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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와 융합교육

[칼럼] 급진적 구성주의 관점에서 수업과 평가가 제대로 이뤄지려면
서재욱  Date : 2024-07-08 09:27:42     Hit : 105

"진리를 보는 두 입장이 있다. 첫째, 진리를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보편적, 절대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앎’으로 보는 관점이다. 이것을 우리는 표상주의라고 한다. 그러므로 표상주의 관점에서 학습은 객관적 지식을 배우는 과정으로 학습자의 주관적인 경험은 진리로서 충분하지 않다. 즉 학습자의 경험을 진리라고 확신할 수 없다. 둘째, 구성주의가 있다. 구성주의에 따르면 지식은 개인적 경험으로 형성되며 학습자는 배움에서 능동적 주체이다. 따라서 학습자의 경험을 진리라고 볼 수 있다. 지식과 진리에 대한 구성주의적 입장은 2022 개정 교육과정 중점 사항 중 하나인 학생의 삶과 연계한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제시와 관련성이 높다. 요컨대 지식의 객관성을 부정하고 학습자의 경험, 즉 삶 속에서 나타나는 주관적 경험을 지식의 본질로 보고 있으며 이는 구성주의와 맥락을 같이 한다."

 

출처=교육을 바꾸는 사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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