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수업 아이디어 - 그룹 3

전북대 3 - WHY?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관리자  Date : 2020-11-09 13:41:01     Hit : 106524










 

조성민 ★★★★★(5점)
선조들에 문화유산에서 찾아보는 과학원리는 사회,과학을 통합하는 참 좋은 주제 같습니다. 학생들이 더 깊은 학습을 위해 문화유산과 관련된 지리학적 사회적 특징과 역사적 배경 및 사건 등을 추가로 조사해 보게 하면 더 융합적이지 않을까 라는 제안을 해봅니다. 아울러 문화유산 건축과 관련하여 기술,미술 분야도 융합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잘보았습니다.^^
2020-11-20 17:11:10
김민관 ★★★★★(5점)
->정은지 님에 대한 답변
: 좋은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실제 수업에 활용하게 되면 피드백들을 받으면서 좋았던 부분은 보강하고, 아쉬웠던 부분에 대해서는 추후 수정을 거쳐서 융합수업을 실제 학교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20-11-19 23:38:37
정은지 ★★★★★(5점)
올려주신 수업 아이디어 잘 봤습니다!

한국지리와 과학을 연결 시켜볼 수 있는 좋은 주제의 수업 같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2020-11-19 23:25:58
이승재 ★★★★★(5점)
-> 이민서 님에 대한 답변
Q: 4-5차시에 해당하는 내용이 비교적 짧게 느껴지는데 혹시 블럭수업으로 진행되나요? 그렇다면 시간 분배가 어떻게 이루어질까요?
A: 먼저 블록수업으로 진행되지는 않습니다. 저희는 3인 1조로 총 7개의 조에 대한 수업 상황을 가정했습니다. 4,5차시에는 각조의 발표와 이에 대한 평가, 교사의 피드백이 주를 이루는 시간입니다. 4차시에는 4개의조, 5차시에는 3개의 조가 발표를 하게 되며 각조별로 10분정도의 발표시간을 산정했습니다. 이후의 시간(4차시 10여분, 5차시 20여분)에는 학생들이 발표한 내용에 대한 교사의 부연설명등의 피드백을 제공하고 평가를 수행하는 시간으로 구상했습니다. 답변이 되었길 바랍니다.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
2020-11-19 22:54:10
이민서 ★★★★(4점)
고인돌에 대한 흥미로운 주제의 수업인 것 같습니다!

