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1

조선대 1 - 과학으로 맛있는 라면 끓이기
관리자  Date : 2020-11-09 13:37:54     Hit : 107421




 
이민서 ★★★☆☆(3점)
라면이라는 친숙한 주제가 학생들의 흥미를 일으키기 좋은 수업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수업 계획에서 요리사 또는 외식 업체 경영자가 되기 위한 역량 및 마음가짐 알아보기 라고 되어있는데, 혹시 이에 대한 구체적인 활동을 설명에 줄 수 있으실까요?
2020-11-19 22:13:01
김은지 ★★★★★(5점)
학생들이 좋아하는 라면으로 수업을 하게되었을 때 학생들의 동기 유발에 효과적일거 같습니다.
중학교2학년 과정 중 물질의 특성 단원에서 순물질과 혼합물의 끓는점을 비교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대입을 준비하는 고등학생보다 중학생을 수업대상으로 선정하는 것도 나쁘지 않았을 것 같은데 고등학생을 선정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2020-11-19 20:56:17
이승재 ★★★★(4점)
학생들에게 친숙하고 수업 개념을 적용하기에도 좋은 주제인 것 같습니다. 염려되는 부분은 라면스프를 첨가시에 끓는점 오름이 크게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 부분을 어떻게 하실지 궁금합니다.
2020-11-19 17:14:18
조성민 ★★★★★(5점)
이런 유사한 실험을 보았는데 실제로 스프가 먼저 면이 먼저라는 주제에 대한 영상을 보면 끓는점의 영향뿐만아니라 면의 익는 정도, 스프의 분말의 파괴등 다양한 요소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계획하신다면 더 깊이있고, 융합내용을 더 많이 포함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조사하신게 있는지요?
2020-11-19 16:46:24
이슬 ★★★★(4점)
실생활과 연관지어 수업을 계획하신 부분 좋은 아이디어 같습니다
그런데 전반적으로 화학 실험 수업으로 보이는데 어떤 부분이 융합된 부분인가요?
2020-11-19 16:45:24
김민관 ★★★★(4점)
수업 진행사항들이 어떤방식으로 진행되는지 궁금합니다.
수업 소재가 학생들에게 친숙한 라면이어서 흥미유발함에 있어서 좋은 수업이 될 것 같으나 다만, 다른 분들이 언급해 주신것처럼 불을 다루는 실험을 진행하다보니, 화학교사로써 이러한 실험실 안전 사항들을 학생에게 인지시켜주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2020-11-19 16:11:38
신승현 ★★★★★(5점)
정말 친숙한 소재로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Smile up이라는 앱을 어떻게 수업에 이용하는지 궁금합니다.
2020-11-19 16:05:50
공필재 ★★★★★(5점)
라면을 통한 수업이라는 주제가 너무 끌리네요. 준비물이 많은데 준비는 누가 어떤식으로 하게 되는건가요?
2020-11-19 13:54:15
류청빛 ★★★★★(5점)
사실 라면스프를 넣는다고 끓는온도가 눈에띄게 많이 증가하는것이 아니지만 실생활에 밀접하고 학생들의 흥미를 유도 할 수 있는 좋은 주제인것 같습니다.
2020-11-19 13:53:53
윤지선 ★★★★★(5점)
라면은 실생활과 아주 밀접한 관계이기 때문에 학생들의 흥미를 끌기 좋은 것 같습니다! 활동을 모둠활동으로 하는지, 활동에 대한 평가는 어떻게 진행하실지 궁금합니다!
2020-11-19 13:24:09
황정현 ★★★★★(5점)
일상생활에서 항상 고민하던 문제에 대해 직접 실험해보는 것이 재밌을꺼 같습니다.
2020-11-19 13:20:05
조나연 ★★★★★(5점)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수업 계획이네요 ! smile UP 앱이 궁금한데, smile UP 앱의 수업 적용에 대한 간단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 )
2020-11-19 13:15:50
이지윤 ★★★★★(5점)
학생들에게 매우 흥미로운 주제라고 생각합니다!
요리사 또는 외식 업체 경영자가 되기 위한 역량 및 마음가짐을
알아보는 시간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진행하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2020-11-19 13:15:32
김해수 ★★★☆☆(3점)
1. 전반적으로 라면 끓이기 실습을 진행하시는 것 같은데 학생중심의 수업이라서 수업 중 발문이나, 보고서 작성 등 교사의 활동 지도 부분이 궁금합니다.

2. 이전 차시에서 용매의 증기압과 끓는점의 관계에 관해 개념학습을 한 후 활동을 진행하시는 건가요?

3. 엑셀과 라면 끓이기 활동 등 시간 소요가 상당할 것 같고 하나의 활동으로 이뤄진 것 같은데 차시 분배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2020-11-19 13:13:23
이소민 ★★★★★(5점)
실생활에서 친숙한 주제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동기 유발을 확실히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실험에서 불을 사용하게 되는데, 다소 위험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학생들의 안전 지도는 어떻게 하실 예정인지 궁금합니다.
2020-11-19 13:10:32
관리자 ★★★★★(5점)
예비교사의 수업 아이디어에 별점과 질문, 감상평을 남겨주세요. ^^
2020-11-18 10:11:53
  • 국제융합교육발전학회
  • 씨드
  • 4D프레임
  • 하늘소리오카리나
  • 전국교사힐링상담센터
  • 깨봉수학
  • 청송교육문화진흥회
  • 한국인문사회연구소 협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