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 개발
활동 구성
- 토론 활동을 통해 사고 확장,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의사 소통, 협력 역량 등 미래사회 핵심 역량 함양
- 1단계: 주어진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을 정립하고 이를 외부적으로 표현하는 단계
- 2단계: 다른 친구들과 소통하면서 나와 다른 사람의 생각 사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하는 단계
- 3단계: 자신의 생각을 확장·발전시키는 단계
프로그램 특징
프로그램 PPT자료 다운로드
< 동료평가 영역 및 요소 > 2018년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다운 현황 2016년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홈페이지 다운 현황 2017년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홈페이지 다운 현황 2016~2019년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홈페이지 다운 현황
프로그램 개발방향 교과 교사가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교과 기반의 융합 프로그램
교과 학문의 문제의식과 탐구방식을 경험하여
‘그 학문을 왜 배우는지’ 이해하는 기회 제공
교과 학문의 발전 과정에서 있었던 패러다임 전환 경험 기회 제공
☞이것이 진정한 의미의 인류가 보여준 창의성
2차시 블록 타임 운영 프로그램 토론을 통한 다양한 사고 경험 및 세상을 보는 교과 학문의 시각 형성 학문과 진로·직업과의 연계성 이해 및 진로에 대한 개인의 신념 확립 기회 제공
학생의 동료평가 및 교사의 학생성과물 포트폴리오 평가
기존 프로그램과의 차별성
지역
서울
부산
인천
대구
광주
대전
울산
세종
학교 수
222
99
97
120
30
84
38
34
지역
경기
강원
경북
경남
전북
전남
충북
충남
제주
총계
학교 수
838
65
135
179
117
118
165
80
19
2,441
지역
서울
부산
인천
대구
광주
대전
울산
세종
교사 수
630
308
293
323
84
304
79
96
지역
경기
강원
경북
경남
전북
전남
충북
충남
제주
총계
교사 수
2,406
204
321
568
407
367
480
213
57
7,140
과목
국어
영어
수학1
수학2
사회
경제
지리
물리
총계
학교 수
636
499
687
612
351
323
335
476
6,785
과목
화학
생물
지구과학
기술
가정
정보
윤리
음악
학교 수
482
514
426
310
373
478
210
73
과목
국어
영어
수학1
수학2
사회
경제
지리
물리
총계
학교 수
691
538
767
664
361
328
356
513
7,215
과목
화학
생물
지구과학
기술
가정
정보
윤리
음악
학교 수
507
543
449
324
399
496
216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