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Skip to main navigation
Skip to first column
Skip to second column
TODAY 6559 / TOTAL 3214610
English
로그인
사이트맵
연구소소개
인사말
연혁
조직도
비전과목표
운영규정
사업소개
찾아오시는길
학술활동 및 연구성과
학술지 「융합교육연구」
학술대회
발간출판물
공동연구진 연구물
콜로키움
수상실적
예비교사교육지원
학부 강좌소개
지역학교와 함께하는 진로융합 멘토링
인공지능 이해와 활용 능력 강화를 위한 콘텐츠 제작 실습
예비교사의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IB연구회
디지털새싹 수업지원단
2023 수석교사와 예비교사 가교 프로젝트
예비교사 현장수업 및 수석교사 멘토링
연수 및 학생교육
교수 워크숍
교사연수
학생교육
학부모 연수
진로교육프로그램
교과연계 자유학기 프로그램
진로탐색 프로그램
네트워크 구축
협력기관 / 상호업무협약(MOU)
개별협력 및 교류
수석교사
대학원융합교육전공
소개
교수진 소개
커리큘럼 소개
공지사항
졸업생 학위논문
Baord
공지사항
갤러리
자유게시판
공유 플랫폼
연구진 커뮤니티
자료공유실
소식공유실
동영상공유실
교육연수신청
Home
학술활동 및 연구성과
학술대회
융합교육축전
2020융합교육축전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5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5
교원대 15 - '영국 vs 인도'로 역사를 보는 융합적 관점 알아보기
관리자
Date : 2020-11-10 09:55:32
Hit : 105701
강승민
★★★★★
(5점) <유연정님 답변>
저희가 영국과 인도를 선택한 이유는, 여러 가지 특징적으로 융합적 사고를 하기 위해서는 두 대상이 필요했고, 그 대상으로는 선진국의 대표 국가였던 영국, 그리고 영국의 식민지였던 인도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장소현님 답변>
역사 선생님께 부탁하여 역사 시간 앞에 짧게 학생들에게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여 아이들의 참여 의사를 받아보고 나서 수업을 구성할 것으로 계획을 했습니다!
<김민관님&이슬님&이승재님 답변>
저희는 그 분야의 과목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인도와 영국의 특징 중에서 과학적인 측면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인도의 특징으로는 0의 개념, 10진법이라는 자연 과학적인 측면이 있는데 이러한 특징은 과학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저희 수업은 학생 중심으로 학생들에게 과학적 특징이 도출되지 않는다면 수업에 적용되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이 점 고려해주시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오현우님 답변>
네! 선택적으로 듣는 수업을 생각하고 구성했습니다! 역사 시간에 학생들에게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여 아이들의 의사를 최대한 반영하여 수업 대상을 선정할 것으로 계획했습니다!
<정은지님 답변>
네! 정규 수업이 아니라 특별히 관심이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특별 수업을 고려하고 계획했습니다!
<김수민님 답변>
저희가 생각한 융합적 사고는 한 가지 특성만을 독립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연관지어 하나의 흐름으로 이해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설명하면 영국의 특징으로, 배가 발달한 것은, 지리적으로 섬이기 때문이라는 점과 기술적으로는 산업혁명으로 인해 발달했기 때문이라는 점을 통해서 융합적 사고가 가능한 것입니다. 그로 인해서 이렇게 한 가지 사건을 다양한 관점으로 연결 지어 해석할 수 있는 점이 준거가 되는 것입니다!
질문 주셔서 모두 감사드립니다 :) 답변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2020-11-25 16:05:05
김수민
★★★★
☆
(4점) 같은 조로서 발표 내용 의미있게 잘 들었습니다. 학생 중심의 활동으로 수업을 구성하려는 시도는 매우 높게 평가합니다.
그런데 두 나라간의 다양한 측면의 역사를 알아봄으로써 '융합적 사고'를 할 수 있다는 것이 이 수업의 의도라 하셨는데, '융합적 사고'를 했다는 것이 어떤 준거 혹은 기준으로 판별할 수 있는지 명확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어떤 기준으로 융합적 사고를 했다는 것이 증명되는지 구체적으로 알고 싶네요..
2020-11-19 22:44:44
정은지
★★★★
☆
(4점) 올려주신 수업 계획 잘 봤습니다!
국가끼리의 관계와 사건을 알아보고 좀더 넓은 시각으로 세계를 바라볼 수 있는 수업이 될 거 같습니다!
역사에 관심있는 학생들이 수업 대상이면 이 수업은 정규 수업이 아닌 것인 가요?
고생하셨습니다!
2020-11-19 22:36:51
이승재
★★★★
☆
(4점) 좋은 아이디어 잘 봤습니다. 여러 영역중 과학적 영역에 대해서는 어떠한 내용을 사용하실 계획이신가요? 과학적 내용은 제시가 안되어있는 것 같아서 질문드립니다.
2020-11-19 21:19:53
이슬
★★★★
☆
(4점) 영국과 인도의 과학적 특징이 배운다고 하셨는데 이 부분은 중학교 과학 교과과정 중 어떤 개념을 배우는 건가요
2020-11-19 20:25:27
오현우
★★★★
☆
(4점) 안녕하세요 전북대학교 오현우입니다.
수업대상이 역사에 관심있는 학생이라고 나와있는데, 그럼 이 수업은 선택적으로 듣는 수업인가요? 어떤 식으로 수업대상을 선정하는지 궁금합니다.
2020-11-19 18:00:53
김민관
★★★★
☆
(4점) 마인드맵, 토론 등의 다양한 수업 방식을 통해서 딱딱할 수있는 강의식 수업에 활기가 부여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역사적 사건을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 볼 수 있는 것이 흥미롭게 다가왔습니다.
혹시 이와 관련된 과학적 해석은 어떤식으로 수업이 진행되는 것인지 알 수 있을까요?
2020-11-19 17:50:19
장소현
★★★★★
(5점) 올려주신 수업 아이디어 잘 읽었습니다.
수업 대상에 역사에 관심있는 학생들이라고 적혀있는데 , 이를 사전에 어떻게 조사하고 수업을 진행할 것인지 알 수 있을까요 ?
감사합니다.
2020-11-19 15:31:44
유연정
★★★★★
(5점) 좋은 아이디어 잘 봤습니다. 정말 재미있는 수업이 될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혹시 여러 나라들 중에서 영국과 인도의 관계를 선택하신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2020-11-19 13:09:30
관리자
★★★★★
(5점) 예비교사의 수업 아이디어에 별점과 질문, 감상평을 남겨주세요. ^^
2020-11-18 10:16:10
학술활동 및 연구성과
학술지 「융합교육연구」
논문집 소개
논문작성규정
발간규정
연구윤리규정
연구윤리헌장
임원진
논문검색
제 1권
제 2권
제 3권
제 4-1권
제 4-2권
제 5-1권
제 6-1권
제 6-2권
제 7-1권
제 7-2권
제 8-1권
제 8-2권
제 9-1권
제 9-2권
제10-1권
제10-2권
학술대회
국제융합교육발전학회 (ISAS)
디지털 새싹 학술대회
융합교육축전
2021융합교육축전
2020융합교육축전
융합교육 강의 소개
융합교육 전문가 연구 소개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1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2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3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4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5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6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7
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8
2019융합교육축전
2018융합교육축전
2017융합교육축전
2016성과콘테스트
예비교원 자유학기제 성과콘테스트
현직교원 자유학기제 성과콘테스트
프라임사업운영대학 진로탐색활동
2016융합축전
참여 학술대회
발간출판물
공동연구진 연구물
콜로키움
수상실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