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교사연수 2019년 교사연수 실시현황

2019년 교사연수 실시현황

고등학교 탐구실험 교사 연수

  • 주관 : 한국교원대학교 융합교육연구소
  • 일시 : 2019년 1월 15일(화) 09:00-12:50
            : 2019년 1월 22일(화) 09:00-12:50
  • 장소 : 전라남도 과학교육원
  • 대상 : 고등학교 과학교사 각각 60명, 총 120명
  • 주제 : 융합교육의 이해

 

   

 

 

2019 한국중등수석교사회와 한국교원대학교 융합교육연구소 협력방안 구축

  • 주관 : 한국교원대학교 융합교육연구소
  • 기간 : 2019년 4월 12일(금) 15:00- 4월 13일(토) 12:00
  •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문화관 국제회의실 및 교원연구관
  • 대상 : 융합교육연구소 연구원 및 시·도 임원, 전국 집행부 91명
  • 주제 : 2019년 새롭게 출범하는 채움 수석교사회와 함께 교육 혁신의 주체로서 수석교사들이 신규와 저경력 교사들의 수업 컨설팅, 전문학습공동체의 리더로서의 역할, 위기학생지도 및 학교폭력 예방, 인성교육, 행정가와 교사의 갈등 완충 및 해결, 교사양성대학와의 파트너십 형성 및 예비교사 수업역량 강화 등 다양한 역할 수행 및 성과 공유를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협력방안에 대한 교류

 

   

 

 

잠실고등학교

  • 주관 : 한국교원대학교 융합교육연구소
  • 일시 : 2019년 4월 19일
  • 장소 : 잠실고등학교 후관 1층 멀티미디어실
  • 대상 : 잠실고등학교 및 고등학생 등 50명
  • 주제 : Emergence

 

   

 

 

혁신교수법(융합교육) 워크숍

  • 주관 : 한국교원대학교 융합교육연구소
  • 일시 : 2019년 4월 24일(수) 16:00-18:00, 18:00-20:00
  • 장소 : 동명대학교
  • 대상 : 동명대학교 교수 30명
  • 주제 : 융합교육의 이해, 융합교육 교수법 소개, 한국교원대학교 융합교육연구소 활동 소개, 교수들간 네트워크 구축

 

   

 

 

2015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통합과학 직무연수

  • 주관 : 한국교원대학교 융합교육연구소
  • 일시 : 2019년 6월 21일(금) 10:00-11:40
  • 장소 : 동양 인재개발원
  • 대상 : 경기도 교사 100명
  • 주제 : 융합인재육성을 위한 과학교육과정의 변화에 대한 이해

 

   

 

 

세종시 교육청 연수

  • 주관 : 한국교원대학교 융합교육연구소
  • 일시 : 2019년 7월 2일(화) 15:30-18:00
  • 장소 : 세종시 교육연구원
  • 대상 : 현직 교사, 교장 등 100명
  • 주제 : 4차 산업혁명과 미래 과학교육, 미래 융합인재교육을 위한 창의성 교육의 방안 제안

 

   

 

 

인도네시아 수학교사 워크숍

  • 주관 : 한국교원대학교 융합교육연구소
  • 일시 : 2019년 3월 3일(일) ~ 3월 23일(토)
  •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 진천 서전고등학교, 4D랜드, 의정부 부용고등학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립세종도서관, 정부청사,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 대상 : 인도네시아 현직 중등 수학교사 중 가장 우수한 20명
  • 주제 : “High Order Thinking” 인턴십 프로그램

 

   

 

  • 프로그램 내용
    인도네시아의 CENTRE FOR DEVELOPMENT AND EMPOWERMENT OF MATHEMATICS TEACHER AND EDUCATION PERSONNEL (PPPPTK MATEMATIKA)에서 인도네시아 현직 중등 수학교사 가운데 가장 우수한 20명을 선발하여 한국교원대학교와 MOU를 맺고 한국교원대학교 융합교육연구소에서 진행하는 “High Order Thinking”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함. 2019년 3월 4일부터 21일까지 3주간 진행된 인턴십 프로그램에서 다양한 교구와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체험을 통해 학습자 중심 수학 수업에 대한 교육을 받음.
  •  

  • 강사진
    류희찬 교수(현 한국교원대학교 총장)
    백성혜 교수(융합교육연구소장)
    강성주 교수
    김연 교수(신라대학교)
    최경식 교사 (수학교사 및 체험 전문가로는 지오지브라),
    서미나 교사 (Math Tour)
    신세순 교사 (커팅 프린터)
    박호걸 소장 (4D랜드 4D스리과학창의연구소, 4D 프레임)
  •  

  • 프로그램 일정표
시간 3/3(일) 3/4(월) 3/5(화) 3/6(수) 3/7(목) 3/8(금)
9:00 ~ 12:00 인도네시아 수학 교사팀 도착(인천공항)
기차나 버스로 한국교원대학교 이동
함민당 숙소이동 및 학교 관광
장소:
미래도서관 소강당

