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자유학기제성과콘테스트 2017융합교육축전

2017융합교육축전

 

 

 

01. 융합교육축전 개막식

 

02. 융합교육 프로그램 교원양성대학 교육성과 발표
  • 융합교육 프로그램 교원양성대학 교육 성과발표
    전국 9개 대학교 13개 사범대학의 예비교사들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융합교육연구소에서 개발한 ‘자유학기제 활동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소속대학의 2017년 1학기 또는 2학기 강좌에서 수업 시연 및 재구성해 본 결과물을 발표하는 장으로 마련됨. 이 교육적 결과물은 학교현장에서 실제 프로그램을 적용해 본 동 교과군의 현직교사들과 오전 간담회를 통해 공유되고, 오후에는 전시발표를 통해 전국 전 교과 현직교사, 예비교사, 축전 참여자들에게 공유됨.

 

03. 부스 소개
  • P1 -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정보보안의 시대, 스마트기기 안전하게 사용하기!’ 자유학기제 주제선택 프로그램은 정보교과에 있어서 큰 교육적 의의를 가짐. 이 프로그램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스마트폰, 인공지능 기기들을 노리는 해킹 공격으로부터 안전할 수 있도록 해주는 지식을 학습하는 프로그램임. 배운 내용을 그대로 실생활에 적용해볼 수 있으며 특히 정보보안 계열로의 진학을 원하는 학생들이 정보보안 소양을 갖추게 됨.

  • P2 – 한국교원대학교 지리교육과 / 가정교육과
    본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소설 ‘메밀꽃 필 무렵’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지리, 역사, 국어 교과를 활용하 여, 하나의 문학작품을 다각적인 차원에서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함.

  • P3 – 한국교원대학교 가정교육과
    “사랑과 배우자 선택“ 이라는 주제를 선정, 고등학교 1학년 대상으로 블록타임제(총 2차시) 교수학습방안을 설계함. 올바른 사랑의 형태를 알게 하고, ‘나’를 온전히 받아들여 사랑하도록 하여, 나아가 나에게 맞는 배우자 상을 찾는 것을 목표로 하는 수업임.

  • P4 – 강원대학교 과학교육학부(생물교육전공 · 화학교육전공) / 가정교육과 / 과학교육학부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 접하는 식재료인 ‘닭과 달걀’과 관련된 다양한 융합교육 활동을 진행함. 이 융합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식재료로서의 닭고 달걀이 아닌 우리와 함께 사는 생명체로 생각을 확장시킬 수 있음.

  • P5 – 경상대학교 생물교육과 // 단국대학교 과학교육과 // 부산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자유학기제 15-16차시(언제 다 큰 거야?)를 활용하여 성장과정 중 미성숙한 개체와 성숙한 개체를 구분하는 경험을 하고 ‘생물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학습목표를 세움. 해당 차시에서는 생물이 완전히 성숙하는 때는 언제인지에 대한 답을 고민하며, 동물·식물·사람 각각에 대한 성숙의 상황을 생각해 보도록 하고 생물체의 성숙과 관련된 우리주변의 다양한 직업을 알아봄.

  • P6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전북대학교 과학교육학부(생물교육전공) // 조선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충북대학교 화학교육과

 

