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Skip to main navigation
Skip to first column
Skip to second column
TODAY 6649 / TOTAL 3214700
English
로그인
사이트맵
연구소소개
인사말
연혁
조직도
비전과목표
운영규정
사업소개
찾아오시는길
학술활동 및 연구성과
학술지 「융합교육연구」
학술대회
발간출판물
공동연구진 연구물
콜로키움
수상실적
예비교사교육지원
학부 강좌소개
지역학교와 함께하는 진로융합 멘토링
인공지능 이해와 활용 능력 강화를 위한 콘텐츠 제작 실습
예비교사의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IB연구회
디지털새싹 수업지원단
2023 수석교사와 예비교사 가교 프로젝트
예비교사 현장수업 및 수석교사 멘토링
연수 및 학생교육
교수 워크숍
교사연수
학생교육
학부모 연수
진로교육프로그램
교과연계 자유학기 프로그램
진로탐색 프로그램
네트워크 구축
협력기관 / 상호업무협약(MOU)
개별협력 및 교류
수석교사
대학원융합교육전공
소개
교수진 소개
커리큘럼 소개
공지사항
졸업생 학위논문
Baord
공지사항
갤러리
자유게시판
공유 플랫폼
연구진 커뮤니티
자료공유실
소식공유실
동영상공유실
교육연수신청
Home
학술활동 및 연구성과
학술대회
융합교육축전
2020융합교육축전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5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5
공주대 1 - 슬기로운 주거생활: 최고의 단열재를 찾아서
관리자
Date : 2020-11-10 09:57:27
Hit : 107039
김수민
★★★★★
(5점) 이승재 님께 답변드립니다.
본래 단열재는 실제 건축 일선에서 열전도율(단위: W/(m·K), 와트 매 미터 매 켈빈)로 단열의 효과를 판단합니다. 따라서 이 수업에서도 열전도율을 언급하긴 하나, 정규 교육과정에서 공식적으로 열전도율을 배우지 않는 점을 고려하여 열전도율은 단열재 실험에서 어느 재료가 단열 효과로 우수한지 비교하는 준거 정도로만 사용하게 됩니다.
좋은 질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20-11-19 22:31:42
이슬
★★★★★
(5점) 여러과목이 적절하게 잘 융합된 수업인 것 같습니다
또한 단열재를 만드는 실험이 잘 짜여진 것 같아요
수고많으셨습니다
2020-11-19 20:28:39
김수민
★★★★★
(5점) 김민관 님께 답변드립니다.
질문하신 것처럼 본 수업은 한옥의 과학적 원리를 알아보는 부분까지를 1차시, 단열재 실험부터의 부분은 2차시로 구분하여, 총 두 차시로 구성돼있는 것이 맞습니다!
그리고 원래 이 수업은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라서 2차시를 합쳐 90분으로 수업을 설계해야 했었는데, 저희가 시간 계산 과정에서 착오가 있었네요..ㅎ 죄송합니다.
정식 시간은 활동 순서대로 하면 4분 → 4분 → 15분 → 15분 → 9분 → 30분 → 10분 → 3분 순으로 진행합니다.
질문에 충분한 답변이 되었으리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2020-11-19 19:04:05
이소연
★★★★★
(5점) (장소현 님 답변)
안녕하세요! 본 발표에서는 따로 유인물의 예시를 제작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프로그램 개요에 나와있는 탐구활동(한옥의 과학적 원리 탐구)의 내용과, 3.실험결과 란의 내용이 유인물에 포함되도록 구성하도록 계획하였습니다. 유인물이 제시되었으면 더욱 좋았을 것 같네요..!
다만, 탐구활동이나 실험결과와 같은 주요내용을 제외한 내용설명 등에 대한 유인물 내용을 교수자가 좀 더 자율적으로 구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유인물 전체를 제시하지 않은 이유도 있었습니다! 그러니, 이번 프로그램 개요에서는 유인물의 핵심내용 일부를 발췌했다고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 주셔서 감사합니다^^
2020-11-19 18:55:58
이소연
★★★★★
(5점) (김은지 님, 유연정 님 답변)
안녕하세요! 두 분이 같은 질문을 주셔서 한꺼번에 답변드립니다!
위 프로그램 개요에는 나와있지 않은데, '홈스타일러'라는 사이트를 통하여 활동을 진행한다는 내용을 저희가 본 발표 때 자세히 발표하였습니다. 밑에 링크를 덧붙이니, 한번 둘러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www.homestyler.com/floorplan/v2/
질문 주셔서 감사합니다^^
2020-11-19 18:49:03
이소연
★★★★★
(5점) (강승민 님 답변)
안녕하세요! 오늘 본 발표시간에 질문주신 내용이네요. 다시 정리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아까 언급한 바와 같이, 수업의 전개단계의 마지막 부분에서 희망자발표로 대체되는 부분이지만, 교수자의 재량에 따라 충분히 제출방식은 달라질 수 있겠습니다. 예를 들면, 결과물과 설계의도 등을 후술하여 워드파일 형식으로 제출할 수도 있겠네요! 다만, 저희는 이 부분을 교수자가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자율성과 함께 유동적으로 조정할 수 있게끔 응용의 여지를 두고 싶습니다.
