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2

강원대 1 - 지도! 나도 만들 수 있을 지도?
관리자  Date : 2020-11-09 13:30:51     Hit : 107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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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은지 ★★★★★(5점)
올려주신 수업 계획 잘 봤습니다!

지도를 직접 만들어 보면서, 지도를 읽는 법도 알고 축척도 직접 정하는 등의 활동으로 역사, 수학, 과학, 지리가 잘 융합된 수업이라고 느껴집니다!

고생하셨습니다!
2020-11-19 23:49:31
장경진 ★★★★★(5점)
[답변]

1. 조성민 선생님 :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우선, 저희의 융합교육 수업의 전체 목적이 '나만의 지도를 만들 수 있다.'이기 때문에 다른 방향으로 학습목표를 작성했었습니다. 하지만, 선생님 말씀대로 한번 더 3차시 학습목표로 올려서 주제를 강조하는 방법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이슬 선생님 :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3. 김다원 선생님
: 저희 수업이 중학교 2학년에 맞춰져 있는 만큼 아이들의 집중도와 수업의 참여도를 생각하여 시청각 자료 활용에 많은 신경을 썼습니다. 시청각 자료는 고도의 환경이 아니더라도 현재 일반 학교에서 진행 가능한 정도의 수준으로도 충분히 정보 전달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저희가 매우 심도있는 수준의 내용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닌 지도라는 것이 무엇이고 지도가 같는 역사적 의미를 알려주기 위한 1차시 수업이기 때문에 학습 분량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그리고 2차시 수업에서는 키트를 활용한 수업이기 때문에 큰 어려움 없이 아이들이 제작할 수 있으며, 길이 측정과 단위 변환은 변환기 어플을 이용해서 진행할 것이기 때문에 중학교 2학년 학생들도 시간적으로 촉박함 없이 수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일차함수를 활용하는 부분은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이 교과 과정에서 배우고 있는 부분이므로 내용이므로 한 차시라는 시간동안에 충분히 소화할 수 있는 시간과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소중한 의견 감사드리며, 저희가 부족하거나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을 함께 생각해 주시고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밖에 궁금하신 점에 대해서는 언제든지 답변 드리겠습니다 =)
2020-11-19 23:46:37
김다원 ★★★★(4점)
특성이 다른 5과목을 접목하여 수업을 구상한 것에 흥미로웠습니다. 다만 중학교1학년까지 시험을 보지 않고 창의적 체험활동이 주된 활동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도의 학습환경이 주어지지 않았던 이상 1차시의 학습분량을 모두 소화하기에 시간이 부족한 것 같고 2차시 역시 일차함수로 나타내고 거리를 계산하고 거리를 재어보고 발표하는 일련의 활동내역들이 중학교2학년 한 차시의 수업시간동안 충분히 소화할 수 있는 내용과 시간을 담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2020-11-19 20:27:11
이슬 ★★★★(4점)
제목이 굉장히 좋은 것 같아요! 그리고 자신만의 거리단위를 만들어보는 활동도 좋은 아이디어인것 같습니다
2020-11-19 18:14:38
조성민 ★★★★★(5점)
기리고차 및 현대지도와 과거지도의 제작에 대해 흥미롭게 보았습니다. 마지막에 사용하는 어플을 통해 올바른 지도 읽기라는 학습목표보단 나만의 지도를 제작할 수 있다라는 등의 학습목표는 어떠신지 제안드리는 바 입니다.
2020-11-19 17:38:39
장경진 ★★★★★(5점)
안녕하세요 김민관 선생님! 이렇게 질문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강원대학교 장경진 입니다. 2차시 수업 관련해서 질문을 남겨 주셔서 답글 남겨드립니다. 2차시 수업에서는 기리고차의 원리를 이해하고 나만의 기리고차를 만들어 보는 활동입니다.

