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Skip to main navigation
Skip to first column
Skip to second column
TODAY 1272 / TOTAL 3091653
English
로그인
사이트맵
연구소소개
인사말
연혁
조직도
비전과목표
운영규정
사업소개
찾아오시는길
학술활동 및 연구성과
학술지 「융합교육연구」
학술대회
발간출판물
공동연구진 연구물
콜로키움
수상실적
예비교사교육지원
학부 강좌소개
지역학교와 함께하는 진로융합 멘토링
인공지능 이해와 활용 능력 강화를 위한 콘텐츠 제작 실습
예비교사의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IB연구회
디지털새싹 수업지원단
2023 수석교사와 예비교사 가교 프로젝트
예비교사 현장수업 및 수석교사 멘토링
연수 및 학생교육
교수 워크숍
교사연수
학생교육
학부모 연수
진로교육프로그램
교과연계 자유학기 프로그램
진로탐색 프로그램
네트워크 구축
협력기관 / 상호업무협약(MOU)
개별협력 및 교류
수석교사
대학원융합교육전공
소개
교수진 소개
커리큘럼 소개
공지사항
졸업생 학위논문
Baord
공지사항
갤러리
자유게시판
공유 플랫폼
연구진 커뮤니티
자료공유실
소식공유실
동영상공유실
교육연수신청
Home
학술활동 및 연구성과
학술대회
융합교육축전
2020융합교육축전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1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1
조선대 1 - 과학으로 맛있는 라면 끓이기
관리자
Date : 2020-11-09 13:37:54
Hit : 107421
이민서
★★★
☆☆
(3점) 라면이라는 친숙한 주제가 학생들의 흥미를 일으키기 좋은 수업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수업 계획에서 요리사 또는 외식 업체 경영자가 되기 위한 역량 및 마음가짐 알아보기 라고 되어있는데, 혹시 이에 대한 구체적인 활동을 설명에 줄 수 있으실까요?
2020-11-19 22:13:01
김은지
★★★★★
(5점) 학생들이 좋아하는 라면으로 수업을 하게되었을 때 학생들의 동기 유발에 효과적일거 같습니다.
중학교2학년 과정 중 물질의 특성 단원에서 순물질과 혼합물의 끓는점을 비교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대입을 준비하는 고등학생보다 중학생을 수업대상으로 선정하는 것도 나쁘지 않았을 것 같은데 고등학생을 선정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2020-11-19 20:56:17
이승재
★★★★
☆
(4점) 학생들에게 친숙하고 수업 개념을 적용하기에도 좋은 주제인 것 같습니다. 염려되는 부분은 라면스프를 첨가시에 끓는점 오름이 크게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 부분을 어떻게 하실지 궁금합니다.
2020-11-19 17:14:18
조성민
★★★★★
(5점) 이런 유사한 실험을 보았는데 실제로 스프가 먼저 면이 먼저라는 주제에 대한 영상을 보면 끓는점의 영향뿐만아니라 면의 익는 정도, 스프의 분말의 파괴등 다양한 요소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계획하신다면 더 깊이있고, 융합내용을 더 많이 포함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조사하신게 있는지요?
2020-11-19 16:46:24
이슬
★★★★
☆
(4점) 실생활과 연관지어 수업을 계획하신 부분 좋은 아이디어 같습니다
그런데 전반적으로 화학 실험 수업으로 보이는데 어떤 부분이 융합된 부분인가요?
2020-11-19 16:45:24
김민관
★★★★
☆
(4점) 수업 진행사항들이 어떤방식으로 진행되는지 궁금합니다.
수업 소재가 학생들에게 친숙한 라면이어서 흥미유발함에 있어서 좋은 수업이 될 것 같으나 다만, 다른 분들이 언급해 주신것처럼 불을 다루는 실험을 진행하다보니, 화학교사로써 이러한 실험실 안전 사항들을 학생에게 인지시켜주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2020-11-19 16:11:38
신승현
★★★★★
(5점) 정말 친숙한 소재로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Smile up이라는 앱을 어떻게 수업에 이용하는지 궁금합니다.
2020-11-19 16:05:50
공필재
★★★★★
(5점) 라면을 통한 수업이라는 주제가 너무 끌리네요. 준비물이 많은데 준비는 누가 어떤식으로 하게 되는건가요?
2020-11-19 13:54:15
류청빛
★★★★★
(5점) 사실 라면스프를 넣는다고 끓는온도가 눈에띄게 많이 증가하는것이 아니지만 실생활에 밀접하고 학생들의 흥미를 유도 할 수 있는 좋은 주제인것 같습니다.
2020-11-19 13:53:53
윤지선
★★★★★
(5점) 라면은 실생활과 아주 밀접한 관계이기 때문에 학생들의 흥미를 끌기 좋은 것 같습니다! 활동을 모둠활동으로 하는지, 활동에 대한 평가는 어떻게 진행하실지 궁금합니다!
2020-11-19 13:24:09
황정현
★★★★★
(5점) 일상생활에서 항상 고민하던 문제에 대해 직접 실험해보는 것이 재밌을꺼 같습니다.
2020-11-19 13:20:05
조나연
★★★★★
(5점)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수업 계획이네요 ! smile UP 앱이 궁금한데, smile UP 앱의 수업 적용에 대한 간단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 )
2020-11-19 13:15:50
이지윤
★★★★★
(5점) 학생들에게 매우 흥미로운 주제라고 생각합니다!
요리사 또는 외식 업체 경영자가 되기 위한 역량 및 마음가짐을
알아보는 시간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진행하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2020-11-19 13:15:32
김해수
★★★
☆☆
(3점) 1. 전반적으로 라면 끓이기 실습을 진행하시는 것 같은데 학생중심의 수업이라서 수업 중 발문이나, 보고서 작성 등 교사의 활동 지도 부분이 궁금합니다.
2. 이전 차시에서 용매의 증기압과 끓는점의 관계에 관해 개념학습을 한 후 활동을 진행하시는 건가요?
3. 엑셀과 라면 끓이기 활동 등 시간 소요가 상당할 것 같고 하나의 활동으로 이뤄진 것 같은데 차시 분배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2020-11-19 13:13:23
이소민
★★★★★
(5점) 실생활에서 친숙한 주제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동기 유발을 확실히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실험에서 불을 사용하게 되는데, 다소 위험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학생들의 안전 지도는 어떻게 하실 예정인지 궁금합니다.
2020-11-19 13:10:32
관리자
★★★★★
(5점) 예비교사의 수업 아이디어에 별점과 질문, 감상평을 남겨주세요. ^^
2020-11-18 10:11:53
학술활동 및 연구성과
학술지 「융합교육연구」
논문집 소개
논문작성규정
발간규정
연구윤리규정
연구윤리헌장
임원진
논문검색
제 1권
제 2권
제 3권
제 4-1권
제 4-2권
제 5-1권
제 6-1권
제 6-2권
제 7-1권
제 7-2권
제 8-1권
제 8-2권
제 9-1권
제 9-2권
제10-1권
제10-2권
학술대회
국제융합교육발전학회 (ISAS)
디지털 새싹 학술대회
융합교육축전
2021융합교육축전
2020융합교육축전
융합교육 강의 소개
융합교육 전문가 연구 소개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1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2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3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4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5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6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7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8
2019융합교육축전
2018융합교육축전
2017융합교육축전
2016성과콘테스트
예비교원 자유학기제 성과콘테스트
현직교원 자유학기제 성과콘테스트
프라임사업운영대학 진로탐색활동
2016융합축전
참여 학술대회
발간출판물
공동연구진 연구물
콜로키움
수상실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