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5

공주대 1 - 슬기로운 주거생활: 최고의 단열재를 찾아서
관리자  Date : 2020-11-10 09:57:27     Hit : 106879




 
김수민 ★★★★★(5점)
이승재 님께 답변드립니다.
본래 단열재는 실제 건축 일선에서 열전도율(단위: W/(m·K), 와트 매 미터 매 켈빈)로 단열의 효과를 판단합니다. 따라서 이 수업에서도 열전도율을 언급하긴 하나, 정규 교육과정에서 공식적으로 열전도율을 배우지 않는 점을 고려하여 열전도율은 단열재 실험에서 어느 재료가 단열 효과로 우수한지 비교하는 준거 정도로만 사용하게 됩니다.
좋은 질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20-11-19 22:31:42
이슬 ★★★★★(5점)
여러과목이 적절하게 잘 융합된 수업인 것 같습니다
또한 단열재를 만드는 실험이 잘 짜여진 것 같아요

수고많으셨습니다
2020-11-19 20:28:39
김수민 ★★★★★(5점)
김민관 님께 답변드립니다.
질문하신 것처럼 본 수업은 한옥의 과학적 원리를 알아보는 부분까지를 1차시, 단열재 실험부터의 부분은 2차시로 구분하여, 총 두 차시로 구성돼있는 것이 맞습니다!
그리고 원래 이 수업은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라서 2차시를 합쳐 90분으로 수업을 설계해야 했었는데, 저희가 시간 계산 과정에서 착오가 있었네요..ㅎ 죄송합니다.
정식 시간은 활동 순서대로 하면 4분 → 4분 → 15분 → 15분 → 9분 → 30분 → 10분 → 3분 순으로 진행합니다.
질문에 충분한 답변이 되었으리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2020-11-19 19:04:05
이소연 ★★★★★(5점)
(장소현 님 답변)
안녕하세요! 본 발표에서는 따로 유인물의 예시를 제작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프로그램 개요에 나와있는 탐구활동(한옥의 과학적 원리 탐구)의 내용과, 3.실험결과 란의 내용이 유인물에 포함되도록 구성하도록 계획하였습니다. 유인물이 제시되었으면 더욱 좋았을 것 같네요..!
다만, 탐구활동이나 실험결과와 같은 주요내용을 제외한 내용설명 등에 대한 유인물 내용을 교수자가 좀 더 자율적으로 구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유인물 전체를 제시하지 않은 이유도 있었습니다! 그러니, 이번 프로그램 개요에서는 유인물의 핵심내용 일부를 발췌했다고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 주셔서 감사합니다^^
2020-11-19 18:55:58
이소연 ★★★★★(5점)
(김은지 님, 유연정 님 답변)
안녕하세요! 두 분이 같은 질문을 주셔서 한꺼번에 답변드립니다!
위 프로그램 개요에는 나와있지 않은데, '홈스타일러'라는 사이트를 통하여 활동을 진행한다는 내용을 저희가 본 발표 때 자세히 발표하였습니다. 밑에 링크를 덧붙이니, 한번 둘러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www.homestyler.com/floorplan/v2/
질문 주셔서 감사합니다^^
2020-11-19 18:49:03
이소연 ★★★★★(5점)
(강승민 님 답변)
안녕하세요! 오늘 본 발표시간에 질문주신 내용이네요. 다시 정리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아까 언급한 바와 같이, 수업의 전개단계의 마지막 부분에서 희망자발표로 대체되는 부분이지만, 교수자의 재량에 따라 충분히 제출방식은 달라질 수 있겠습니다. 예를 들면, 결과물과 설계의도 등을 후술하여 워드파일 형식으로 제출할 수도 있겠네요! 다만, 저희는 이 부분을 교수자가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자율성과 함께 유동적으로 조정할 수 있게끔 응용의 여지를 두고 싶습니다.
질문주셔서 감사합니다^^
2020-11-19 18:44:17
이승재 ★★★★★(5점)
훌륭한 수업 잘 봤습니다. 단열재를 찾는 과정에서 단순히 비열의 개념으로 설명을 하는지요. 아니면 열전도율의 개념을 도입해서 설명하는지 궁금합니다.
2020-11-19 17:48:28
김민관 ★★★★★(5점)
단열효과에 대한 개념설명 이후 이와 관련하여 한옥의 원리설명, 단열재 찾기 실험등의 활동들이 인상 깊었으며, 특히 도입부에서의 멘틀미터 사용이 효과적일 것 같아서 추후 저도 수업에서 활용하고 싶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지도안에서 도입(9분), 전개(85분), 정리(4분) 의 설정이 되어있는데 그러면 위의 수업은 총 2차시의 수업이 합쳐져 있는 형태인것인가요?
2020-11-19 17:41:15
장소현 ★★★★★(5점)
올려주신 수업 아이디어 잘 읽었습니다.
그 중 궁금한 점이 있어 질문 남깁니다.
탐구활동에서 영상 시청 후 유인물을 작성한다고 하셨는데, 따로 준비되어있는건아요 ?
감사합니다.
2020-11-19 16:40:23
이소연 ★★★★★(5점)
(조성민 님 답변)
안녕하세요! 네 맞습니다! 하지만 그 '밀도'라는 개념이 물질의 밀도 차에 의한 밀도개념이 아니라, 온도 차에 의한 밀도 차에 해당하는 개념인데요! 왜냐하면 두 액체가 서로 다른 물질이 아니라, 색소만 탄 동일한 '물'이고, 그 둘의 차이점은 온도뿐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곧, 본 수업에서 학습하는 '대류'현상의 원인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언급해주신 밀도 개념은 대류현상을 배우면서 설명에 포함되는 내용입니다!
질문 주셔서 감사합니다 ^^
2020-11-19 16:22:38
유연정 ★★★★★(5점)
단열재를 직접 만들어본다는 실험이 흥미로운것 같아요. 날씨가 추워지면서 정말 자주 이용하게 되는 난방인데 그 원리를 알 수 있다는게 정말 유익한 수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배운 내용을 토대로 사이트를에서 집을 설계한다면, 어떤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는지 예를 들어 주실 수 있나요?
2020-11-19 13:29:26
전북대 김은지 ★★★★★(5점)
안녕하세요. 전북대학교 김은지입니다.
배운 내용을 토대로 살고 싶은 집을 설계한 점이 매우 인상적입니다.
이때 집을 설계하는 사이트를 이용한다고 쓰여있는데 어떤 사이트인지 궁금합니다!
2020-11-19 13:27:37
강승민 ★★★★★(5점)
구체적인 실험을 통해서 효과적인 단열재를 찾는 것이 매우 효과적으로 과학에 접근하는 방법이라고 생각이 들어서 매우 좋은 수업같습니다! 다만 개인 과제는 단순히 제출하는 형식인지가 궁금합니다!
2020-11-19 13:26:03
조성민 ★★★★★(5점)
좋은 수업 잘보았습니다.
열의 대류에서 물질이 섞이지 않는 것은 밀도라는 개념을 언급해야 되는건 아닌지 궁금합니다.^^
2020-11-19 13:23:04
관리자 ★★★★★(5점)
예비교사의 수업 아이디어에 별점과 질문, 감상평을 남겨주세요. ^^
2020-11-18 10:1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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