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명 | 차시 | 소제목 | PDF (학생용) | PDF (교사용) | HWP (학생용) | HWP (교사용) |
---|---|---|---|---|---|---|
너와 나의 연결고리 : 언어로 이루어진 세상 |
1~2 | 말과 글의 탄생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3~4 | 나만의 언어로 표현해볼까?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5~6 | 당신의 대화는 안녕하십니까?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7~8 | 토의로 문제를 해결하라.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9~10 | 다양한 문학, 다양한 언어 표현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1~12 | 다양한 언어로 세상을 그리다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3~14 | 미디어가 전달해주는 이야기 진짜일까?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5~16 | 새로운 언어로 이야기해 줄래?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한글로 세계로 | 1~2 | 한글의 어제와 오늘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3~4 | 한글의 가치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5~6 | 사라져 가는 언어와 문자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7~8 | 세계 여러 나라의 문자와 한글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9~10 | 한글의 세계화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1~12 | 한글은 누구나 쉬울까?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3~14 | 한글 사용 이모저모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5~16 | 우리가 만드는 한글의 미래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내게 너의 의미는? | 1~2 | 영어, 나 떨고 있니?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3~4 | What’s your name?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5~6 | 영어에도 사투리가?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7~8 | 음악으로 소통하는 세계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9~10 | Once Upon a Time과 옛날 옛적에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1~12 | 글로벌 문화탐방 - 터키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3~14 | 글로벌 문화탐방 - 스페인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5~16 | 글로벌 문화탐방 - 핀란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영어 다양성 체험 프로젝트 |
1~2 | English as an International Language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3~4 | History of English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5~6 | American English vs. British English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7~8 | English Varieties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9~10 | Non-verbal Languages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1~12 | Native English Speakers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3~14 | Is Cinderella American?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5~16 | Future of English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서로 다른 눈으로 바라보는 신기한 수학 |
1~2 | 삼각형을 자르고 자르면?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3~4 | 삼각형을 붙이고 붙이면?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5~6 | 선과 면을 모으고 모으면?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7~8 | 뿔을 모으고 모으면?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9~10 | 삼각형을 쌓고 쌓으면?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1~12 | 돌리고 돌리면?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3~14 | 도형 사이의 신기한 관계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5~16 | 유레카!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스마트폰으로 수학을 즐겨봐 |
1~2 | 삼각형, 사각형의 넓이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3~4 | 넓이는 같지만 모양이 다른 도형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5~6 | 같은 넓이를 갖는 도형을 이용한 퍼즐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7~8 | 원의 둘레와 넓이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9~10 | 입체도형으로 건물 설계하기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1~12 | 기둥과 뿔의 부피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3~14 | 원기둥, 원뿔과 구의 관계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5~16 | 아르키메데스의 생각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관계, 선택인가? 본능인가? |
1~2 | 나의 삶, 나의 선택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3~4 | 직업의 자유와 노동의 보호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5~6 | 소비자는 갑일까? 을일까?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7~8 | 나의 가족, 우리의 가정생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9~10 | 사람으로서 누릴 권리도 변할까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1~12 | 내가 만드는 정당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3~14 | 나의 정치참여 - 시민단체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5~16 | 일상생활 속의 법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선택에 감춰진 비밀 |
1~2 | 우리의 삶은 선택의 연속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3~4 | 인간행동과 유인설계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5~6 | 효율성과 형평성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7~8 | 나보다 우리를 위한 선택?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9~10 | 시장에 맡길 것인가?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1~12 | 기업의 전략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3~14 | 세계화 시대의 경쟁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5~16 | 같이 쓸래? 혼자 쓸래?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너 어디사니? 너 어디야? |
1~2 | 네가 사는 곳은 어디니?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3~4 | 우리가 사는 곳도 성장통을 겪어요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5~6 | 도시도 체급이 다르네!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7~8 | 너 어디 살고 싶니?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9~10 | 달마가 간 동쪽은 어디일까?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1~12 | 바뀐 듯, 안 바뀐, 바뀐 것 같은 관계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3~14 | 지도는 거짓말쟁이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5~16 | 세상을 찾아가는 지도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동상이몽 | 1~2 | 내가 느끼는 것이 사실일까?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3~4 | 동상이몽!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5~6 | 어떻게 볼 수 있을까?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7~8 | 내가 보는 것이 진실인가?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9~10 | 나는 잘 보고 있을까?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1~12 | 왜 우리는 투명망토를 만들지?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3~14 | 나는 네가 한 일을 알고 있다!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5~16 | 다르다고 틀린 것이 아니야!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위아래 방향으로부터 나온 생각 |
