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교육의 이해 |
- 미래 시대의 인재 교육을 위한 융합교육에 대한 이해와 프로그램 소개 - 여러 학문이 서로의 문제 해결을 위해 밀접히 연결되어 있음을 이해하고 예비교사의 창의적인 교수능력을 기르는 것의 중요성을 깨닫게 한다. - 과학, 사회학, 인문학, 예술의 협력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과 교수 능력을 갖추기 위하여 사례 중심으로 융합에 대해 이해하고, 융합교육을 실행 역량을 기른다. 2016 융합교육의 이해 성과 발표회(2016.06.14.) |
창조적 교사교육의 실제 |
- 미래 인재를 육성할 예비교사들은 변화하는 학교 현장에 적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 학생중심 수업, 자유학기제 등 변화하는 학교 정책을 체험하기 위하여 이 강좌에서는 예비교사들이 실제 학교 현장에서 교사들과 협력하여 자유학기제 수업을 운영할 수 있는 학습 공동체 구축, 학교 폭력 상황 대처, 융합적 코칭 상담 체험 등 다양한 활동을 체험한다. |
삶과 진로 | - 교사로서 자신의 전공 분야 이외에도 학생들에게 다양한 진로 교육 및 인성 교육에 대해 보다 심도있게 생각해 보고 안내해 줄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특히 미래의 교사로서 학생들을 위한 멘토링의 필요성을 체험하도록 하고, 다양한 진로 및 취업, 창업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과정을 통해 교육과 연계된 새로운 사업을 스스로 창출해 보는 경험을 제공한다. |
건강한 삶과 아름다운 인생 |
- 미래 교사에게 요구되는 건강과 아름다움의 가치에 대한 탐색을 과학적, 실천적, 심미적 방식으로 경험하게 함으로써 학습자가 실질적인 삶의 변화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융합, 복합적 사고를 하도록 한다. - 이를 통해 예비교사들은 자아와 정체성 형성, 주체와 타자에 대한 인간 관계, 사회와 공동체에 대한 이해, 자연과 환경의 생태학적 공존의 영역에서 과학적 지식, 실천적 역량, 심미적 소양을 함양한다. 이를 통해 21세기 교육을 선도할 수 있는 예비교사의 융합 역량을 기른다. |
융합교육 교수법 |
자신의 전공 교과뿐만 아닌 다양한 교과의 교육에서 테크놀로지의 도입을 통해 미래시대의 새로운 교수법을 접하고, 이를 활용한 수업을 실습해 봄으로써 테크놀로지 활용 현장 수업 역량을 기른다. |
- “융합교육의 실제” 교과목은 예비교사들이 융합교육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임. 따라서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교과목이 개설되어 운영됨.
대주제 | 내용 |
---|---|
융합교육의 개념과 원리 | - 융합교육이란 무엇인가? - STEM, STEAM, 통합교육과의 차이점과 의미 |
융합교육의 핵심 원리 | - 문제 중심 학습, 창의적 문제 해결, 협력과 의사소통, 기술과 디자인, 윤리와 사회적 책임 |
융합교육의 교육 방법과 실제 적용 사례 | - 융합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PBL, Inquiry-based learning, Design thinking 등의 교육 방법 소개 |
실제 융합교육 교육 사례 | - 예를 들어, 과학 수업에서 디자인 요소를 추가하여 학생들이 과학적 문제를 해결하도록 유도하는 등의 방법 소개 |
융합교육을 위한 교육자의 역할과 자기 개발 | - 융합교육을 위한 교육자의 역할: 학생들이 자신의 관심과 역량에 따라 다양한 학습 방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가이드하는 역할, 학생들의 참여와 협력을 촉진하는 역할 등 - 융합교육을 위한 교육자의 자기 개발: 융합교육 관련 새로운 기술과 방법론, 교육 방법 등에 대한 학습과 자기 발전의 필요성 소개 |
융합교육의 평가와 평가 방법 | - 융합교육의 성과 평가 방법: 학생들의 창의성, 문제 해결 능력, 협력과 의사소통 능력 등을 측정할 수 있는 평가 방법 소개 - 융합교육을 위한 평가 도구: 포트폴리오, 학생 작업물 평가, 학생간 동료 평가 등 융합교육의 특성을 고려한 평가 도구 소개 |
- “디지털 시대 융합교육”은 예비교사들이 디지털 시대의 융합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실제 융합교육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함,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다룸.
대주제 | 내용 |
---|---|
융합교육의 개념과 이론 | - 융합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 융합교육의 역사와 이론적 배경 - 융합교육이 가져올 변화와 도전 |
디지털 기술과 융합교육 | - 디지털 시대의 융합교육과 핵심 기술 -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가상현실 등의 기술과 융합교육의 가능성 - 온라인 교육과 융합교육의 차이와 병행 가능성 |
융합교육의 교육적 측면 | - 학습자 중심의 융합교육 방법론 - 융합교육과 문제 해결 능력 - 프로젝트 기반 학습과 융합교육 - 융합교육과 창의성, 협력성, 참여성, 역량 강화 |
융합교육의 실제 사례와 적용 방법 | - 융합교육의 실제 사례 분석 - 융합교육 교육과정 및 교육자 역할 - 교육과정 개발과 평가 - 융합교육의 학교 적용 사례와 성과 |
융합교육과 미래 교육 | - 미래 교육과 융합교육의 상호작용 - 융합교육의 교육과제와 미래 교육의 요구 사항 - 융합교육이 가져올 미래 교육의 혁신적 변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