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Skip to main navigation
Skip to first column
Skip to second column
TODAY 1328 / TOTAL 3091709
English
로그인
사이트맵
연구소소개
인사말
연혁
조직도
비전과목표
운영규정
사업소개
찾아오시는길
학술활동 및 연구성과
학술지 「융합교육연구」
학술대회
발간출판물
공동연구진 연구물
콜로키움
수상실적
예비교사교육지원
학부 강좌소개
지역학교와 함께하는 진로융합 멘토링
인공지능 이해와 활용 능력 강화를 위한 콘텐츠 제작 실습
예비교사의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IB연구회
디지털새싹 수업지원단
2023 수석교사와 예비교사 가교 프로젝트
예비교사 현장수업 및 수석교사 멘토링
연수 및 학생교육
교수 워크숍
교사연수
학생교육
학부모 연수
진로교육프로그램
교과연계 자유학기 프로그램
진로탐색 프로그램
네트워크 구축
협력기관 / 상호업무협약(MOU)
개별협력 및 교류
수석교사
대학원융합교육전공
소개
교수진 소개
커리큘럼 소개
공지사항
졸업생 학위논문
Baord
공지사항
갤러리
자유게시판
공유 플랫폼
연구진 커뮤니티
자료공유실
소식공유실
동영상공유실
교육연수신청
Home
학술활동 및 연구성과
학술대회
융합교육축전
2020융합교육축전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1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1
경북대 1 - 안전한 바닷가 나의 카페 만들기
관리자
Date : 2020-11-09 13:38:50
Hit : 107292
김수민
★★★★
☆
(4점) 다양한 측면에서 생각해보고 건축물을 설계하는 수업이 학생들에게 흥미를 많이 유발시킬 수 있을 것 같네요.
다만 앞에서 달린 질문들처럼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이나 CAD를 수업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해당 S/W에 대한 사용 요령을 숙지해야 수업이 원활하게 진행될텐데, 모든 고등학교 2학년 이상의 학생들이 그 S/W를 다룰 수는 없기에 수업 대상을 좀 더 구체적으로 정해야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6차시에서 STEAM 활동지를 통한 건축물을 제작한다고 했는데, A4 용지에 인쇄되는 활동지로 건축물을 만드는 것인지 아니면 별도의 재료로 건축물을 만드는 것인지, 그 내용이 모호해서 질문드립니다.
2020-11-19 20:07:47
조성민
★★★★★
(5점) 수업 잘보았습니다. 자연재해에 대한 내용을 소재로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서 좋을 듯합니다. CAD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려면 숙련되어야 되지 않을까 라는 의문점이 듭니다.
2020-11-19 16:43:08
이승재
★★★★
☆
(4점) 흥미로운 소재와 수업인 것 같습니다. 질문드리고 싶은점이 응력계산과 캐드를 통한 설계를 학생들에게 어떻게 설명하고 수행시킬 것인지 궁금합니다.
2020-11-19 16:37:08
김민관
★★★★
☆
(4점) 소재는 흥미로우나, 우선 차시가 6차시로 진행이 되다보니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수업시간에 대하여 이러한 활동수업에 6차시를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또한, CAD프로그램의 경우 대학생이 된고난 뒤에 많은 학생들이 접하게 되는 프로그램으로, 이러한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도가 고등학교 학생들이 충분할지, 그에따른 추가적인 시간 소요가 예상되는데 이러한 상황속에서 차시가 늘어나면 그런 경우는 어떠한 방안으로 진행하실지 궁금합니다.
2020-11-19 16:14:40
이슬
★★★★
☆
(4점) 안녕하세요 좋은 수업 아이디어 잘 봤습니다
몇가지 궁금한부분 질문 남기겠습니다
1. 캐드를 사용하여 건축물을 설계한다고 하셨는데 이것이 1차시 안에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2. 캐드 사용법이 어려운 것으로 알고있는데 이에 대해 학습하는 시간이 따로 있는 건지 궁금합니다
3.6차시에서 선풍기로 건축물 테스트를 한다고 하셨는데 좀 더 자세히 알고싶습니다
2020-11-19 15:31:30
공필재
★★★★★
(5점) 학생들이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는 주제여서 좋은것 같아요! 시물레이션 사용방법등은 수업에서 알려주는 것인가요?
