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2 진로체험 수업지원단

2022-2 찾아가는 진로체험 수업지원단 – 수업지원단 운영

융합교육연구소에서는 ‘국립대학육성사업으로 찾아가는 수업지원단’ 예비교사를 모집하오니 참여를 원하시는 선생님들께서는 아래의 내용을 확인하신 후 신청서를 구글폼으로 제출 해주시기 바랍니다. 문의사항은 043)230-3857(융합교육연구소) 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1. 사업 소개
    ① 청주 세종 , 지역 관내 초 중 고등학교로 찾아가는 진로탐색수업 진행
    ② 전문가 집단과 예비교사가 함께 그룹을 형성하여 진로탐색수업 진행
        - 진로탐색프로그램은 공고문 붙임문서 확인
    ③ 신청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블록타임(80분)으로 2차시 수업진행
        - 1명의 강사 당 2~3명 예비교사를 매칭하여 프로그램의 효율적 운영을 도모 할 예정
  • 2. 예비교사의 역할
    ① 협력강사 및 교육활동 보조 역할
        - 전문가 선생님으로부터 프로그램을 교육받아 직접 학교현장에서 프로그램 진행
        - 전문가가 진행하는 교육활동 보조(진행, 수업보조, 학생관리 및 수업참여 독려 등)
    ② 사전, 사후 설문조사(링크공유예정)에 반드시 참여하여 프로그램 발전 및 원활한 진행에 협조
  • 3. 예비교사의 선발
    ① 사업진행 기간(2학기-12월)중 해당 일자에 활동이 가능한 예비교사
        - 가능한 정해진 날짜에 활동이 가능해야 하지만 1~2회 정도는 제외 가능
    ② 전문가로부터 간단한 프로그램 교육을 받고 수업을 직접 진행 가능한 예비교사
        - 전문가 진로탐색 프로그램(4프레임, 우주항공키네틱아트, 밸런싱아트, 예술기반자아탐색)을 교육받고 전문가 선생님과 직접 수업 진행에 참여
        - 활동 참가 신청서 작성 시 교육 희망하는 분야 선택
        - 선발 예비교사 오리엔테이션(비대면) : 2022년 11월 19일(토) 오후 7시 예정
        - 강사 참여 활동 프로그램 사전교육(대면) : 2022년 11월 26일(토) 오전 9시 필수 참석
    - 실제 교육 진행시 전문가 선생님과 예비교사 2~3명이 그룹으로 진행 예정, 교육받은 프로그램 내용을 중심으로 예비교사의 다양한 아이디어 추가 가능
  • 4. 예비교사의 혜택
    ① 교통비 지급 (1회 당 1만원)
        - 실제 이동은 학교차량으로 함께 이동
    ② 교육활동시간 발급
        - 준비시간과 활동시간을 포함해서 한 학교당 5시간 예상
        - 융합교육연구소에저 진행되는 교육봉사활동수기 공모전 참여 시 가산점 부여
    ③ 추후 융합교육연구소 프로그램 지원 시 선발 우대
  • 5. 찾아가는 수업지원단 2학기 활동학교 (학교별 12~15명 선발 예정)
    - 12/2(금), 세종 연세초 6학년 82명, 오전 9시~12시
    - 12/14(수), 세종 으뜸초 3학년 106명, 오전 9시~12시
    - 12/16(금), 청주 죽림초 6학년 101명, 오전 9시~12시
    - 12/20(화), 청주 새터초 6학년 87명, 오전 9시~12시
    - 12/22(목), 세종 전의중 전학년 99명, 오전 9시~12시
    - 12/23(금), 세종 해밀고 2학년 84명, 오전 9시~12시
  • 6. 신청방법
    ① 신청은 링크를 클릭하여 작성 : https://forms.gle/PBwLdzWsg985wWvB6
    ② 2022년 10월 31일(일) 오후 11시까지 선착순 접수
    (신청자가 많을 경우 선착순 접수 기준으로 선발)
    ③ 문의사항은 융합교육연구소 043-230-3857 또는 윤창호 연구원 이메일로( 이 이메일 주소는 스팸봇으로부터 보호됩니다. 보시려면 자바스크립트를 사용 가능으로 해야됩니다. ) 문의

