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6

교원대 16 - "얘들아, 세상은 하나야!" - 인문계열, 자연계열 장벽 없애기
관리자  Date : 2020-11-10 09:58:31     Hit : 105655














 
조성민 ★★★★★(5점)
문이과 벽을 허문다는 주제가 참 좋네요. 궁금한 점은 조별로 준비하는 주제가 다를 것 같은데 최종 수업 마무리는 학생들이 발표하고 선생님이 요약해주는 걸로 진행하실 건가요?
2020-11-20 15:35:23
이소연 ★★★★★(5점)
안녕하세요! 공주대 이소연입니다.
인문학과 자연과학의 경계를 무너뜨린다는 주제가 정말 인상깊어요. 문이과 통합이 이루어진지 몇년 지났지만, 여전히 학교와 학교 밖 세상은 문이과를 나누는 데에 익숙한 시점에서, 학교 안팎으로 필요한 교육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특히나, 과학적 지식을 배울 수 있는 주제를 통해 감정을 이끌어낸다는게 정말 프로그램명 대로 "얘들아!! 세상은 하나야!!!" 하고 옆에서 누가 외치는 것 같아 저도 괜히 그래그래, 하게 되네요. ㅎㅎ너무 감성적으로 남겼나요..! 그리고, 걸맞는 주제선정이 까다로우셨을텐데, 예시로 나와있는 활동들이 매우 적절한 것 같아요. 그에 맞게 영상자료도 준비하시느라 수고하셨겠어요.
잘 봤습니다.^^
2020-11-19 23:24:25
이승재 ★★★★(4점)
수업자료 너무 이상깊게 보았습니다. 교수활동 자료 앞의 숫자가 각 차시를 의미하는 건가요? 만약 그렇다면 2차시에 조화로운 감정 부분에서 어떠한 활동이나 수업을 통해 해당 목표를 달성하실 계획인지 궁금합니다.
2020-11-19 21:34:24
정은지 ★★★★(4점)
올려주신 수업자료 잘 봤습니다!

