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6

전북대 6 - STEAM을 통해 알아보는 '원자력 발전'
관리자  Date : 2020-11-10 09:59:48     Hit : 106448










 
조성민 ★★★★★(5점)
학생들이 원자력에 대해 많은 공부를 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원자력 발전하면 기술적인 측면과 사회적인 측면도 많은 연관이 있을 것 같은데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더 많은 차시를 두고 더 많은 교과가 융합해보는건 어떨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2020-11-20 15:24:04
정은지 ★★★★★(5점)
올려주신 자료 잘 보았습니다!

원자의 구성요소와 핵융합, 핵분열을 이해하고 토론을 하기 위한 준비를 하다보면 분명 학생들도 더 알아가는 것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고생하셨습니다!
2020-11-19 22:14:53
김민관 ★★★★★(5점)
수업 지도안에 대해서 매우 인상깊게 보았습니다. 사회적으로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원자력과 관련된 문제를 세심하게 수업에 응용하신것 같습니다~!
혹시, 각 차시별 학생들의 동기부여에는 교사의 질문이 활용되는 것인가요? '체르노빌'과 같은 관련된 영상들을 도입부에 제시하면 학생들이 더욱 수업에 동기유발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수업 지도안 구상하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2020-11-19 17:57:16
김해인 ★★★★★(5점)
이유진님 답변드리겠습니다!
1차시에서 학생들이 혼동할 수 있는 오개념으로 대표적인 것 중 하나가 중성자와 양성장를 혼돈하는 것인데요
양성자가 질량값이 중성자와 비슷하다고 해서 동위원소에 영향을주지 않는데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2020-11-19 16:01:20
김해인 ★★★★★(5점)
김다솜님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생각했을 때는 동영상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김다솜님의 질문을 보고 생각해보니 충분히 동영상만으로는 학생들이 생각을 정리하고 집중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앞으로는 다양한 학습자료를 준비하여 더 좋은 수업지도안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20-11-19 15:58:44
김해인 ★★★★★(5점)
신지혜님 답변드리겠습니다.
바로 이루어질 것 같습니다. 만약 과학적 오류를 가지고 있으면 잘못된 근거를 가지고 토론을 하게 될 수 있으므로 바로 피드백을 할 것 같습니다!
2020-11-19 15:57:08
김해인 ★★★★★(5점)
송민영님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이점과 같은 경우에는 설명을 하는 것이 조금 더 효과적인 방안이라고 판단을 하고 이와같이 수업지도안을 작성하였습니다.
하지만 송민영님의 질문을 듣고 생각해보니 동영상이 단점쪽에만 존재하는 것이 설명을 할 때 단점위주로 설명을 하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되었습니다. 참고하여 앞으로 더 좋은 지도안을 짤 수 있도록 참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11-19 15:55:49
김해인 ★★★★★(5점)
이슬님 답변드리겠습니다.
학생들이 충분히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것을 염두하여 따로 준비한 패널 예시는 없습니다. 다음 지도안을 짤때는 예시를 넣어 더 발전된 모습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2020-11-19 15:53:35
공필재 ★★★★★(5점)
원자력 발전에 대해 국어 및 미술의 측면으로 접근한 것이 인상깊네요!
2020-11-19 14:05:29
이슬 ★★★★★(5점)
원자력 발전이 학생들에게는 다소 어려운 주제가 될 수 있는데 이를 패널제작, 토론 등의 활동을 통해 배우다보니 좀더 쉽게 다가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근데 혹시 패널 예시 자료가 있을까요?ㅎㅎ
2020-11-19 14:03:07
송하영 ★★★★★(5점)
조금 어려울 수 있는 주제인 원자력 발전에 대해 영상자료를 시청하고 학생들이 토론을 하기 위해 패널을 준비해 보는 등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수업을 잘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20-11-19 14:01:47
이승재 ★★★★★(5점)
사회적으로 이슈화가 되고 있는 소재에 대한 찬,반토론을 통하여 학생들이 양측의 입장을 모두 이해하고 배워보는 시간을 가질 수있는 시간이 될 것 같아 좋은 수업인 것 같습니다.
또한, 과학교육학적 관점에서 과학의 사회적 측면, 윤리적 측면에 대한 접근으로써 적절한 활동이 될 것 같아서 의미있는 수업이라 생각하였습니다.

2020-11-19 14:00:04
이소민 ★★★★★(5점)
다소 어려울 수 있는 주제를 다양한 영상자료를 통해 쉽게 학습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2020-11-19 13:54:09
송민영 ★★★★★(5점)
STEAM을 통해서 원자력 발전 원리를 알아보고, 이에 대해 찬반토론을 한다는 것이 인상깊습니다.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물리, 화학 개념을 학습하고 비판적인 사고를 기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근데 혹시 찬반 토론 전에 동영상 자료를 시청할 때 원전 사고 동영상만 보여주시는지 궁금합니다! 원자력 발전의 이점을 설명하는 동영상도 시청하면 좋을 것 같아서요...!
2020-11-19 13:46:41
신지혜 ★★★★★(5점)
안녕하세요 공주대학교 신지혜입니다.
먼저, 과학적 내용과 현재 문제들을 토론을 통해 아이들이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의견을 피력할 수 있도록 한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3차시에서, 각 입장을 과학적인 근거를 통해 발표한다고 하는데, 이에 대해 과학적 오류가 발생시 교사의 피드백은 즉각적으로 이루어지나요?

2020-11-19 13:24:50
김다솜 ★★★★(4점)
2차시에서 영상자료가 비교적 많이 사용되는 것 같은데, 이럴 경우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기는 하지만 자칫하면 주의가 흐트러질 수 있는 부분을 감안하여 영상의 분량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별도로 준비하신 학습지나 학습자료 등이 있으신지요?
2020-11-19 13:16:26
이민결 ★★★★★(5점)
과학 교육에 미술을 접목시킴으로 학생들의 이해를 돕고 토론을 통해 서로 의견을 나누는 모습이 흥미롭습니다
2020-11-19 13:13:33
이유진 ★★★★★(5점)
선개념 확인, 패널 제작, 토론하기 순서로 된 수업의 짜임이 좋은 것 같습니다! 1차시에서 학생들이 혼동할 수 있는 오개념으로는 무엇이 있나요?
2020-11-19 12:51:07
관리자 ★★★★★(5점)
예비교사의 수업 아이디어에 별점과 질문, 감상평을 남겨주세요. ^^
2020-11-18 10:16:49
  • 국제융합교육발전학회
  • 씨드
  • 4D프레임
  • 하늘소리오카리나
  • 전국교사힐링상담센터
  • 깨봉수학
  • 청송교육문화진흥회
  • 한국인문사회연구소 협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