1~2 | 아래로 떨어지는 물체에 대한 갈릴레이의 생각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3~4 | 아래가 어디니? 위는 어디니?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5~6 | 물에서는 무엇이 위로 뜰까?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7~8 | 장소에 따라 뜨는 게 다르네?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9~10 | 저울을 통한 공정한 사회 구현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1~12 | 지레의 법칙을 찾아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3~14 | 왜 그는 왕관을 물속에 넣었을까?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5~16 | 같을까? 다를까?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내가 뭔지 밝혀봐! | 1~2 | 넌 어디에 속하니?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3~4 | 밀가루 반죽, 넌 어떤 상태니?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5~6 | 녹지 않는 듯, 녹는 듯, 녹지 않는 너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7~8 | 우유, 너도 용액이니?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9~10 | 넌 정체가 뭐니?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1~12 | 넌 어떤 의미를 가지니?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3~14 | 어떻게 알 수 있니?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5~16 | 같이 있는 걸까? 사라진 걸까?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살았니? 죽었니? | 1~2 | 생물의 일부 구조가 없다면?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3~4 | 팔과 다리가 없다면?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5~6 | 주요 신체 장기가 없다면?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7~8 | 뇌가 손상된다면?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9~10 | 생명은 언제부터 시작될까?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1~12 | 인공생명체가 존재할까?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3~14 | 나에게 자식이란?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5~16 | 언제 다 큰 거야?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보이지 않는 너를 상상해 |
1~2 | 공기의 무게를 측정할 수 있을까?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3~4 | 진공이란 무엇인가?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5~6 | 끊임없이 움직이는 공기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7~8 | 온도가 다른 공기는 쉽게 잘 섞일까?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9~10 | 공기 구성 성분들은 서로 결합되어 있을까?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1~12 | 실제 대기는 어떻게 분포할까?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3~14 | 찬 물과 따뜻한 물이 만나면?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5~16 | 바닷물의 성분은 균일할까?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기술을 통한 창업의 세계 |
1~2 | 팀 만들기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3~4 | Dr. 과자 프로젝트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5~6 | 개성으로 승부하자!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7~8 | 똑같이 만들면 좋은 점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9~10 | 배달의 민족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1~12 | 새로운 길을 닦아라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3~14 | 과자 광고 만들기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5~16 | 광고 홍보하기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새콤달콤, 알록달록, 알콩달콩 |
1~2 | 음식을 왜 먹을까?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3~4 | 음식을 나누어 먹는 의미는?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5~6 | 음식을 어떻게 먹을까?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7~8 | 옷을 왜 입니?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9~10 | 옷으로 어떤 판단을 할까?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1~12 | 사는(buy) 집 인가? 사는(live) 집 인가?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3~14 | 남성과 여성은 평등하게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5~16 | 일과 가정을 조화롭게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컴퓨터와 더불어 사는 세상 |
1~2 | 컴퓨터 어디까지 할 수 있니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3~4 | 항상 똑같이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5~6 | 순서가 중요해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7~8 | 더 복잡하게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9~10 | 더 빠르게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1~12 | 이 정보 믿을만해?!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3~14 | 스마트 기기, 너와 함께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5~16 | 사람이 하는 일, 컴퓨터가 하는 일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인공지능이 여는 세상 | 1~2 | 인공지능, 정체를 밝혀라!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3~4 | 인공지능 수색대, 우리 주변의 AI를 찾아라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5~6 | 인공지능 역사학자, 누가, 왜 시작했을까?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7~8 | 인공지능 박람회, 시작은 탐색!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9~10 | 인공지능 박람회, 핵심은 추론!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1~12 | 인공지능 박람회, 결국은 학습!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3~14 | 인공지능 개발자, 내가 만드는 인공지능!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5~16 | 인공지능 미래학자, 우리에게 인공지능이란?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사물인터넷과 함께하는 세상 |
1~2 | 사물인터넷 정체를 밝혀라!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3~4 | 사물인터넷 수색대, 우리 주변의 사물인터넷을 찾아라!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5~6 | 사물인터넷으로 만드는 축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7~8 | 사물인터넷으로 만드는 스마트 조명 시스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9~10 | 사물인터넷으로 만드는 스마트 Cooker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1~12 | 스마트 콘센트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3~14 | 우리가 만드는 사물인터넷 학교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5~16 | 사물인터넷 시대의 미래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음 to the 악 | 1~2 | 네안데르탈인의 노래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3~4 | 플라톤의 음악 생각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5~6 | 희망의 멜로디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7~8 | 반짝반짝 소중한 우리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9~10 | 소리의 재발견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1~12 | 내 생각을 들어볼래?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3~14 | 누구를 위하여 음악은 울리나?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
15~16 | We are the one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 다운로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