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대학/대학원 융합교육전공 대학원 강좌소개

대학원 강좌소개

융합교육
교재개발
- 이 강좌의 목적은 다양한 학문들이 인간의 삶에서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한 학문에서의 사고방식이 다른 학문의 문제 해결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이해함으로써 창의적인 인재 육성을 위한 교재 개발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 이 강좌에서는 학생들이 변화하는 사회 속의 과학, 사회학, 인문학, 예술의 협력을 통해 서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도록 하기 위한 다양한 교재 개발의 경험을 제공한다.
융합교육의
기초
- 융합의 필요성과 의미에 대해 성찰하고, 교육에 관한 통념적 사고에 대한 반성과 교육의 재발견을 목적으로 한다.
- 특히 융합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해 고찰하고 교육의 맥락에서 융합을 어떻게 이해하는 것이 가능한가에 대한 성찰과 담론을 경험하도록 한다.
심미적 융합
교육의 이해
- 융합이란 어떤 것이며, 융합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은 무엇인지 숙고하는 수업이다.
- 다양한 분야와 전공들이 상호 소통하면서 융합적인 배움을 체험하도록 한다.
- 특히 아름다움과 예술에 대한 심미적 체험을 기반으로 한 융합교육의 방법을 모색한다.
- 또한 아름다운 삶에 기여할 수 있는 심미적 융합을 경험하고 각 분야에서 창조적인 융합교육에 배운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융합교육
컨퍼런스
- 과학적 발견과 사건에 대한 인문학적 접근과 해석을 살펴보고 과학과 인문학의 융합을 탐색한다.
- 예술, 철학, 사회, 정치의 문제를 실제적인 삶과 연결하여 성찰하고, 과학과 인문학, 예술과 철학을 전체적으로 연결지으면서 융합교육의 이론적 기반을 마련한다.
- 또한 과학기술과 인문예술이 서로 긴밀하게 연계되어 있음을 파악하고 각 교과에서 이를 활용한 전인적인 융합교육의 실천 방안을 모색한다.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실행
- 이 강좌의 목적은 다양한 학문들이 서로 다른 학문의 문제 해결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이해함으로써 창의적인 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실행할 수 있는 교사의 역량을 기르는 것이다.
- 이 강좌에서는 학생들이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서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도록 하기 위한 융합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교육적 효과를 검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유,초,중등연계
융합교육
프로젝트
- 이 강좌의 목적은 창의적인 인재 육성을 위하여 유치원부터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까지 연계된 교육프로젝트를 개발하는 것이다.
- 이러한 프로그램 개발에 참여함으로써 학교급간 학생들을 보는 시각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이해하고, 각 학문 분야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생들이 전인적인 성장 발달을 할 수 있는 체계를 이해한다. 특히 다양한 학문 분야의 특징에 대한 교류와 이해를 통해 분과 학문적 특성과 다른 융합교육의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지도할 교사로서의 역량을 발달시킨다.
융합교육
문헌연구
- 융합교육 전공자들을 위하여 융합교육에 관련된 문헌과 연구물들을 살펴보고, 다양한 학문에서 추구하는 창의적인 인재교육의 방향과 관련한 구체적인 연구 주제들에 대해 탐구해 본다. 또한 이에 필요한 연구 방법론들에 대해서도 고찰하고 실제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융합교육전공자로서의 연구 역량을 기른다.
융합교육
방법론
- 융합교육연구 뿐 아니라 모든 교육연구의 기초가 되는 양적 연구방법론과 질적 연구방법론에 대해 전반적으로 다룬다.
- 또한 학문마다 다르게 접근하는 연구방법론의 차이에 대해서도 고찰하고, 융합교육을 위해 가장 적합한 연구 방법론의 특징을 이해한다.
융합교육
네트워크
구축
- 융합교육 전공자들이 가지고 싶어하는 역량 중에는 사회의 각계층 리더들과의 네트워크 구축이 있다. 이번 강의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모시고, 혹은 그들의 작업장을 탐방하여 그들의 가치관, 철학, 사회적 리더로서의 인식 등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진다.
- 이러한 네트워크 구축 활동을 통해 구체적인 멘토링의 기회를 형성하고, 융합교육 전공자들의 미래 설계에 대한 전문적인 조언을 받고 전문성을 형성하는 데에 필요한 공동체를 구축하는 경험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