진로탐색 교육 프로그램 소개

밸런싱 아트

프로그램 소개

  • 긍정적으로 세상 바라보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도전하기, 누구나 자신감만 가진다면 균형 잡고 세우고 쌓을 수 있다
  • 도저히 불가능해 보이는 장면을 연출하면서 이른 본 사람들은 물체와 물체가 맞닿은 부분에 접착제가 발라져 있는지 의심하며 만져보기까지 한다. CNN, BBC, 폭스TV, NBC, 디스커버리 채널, 후지TV 등 세계 주요 매체가 '균형의 마에스트로' '무엇이든 균형 잡아 세우는 남자' 등으로 소개하고 있다. '밸런싱 아티스트'의 창시자가 되었다.
밸런싱 아트

전문가 소개

  • 이 름 : 변남석(밸런싱 아티스트)
  • 강연 경력 : 진로와 창의성교육 서울시교육청, 한국교원대학교 명사초청강연, 이화여자대학교 수학교육과, 단국대학교, 수원대학교, 창의인성융합미술캠프(꿈나래교육원), 대전교육과학연구원, 동신초등학교, 미동초등학교, 강서초등학교, 목운초등학교, 신남초등학교, 안평초등학교, 하탑초등학교, 서당초등학교, 구미초등학교, 오리초등학교, 낙생초등학교, 장안초등학교, 매송초등학교, 옥동초등학교, 중동초등학교, 공주교대부설초등학교, 남선초등학교, 백화초등학교, 이원초등학교, 울릉도 남선초등학교, 만수북중학교, 대호중학교, 서전중학교, 청덕중학교, 제주동중학교, 서귀포중학교, 제주 저청중학교, 남선초등학교, 울릉도 울릉중학교, 양산 보광고등학교, 대전 관저고등학교, 양재고등학교, 이산고등학교,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 서울 미래산업과학고등학교, 서울해성국제컨벤션고등학교
  • 방송 출연
    서울시 홍보 CF, 미국 메리어트호텔 미국 CF, 현대백화점 디자인H, 제주 981파크 홍보 영상, 행정안전부 지역균형 뉴딜, 아크웰 화장품 CF 유퀴즈 온더블럭 출연(tvN 2021), SBS 스타킹. KBS 생방송 아침마당, NBC TODAY SHOW, CNN great big story, FOX TV Good Day D. C., AP통신 (Associated Press), 디스커버리채널, BBC, 루마니아 갓 탤런트 , 체코슬로바키아 갓 탤런트, 독일슈퍼 탤런트
  • 밸런싱 퍼포먼스 (Balancing Performance)
    두바이 왕자 초청 두바이쇼, Inn & Suites Marriott, 홍콩 공연, 아스타나 국제자동차 전시회, 메리어트호텔컨퍼런스 wasington DC, FUJI TV "世界72億人まとめTV", 싱가포르 파크웨이 퍼레이드, Mall Of Egypt 아프리카 최고의 쇼핑몰, 청도초청공연(한국관광공사), 베트남 호치민 공연, 레드불(RedBull) 신세계백화점, 명동 롯데백화점 공연(크리스마스), 건대롯데백화점
  • 강연 (Lecture)
    TEDx분당,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Find Your Center", 한국디자인 진흥원, 삼성에스원 동기부여강의, SK하이닉스, Coway 강연, 한국 생산 기술 연구원, 경기도 인재개발원, 고려대 최고 경영자과정 ICP, 이화여대 최고경영자과정, 경희대학교 송년의 밤, 경희대학교 총동문회 신년 배례회, 서울기학기술대학교 최고위

