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수업지원단

2023 찾아가는 수업지원단 – 수업지원단 운영

사업 개요

  • 추진 배경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교육활동에 예비교사를 지원하여 학교 교육활동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예비교사로서 학교 현장에서의 실질적인 배움과 교육자로서의 마음가짐을 다질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함

사업 목표 및 내용

  • 사업 목표
    - 국립대학으로서 교육소외 지역 및 사회적 취약계층을 배려 및 지원을 통한 교육격차 해소
    - 지역 취약계층 학생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교육현장에서 수업지원 활동을 통한 예비교사 역량 함양 지원
    - 예비교사들이 전공교과 이외 학교현장에 필요한 다양한 진로탐색활동을 전문가와 함께 구성하고 지도하면서 실질적인 학습, 정서지원활동에 참여하여 교육현장과 주체를 이해
  • 사업 내용
    - 진로교육 및 진로탐색에 충분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므로 예비교사의 역량를 강화하고, 전문가와 구성하여 학교로 찾아가 체험과 탐색의 기회를 제공. 교육활동에 예비교사 함께하면서 현장중심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며 효율적인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학생 관리를 지원하며 실질적인 교육실습의 기회를 제공
    - 진로교육활동의 교육취약지역 및 대상에 질 높은 교육의 기회 제공
  • 사업 대상
    - 한국교원대학교에 재학 중인 예비교사
    - 충북·세종지역 관내 초, 중, 고등학생, 교사 및 교직원
    - 충북지역 관내 유관기관 육성사업 추진 담당자

사업 일정

학교명 일시 대상학년 학생인원 예비교사
청주 수성초등학교 2023. 7. 5(수),
오전 9시~12시
6학년 92명 20명
청주 직지초등학교 2023. 7. 6(목),
오전 9시~12시
5학년 101명 19명
청주 옥산초등학교 2023. 7. 7(금),
오전 9시~12시
6학년 71명 18명
세종 연서중학교 2023. 7. 10(월),
13시 10분~16시
전 학년 112명 20명
청주 일신여자중학교 2023. 7. 11(화),
오전 9시~12시
1학년 118명 17명
청주 봉명초등학교 2023. 7. 12(수),
오전 9시~12시
6학년 91명 17명
청주 율량초등학교 2023. 7. 14(금),
오전 9시~12시
6학년 86명 17명

프로그램 소개

  • 교육 프로그램
교육 프로그램 주요교육내용
4D프레임 - 학습키트를 활용한 활동, 체험위주 교육
- 직접 만들어보고 원리와 방법 이해
- 간략한 원리 및 이론교육
- 학생참여 활동에 필요한 아이디어 공유
우주항공 키네틱아트 - 학습키트를 활용한 활동, 체험위주 교육
- 직접 만들어보고 원리와 방법 이해
- 간략한 원리 및 이론교육
- 학생참여 활동에 필요한 아이디어 공유
밸런싱아트 - 실습, 활동위주 교육을 미리 체험
- 학생참여 활동 진행방식 및 역할 확인
- 학생참여 활동에 필요한 아이디어 공유
예술기반자아탐색 - 실습, 활동위주 교육을 미리 체험
- 학생참여 활동에 진행방식 및 역할 확인
- 학생참여 활동에 필요한 아이디어 공유

활동 모습

우주항공키네틱아트 교육장면

<4D 프레임 교육장면>

4D 프레임 교육장면

<우주항공키네틱아트 교육장면>

밸런싱아트 교육장면

<밸런싱아트 교육장면>

예술기반 자아탐색 교육장면

<예술기반 자아탐색 교육장면>

만족도 조사 결과

  • 활동 예비교사 만족도 조사
    - 본 프로그램은 국립대학 핵심역량(교육격차 해소, 교육기회 제공, 예비교사 역량 함양 등)을 잘 이행한다고 생각한다.
    만족도 조사 결과 - 긍정평가 : 96.1%
    (정말 그렇다, 그렇다 / 10~8)

    - 보통 : 3.8%
    (보통이다 / 7~5)

    - 부정평가 : 0%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않다 / 4~1)
    - 본 프로그램의 활동 시간은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만족도 조사 결과 - 긍정평가 : 96.1%
    (정말 그렇다, 그렇다 / 10~8)

    - 보통 : 3.8%
    (보통이다 / 7~5)

    - 부정평가 : 0%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 4~1)
    - 본 프로그램 추진을 위한 사전준비 상황에 만족한다.
    만족도 조사 결과 - 긍정평가 : 96.1%
    (정말 그렇다, 그렇다 / 10~8)

    - 보통 : 3.8%
    (보통이다 / 7~5)

    - 부정평가 : 0%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ㅠ않다 / 4~1)
    - 프로그램 참가자들이 활동의 주체가 되어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고 생각한다.
    만족도 조사 결과 - 긍정평가 : 100.0%
    (정말 그렇다, 그렇다 / 10~8)

    - 보통 : 0%
    (보통이다 / 7~5)

    - 부정평가 : 0%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 4~1)
    - 본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 지도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되었다.
    만족도 조사 결과 - 긍정평가 : 96.1%
    (정말 그렇다, 그렇다 / 10~8)

    - 보통 : 3.8%
    (보통이다 / 7~5)

    - 부정평가 : 0%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 4~1)
    - 본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교원대학교 융합교육연구소에 대한 인식이 더 좋아졌다.
    만족도 조사 결과 - 긍정평가 : 100.0%
    (정말 그렇다, 그렇다 / 10~8)

    - 보통 : 0%
    (보통이다 / 7~5)

    - 부정평가 : 0%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 4~1)
    - 본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에서 만난 학생의 만족도가 높았다고 생각한다.
    만족도 조사 결과 - 긍정평가 : 96.1%
    (정말 그렇다, 그렇다 / 10~8)

    - 보통 : 3.8%
    (보통이다 / 7~5)

    - 부정평가 : 0%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 4~1)
    - 앞으로도 한국교원대학교 융합교육연구소 주관 프로그램에 계속 참여하고 싶다.
    만족도 조사 결과 - 긍정평가 : 92.4%
    (정말 그렇다, 그렇다 / 10~8)

    - 보통 : 7.6%
    (보통이다 / 7~5)

    - 부정평가 : 0%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 4~1)


  • 활동 학교 담당교사 대상 만족도 조사
    - 강사들과 예비교사들은 성실하게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만족도 조사

    - ‘찾아가는 진로탐색 수업지원단’활동은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었다.
    만족도 조사

    - 앞으로 기회가 있다면 ‘찾아가는 진로탐색 수업지원단’과 같은 프로그램에 참여(또는 추천)할 의향이 있다.
    만족도 조사

    - '찾아가는 진로탐색 수업지원단'의 활동 내용은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웠다.
    만족도 조사
 
  • 국제융합교육발전학회
  • 씨드
  • 4D프레임
  • 하늘소리오카리나
  • 전국교사힐링상담센터
  • 깨봉수학
  • 청송교육문화진흥회
  • 한국인문사회연구소 협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