04. 현직교사 자유학기제 운영 성과 발표
  • 현직교사의 주제선택 활동프로그램 운영 성과 발표
    전국 교사들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융합교육연구소에서 개발한 자유학기제 주제선택 활동 프로그램을 2017년 1, 2학기에 직접 운영하면서 얻은 결과물을 발표하는 장으로 마련하였음.
  • 부스 소개
    • T1 국어 – 이옥영(충북, 은여울중학교)
      프로그램명 : 소설은 우리 현실을 그려낸거야
    • T2 국어 – 박영호(경남, 연초중학교), 윤기섭(경북, 신녕중학교), 임경숙(경북, 도송중학교), 한명숙(강 원도, 춘천여자중학교), 김종민(충북, 청주중앙중학교), 송홍환(경기도, 시흥매화중학교)
      프로그램명 : 언어로 이루어진 세상, 너와 나의 연결고리, 언어로 세상을 그리다
    • T3 영어 – 김윤정(서울, 안곡중학교), 장원선(전남, 목포정명여자중학교), 최시강(대구, 상인중학교), 권혜애 (대구, 서부중학교), 김영선(경남, 연초중학교), 김연정(대구, 달서중학교)
      프로그램명 : 디자인씽킹과 융합수업을 활용한 ‘너와 나의 소행성(소소한 행복·성장수업)’ 만들기, 영어 다양성 체험 프로젝트, 내게 너의 의미는?
    • T4 수학 – 박성남(경기도, 반송중학교), 양정금(경기도, 율곡중학교), 이재순(경기도, 이천사동중학교), 길승호(대전, 봉명중학교), 오경아(충북, 봉명중학교)
      프로그램명 : 서로 다른 눈으로 바라보는 신기한 수학, Geogebra를 활용한 수학, 스마트폰으로 수학을 즐겨봐
    • T5 수학 – 김영곤(대구, 성명여자중학교), 이선지(경북, 도송중학교), 문영임(경북, 포항항도중학교), 주혁중(경남, 양산여자중학교), 박수환(경남, 함성중학교)
      프로그램명 : 서로 다른 눈으로 바라보는 신기한 수학, 보이지 않는 너를 사랑해, 적정기술 속 디자인의 모습!-넌 왜 그 모양이니?, 스마트폰으로 수학을 즐겨봐
    • T6 수학, 사회 – 이윤경(경기도, 도송중학교, 수학), 황수연(경기도, 풍동중학교, 수학), 한경희(경기도, 솔빛중학교, 수학), 구금주(경기도, 솔빛중학교, 사회)
      프로그램명 : 스마트폰으로 수학을 즐겨봐, 서로 다른 눈으로 바라보는 신기한 세상, 동상이몽
    • T7 사회 – 황순옥(충남, 봉황중학교), 임미원(경기도, 토평중학교), 이혜성(세종, 조치원여자중학교), 김진생(경기도, 금릉중학교), 이세경(서울, 명지중학교)
      프로그램명 : 선택에 감춰진 비밀, 관계로 맺어진 사회, 시장에만 맡길 것인가?, 동상이몽
    • T8 과학 – 문세영(전남, 순천왕운중학교), 김광수(전남, 순천왕운중학교), 구양삼(전북, 전주해성중학 교), 김용수(전북, 전주솔빛중학교), 오미진(세종, 고운중학교)
      프로그램명 : 살았니? 죽었니?, 위아래 방향으로부터 나온 생각
    • T9 과학 – 김석천(대전, 관평중학교), 김태희(대구, 오성중학교), 조봉근(대구, 덕원중학교), 김혜은(대 구, 삼천중학교), 권석용(경북, 성의중학교)
      프로그램명 : 위아래 방향으로부터 나온 생각, 세상의 모든 과학 일기, 최고의 사랑, 물에 뜨는 것과 가라앉는 것은?
    • T10 과학 – 변보경(서울, 강현중학교), 최준영(경기도, 경민중학교), 왕정환(경기도, 신한중학교), 황혜 진(경기도, 소사중학교), 조성희(경기도, 광주신현중)
      프로그램명 : 바다의 소중함과 보호의 중요성, 살았니? 죽었니?, 위(We)너지 프로젝트, 보이지 않는 너 를 상상해
    • T11 음악, 정보 – 이현경(서울, 양천중학교, 음악), 라혜린(대구, 덕원중학교, 정보), 박연수(경기도, 고 양제일중학교, 정보), 김기윤(대구, 운암중학교, 정보)
      프로그램명 : 음 to the 악, 컴퓨터와 더불어 사는 세상, 비트브릭으로 배우는 코딩교실
    • T12 가정 – 이경미(충북, 용암중학교, 가정), 진수정(경기도, 덕풍중학교, 가정), 최성연(경기도, 만정 중학교, 가정), 배자영(대전, 봉명중학교, 가정)
      프로그램명 : 문화가 있는 생태 노작학교-콩자반 꿈의 학교, 카드·게임을 황용한 균형 잡힌 식사 구성 프로그램, 리본(Re Born)한 지구 프리마켓
    • T13 국어, 영어, 수학, 사회 – 이상규(경북, 청도중학교, 영어), 이주호(경북, 청도중학교, 국어), 김경 유(경북, 청도중학교, 수학), 김규엽(경북, 청도중학교, 사회)
      프로그램명 : 내게 너의 의미는?, 너와나의 연결고리 언어로 이루어진 세상, 스마트폰으로 수학을 즐 겨봐, 관계 선택인가? 본능인가?