2020-11-19 13:52:53
류청빛
★★★★
☆
(4점) 자연재해에 관심이 많은 지금 어울리는 주제인데요 캐드나 CFD를 고등학교 2학년 이상이 다루는것이 맞는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2020-11-19 13:44:48
황정현
★★★★★
(5점) 놀이 기구에 어떤 스피커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수업 시작전 학생들의 동기 유발을 하기에 좋은 자료 인것 같습니다.
2020-11-19 13:16:48
김민주
★★★★★
(5점) 바닷가의 카페라는 소재가 매우 흥미롭습니다. 혹시 학생들이 제작과정에서 바람이나 해일 말고도 또 특별히 고려할 부분이 있나요?
2020-11-19 13:14:34
윤지선
★★★★★
(5점) 흥미로운 수업이에요!! 학생들이 응력을 계산할 때 어려운 점이 없을 지 궁금합니다!
2020-11-19 13:10:18
조나연
★★★★★
(5점) 아주 흥미로운 융합수업으로 보여요 특별히 6차시까지 수업을 설계하신 이유가 있을까요?
2020-11-19 13:06:07
이소민
★★★★
☆
(4점) 학생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주제라고 생각합니다. 첫번째 질문입니다. 3차시 전산 유체 역학 시뮬레이션은 어떻게 하는 건가요? 특정한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인가요?
두번째 질문입니다. 4차시에 3d 프로그램을 통해 구조물을 그려볼 것이라고 하셨는데 제한된 수업 시간 내에 학생들이 어떤 구조물을 그릴지 토의하여 결정하고 그리는 활동까지 할 수 있나요?
2020-11-19 13:05:46
김해수
★★★★
☆
(4점) 1. 시뮬레이션을 통한 정량적인 응력 계산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 건가요?
2. CAD나 3D 프로그램 등은 컴퓨터 내 개별 설치도 필요할 것이고, 다루는 게 서툰 학생도 있을 것 같은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지도하실 것인지 궁금합니다.
실제 자연재해를 다루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시뮬레이션 해볼 수 있는 수업 구상은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2020-11-19 13:03:55
김태란
★★★★★
(5점) 5차시 수업에서 음악에 따른 사람들의 심리는 논문에 기반한 내용도 보여주시는 건가요? 아니면 반 학생들의 심리만 살피는 건가요? 궁금합니다.
2020-11-19 12:59:49
김수환
★★★★★
(5점) 재밌어 보이네요! 건축물 설계 프로그램은 무료 프로그램인가요?
2020-11-19 12:56:28
관리자
★★★★★
(5점) 예비교사의 수업 아이디어에 별점과 질문, 감상평을 남겨주세요. ^^
2020-11-18 10:11:29
학술활동 및 연구성과
학술지 「융합교육연구」
논문집 소개
논문작성규정
발간규정
연구윤리규정
연구윤리헌장
임원진
논문검색
제 1권
제 2권
제 3권
제 4-1권
제 4-2권
제 5-1권
제 6-1권
제 6-2권
제 7-1권
제 7-2권
제 8-1권
제 8-2권
제 9-1권
제 9-2권
제10-1권
제10-2권
학술대회
국제융합교육발전학회 (ISAS)
디지털 새싹 학술대회
융합교육축전
2021융합교육축전
2020융합교육축전
융합교육 강의 소개
융합교육 전문가 연구 소개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1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2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3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4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5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6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7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8
2019융합교육축전
2018융합교육축전
2017융합교육축전
2016성과콘테스트
예비교원 자유학기제 성과콘테스트
현직교원 자유학기제 성과콘테스트
프라임사업운영대학 진로탐색활동
2016융합축전
참여 학술대회
발간출판물
공동연구진 연구물
콜로키움
수상실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