그런데, 질문해주신것과 같이 한 차시에 기리고차의 역사적인 내용을 포함한 모든 내용을 전달하기에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우리의 역사 기리고차'라는 EBS 학습 자료를 [거꾸로 학습법]을 이용해서 사전에 먼저 학생들에게 제시하고, 도입 부분에서 선수학습 확인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기리고차는 바퀴의 운동 에너지를 톱니바퀴를 이용해서 '종 소리'라는 소리 에너지로 변환하는 에너지 변환 관련 과학적 내용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톱니바퀴의 원리는 수학적인 함수식을 이용해서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수학과 과학의 융합적 내용으로 수업을 계획했습니다.

기리고차의 의미와 원리를 이해하고 나만의 기리고차를 만드는 것과 단위 통일의 필요성을 부각하는 것이 목적이며, 모의 수업을 해본 결과 '기리고차 만들기 키트'를 이용한다면 한 차시에 계획된 시간적 한계에 큰 어려움 없이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궁금증이 해결 되셨나요? =) 언제든지 질문해 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2020-11-19 17:30:45
김민관 ★★★★(4점)
수업 지도안을 읽었을때 '기리고차'라는 새로운 개념을 배울 수 있어서 좋은 계기가 된것 같습니다!
궁금한 점은 2차시에서 수학적 개념으로 설명 및 기리고차를 만들어보는 활동들이 있는데 이부분이 한차시의 수업으로 가능한지 여쭤보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2차시에서 수학과 과학의 융합으로 구성해주셨는데 이때 단위에 대해서 학습하는 부분을 수학이자 과학적 요소로 보신것인지 궁금하였습니다.
2020-11-19 16:35:18
김예원 ★★★★★(5점)
그룹 발표시간에 남겨주신 질문에 모두 답하였습니다. 저희 수업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2020-11-19 16:15:11
이소민 ★★★★(4점)
여러 과목이 융합된 융합수업인 것 같아 좋은 융합수업의 예시가 될 것 같습니다. 컴퓨터나 테블릿 PC를 활용하는 수업이 많아보입니다. 전자기기는 조별로 하나씩 주어지는 것인가요? 또한 학생들이 전자기기를 가지고 수업과 관련된 활동 이외의 것을 하지 않도록 어떻게 지도할 것인지 궁금합니다.
2020-11-19 14:09:49
김다솜 ★★★☆☆(3점)
전체적으로 5개의 교과목을 융합하여 수업을 구상해주셨는데, 5개의 과목별 다양한 내용을 담으려고 하다보니 내용이 방대해진 것 같습니다. 2차시 분량으로 진행하기에는 분량과 내용이 많은 것 같은데, 주어진 시간 안에 지도에 대한 설명과 지도 만들기활동, 한자의 활용까지 모두 학습하는 것이 가능할까요?
2020-11-19 13:50:02
권나영 ★★★★★(5점)
기리고차를 직접 만들어보는 활동이 인상깊어요~
2020-11-19 13:43:25
김성훈 ★★★★★(5점)
과거의 지도와 현대의 지도를 배우는 것을 매끄럽게 연결한 활동이 흥미롭습니다. 2차시 학습활동 3에서 메타 인지 이동이 일어나지 않게 주의한다는 것이 무슨 뜻인가요?
2020-11-19 13:24:08
송하영 ★★★★(4점)
우리가 사용하는 거리의 단위를 수학적으로 계산하여 같은 단위로 맞추는 활동이 인상깊었습니다. 궁금했던 점은 2차시에 거리의 단위들을 배우고 이를 자신만의 단위로 변환해보는 수업을 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혹시 과학의 요소는 어떤 부분에서 나타나고 있나요?
2020-11-19 13:15:28
김민경 ★★★★★(5점)
3차시 활동에서 한문 교과의 요소가 어떤 것인가요?

2020-11-19 13:03:38
관리자 ★★★★★(5점)
예비교사의 수업 아이디어에 별점과 질문, 감상평을 남겨주세요. ^^
2020-11-18 10:1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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