 

05. 지역교육청 한국교원대 연계 수업 지원단 성과 발표
  • 자유학기제 수업지원단의 취지 및 목적
    • 중학교 자유학기제 교과활동 및 자유학기 활동에서 토론·실습, 실험, 프로젝트 수업 등 학생 활동 중심의 수업에 필요한 인적 자원 필요
    • 지역사회 우수 인적자원과의 교육협력을 통해 소외 없는 학생참여·활동중심 수업의 교실 착근
  • 자유학기제 수업지원단을 통한 기대 효과
    • 자발성 기반 교사학습공동체 운영의 내실화로 학생의 꿈과 끼를 키우는 배움 중심 수업 혁신
    • 새로운 학력관 및 학습방법에 대한 교사학습공동체의 인식 제고 및 실천력 강화를 통한 교육공동체의 만족도 향상
    • 예비교사 수업지원단이 결합된 전문적학습공동체로서 토론, 실험·실습, 프로젝트수업 등 학생참여·활동 수업을 통해 교사와 학생이 같은 꿈을 꾸는 동상동몽 자유학기제 수업혁신을 함께 실천
    • 학문과 진로·직업과의 연계성 이해 및 진로에 대한 개인의 신념 확립 기회 제공
    • 현장교사의 프로그램 개발, 현장교사의 피드백을 통한 지속적인 프로그램 수정
  • 자유학기제 수업지원단 소개
    • S1 – 세종도도학습공동체 새뜸중학교 / 양지중학교 / 고운중학교 수업지원단
    • S2 – 세종도도학습공동체 도담중학교 / 전의중학교 / 글벗중학교 수업지원단
    • S3 – 세종도도학습공동체 보람중학교 / 장기중학교 / 새움중학교 수업지원단
    • S4 – 세종도도학습공동체 부강중학교 / 새롬중학교 / 연동중학교 수업지원단
    • S5 – 세종도도학습공동체 두루중학교 / 한솔중학교 / 금호중학교 수업지원단
    • S6 – 세종도도학습공동체 아름중학교 / 소담중학교 / 아름중학교 수업지원단
    • S7 – 충청북도 미호중학교 / 용암중학교 수업지원단
    • S8 – 충청북도 대성중학교 / 서경중학교 수업지원단
    • S9 – 충청북도 율량중학교 / 청주중앙중학교 / 솔밭중학교 수업지원단
    • S10 – 예비교사 자유학기제 수업시연 발표
    • S11 – 예비교사 자유학기제 수업시연 발표
    • S – 충청북도 오송중학교 / 은여울중학교 수업지원단

 