4-5차시에 해당하는 내용이 비교적 짧게 느껴지는데 혹시 블럭수업으로 진행되나요? 그렇다면 시간 분배가 어떻게 이루어질까요?
2020-11-19 22:31:53
김민관 ★★★★★(5점)
-> 장소현 님에 대한 답변
: 융합수업을 기획하게 되면서 한쪽 과목에만 치중되지 않고 양쪽 과목 모두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는 소재를 찾다가 문화재와 과학을 연결해보자는 의견에 도달하게 되었고, 말씀해주신 것처럼 그저 문화재와 과학적 이론을 설명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지도에 학습한 문화재들의 위치를 확인하고, 속해있는 지역의 지역적 특성을 같이 학습해보는 시간을 가질 계획입니다!
2020-11-19 20:27:31
김민관 ★★★★★(5점)
-> 김해인 님에 대한 답변
: 알아봐주셔서 감사합니다~!^^ 특히, 개념설명에 있어서 학생들에게 오개념을 심어주지않는 시기적절한 자료들을 선정하는데 공을 들였었고 위와 같은 시각자료들을 선정하였습니다.
실제 수업시연이 이루어지게 된다면 더욱 다양한 시청각 자료들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해보고 싶은 생각이 있습니다.
2020-11-19 20:24:24
김민관 ★★★★★(5점)
-> 송하영님에 대한 답변
: 어렸을때 피라미드의 제작과정처럼 문화유산의 숨겨진 과학적 원리가 신기했던 기억이 학생들도 공감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였고, 특히 고인돌이 이와 유사한 부분이 있어서 수업의 대표소재로 정하였습니다.
또한, 지역사회와의 연계(STS적 관점)를 원했기에 전주 지역과 거리를 고려했을떄 고창의 고인돌 유적지로 선정하게 되었고 과학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문화재가 속해있는 지역의 특성등과 같은 지리적, 사회학적 요소들을 학생들이 직접 찾아보고 발표해보고, 마지막으로 교사가 피드백을 해주게 되면 효과적일꺼라 생각하였습니다.
2020-11-19 20:22:12
김민관 ★★★★★(5점)
-> 이소민 님에 대한 답변
: 답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 실제 지도안을 활용한 수업시연이 있게되면, 특히 학생들이 빗면의 원리와 일과에너지 개념에 대해서 중학교 3학년 정규교육과정에 배웠다 할지라도 어려워 할 수 있는 개념이므로 학생들이 이러한 개념숙지를 충분히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각자료 및 영상자료를 통해서 설명할 계획입니다.
2020-11-19 20:18:49
김민관 ★★★★★(5점)
-> 김다원 님에 대한 답변
: 저희가 의도한 수업 의도를 정확히 이해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일반적으로 문화재를 배우게 되면 많은 분들이 역사적 관점을 떠올리게 되지만, 많은 문화재들이 그안에 선조들의 과학적 지식이 들어있고 이를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는 과학적 용어도입을 통해서 설명이 가능할 수 있겠다는 생각에 융합수업 지도안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2020-11-19 20:16:40
김민관 ★★★★★(5점)
-> 서양원 님에 대한 답변
: 과목간의 긍정적인 융합을 고민하던 중에 한국지리와 과학의 융합을 떠올렸습니다.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2020-11-19 20:14:38
이승재 ★★★★★(5점)
->답변
@공필재 다른 대체지역이 있는가?
A: 고인돌을 계속 소재로 유지한다면 전남 화순도 고창 고인돌유적과 함께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곳이고 강원도에도 유네스코 문화유산에 등록되어있지는 않지만 많은 고인돌 유적이 있기에 그쪽으로 활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2020-11-19 17:26:08
장소현 ★★★★★(5점)
올려주신 수업 아이디어 잘 읽었습니다.
융합이라는 의미가 잘 살려진 수업인 것 같습니다. 문화유산이 있다는 정도에서 그치지 않고 각 문화유산마다 적용된 특징들을 알아보면서 그 특징들에 사용된 과학적인 원리를 복습 또는 학습할 수 있고 문화유산의 위치를 보여주면서 한국지리의 특징을 상기시킬 수 있다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2020-11-19 16:52:15
김해인 ★★★★★(5점)
과학과 한국지리를 적절히 융합시킨 것이 매우 흥미롭습니다. 또한 적절한 이미지 자료로 학생들이 혼동하지 않고 쉽게 이해할수 있을 것 같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2020-11-19 14:06:53
공필재 ★★★★★(5점)
과학과 한국지리를 고루 포함한 측면이 좋은것 같습니다. 현장학습이 수업내용에 포함되어있는데 해당 답사지에 갈 수 없을 경우를 대비한 다른 대체지역 또한 있는지 궁금합니다.
2020-11-19 14:01:04
송하영 ★★★★★(5점)
고인돌과 같은 문화유산에서 찾을 수 있는 과학적인 요소가 학생들의 흥미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20-11-19 13:55:36
이소민 ★★★★★(5점)
다양한 사진자료를 활용하는 것이 학생들이 수업을 이해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줄 것 같습니다! 좋은 지도안이네요.
2020-11-19 13:49:56
김다원 ★★★★★(5점)
문화유산이 단순한 역사적 의미를 갖는것이 아니라 과학적 요소를 반영하여 수업을 구상한 부분이 흥미로웠습니다.
2020-11-19 13:36:19
서양원 ★★★★★(5점)
과학과 한국지리를 연결시키는 주제가 흥미롭습니다.
2020-11-19 13:27:53
관리자 ★★★★★(5점)
예비교사의 수업 아이디어에 별점과 질문, 감상평을 남겨주세요. ^^
2020-11-18 10:14:06
  • 국제융합교육발전학회
  • 씨드
  • 4D프레임
  • 하늘소리오카리나
  • 전국교사힐링상담센터
  • 깨봉수학
  • 청송교육문화진흥회
  • 한국인문사회연구소 협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