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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소 소식] 백성혜 소장, 대구대학교 교수진 대상 특강 초청
관리자  Date : 2025-11-11 14:55:03    


안녕하십니까. 융합교육연구소입니다.

우리 연구소의 융복합 교육 모델 및 연구 성과 확산의 일환으로, 백성혜 소장님께서 대구대학교의 초청을 받아 교수진을 대상으로 특별 강연을 진행합니다.

이번 특강은 "융복합 교과목 개발과 운영"을 주제로, 미래 사회 변화에 대응하는 대학 교육의 혁신과 실제적인 교수법을 공유하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또한 이번 특강은 본교 융합교육연구소의 연구 성과와 융복합 교육 모델의 전문성을 외부 대학과 공유하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1. 특강 개요
* 주 제: 융복합 교과목 개발과 운영
* 강 사: 백성혜 소장 (한국교원대학교 융합교육연구소)
* 일 시: 2025년 11월 18일 (화)
* 장 소: 대구대학교
* 대 상: 대구대학교 교수

2. 강연 주요 내용
백성혜 소장님은 이번 강연에서 미래 사회 변화 요인에 따른 융복합 교과목의 필요성을 진단하고, 실제 교과목 개발의 핵심 원리와 효과적인 교수법 및 평가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할 예정입니다.

1) 융복합 교과목의 필요성
기후 위기, AI 기술 혁신 등 미래 사회 변화로 인해 기존 전공 중심 교육이 한계를 가지며, '전문지식 습득'에서 벗어나 학생 스스로 삶을 개척하는 역량 강화로의 대학 교육 전환이 필요함을 강조합니다.

2) 융복합 교과목 개발의 핵심 원리
지식의 '내면화'와 '진정한 경험'의 축적을 강조하며, 학습자가 "정답을 찾는 태도"에서 벗어나 비판적·성찰적 사고를 통해 삶에 대한 통찰을 얻도록 설계하는 원리를 다룹니다.

3) 수업 설계 및 교수법
 (1) 반응적 교수법 (Responsive Teaching): 교사의 계획이 아닌 학생의 생각에 반응하며 수업을 구성하는 3단계 과정을 소개합니다.
 (2) 교수자의 역할: 지식 전달자에서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돕는 '촉진자'로의 역할 전환을 강조하며, 교수자 간 '실질적 통합'의 중요성을 논의합니다.

4) 융복합 교육의 핵심 가치
융합의 본질은 '생각을 바꾸는 것'이며, 교육의 목적이 정답이 아닌 '스스로 사고를 재구성하고 의미를 창조하는' 학습자 중심의 전환에 있음을 역설합니다.

5) 평가 및 지속 운영 방안
획일적인 "프로크루스테스식 평가"를 비판하고, 개인의 다양성과 사고 과정을 존중하는 다각적 평가(동료 평가, 자기 평가 포함) 체계를 제안합니다. 또한, 지속 가능한 운영을 위한 교수자 간 협업 문화와 피드백 시스템을 강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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