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진 소개

이름 학과 연구 내용
백성혜
전공주임교수
화학교육과
  • 연구 관심 융합교육 교수법, 테크놀로지를 이용한 모델링 교육
  • 연구 업적
    • “Proposal for a STEAM Education Program for Creativity Exploring the Roofline of a Hanok Using GeoGebra and 4Dframe.” Thinking Skills and Creativity, 45. (2022)
    • (미래 사회에서 요구하는 융합형 인재 육성을 위한) 예비교사 지침서: 삶과 진로. 그린디자인. (2022)
    • “예비교사를 위한 머신러닝 활용 물질의 상태 분류에 대한 융합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 융합정보논문지, 12(5). (2022)
    • “모델링 기반 탐구 활동에 대한 과학 교사들의 인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23). (2021)
    • 테크놀로지 활용 융합교육 교수법. 지오북스. (2020)
    • “인문학과 과학의 융합교육에 대한 국내 연구동향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0). (2020)
    • “음악중심 융합교육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 분석.” 음악교육공학, 45. (2020)
오윤선 국어교육과
  • 연구 관심 교육에서의 스토리텔링 활용, 고전기반 융합교육
  • 연구 업적
    • “구글어스를 활용한 문학지리 교육 – 학습자의 『열하일기』 장소체험을 중심으로.” 문학교육학, 76. (2022)
    • “창의융합 교육의 관점에서 본 문학 교과서의 문제와 대안 ­ 창의융합 교육 제재로서의 드라마 <대장금>.” 문화와 융합, 42(6). (2020)
    • “문화정체성 확립을 위한 한국고전문학 교육의 방향 - 한국, 중국, 미국의 문학 교과서를 중심으로.” 국어교육연구, 44. (2019)
    • “<거울을 처음 본 사람들>의 영문번역 양상과 동화화의 방향.” 동화와 번역, 36. (2018)
    • “영문 판소리동화 그림책의 번역양상 고찰.” 우리어문연구, 57. (2017)
    • “영문 그림책으로 다시 쓴 한국 전래동화의 현황과 과제.” 동화와 번역, 32. (2016)
    • “고전문학교육에서의 스토리텔링 활용 일고찰 - 교과서 제재 학습활동 사례를 중심으로.” 청람어문교육, 53. (2015)
김경철 유아교육과
  • 연구 관심 유아교육에서 융합교육 방법론
  • 연구 업적
    • 유아교육기관에서 디지털활용하기. 양서원. (2023)
    • “유치원 교사가 경험한 2020년 원격수업의 교육적 의미.” 유아교육연구, 42(1). (2022)
    • “유아교사의 놀이신념검사도구 개발을 위한 예비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9(2). (2022)
    • “유아의 학습준비도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평가 비교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27(4). (2022)
    • 스크래치 주니어로 시작하는 우리 아이 첫 코딩. 광문각. (2021)
    • “증강현실(AR) 기반 교육용 놀이 콘텐츠를 활용한 유아의 상상적 내러티브 탐색.” 어린이미디어연구, 20(1). (2021)
    • 황새와 융합교육. 교육과학사. (2019)
김성천 교육정책학과
  • 연구 관심 교육정책, 마을연계교육과정, 혁신교육, 고교학점제, 마을교육공동체, 학교자치
  • 연구 업적
    • 팩트체크, 고교학점제를 말한다. 맘에드림. (2022)
    • 교육트렌드 2023. 에듀니티. (2022)
    • “민선교육감 이후 교육전문직원의 유형과 역할 변화 탐색.” 한국교원교육연구, 39(4). (2022)
    • “고교학점제의 쟁점과 과제 분석.” 교육비평, 49. (2021)
    • “학교혁신 리더 교원의 관점에서 본 저항 양상과 극복전략.” 한국교원교육연구, 37(2). (2020)
    • 미래교육, 어떻게 만들어갈 것인가. 살림터. (2019)
    • 학교자치, 1권, 2권. 테크빌교육. (2018)
김영훈 지리교육과
  • 연구 관심 인문사회과학 데이터 및 도구 기반 융합수업 활용 방안, 교육현장 적용 방안(예: 증강현실, 3D 프린팅, 스마트콘텐츠, 교수학습 관련 앱 활용, 디지털 데이터 기반 학습 콘텐츠 개발 등), 지리학적 접근에 기반한 융합교육 및 관련 콘텐츠 개발
  • 연구 업적
    • “오픈스트리트맵을 활용한 지도 수업 설계 및 적용 사례.” 융합교육연구, 7(1). (2021)
    • “디지털 지도의 지리적 함의와 지도적 관점.” (2020)
    • “3D 프린팅의 지리학습 콘텐츠 활용을 위한 탐색적 연구.” (2020)
    • “지리 학습을 위한 수업용 어플리케이션 개발 연구 ­ 중학교 사회1 기후 단원을 중심으로.” 융합교육연구, 6(2). (2020)
    • “오픈스트리트맵 활용 수업과 학생 활동 연구: 중학교 자유학기제를 사례로.” 한국지도학회지, 20(2). (2020)
    • “인터넷 인포그래픽 뉴스에 나타난 지리적 내용의 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지역지리학회지, 25(2). (2019)
    • “스마트교육을 위한 공간정보 콘텐츠 개발 방안 연구.” 교원교육, 31(특별호). (2015)
이영준 컴퓨터교육과
  • 연구 관심 SW교육 및 컴퓨팅 사고력 연구
  • 연구 업적
    • “중학생의 인공지능 리터러시 검사 도구 개발.”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27(3). (2022)
    • “머신러닝 교육 플랫폼 활용 융합 교육이 예비교사의 인공지능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3(4). (2022)
    • “Effects of Science, Mathematics, and Informatics Convergence Education on Creative Problem-Solving.” International Journal on Advanced Science, Engineering and Information Technology, 12(4). (2022)
    • “Developing Students’ Attitudes toward Convergence and Creative Problem Solving through Multidisciplinary Education in Korea.” MDPI, 14(16). (2022)
    • 인공지능의 기초. 씨마스. (2021)
    • 사이언스 코딩. 교학사. (2021)
    • “과학·수학·정보 융합 교육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컴퓨팅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24(3). (2021)
정은영 미술교육과
  • 연구 관심 예술기반 융합교육, 심미적 융합교육, 인공지능과 문화적 쟁점 중심 융합교육, 과학·예술 융합과 동시대미술
  • 연구 업적
    • “Proposal for a STEAM Education Program for Creativity Exploring the Roofline of a Hanok Using GeoGebra and 4Dframe.” Thinking Skills and Creativity, 45. (2022)
    •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한 뉴미디어 아트 교육의 실행과 분석 ­ 고등학교 사회참여미술 수업을 중심으로.”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40(2). (2022)
    • “토대와 실천 ­ 니콜라 부리오의 엑스폼에 대한 고찰.” 미술이론과 현장, 31. (2021)
    • “마르셀 뒤샹의 신부 ­ 욕망 기계 혹은 하이퍼스페이스.”서양미술사학회논문집, 53. (2020)
    • “메이커 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중등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3). (2020)
    • “기술융합 예술교육의 이론적 토대와 실천 방향.”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37(5). (2019)
    • “정동 이론 탐구 ­ 미술교육 정의적 영역의 확장을 위한 고찰.” 미술교육논총, 33(1). (2019)
전공 사무실 조교 043-230-3856
한국교원
대학교
대학원 행정실
일반대학원 043-230-3799
교육대학원 043-230-3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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