4D프레임

프로그램 소개

  • 제한이 없고 자유롭게 상상하고 표현하고자 하는 모든 사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만능재료 인 4D프레임 수학학습 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과학습에 활용하면 흥미를 유발시키고 수학적 추론 능력과 공간 지각력을 키우는 데 도움을 준다.
4D프레임

전문가 소개

  • 이 름 : 박호걸 (포디수리과학창의연구소 소장)
        포디프레임 발명 및 60여종 특허 출원
        세계평화교육자국제연합회 문화예술상 수상
  • 주요저서 및 논문
    제3의흙 포디프레임
    포디프레임 주제중심 유아교육프로그램Ⅰ: 기초편
    포디프레임 주제중심 유아교육프로그램Ⅱ: 활용편
    포디프레임, 상상력을 키우는 유연성의 세계
    논문: 창의적 사고 과정의 콘텐츠 개발과 적용 방안 – 4D Frame을 중심으로 -
  • 강연 경력
    스웨덴 유,초등 현직 교사연수, NCTM 수학컨퍼런스 강의, Bridges Conference 워크샵 진행, 대구중등수학교과연구회, 카타르 교육컨퍼런스 연수, 이화여대 수학교육학과 연수, 한국교원대 박사과정 연수,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초중등 융합인재교육연수 & 과학전문성신장 연수, 인천광역시북구교육지원청 자유학기제 창의융합 수업 역량강화 교사연수, 인도네시아 교육대학교(UPI) 초·중등교사 연수, 각 지역교육지원청, 초중고 연수, 미국 뉴욕 국립수학박물관 초청 및 행사 운영, 서울대학교 예비교사 대상 세미나, 동해삼육고등학교, 삼육중학교, 한국교원대학교 융합교육콜로키움 - 예비·현직교사 대상 강의, 한국교원대학교 융합교육콜로키움2 – 예비·현직교사 대상 강의

예술기반 자아탐색 프로그램

프로그램 소개

  • 예술기반 자아탐색 프로그램은 전문가의 연주를 감상하고 예술적 감성을 자극과 다양한 악기연주를 통해서 음악 및 예술관련 직업에 대해서 알아보는 체험 중심의 활동으로 예술관련 진로, 적성, 소질 등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예술기반 자아탐색 프로그램

전문가 소개

  • 이 름이혜린 (첼리스트)
  • 학력
    러시아 Saint Petersburg 국립음악원 연주자 과정
    러시아 Saint Petersburg 국립음악원 최고연주자 과정
  • 자격사항
    성인셀프리더십마스터코치, 청소년자기주도학습코칭강사 가족상담지도자 1급
  • 학교, 교육청 관련 강의이력
    건양대학교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위한 셀프리더십), ‘삶과 일에서 성과를 올리는 워라벨 꿀팁’ (대전교육청 교사동아리), 학습동기화프로그램 ‘두드림학교’ (현도정보고등학교, 일신여자중학교, 일신여자고등학교, 조치원중학교), 학부모 연수 ‘자녀와 함께하는 음악을 통한 감정 대화’ (대전 진잠중학교, 원남초등학교),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셀프리더십 (대전 진잠중학교, 대성여자고등학교, 대덕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등학교, 신명중학교, 형석중학교, 휘경여자중학교, 동국대학교부설중학교, 용화고등학교, 군포중앙고등학교), ‘함께하는 음악 놀이터’ (맹동초등학교, 원남초등학교, 진천교육청), 예술기반 인문학특강 ‘내가 만드는 꿈’ (청주IT고등학교, 흥덕초등학교, 단양교육청), 교사연수(매포중학교, 단성중학교, 봉명초등학교, 복대초등학교, 충북다문화교육지원센터), 진로캠프(대전 관저중학교 / 동화중학교)

