이 제안해주신 특수교육 분야와 융합해볼 수 있으며, 또는 영상제작이라는 점에 초점을 맞추어 미술 혹은 정보 수업과 융합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2020-11-19 22:26:14
김다솜
★★★★★
(5점) 이유진님, 질의 답변드립니다.
일단 제가 구상한 수업의 경우, 그 대상이 고등학교 2학년 생명과학1을 선택한 학생들입니다. 해당 수업은 필수가 아닌 선택적으로 수업을 희망하여 신청한 학생들이 수강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생명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있을 것이라는 전제입니다. 때문에 일부 학생만 수업에 참여하거나, 학생들이 수업에 집중하지 않는 상황은 보통의 필수교과에 비해 적을 것이라고 예상하였습니다.
또한, 해당 수업이 1-2차시/3-4차시로 구분되어 있는 것은 1-2차시 시간 동안 학생들이 이론적 내용을 충분히 학습한 뒤, 3-4차시에 이를 적용하여 활동하는 것으로 구상하였기 때문입니다. 특히 1-2차시의 이론수업 중 계획서에 명시되어있는 ‘교과서 이론내용 학습’ 부분에서 학생들은 ‘유전자 이상과 유전병’에 대해 사전 학습을 하게 됩니다.(교과서 내 학습내용) 이후 다음 차시 예고에서 학생들에게 탐구활동에 대한 안내를 10분 가량 충분히 진행할 예정입니다.
무엇보다 블록타임으로 설정한 가장 큰 이유 중 다른 하나는 탐구활동을 수업 시간 내에 진행하기 위함인데, 100분이라는 충분히 주어진 시간 이내에 학생들이 모둠마다 유동적으로 시간을 활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함과 더불어 교사가 해당 탐구활동이 진행되는 시간 동안 학생들의 학습상황을 실시간으로 피드백해주기 위함입니다.
2020-11-19 22:22:18
김다솜
★★★★★
(5점) 이수민님, 제안해주신 내용 감사합니다.
생물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구상한 수업계획이어서 더 넓은 분야까지는 미처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유전질환을 앓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특수교육을 진행한다고 하였을 때, 특수교육의 접근 방식이나 외부로부터의 인식 등을 개선하는데 일부는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추후 수업계획 시에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2020-11-19 22:11:38
김다솜
★★★★★
(5점) 이소민님, 서양원님, 질의내용이 유사하여 함께 답변드립니다.
저도 처음에는 영상 제작을 과제로 제출하는 것에 대해 고민해보았으나, 수업의 취지와 공정한 평가를 위해서라면 모두가 동일하게 주어진 시간에 모둠활동으로써 진행하는 것이 맞다고 판단하여 수업에 포함하게 되었습니다. 시간이 촉박하다고 해서 모든 탐구활동을 과제로 제출해버리면 모둠활동을 해야하는 학생들의 부담이 커지고, 수업 활동의 의미를 상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제가 계획한 수업의 구상에서 자료조사와 영상제작은 모둠활동으로 협업이 진행된다는 전제하에 작성한 것이기에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영상제작 같은 경우에는 제가 제시한 영상제작 프로그램은 ppt 템플릿처럼 기본적인 틀과 효과가 갖춰져 있고, 내용작성과 사진 삽입 정도만으로도 영상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20분 내외 정도의 시간 안에 활동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상제작 시간이 부족한 조의 경우에는 발표시간에 구상한 스토리보드와 사례조사 내용을 발표하고, 추후 제작한 영상을 소개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2020-11-19 22:03:34
정은지
★★★★★
(5점) 올려주신 자료 잘 보았습니다!
학생들이 유전병에 대해 공부하고 영상을 만들어보는 과정에서 많은 이해가 될 것이라고 느껴집니다. 영상 제작은 올려주신 것처럼 수업 차시 이내에 끝내어 학생들에게 큰 과제로 느껴지게 하는 점이 좋을 거 같습니다. 요즘 수행평가가 많은 것도 문제가 되고 있으니까요:)
고생하셨습니다!
2020-11-19 22:02:13
김다솜
★★★★★
(5점) 안녕하세요? 발표자 단국대학교 김다솜입니다.
시간 배분 관련하여 질의하신 분들께 답변드립니다.
1-2차시 수업의 경우, 수업계획서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시간 분배가 진행됩니다.
- 전시학습 복습/학습 목표 소개(5-8분)
- 흥미유발 및 탐구활동 관련 영상 시청(5분)
- 교과서 이론내용 학습 1),2) : 35분
- 교과서 이론내용 학습 3),4) : 40분
- 다음차시 예고 및 탐구활동 안내 (10분)
3-4차시 수업의 경우, 수업계획서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시간 분배가 진행됩니다.
- 학습목표 안내/탐구활동 안내(5분) : 이전 1-2차시 후반에 탐구활동에 대한 사전 안내
- 모둠별 유전병사례 조사(20분) : 하나의 유전병 사례를 모둠원 모두가 조사를 진행하기 때문에 내용별로 분담하여 조사 진행
- 스토리보드 구상(15분)
- 영상제작(25-30분) : 교사가 제시한 영상제작 프로그램 활용시, 스토리보드가 구상되어 있다면 실제로 20분 안으로 제작 가능(중학교 메이커 수업(블록타임)과 고등학교(1차시) 수업 시간에 활용해본 결과 영상제작 시간이 충분하였습니다)
- 모둠별 영상 발표 및 토의(25-30분) : 5개의 모둠을 구성한다는 전제하에 3-5분 정도의 영상을 발표하고 토의를 진행했을 경우를 가정
- 탐구활동 마무리 및 차시 수업 예고(2-3분)
위와 같은 내용이오니 이승재님, 김민관님, 이민서님 참고부탁드립니다.
