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수업지원단

2020년도 찾아가는 수업지원단


1. 수업지원단이란?

  • 한국교원대학교 융합교육연구소에서 2016년부터 진행되는 프로그램으로 예비교사들에게 학교 교사를 보조하는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실천적 교수 역량 습득 및 학생과의 소통 역량을 길러주는 새로운 실습지원체제


2. 2020 수업지원단 활동 소개



2-1. 1학기 수업지원단 활동 소개

실험
수업지원단

중고등학생들의 탐구실험 역량을 강화하고 실험 수업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예비교사들이
중등학교 과학탐구실험의 보조 교사로 참여하는 프로그램 운영. 실험 지원을 통해 학생들의 수준을
이해하고 탐구 실험 운영 역량을 기름.

  • 1. 장소 : 진천 서전고등학교
  • 2. 기간 : 2020. 5. 25. ~ 7. 20. (약 2개월)
  • 3. 시간 : 매주 월요일 19:00 ~ 21:00 (7회)
  • 4. 참여 : 한국교원대학교 예비교사 4명, 서전고등학교 ‘유레카 화학실험캠프’ 참여 학생 12명
  • 5. 교육적 효과
    • 고등학생들이 교과서 중심 수업에서 벗어나 탐구 실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과학 학습 동기 유발
    • 학생 주도적으로 답을 찾아갈 수 있도록 하는 학습 분위기 조성
    • 학생들의 수준에 맞춘 예비교사들의 실험 지도 역량 강화
    • 실험 안전의식 고취


2-2. 여름방학 수업지원단 활동 소개

방학
수업지원단

농어촌 학교 학생들의 진로 탐색을 통한 삶의 목표의식을 고취할 수 있는
예비교사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과 이를 통한 지역사회, 학교 및 교육기관의 교육활성화를 위한 협력적 네트워크 구축

  • 1. 장소 : 충청북도 영동군 새너울중학교
  • 2. 기간 : 일시 : 2020. 08. 17(월) - 08. 22(토)
  • 3. 진행 : (사)아름다운배움, 충북도교육청, 융합교육연구소
  • 4. 참여 : 한국교원대학교 예비교사 11명 및 새너울중학교 21명
  • 5. 교육적 효과
    • 교과 내용 외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적 심체적 감성 역량을 증진시키고 자신이 살고 있는 농촌 지역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기회가 되었음
    • 예비교사들은 획일화된 교육과정 속에 운영되던 기존의 학교 개념을 벗어나, 각 지역에 특화되고 학생들의 개성을
      존중
      하는 교육 실시
    • 농어촌 지역의 학생들이 자신을 되돌아보고, 미래에 자기가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에 대한 꿈과 비전을 찾았음


2-3. 2학기 수업지원단 활동 소개

찾아가는
수업지원단

학교 수업 운영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하여 학교 지원 활동에 예비교사들이 참여함.
학교의 상황을 경험하고 학교 활동을 지원하는 실천적 역량을 기름







2-3. 2학기 수업지원단 활동 소개 – 사전/사후 설문조사

Q. 수업지원단에 참여하게 된 계기가 무엇입니까?

  • 교육봉사(사회봉사) 시간
  • 학교 현장 체험
  • 교직에 대한 체험
  • 현직 교사와의 교류
  • 학생들과의 유대감 형성

Q. 수업지원단을 진행하고 나서 배운 점이 있나요?

  • “학생들에게 다가가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 인내심을 가지고 같은 내용을 여러 번 반복해서 설명해야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 “수업에서 소외되는 학생들을 위한 방법을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 학생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며 수업을 진행할 때 반응이 더 좋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2-3. 2학기 수업지원단 활동 소개 – 교육적 효과



2-4. 겨울방학 수업지원단 활동 소개

동계방학
수업지원단

일정 : 2021년 1월 26일 화요일 – 1월 30일 토요일 (4박 5일)
학교 및 인원 : 안내중학교 학생 19명, 안내/안남초 학생 9명
활동 장소 : 산수화 권역, 옥천 안남 배바우 작은도서관
활동 내용 : 진로 멘토링



 
  • 국제융합교육발전학회
  • 씨드
  • 4D프레임
  • 하늘소리오카리나
  • 전국교사힐링상담센터
  • 깨봉수학
  • 청송교육문화진흥회
  • 한국인문사회연구소 협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