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1

강원대 2 - 우리에겐 편리한 AI, 지구에겐 불편한 AI
관리자  Date : 2020-11-09 13:37:02     Hit : 106436










 
김태란 ★★★★★(5점)
▶ 답변

본 수업을 기획한 에듀퓨전 팀의 팀원 강원대 수학교육과 김태란입니다.

이민서 :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지오지브라 클래스룸에 대한 정보를 더 공부한 후 수업에 적용시켜 보겠습니다. :D

조성민 : 아래 댓글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지오지브라 라는 프로그램은 수학 수업에 있어 가장 자주 사용되는 프로그램입니다. 미적분 개념 도입시 학생들과 함께 지오지브라 프로그램을 활용해보았다는 가정하에 진행하는 수업이기에 간단한 대수식만 알려준다면 크게 어렵지 않게 활동이 가능하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 :D
2020-11-22 13:20:19
이소연 ★★★★★(5점)
안녕하세요! 공주대 이소연입니다.
요즘 특히나 환경문제, 인공지능 관련 주제가 뜨거운데, 이 두가지를 동시에 생각해 볼 수 있다니, 개인적으로 정말 흥미롭게 읽어보았어요! 게다가 과학에서도 과학윤리에 대하여 끊임없이 언급이 되는데, 이렇게 중요한 부분을 인공지능과 적절히 엮어서 학생들이 미래사회와 과학기술에 대하여 보다 심도있는 고찰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이러한 윤리 문제에 대하여 더 집중해서 토론하는 시간을 갖는 것도 뜻깊은 시간이 될거라고 생각이 들어요~ 특히 이런 윤리 문제는 학생들 저마다의 의견이 모두 다를 것 같아서요. 그 의견을 교환하면서 얻는 이해력과 지식수준도 상당할 것 같네요.^^
흥미롭게 잘 봤습니다.^^
2020-11-19 22:28:05
이민서 ★★★★★(5점)
요즘 코로나로 인해 학생들과의 실시간 온라인 피드백이 가능한 지오지브라 클래스룸이라는 프로그램이 있더라구요! 이 수업에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아서 적어봤습니다! :) 재밌고 좋은 수업 잘 봤습니다 !
2020-11-19 22:21:50
신지혜 ★★★★★(5점)
생각지도 못한 AI와 탄소발자국 간의 연계로 수업을 구성한 것이 정말 인상깊었습니다! 학생들도 흥미를 갖고 수업에 참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위 수업에서 AI의 부정적인 측면이 다소 부각된 것 같은데, 그럼에도 요즘 AI가 많이 사용되는 편리함에 대한 측면도 고려해서 학생들이 생각해볼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11-19 21:49:06
조성민 ★★★★★(5점)
다양한 방면에서의 접근이 흥미롭습니다. 수학 같은 과목의 경우 프로그램을 통해 구한 값과 실제계산한 값을 비교하여 미적분에 대한 흥미도를 높이는 것인가요? 함수를 넣고 프로그래밍하는게 초점이 맞춰지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2020-11-19 16:54:43
이슬 ★★★★(4점)
탄소발자국에 연관지어 AI를 주제로 잡으셨는데 탄소를 배출하는 다른 것들도 많은데 주제를 AI로 선정하여 융합수업을 하는 이유가 있나요?
2020-11-19 16:25:59
김민관 ★★★★(4점)
AI와 환경과의 영향을 수학, 과학, 윤리적 관점에서 다가갈 수도 있다는 사실이 흥미로웠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관점에서의 해석이 학생들에게 유익할 것 같습니다.
다만, 지오지브라 프로그램을 고등학교 2학년 대상으로 활용시, 교사의 시범시연이 아닌 학생들이 직접 이 프로그램을 다루게 되면 수업의 시간이 1차시로 가능할지 이러한 부분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화학관련 재학중이다보니, 고등학교 재학중에는 지오지브라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지 못했어서 이러한 궁금증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2020-11-19 16:23:42
이지윤 ★★★★★(5점)
▶ 답변
김다솜 : 아키네이터는 한 번씩 해보신 분들도 있을 것 같은데,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한 인공지능의 알고리즘을 활용한 게임입니다. 유저가 특정 인물을 생각하고 아키네이터가 하는 몇가지 질문에 예/아니오로 대답하면 유저가 생각한 정답을 맞추는 게임입니다. 음식과 탄소발자국을 연관시킨건 음식이 중점이 아니라 탄소 발자국 개념 상기에 집중해서 흥미 유발용으로 음식을 사용한 것이구요 1차시에선 ai와 탄소 발자국의 관계를 파악하고, 문제 제기를 하는데 학습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전반적인 수업 내용이 AI와 탄소가 주제이기 때문에 1차시에서 탄소 발자국 개념 학습을 통한 문제제기 이후, 2차시에서 탄소량의 수학적 계산을 통한 문제 해결 방안을 제시해보려고 했다.