- 9시-11시: High Order Thinking
(류희잔 총장 특강)
- 11시-12시: 참여 교수진 소개 및 일정 안내
장소:
미래도서관 소강당

류희찬 총장 특강
장소:
미래도서관 소강당

백성혜 교수 특강
대구로 출발 장소:
미래도서관 소강당

삼각형을 응용한 기하학 탐구(박호걸 소장)
12:00 ~ 14:00 점심 식사 및 산책 점심 식사 및 산책 점심식사 점심 식사 및 산책 점심 식사 및 산책
14:00 ~ 18:00 신라대학교 김연 교수특강 (4시간) 스크래치와 알지오매스 - 임상연 교사 지오지브라 체험 실습(AR) - 최경식 교사 문화 산책과 함께 하는 매쓰 투어
서미나 교사
워크숍 I: 삼각형을 응용한 기하학탐구
워크숍 II: 원주율을 활용한 토러스(Torus)형 탐구
18:00 ~ 19:00 저녁 식사 저녁 식사 저녁 식사 저녁 식사 저녁 식사
19:00 ~ 숙소 이동 및 자유 시간 숙소이동 숙소이동 숙소이동 숙소이동

 

시간 3/11(월) 3/12(화) 3/13(수) 3/14(목) 3/15(금)
9:00 ~ 12:00 장소:
미래도서관 소강당

백성혜 교수 특강
9시 황새센터 투어
10시 교육박물관 투어
장소:
미래도서관 소강당

류희찬 총장 특강
장소:
미래도서관 소강당

강성주 교수 특강
포디랜드 연구소
방문
‘포디프레임 교구를 활용한 고등사고력 학습’ (정민주 연구원)
12:00 ~ 14:00 점심 식사 및 산책 점심 식사 및 산책 점심 식사 및 산책 점심 식사 및 산책 점심식사
14:00 ~ 18:00 진천 서전고등학교 탐방 3D 프린팅 실습 – 성필용 교사 지오지브라 3D 프린팅 실습–최경식 교사 종이접기 체험 - 신세순 교사 학습 현장 방문:
의정부 부용고등학교
18:00 ~ 19:00 저녁 식사 저녁 식사 저녁 식사 저녁 식사 저녁 식사
19:00 ~ 숙소이동 숙소이동 숙소이동 숙소이동 숙소이동

 

시간 3/18(월) 3/19(화) 3/20(수) 3/21(목) 3/22(금) 3/23(토)
9:00 ~ 12:00 장소: 미래도서관 소강당 백성혜 교수특강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방문 백성혜 교수 장소: 미래도서관 소강당 류희찬 총장 특강 국립세종도서관, 호수공원, 정부청사 등 투어 12시-1시 점심 1시-4시 -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자유시간 인도네시아 수학 교사팀 출발 (인천공항)
12:00 ~ 14:00 점심식사 점심식사 점심식사
14:00 ~ 18:00 신라대 김연 교수님 특강 커팅 프린터 실습 : 이대영 선생님 지오지브라 커팅 프린터 실습 : 최경식 선생님
18:00 ~ 19:00 저녁 식사 저녁 식사 저녁 식사 저녁 식사
19:00 ~ 숙소이동 숙소이동 숙소이동 숙소이동

 

 

활동사진

  • 1. 충청북도 방문
  •  

  • 2. 인턴십 수업 장면
  • <백성혜 교수 특강>

     

     

  • 3. 대구 문화산책과 함께 하는 매스 투어-서미나 교사
  •  

  • 4. 4D프레임 워크숍 수업-삼각형을 응용한 기하학 탐구, 박호걸 소장
  •  

  • 5. 진천 서전고등학교 방문
  •  

  • 6. 포디랜드 연구소 방문
  •  

  • 7. 의정부 부용고등학교 방문

 

 

만족도

참여한 인도네시아 교사들은 3주동안 진행된 인턴십 프로그램에 대하여 높은 만족도를 보여줌. 전체적으로 5점 만점에 4.5점 이상의 높은 만족도를 기록함. 구체적으로 교수진 강연의 만족도는 4.8, 교사 및 체험 전문가는 4.7, 방문지의 만족도 역시 4.7임.

 

 

인턴십 연수의 영향력

본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한 인도네시아 교사들은 인도네시아로 돌아간 후 한국에서의 경험을 다른 인도네시아 교사들에게 공유하고 있음.

 

 

향후 해외 교사의 인턴십 프로그램 진행의 필요성

최근 K-pop 등으로 대표되는 ‘한류’를 통하여 우리나라의 문화가 아시아 및 서구 유럽까지 영향을 주고 있는 실정임. 이러한 시점에 본 인턴십 프로그램과 같은 프로그램은 교육적 측면에서의 ‘한류’를 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됨. 한국의 교육 프로그램은 그 동안 국내 프로그램에 집중되었고 해외 교사가 연수를 받고 본국에서 다시 자신들의 경험을 공유하는 사례는 한국이 문화를 넘어 교육에서도 아시아에서 중심적인 입지를 가질 수 있다고 사료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