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수업지원단

2018년 찾아가는 자유학년제 – 수업지원단 운영

 

 

1. 충북도․세종특별자치시 교육청 - 한국교원대학교 예비교사 수업지원단

 

 

내용

  • 중학교 자유학기제 교과활동 및 자유학기 활동에서 토론․실습, 실험, 프로젝트 수업 등 학생 활동 중심의 수업을 지원하고자 한국교원대학교 예비교사들과 충북도와 세종특별자치시 소재 중학교 교사 및 학생들을 매칭하고, 해당 중학교로 수업지원단이 방문하여 자유학기제 수업을 지원함
  • 수업지원단의 수업지원은 학교에서 요청하는 수업(자유학기 교과수업 및 자유학기 활동)에 대해 참여할 수 있음
  • 운영학교는 수업지원단의 수업지원 및 수업코칭 참여 활동에 대해서 학교장의 결재를 득해 교육봉사활동 시간을 부여

 

 

1-1. 목적

소외학생 없는 학생참여중심 수업 지원을 위해 한국교원대 예비교사 수업지원단(이하 수업지원단)을 토론, 실험·실습, 프로젝트수업 등에 적극 활용함

 

 

1-2. 개요

  • 주 최 : 한국교원대학교 융합교육연구소
  • 모집규모 : 한국교원대학교 학생 34명
  • 활동유형 : 통근차량 운행 (총 47회 *공휴일, 중간․기말고사 제외)
  • 운행기간 : 매주 월 12:50 ~ 16:35 / 수 09:00 ~ 13:00 / 목 09:00 ~ 13:00

 

 

1-3. 세부추진계획

  • 운영기간: 2018. 08. 27 ~ 2018. 12. 07 (약 4개월)
  • 활동내용: 자유학기제 수업 지원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과 함께하는 자유학기제 수업지원단
    - 세종시 8개교, 한국교원대학교 예비교사 25명, 현직교사 19명
  • 충북도교육청과 함께하는 자유학기제 수업지원단
    - 청주시 3개교, 한국교원대학교 예비교사 9명, 현직교사 6명

 

 

1-4. 교육적 효과

예비교사들이 중학교에서 실시하는 자유학기제에 참여하여 중학생들을 직접 지도하면서 학생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학습부적응 학생들의 학습동기 유발과 맞춤형 지도 방법을 익히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음. 이를 통하여 예비교사들이 교사 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유학기제 운영 교사 협의체에 참여하여 활동함으로써 교사 전문성을 획득하는 기회를 가지게 됨. 특히 학생들 및 교사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교사로서의 역할과 학생에 대한 이해를 가지게 되고, 지식 뿐 아니라 인성을 지도하는 교사의 역할에 대해 실천적 지식을 획득하게 되었음.

 

 

1-5. 활동사진 및 예비교사 교육활동 사례

 

 

1-6. 예비교사 교육활동 소감

 

 

 

 

 

 

2. 충북 진천 은여울중학교 - 한국교원대학교 예비교사 수업지원단

 

 

내용

자유학기제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고자 충북진천교육지원청 소속의 은여울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꿈을 찾고 끼를 찾아가는 수업을 교사들과 협력하여 미래의 교사로서 예비교사들의 역량을 길러주기 위하여 한국교원대학교 예비교사들을 모집하여 수업지원단을 운영함. 은여울중학교“자유학기제 활동”에 참가한 예비교사들은 중학생들의 관심사를 바탕으로 자율적인 학생 중심 수업 활동을 지원하고 이에 대한 성과를 발표함.

 

 

2-1. 목적

  • 자유학기제 및 학생 활동 중심의 협력수업 지원을 위한 즐거운 배움 공동체 구성
  • 다양성과 개인차를 인정하는 관계지향적 지식 구성 방법의 학습활동
  • 교과내용 및 수업 방법의 재구조화를 통한 과정중심의 배움과 성장 지원

 

 

2-2. 방침

  • 한국교원대학교 수업지원단 예비교사들의 지원으로 자유학기제 및 학생 활동 중심의 협력수업을 실시한다.
  • 소외학생 없는 학생참여중심 수업 지원을 위해 한국교원대 수업지원단의 1:1 수업 지원활동으로 운영한다.
  • 영어친화를 위한 영어체험교실 운영의 일부로 시행하나, 프로젝트 수업 및 협력학습을 위하여 국어, 사회(역사 포함) 교과 수업을 지원할 수 있다.
  • 사전 연수와 수업 준비 및 프로그램 개발 등 교과 연구 시간도 포함하여, 1일 봉사 시간은 5시간 (08:00~13:00)으로 교육봉사활동 시간을 인정한다.
  • 수업지원단의 수송책임은 한국교원대학교(수요일)와 은여울중학교(목요일)에 둔다.