사회적 상황과 과학적 이론을 융합시킨 좋은 수업이라고 느껴집니다!
각자의 주제에 따라 수업을 구상하셨다고 하셨는데 그럼 이 수업들이 차시가 연결되는 것이 아니고 어던 수업은 중학생때 하고 어떤 주제의 수업은 고등학생때 하고 이런식으로 유동적인 것인지 궁금해서 여쭙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2020-11-19 20:55:55
김민관 ★★★★(4점)
과학적 소양과 인문 사회학적 소양이 융합되는 현 교육정책인 문,이과 통합정책의 기조에 적합한 지도안인것 같습니다. 특히, 구글 설문지를 활용한 의견 제시 방식이 흥미롭게 다가왔습니다.
궁금한 점은 각 차시별로 구체적인 수업 활동과 그에따른 시간배분이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궁금합니다.
2020-11-19 19:41:10
오현우 ★★★★★(5점)
안녕하세요 전북대학교 오현우입니다.
인문계열과 자연계열이 극단적으로 다르다고 생각해 자신이 흥미를 갖지 않는 방향은 관심을 갖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이 수업을 통해 관심을 갖게 될 수 있다고 생각해서 흥미로웠습니다. 그런데 혹시, 화산폭발과 같은 자연재해가 일어나는 이유, 원리도 설명하는지 아니면 학생들이 찾는건지 궁금합니다.
2020-11-19 17:29:28
이수민 ★★★★(4점)
안녕하세요! 화학교육과 이수민입니다.
인문계열과 자연계열을 통합하자는 아이디어가 좋은 것 같습니다. 지구온난화에 대한 수업을 하시고 나서 학생들의 오개념을 잡아주는 수업 과정이 있는데요, 학생들이 가진 오개념을 어떻게 알아낼 계획이신가요?
2020-11-19 16:41:38
이유진 ★★★★★(5점)
김다현님께 답변 드립니다. 감정이 없어진다는 가정은 찬일님 수업에서만 해당되는 것으로 태양폭풍과 지구온난화와는 연관이 없습니다. 그리고 찬일님 수업에서는 아몬드나 인사이드 아웃 등 소설이나 애니메이션 만화를 통해 감정이 없어질 때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살펴보고, 이런 일은 왜 일어나는지, 감정을 느끼는 뇌부위 등 생물학적 개념을 학생들에게 가르쳐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설과 만화는 인문에 속하고, 감정을 느끼는 원리 등은 과학에 해당합니다. 이 둘을 연결하여 수업하므로 인문과 과학의 융합이 되겠지요. 답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2020-11-19 15:59:42
김다현 ★★★★(4점)
지구온난화와 태양 폭풍의 예시들이 인문으로 예시든 감정의 관련성이 적어보이는데 어떤 부분에서 인문과 과학이 융합되는지 궁금합니다
2020-11-19 15:59:34
송민영 ★★★★★(5점)
김해인님께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구온난화와 관련한 오개념에는 대표적으로 '온실효과와 지구 온난화는 같다'라는 오개념이 있습니다. 온실효과와 지구온난화는 같은 의미가 아니라, 온실효과가 균형을 이루지 못하고 증대될 시 온난화가 발생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2020-11-19 15:32:30
송민영 ★★★★★(5점)
이지윤님께 답변드립니다. 저희 조는 '세상을 구성하는 특정 요소가 없어지거나, 자연재해가 일어날 때의 상황을 상상하고 이에 대한 활동을 하는 것'을 주제로 각자의 수업을 계획한 것입니다. 태양폭풍과 지구온난화가 연관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 각자의 주제에 따라 수업을 구성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11-19 15:28:50
송민영 ★★★★★(5점)
이슬님께 답변드립니다. 수업은 각 수업마다 다릅니다. 약 2차시부터 4차시까지가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조별 활동 역시 수업마다 다른데, 조별 활동인 경우가 많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11-19 15:23:11
이지윤 ★★★★★(5점)
처음에는 2, 3, 4는 지구 온난화로 진행하시고 1은 태양폭풍으로 하시는 것 같은데 자연 현상 중에 태양 폭풍을 선택하신 이유가 궁금합니다. 태양폭풍과 지구 온난화가 연결되는 점이 어떤 것인지 확인하기 어려운 것 같아서요.
2020-11-19 14:56:31
이슬 ★★★★(4점)
학생들의 창의성을 향상시키기에 좋은 수업 아이디어 인 것 같습니다.
혹시 수업은 몇차시 정도로 예상하시는 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수업계획에 있는 예시 부분을 모든 학생들이 하는 것인지 아니면 조별로 나누어 맡아서 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2020-11-19 14:21:57
송민영 ★★★★★(5점)
김다솜님께 답변드립니다. 저희 조는 조원마다 수업 내용이 각각 다른데, 내용마다 수준이 달라서 수업대상 또한 각각 다릅니다. 각 단계와 수업방법에 대한 설명이 부족한 것에 대한 피드백 감사합니다! 반영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11-19 14:10:18
이유진 ★★★★★(5점)
김다솜님께 답변드립니다. 말씀하셨던 논리회로는 수업계획과 계획한 수업의 각 단계를 간략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든 플로우차트입니다. 수업계획과 같이 보았을 때 이해가 쉽도록 만들었으나 본 자료에는 수업계획이 올라와있지 않으니 김다솜님처럼 느낄 수가 있겠네요. 자세한 내용은 발표에서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2020-11-19 14:10:16
이유진 ★★★★★(5점)
이지윤님께 답변드립니다. 저희의 융합교육수업은 지구온난화가 주제가 아닙니다. 세상의 구성요소가 없어지거나 재난재해가 일어났을 경우를 가정하여 수업을 계획하였습니다. 그래서 지구온난화와 태양폭풍의 연결성은 없습니다. 또한, 유튜브 영상을 확인해주시면 자막 목록에 한국어가 있습니다.
2020-11-19 14:06:09
김해인 ★★★★★(5점)
수업지도안을 이해하기 쉽게 구성해 놓아 잘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학생들이 생각 할 수 있는 지구온난화에 관한 오개념의 예시가 있을까요?

2020-11-19 14:01:59
김다솜 ★★★★★(5점)
수업의 방식을 논리회로(?)형태로 표현하신것이 인상깊습니다. 다만 수업 내용의 수준 정도를 보았을 때, 중학생들이 이해하기에 어려운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회로형태로 간략하게 표현하다보니 각 단계와 수업방법에 대한 설명이 부족한 듯하여 추가 설명이 부연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0-11-19 13:30:51
이유진 ★★★★★(5점)
서양원님께 답변드립니다. 태양폭풍이 일어난다면에서 시청하는 유튜브 영상은
https://www.youtube.com/watch?v=oHHSSJDJ4oo
에서 확인해주세요!
2020-11-19 13:08:53
서양원 ★★★★★(5점)
인문계열과 자연계열 사이의 장벽을 없애는 주제가 학생들의 흥미를 끌기에 좋은 것 같습니다.
수업 계획에 보면, '유튜브 영상을 시청한다.'라고 나와있는데요 혹시 어떤 영상을 시청하는 건지 궁금합니다.

2020-11-19 13:06:05
관리자 ★★★★★(5점)
예비교사의 수업 아이디어에 별점과 질문, 감상평을 남겨주세요. ^^
2020-11-18 10:17:46
  • 국제융합교육발전학회
  • 씨드
  • 4D프레임
  • 하늘소리오카리나
  • 전국교사힐링상담센터
  • 깨봉수학
  • 청송교육문화진흥회
  • 한국인문사회연구소 협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