06. 자유학기제 수업 봉사단 운영 성과 발표
  • 자유학기제 수업봉사단의 취지 및 목적
    • 대학생 동아리가 전국 자유학기제 중학교를 찾아가 직접 기획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활동을 통해 방과후 프로그램 수요 충족
    • 대학교와 봉사단과의 네트워크 연계를 통해 지역 내 수업지원 인력풀 추진체계 구축 및 활성화 도모
    • 대학교와 봉사단과의 네트워크를 활성화하여 전문가 그룹의 컨설팅·모니터링을 통해 봉사단의 역량을 강화하고,수업지원 인력풀의 전문성 함양 및 추진체계 구축
  • 자유학기제 수업봉사단의 활동 내용
    • 특정 분야에 관심과 지식을 갖춘 3~5인(팀)으로 구성된 지역 대학생 동아리를 중학교 자유학기 활동(주제선택, 진로탐색, 예술·체육 활동 등) 강사로 활용
    • ‘17년도 자유학기제 성과발표회’ 등에서 시상 및 사례 발표를 실시하고, 봉사단 사례집을 제작·배포하여 우수 사례 확산
  • 자유학기제 봉사단 소개
    • V1 – 자유학기제 하남중학교 / 수곡중학교 수업봉사단
      ‘모두의 과학’팀이 준비한 프로그램은 크게 ‘빛과 색’, ‘의료’, ‘과학수사’, ‘물질의 구성’, ‘동물의 발생 및 순환’ 으로 대주제를 가짐. 각 주제를 바탕으로 관련된 여러 실험과 탐구활동을 순차적이고 병렬적으로 제시하고, 학생들과 함께 눈과 손으로 진행함으로서 실생활에서 과학이 어떻게 녹아있고 적용되는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도록 하고자 함. 또한 의료, 법의학, 천문학, 분석과학, 생물학 등 과학과 관련있는 진로에 대한 꿈을 기울 수 있는 활동이 되도록 함.
    • V2 – 자유학기제 대전 봉우중학교 / 오송중학교 수업봉사단
      AHRI는 한국교원대학교 수학교육과 학생 3명으로 구성되어 있음. 팀 AHRI는 중등수학과정에서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개념을 미리 직접 체험하고 재밌고 쉽게 느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해보고 실제 자유학기제를 지원하여 학생들의 즐거운 수학 수업을 목표로 함.
    • V3 – 자유학기제 대구일중학교 수업봉사단
      LOLL은 사범대학 화학교육과 소속 과학실험봉사 동아리이며, 중등교육과정 혹은 연계실험을 바탕으로 학교현장에서 실험교육 봉사활동을 하여 예비교사의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동아리임. 2017년 기준 화학교육과 학부생 총 15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안전한 실험활동을 수행하는 것과 아이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수업을 구상하는 것을 목표로 함.
    • V – 자유학기제 춘천중학교 / 순천삼산중학교 수업봉사단
      입시위주의 교육 환경 속에서 학생들에게 과학에 대한 흥미를 증진시킬 수 있는 수업을 진행함. 팀명인 ‘Bioligy Of Modu’처럼 모두 즐길 수 있는 과학(생물)수업을 진행함. 생활 속에 접할 수 있는 과학을 제시하여 수업의 흥미를 유발하고, 생물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실험을 통해 과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관련 분야의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음. 프로그램 운영 중 1회 견학을 통해, 과학관련 진로체험부스와 천체 관측을 체험할 수 있음

 