이소민 : 제가 상각하는 효과 적인 탄소중립 방안은 신재생에너지 개발 투자 및 친환경적인 숲 조성입니다. 현대희 저희는 지금 다양하고 우리 삶의 질을 향상 시켜주는물건들 사용에 적응되어 있습니다. 이에 편리함을 잃지 않으면서도 환경을 해치지 않는 방법이라 생각했습니다.

공필재 : 지오지브라는 기하,대수,미적분,통계,이산수학 등을 쉽게 다룰 수 있는 교육용 수학 프로그램입니다. 본 수업에서는 이전시간 미적분 개념을 도입할때 학생들과 함께 사용했다는 전제하에 간단한 대수식 설명과 함께 진행할 예정입니다.

미분방정식의 개념을 간소화시켜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도 고민하면 풀 수 있을정도 난이도의 문제입니다. PPT에서 보여드렸듯이 인공지능의 연간 발전비율이 일정함을 가정하여 치환적분을 이용하여 풀 수 있도록 할것입니다.

모두 좋은 질문과 관심 감사드립니다! :)
2020-11-19 16:10:51
김다솜 ★★★☆☆(3점)
AI의 예시인 아키네이터를 사용한다고 하셨는데, 아키네이터가 구체적으로 무엇인가요?
1차시 모둠활동 구성 예시에서는 음식물에 대한 탄소발자국을 조사하는 것으로 나와잇는데, 2차시부터는 AI 훈련을 위한 그래픽카드 등의 제작에 사용되는 탄소량에 대해서 학습이 진행되어 연관성이 좀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2020-11-19 13:41:30
김민주 ★★★★★(5점)
한번도 AI의 발달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생각해본적이 없었는데, 정말 새롭고 창의적인 아이디어 같습니다!
2020-11-19 13:24:08
김다현 ★★★★★(5점)
요새 대두되고 있는 두 가지 주제를 적절히 엮어서 수업을 구성한 것 같아 학생들에게 유용한 것 같습니다!
2020-11-19 13:21:54
이소민 ★★★★★(5점)
다양한 시각적 자료와 그래프를 활용한 점이 인상깊네요. 예비 교사분들이 생각하는 효과적인 탄소 중립 방안에는 무엇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2020-11-19 13:15:31
이동근 ★★★★★(5점)
안녕하세요 수업 계획서 잘 읽어보았습니다!
수업계획 2차시에서 '가정된 상황을 제시한 후 탄소 배출량을 예상해본다.' 라고 하셨는데 가정된 상황이 어떤상황인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2020-11-19 13:14:57
공필재 ★★★★★(5점)
다양한 과목에서의 접근이 흥미로운듯 합니다. 수업에 geogebra라는 프로그램? 이 사용되었는데 이에대한 사용법은 학생들이 사전에 미리 알고있는 상태에서 진행하는 것인지 아니면 수업내용에 사용법에 대한 부분이 포함되어 있는것인지 궁금합니다.
2020-11-19 13:06:47
관리자 ★★★★★(5점)
예비교사의 수업 아이디어에 별점과 질문, 감상평을 남겨주세요. ^^
2020-11-18 10:12:10
  • 국제융합교육발전학회
  • 씨드
  • 4D프레임
  • 하늘소리오카리나
  • 전국교사힐링상담센터
  • 깨봉수학
  • 청송교육문화진흥회
  • 한국인문사회연구소 협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