 

 

2-3. 세부추진계획

  • 운영기간: 2018. 8. ~ 11
  • 활동내용: 자유학기제 및 협력학습 영어수업 지원
  • 은여울중학교 자유학기제 수업지원단
    - 한국교원대학교 예비교사 19명, 현직교사 3명
  • 운영 일정(총 16회 80시간)
년/월/일 활동 내용 봉사 시간 년/월/일 활동 내용 봉사 시간
1 8. 27(월) 오리엔테이션 2 9 11.7.(수) 수업 지원활동 5
2 9. 5.(수) 수업 지원활동 5 10 11.8.(목) 수업 지원활동 5
3 9. 6.(목) 수업 지원활동 5 11 11.14.(수) 수업 지원활동 5
4 9.12.(수) 수업 지원활동 5 12 11.15.(목) 수업 지원활동 5
5 9.13.(목) 수업 지원활동 5 13 11.21.(수) 수업 지원활동 5
6 10.26((금) 융합축전 참가 8 14 11.22.(목) 수업 지원활동 5
7 10.31.(수) 수업 지원활동 5 15 11.28.(수) 수업 지원활동 5
8 11.1.(목) 수업 지원활동 5 16 11.29.(목) 수업 지원활동 5

 

 

2-4. 교육적 효과

  • 개별 학습 및 모둠별 협력학습을 통한 학습된 무기력 및 학습 거부감 해소
  • 영어 학습에 대한 수업흥미 유발 및 학습 동기가 부여됨
  • 사회교과의 수준별 수업이 가능하였으며, 학생들의 성취 수준에 따른 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어서 수업 만족도에 기여함
  • 국어과에서는 학생들의 일기, 쓰기, 듣기 활동에 수준별 지도를 할 수 있었으며, 학생들의 학업 수준에 따른 문학적 수업 활동을 지원하므로 학습부적응 요소를 제게하고 흥미를 유발과 학습동기를 갖게 하는 교육적 효과를 가져왔음
  • 예비교사들은 학생들을 1:1로 학습을 지도하므로 학생들에 대한 이해와 학교교육과정에 대한 재구성 및 이해력을 높이는 기회가 됨
  • 예비교사들이 학생들 지도를 통하여 학습과 생활지도 부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학습부적응 학생들의 학습동기 유발과 맞춤형 지도 방법을 익히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음. 이를 통하여 교사의 역할을 깊이 이해하고 성적을 높이기 위한 교사의 역할 외에 학생을 이해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인성교육을 지도하는 교사의 자세와 마인드를 익히는 기회가 되었음.

 

 

2-5. 활동사진 및 예비교사 교육활동 사례 [부록 참조]

 

 

 

 

한국교원대, 충북교육청-세종시교육청과 협약 (MOU)

 

 

한국교원대학교(총장 류희찬)는 자유학기제 지역 연계 수업지원 활성화를 위해 4월 3일 한국교원대 본부 회의실에서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김병우),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과의 삼자간 협약을 체결했다.

한국교원대는 2016년부터 융합교육연구소를 두고 자유학기제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전국의 중학교에 보급하고 있다. 또한 '융합교육 축전', '자유학기제 콘테스트'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교육적 성과를 널리 홍보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한국교원대는 지역 연계 자유학기제 수업지원 활성화에 적극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교원대는 자유학기제 운영 학교와 예비교사 교육의 연계를 시도하고 앞으로 성공적인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전국 교대와 사대 교육의 변화를 이끌어 낸다는 방침이다.

 

 

 

사업 추진 배경

    한국교원대학교 수업지원단과 세종시교육청 소속 중학교의 기대
  • (수업지원단) 예비교사로서 자유학기제 사전 경험을 통해 예비교사의 교육정책 공감대 형성 및 자유학기제 운영 노하우 확산
  • (중학교) 자유학기제 교과활동에서 토론, 실험실습, 프로젝트수업 등 학생참여활동 수업을 지원할 수 있는 인적 자원 필요

 

 

사업 추진 내용

  • 자유학기제 수업지원단 모집 : 한국교원대학교 재학생(대학생과 대학원생) 85명
  • 자유학기제 수업지원단 활동내용
    - 수업지원활동 : 현장교사와 학생 참여형 수업(교과별 프로젝트 수업, 토론 수업, 협력학습 등)의 공동 수업 진행 또는 현장교사의 학습 지도를 지원
    – 수업코칭활동 : 각 학교의 수업코칭전문가, 꿈끼학습공동체, 한국교원대학교 수업지원단이 이루는 도도학습공동체가 함께 학습자참여수업에 대한 4회의 수업코칭과정 운영

 

 