우주항공 키네틱 아트

프로그램 소개

  • 항공 산업의 특징을 이해하고 변화를 알아보는 교육프로그램으로서 모형 비행기 제작을 통해 항공기의 원리 및 제작방법의 기초를 학습한다. 또한, 미래의 항공기인 드론을 직접 체험하여 미래사회의 항공기에 대해 간접 경험한다. 항공기에 관련된 전반적 교육을 통해 관련 산업과 산업 속 다양한 직업, 진로를 탐구한다.
  • 항공학의 기초 알아보기 (양력, 추력, 항력 등), 항공기 제작의 기초 알아보기, 나만의 항공기 제작하기, 항공기 실습하기

전문가 소개

  • 이 름박근석 대표 (주식회사 엠공사이)
  • 자격 및 강의
    국립중앙과학관 무한상상실 항공, 과학 및 SW 체험 교육
    한국과학창의재단 ICT 진로주간 운영(아두이노)
    아아태여성정보통신원 UNESCO-UNITWI ICT & 리더십
    대전교육과학연구원 디자인씽킹 창의 캠프
    충남콘텐츠코리아랩 2020 메이커운동회
    소셜벤처허브 2020 에이블테크 해커톤
    대전교육과학연구원 디자인씽킹 창의 캠프
    한국과학창의재단 2021 학교밖STEAM 개발 및 운영
  • 수상이력
    교육부, 2015 교육기부대상
우주항공 키네틱 아트

만족도 조사 결과

  • 활동 예비교사 만족도 조사
    - 본 프로그램 추진을 위한 사전준비 상황에 만족한다.
    만족도 조사 결과 - 긍정평가 : 90.0%
    (정말 그렇다, 그렇다 / 10~8)

    - 보통 : 10.0%
    (보통이다 / 7~5)

    - 부정평가 : 0.0%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않다 / 4~1)
    - 프로그램 참가자들이 활동의 주체가 되어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고 생각한다.
    만족도 조사 결과 - 긍정평가 : 85.0%
    (정말 그렇다, 그렇다 / 10~8)

    - 보통 : 15.0%
    (보통이다 / 7~5)

    - 부정평가 : 0%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않다 / 4~1)
    - 본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 지도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되었다.
    만족도 조사 결과 - 긍정평가 : 95.0%
    (정말 그렇다, 그렇다 / 10~8)

    - 보통 : 5.0%
    (보통이다 / 7~5)

    - 부정평가 : 0%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않다 / 4~1)
    - 본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교원대학교 융합교육연구소에 대한 인식이 더 좋아졌다.
    만족도 조사 결과 - 긍정평가 : 90.0%
    (정말 그렇다, 그렇다 / 10~8)

    - 보통 : 10.0%
    (보통이다 / 7~5)

    - 부정평가 : 0%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않다 / 4~1)
    - 본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에서 만난 학생의 만족도가 높았다고 생각한다.
    만족도 조사 결과 - 긍정평가 : 90.0%
    (정말 그렇다, 그렇다 / 10~8)

    - 보통 : 10.0%
    (보통이다 / 7~5)

    - 부정평가 : 0%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않다 / 4~1)
    - 앞으로도 한국교원대학교 융합교육연구소 주관 프로그램에 계속 참여하고 싶다.
    만족도 조사 결과 - 긍정평가 : 95.0%
    (정말 그렇다, 그렇다 / 10~8)

    - 보통 : 5.0%
    (보통이다 / 7~5)

    - 부정평가 : 0%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않다 / 4~1)


  • 활동 학교 담당교사 대상 만족도 조사
    - 강사들과 예비교사들은 성실하게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만족도 조사

    - ‘찾아가는 진로탐색 수업지원단’활동은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었다.
    만족도 조사

    - 앞으로 기회가 있다면 ‘찾아가는 진로탐색 수업지원단’과 같은 프로그램에 참여(또는 추천)할 의향이 있다.
    만족도 조사

    - '찾아가는 진로탐색 수업지원단'의 활동 내용은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웠다.
    만족도 조사
 

예비교사 교육지원

  • 국제융합교육발전학회
  • 씨드
  • 4D프레임
  • 하늘소리오카리나
  • 전국교사힐링상담센터
  • 깨봉수학
  • 청송교육문화진흥회
  • 한국인문사회연구소 협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