질문주셔서 감사합니다^^
2020-11-19 18:44:17
이승재
★★★★★
(5점) 훌륭한 수업 잘 봤습니다. 단열재를 찾는 과정에서 단순히 비열의 개념으로 설명을 하는지요. 아니면 열전도율의 개념을 도입해서 설명하는지 궁금합니다.
2020-11-19 17:48:28
김민관
★★★★★
(5점) 단열효과에 대한 개념설명 이후 이와 관련하여 한옥의 원리설명, 단열재 찾기 실험등의 활동들이 인상 깊었으며, 특히 도입부에서의 멘틀미터 사용이 효과적일 것 같아서 추후 저도 수업에서 활용하고 싶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지도안에서 도입(9분), 전개(85분), 정리(4분) 의 설정이 되어있는데 그러면 위의 수업은 총 2차시의 수업이 합쳐져 있는 형태인것인가요?
2020-11-19 17:41:15
장소현
★★★★★
(5점) 올려주신 수업 아이디어 잘 읽었습니다.
그 중 궁금한 점이 있어 질문 남깁니다.
탐구활동에서 영상 시청 후 유인물을 작성한다고 하셨는데, 따로 준비되어있는건아요 ?
감사합니다.
2020-11-19 16:40:23
이소연
★★★★★
(5점) (조성민 님 답변)
안녕하세요! 네 맞습니다! 하지만 그 '밀도'라는 개념이 물질의 밀도 차에 의한 밀도개념이 아니라, 온도 차에 의한 밀도 차에 해당하는 개념인데요! 왜냐하면 두 액체가 서로 다른 물질이 아니라, 색소만 탄 동일한 '물'이고, 그 둘의 차이점은 온도뿐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곧, 본 수업에서 학습하는 '대류'현상의 원인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언급해주신 밀도 개념은 대류현상을 배우면서 설명에 포함되는 내용입니다!
질문 주셔서 감사합니다 ^^
2020-11-19 16:22:38
유연정
★★★★★
(5점) 단열재를 직접 만들어본다는 실험이 흥미로운것 같아요. 날씨가 추워지면서 정말 자주 이용하게 되는 난방인데 그 원리를 알 수 있다는게 정말 유익한 수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배운 내용을 토대로 사이트를에서 집을 설계한다면, 어떤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는지 예를 들어 주실 수 있나요?
2020-11-19 13:29:26
전북대 김은지
★★★★★
(5점) 안녕하세요. 전북대학교 김은지입니다.
배운 내용을 토대로 살고 싶은 집을 설계한 점이 매우 인상적입니다.
이때 집을 설계하는 사이트를 이용한다고 쓰여있는데 어떤 사이트인지 궁금합니다!
2020-11-19 13:27:37
강승민
★★★★★
(5점) 구체적인 실험을 통해서 효과적인 단열재를 찾는 것이 매우 효과적으로 과학에 접근하는 방법이라고 생각이 들어서 매우 좋은 수업같습니다! 다만 개인 과제는 단순히 제출하는 형식인지가 궁금합니다!
2020-11-19 13:26:03
조성민
★★★★★
(5점) 좋은 수업 잘보았습니다.
열의 대류에서 물질이 섞이지 않는 것은 밀도라는 개념을 언급해야 되는건 아닌지 궁금합니다.^^
2020-11-19 13:23:04
관리자
★★★★★
(5점) 예비교사의 수업 아이디어에 별점과 질문, 감상평을 남겨주세요. ^^
2020-11-18 10:15:34
학술활동 및 연구성과
학술지 「융합교육연구」
논문집 소개
논문작성규정
발간규정
연구윤리규정
연구윤리헌장
임원진
논문검색
제 1권
제 2권
제 3권
제 4-1권
제 4-2권
제 5-1권
제 6-1권
제 6-2권
제 7-1권
제 7-2권
제 8-1권
제 8-2권
제 9-1권
제 9-2권
제10-1권
제10-2권
학술대회
국제융합교육발전학회 (ISAS)
디지털 새싹 학술대회
융합교육축전
2021융합교육축전
2020융합교육축전
융합교육 강의 소개
융합교육 전문가 연구 소개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1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2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3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4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5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6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7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8
2019융합교육축전
2018융합교육축전
2017융합교육축전
2016성과콘테스트
예비교원 자유학기제 성과콘테스트
현직교원 자유학기제 성과콘테스트
프라임사업운영대학 진로탐색활동
2016융합축전
참여 학술대회
발간출판물
공동연구진 연구물
콜로키움
수상실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