사업 추진 일정

내용 일자 비고
자유학기제 지역연계 수업지원단 활성화를 위한 협약식 2017.4.3.(월) 11:00 한국교원대학교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충청북도교육청
꿈끼학습공동체 한국교원대학교 수업지원단 발대식 2017.5.31.(수) 16:00 한국교원대학교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한국교원대학교 수업지원단 대상 ‘학습자참여수업’에 대한 연수 2017. 6. 한국교원대학교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월례 활동 공유회 2017. 6. ~ 2017. 12. 한국교원대학교
제2회 융합교육축전 참가 2017.10.20.(금) 한국교원대학교
수업 컨퍼런스 2017.10.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미래교육박람회 참가 2017.11.23.(목)~25.(토) 교육부
학생참여수업 제안수업 발표회 2017.12.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수업지원단 우수사례 발표 및 시상 2017.12. 교육부

 

 

세부 추진 내용

  • 운영 기간 : 2017. 5. ~ 2018. 1.
  • 지원 대상 : 세종특별자치시 교육청 중학교(22교) 꿈끼학습공동체 및 희망교사
    * 학교별로 10명 내외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273명
  • 운영 내용 : 도도학습공동체 구성 및 운영

 

자유학기제 도도*학습공동체
자유학기제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공동연구, 공동실천의 학습공동체인 「꿈끼 학습공동체」의 수업 역량강화 및 지원을 위해 수업코칭 전문가와 한국교원대학교 예비교사 수업지원단이 결합된 전문적학습공동체로서 토론, 실험·실습, 프로젝트수업 등 학생참여·활동 수업을 통해 교사와 학생이 같은 꿈을 꾸는 동상동몽 세종 자유학기제 수업혁신을 함께 실천하게 됨
* 돋우어 함께 성장한다는 의미의 순 우리말

수업코칭전문가
(수업코칭)
  • 수업코칭전문가
  • 학습공동체별 코칭(1인 2교)
  • 수업컨퍼런스 등 참가 지원

꿈끼학습공동체
(수업실천, 수업공유)
  • 1교 1 학습공동체(22교)
  • 수업컨퍼런스(코칭)
  • 수업실천 및 공유

교원대 예비교사
수업지원단(수업지원)
  • 학교별 매칭(3~4명)
  • 수업지원(교사요청)
  • 수업코칭 참여
  • 수업참관(교과/자유학기활동)

자문단: 세종수석교사단(모니터링, 수업지원단 대상 ‘학생참여중심 수업 이해’ 연수)

 

  • (수업코칭)
    - 토론, 실험·실습, 프로젝트수업 등 학생참여·활동 수업 및 과정중심 평가
    -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배움중심 수업
    - 신규 및 저경력 교사 중심 수업공개 멘토링, 수업컨퍼런스 및 학생참여중심 제안수업 발표회 참가 지원

 

 

기대 효과

  • 자발성 기반 교사학습공동체 운영의 내실화로 학생의 꿈과 끼를 키우는 배움중심 수업 혁신
  • 새로운 학력관 및 학습방법에 대한 교사학습공동체의 인식 제고 및 실천력 강화를 통한 교육공동체의 만족도 향상

 

 

 

 

세종시교육청과 함께하는 자유학기제 도도학습공동체 발대식

  • 주최 : 한국교원대학교 융합교육연구소
  • 후원 : 한국교원대학교,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 일시 : 2017년 5월 31일(수) 16:00 ~ 17:30
  •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 학생회관 소극장
  • 참가자 : 한국교원대학교 관계자, 세종시 교육청 관계자, 수업지원단 학생등 150명

 

 

 

 

 

2017년 도도학습공동체 수업지원단 연수

  • 일시 : 2017. 6. 15.(목) 09:00~13:30
  •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 융합과학관 및 교육연구관
  • 대상 : 한국교원대 예비교사 수업지원단 83명
  • 세부일정 및 내용

 

차시 내 용 일정 시간 담당/강사 장소
시작 개강식 08:55~09:00 5‘ 담당장학사 융합과학관 101호
1차시 자유학기제 수업의 이해 09:00~10:00 60‘ 수석교사 박순한  
이동 및 휴식 10:00~10:10 10‘ 융합과학관→교육연구관
2차시 질문이 있는 수업<B반>
-하브루타와 비주얼 씽킹
10:10~11:10 60‘ 수석교사 이경숙 교육연구관 206호
문제중심학습(PBL)<A반> 수석교사 김익수 교육연구관 208호
3차시 실습형 인성중심 수업<A반> 11:10~12:10 60‘ 수석교사 정준기 교육연구관 208호
실습형 질문중심 수업<B반> 수석교사 이경숙 교육연구관 206호
휴식 12:10~12:20 10‘ 교육연구관→융합과학관
4차시 <특강>수업지원단 활동의 실제 12:20~13:20 60‘ 수석교사 박순한 융합과학관 101호
종료 폐회식 및 Q&A ~   교원대관계자  

 

 

 

 

 
  • 국제융합교육발전학회
  • 씨드
  • 4D프레임
  • 하늘소리오카리나
  • 전국교사힐링상담센터
  • 깨봉수학
  • 청송교육문화진흥회
  • 한국인문사회연구소 협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