07. 대학 진로 체험 프로젝트 운영 성과 발표
  • 대학진로 체험프로그램 취지 및 목적
    지역대학의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지역 산업체 관련 교육 프로그램 및 취업상황 체험과 연계하여 중학생들이 체험하면서 얻는 결과물로 활발한 자유학기제 활동의 운영 결과를 공유하며, 이를 통해 학교의 교육 현장에서 성공적인 진로탐색 활동과 자유학기제의 정착을 돕고자 함.
  • 부스 소개
    • E1 – 한국교통대학교 이동과학교실
      운영 개요 : 한국교통대학교 이동과학교실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과학 교과에 대한 관심을 끌어낼 수 있는 융합과학 프로그램임. 교과서 혹은 우리주변에서 볼 수 있었던 과학을 재미있는 스토리로 엮어낸 마술처럼 보이지만 과학의 원리가 담긴 신기한 과학쇼와 과학관이나 전시관에서 볼 수 있었던 과학교구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이동과학체험관으로 구성되어 있음. 다양한 연령층에서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 구성으로 과학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한 활동을 하고 있음.
    • E2 – 한국교통대학교 생활과학교실 (의림여중 프로그램 여중생 MAKER! 아두이노 프로젝트, 충주여중 프로그램 착한과학기술자)
      ‘의림여중 프로그램 여중생 MAKER! 아두이노 프로젝트’ 의 주제 개요 : Snap4Arduino를 활용하여 아두이노를 처음 접하는 입문자도 쉽게 다양한 프로그래밍을 경험할 수 있으며 블록 프로그래밍과 비주얼 요소들을 활용하여 프로젝트를 완성하고 스스로 응용해 보고 자신만의 창의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는 활동임.
      ‘충주여중 프로그램 착한과학기술자’ 의 주제 개요 : 소외계층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제 3세계 어린이와 장애인, 사회 약자들을 위한 적정기술&착한기술 사례를 학습함으로써 사회일원으로써 과학기술을 탐구하고 관심을 유지한다는 것이 가치 있는 생산과정을 도출할 수 있다는 사회의식과 착한과학탐구의식을 정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함. 또한 방학 기간을 이용한 프로젝트 수행방식의 조별학습을 통하여 참가학생들에게 성취감과 자신감, 참여에 대한 적극성 유도 등의 효과를 발현시키고자 함.
    • E3 – 우석대학교 진천군 (글로벌 꿈나무 창의공작소 ‘레고위두 창의체험교육’)
      사업 개요 : ‘글로벌 꿈나무 창의공작소 사업’은 미래를 선도하는 창의융합 인재육성을 위한 프로그램이며 지역의 창의인재 육성을 위해 우석대학교와 진천군이 함께하는 중부권 최초의 창의융합 체험교육 프로그램임. 지역의 아동 및 청소년들이 창의적 사고와 능력을 발휘하여 미래사회의 중요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코딩교육(로봇교구 등)을 활용한 다양한 문제해결 프로젝트 기반의 체험형 융합교육을 개발하고, 이를 교육할 수 있는 강사를 양성하여 지역 아이들에게 교육을 제공함.
    • E4 – 샘통에듀테인먼트 (학습동기화 프로그램 활동)
      운영 개요 : 내가 공부하는, 공부 해야만 하는 이유(Why)를 찾는 시간! 학생을 바꾸려하지 않고, 아직 깨닫지 못하고 발견하지 못한 가능성과 능력을 스스로 찾고 깨어 날 수 있도록 “줄탁동시”의 마음으로 도와주며 함께 가고 나만의 “Only One”의 가치를 실현하고 행복하게 꿈꾸고 꿈 꾼만큼 성공할 수 있도록 이끄는 활동임.

 

08. 해외 융합교육 사례 소개 및 체험
  • 해외 융합교육 사례 소개 및 체험
    융합교육 축전에서는 해외 교육전문가가 방문하여 직접 그들의 융합교육 및 융합교육을 위한 예비·현직 교사 교육 사례를 소개하고, 한국교원대학교 융합연구소의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공유함. 오전에는 우리나라 현직교사와 예비교사의 융합교육 성과 발표회를 참관하고, 오후에는 모든 축전 참여자를 위하여 북유럽 융합교육의 체험부스를 운영함. 참여하는 국가는 스웨덴·핀란드·인도네시아 3개국이며, 스웨덴 수도 스톡홀름에 위치한 스웨덴 국립과학기술박물관의 마리아나 백, 핀란드의 대표적 교육도시에 위치한 이위베스퀼레 대학의 크리스토프 페니베시, 북유럽 교육전문가, 학생, 학부모 30여명, 그리고 인도네시아 교육대학교의 사범대학 교수 10명이 참여함.
  • 해외부스 소개
    • I – 스위덴, 핀란드, 인도네시아 교육대학교(UP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