2020-11-19 21:53:05
이승재
★★★★
☆
(4점) 수업 굉장히 흥미롭게 읽었습니다. 3~4차시에서 보면 사례조사 및 영상제작의 활동을 하는 것으로 나와있는데 수업시간에 해당활동을 진행하는 것인가요? 시간이 다소 부족하지 않을지 궁금합니다.
2020-11-19 21:25:59
김민관
★★★★★
(5점) 유전병에 대한 소개영상을 학생들이 직접 제작해보면서 그에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개의 차시씩 묶어서 수업 활동들을 제시해 주셨는 데 차시별 활동들의 시간배분은 어떻게 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추가로 영상제작시 시간을 어느정도로 예상하는지 궁금합니다. 학생들에게 프로그램의 사용방식을 설명해준뒤 다음 차시 수업때부터 본격적으로 진행이 되는 것인지 당일날 학교에서 모든 영상제작이 완료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2020-11-19 19:36:23
이슬
★★★★
☆
(4점) 주제에 대한 영상을 만들어보는 활동과 영상을 만들기 전 영상제작 스토리보드를 만들어보는 활동이 학생들의 창의력을 향상시키기에 좋은 것 같습니다
혹시 생명과학 외에 다를 융합요소는 무엇이 있나요?
2020-11-19 17:39:31
오현우
★★★★★
(5점) 중, 고등학교 학생들은 유전병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 대한 편견과, 차별에 대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유전병으로 인해 차별 받는 사람들에 대한 인식개선을 한다는 점에서 사회적으로 도움이 되는 것 같아 인상깊었습니다. 그런데 혹시 영상 제작은 수업시간에 하는건가요? 아니면 개인적으로 시간을 내서 하는건가요? 수업시간에 하면 시간이 부족하지 않을까 싶어서 여쭤봅니다.
2020-11-19 17:20:29
이수민
★★★★
☆
(4점) 안녕하세요! 전북대학교 이수민입니다.
학생들이 영상을 만드는 모둠별 활동이라 협동심을 키울 수 있고, 리더십 또한 키울 수 있는 좋은 활동인 것 같습니다.
이 수업을 특수교육과 융합한다면 아이들의 유전병에 대한 인식에도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2020-11-19 16:58:57
이소민
★★★★★
(5점) 학생들이 영상을 직접 제작하는 수업이라는 것이 인상 깊습니다. 3-4차시의 내용이 영상 제작을 위한 자료 조사부터 영상 제작, 평가까지 많은 활동이 담겨 있는데 시간 안에 끝마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영상을 제작하는 것은 학생들에게 과제로 주고 만들어진 영상을 발표하고 평가하는 것을 수업시간에 진행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2020-11-19 15:09:42
이유진
★★★★★
(5점) 실제로 일반인들에게 유전병을 안내한다면 교사가 학생들의 개념 이해 정도를 확인한 후 영상 제작을 하는 것이 좋지 않은가요? 또한 블록타임 형식으로 수업을 진행한다고 했는데, 이 형식을 선택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블록타임으로 수업을 받았던 저의 경험으로는, 최상위권 학생들 이외에는 탐구활동에 잘 참여하지 않거나 수업에 잘 집중하지 않는 등의 단점이 있었습니다. 이런 단점들을 어떻게 보완할 수 있을지 그 대안 역시도 알고 싶습니다.
2020-11-19 14:02:37
송민영
★★★★★
(5점)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활동을 하며 유전병에 대해 학습하고, 영상을 만듦으로써 컴퓨터 활용능력도 기를 수 있다는 점이 인상깊었습니다. 혹시 유전병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예방하기 위해 교실에서 더 나아가 캠페인을 연다던지, 그런 활동은 없을까요?
2020-11-19 13:58:42
김해인
★★★★★
(5점) 수업의 내용이 흥미롭고 학습자료가 꼼꼼하게 구성되어 있어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하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 같습니다.
수업의 마무리 부분에 학생들이 발표를 한 후, 교사의 피드백 부분에서 발표한 내용에 대해 개념적 오류가 생성 되지 않도록 지도하는 부분이 있는데 혹시, 학생들이 가지게 될 개념적인 오류가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2020-11-19 13:56:12
서양원
★★★★★
(5점) 학생들의 영상 제작 과정의 어려움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몇가지 영상 제작 방법을 소개하신다고 하셨는데 그럼에도 불고하고 학생들이 시간이 부족하다고하면 어떻게 대처하실건가요?
2020-11-19 13:14:45
김다현
★★★★★
(5점) 영상의 적절성을 평가하는 기준이 어떻게 되는지 알 수 있을까요?
2020-11-19 13:03:53
이민서
★★★★
☆
(4점) 3-4차시 수업을 진행할 때 각각의 활동에 대한 시간분배가 어떻게 되는지 알 수 있을까요?
2020-11-19 12:59:39
김지형
★★★★★
(5점) 유전병을 현대적인 IT 영상컨텐츠와 접목하여 이해해보는 교육입니다.
많은 응원 부탁드려요.
2020-11-19 11:47:19
관리자
★★★★★
(5점) 예비교사의 수업 아이디어에 별점과 질문, 감상평을 남겨주세요. ^^
2020-11-18 10:16: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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