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프로그램소개

모델 개발

 

활동 구성

  • 토론 활동을 통해 사고 확장,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의사 소통, 협력 역량 등 미래사회 핵심 역량 함양

 

 

  • 1단계: 주어진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을 정립하고 이를 외부적으로 표현하는 단계
  • 2단계: 다른 친구들과 소통하면서 나와 다른 사람의 생각 사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하는 단계
  • 3단계: 자신의 생각을 확장·발전시키는 단계

 

프로그램 특징

프로그램 PPT자료 다운로드

 

프로그램 개발방향
교과 교사가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교과 기반의 융합 프로그램
교과 학문의 문제의식과 탐구방식을 경험하여
‘그 학문을 왜 배우는지’ 이해하는 기회 제공
교과 학문의 발전 과정에서 있었던 패러다임 전환 경험 기회 제공
☞이것이 진정한 의미의 인류가 보여준 창의성
2차시 블록 타임 운영 프로그램
토론을 통한 다양한 사고 경험 및 세상을 보는 교과 학문의 시각 형성
학문과 진로·직업과의 연계성 이해 및 진로에 대한 개인의 신념 확립 기회 제공
< 주제선택 활동 평가 >
  • 지필식 총괄평가 실시 하지 않음
  • 교수- 학습 활동 연계 과정중심 평가
  • 발표, 서술·논술형, 자기·동료평가, 포트폴리오 평가 등 학생 성장을 지원하는 형성평가
  • 교과에 대한 태도, 흥미, 가치관, 인성 등에 대한 정의적 특성 평가
  • 주제선택 활동에 대한 평가 결과는 학교 생활기록부에 서술식으로 기재됨
학생의 동료평가 및 교사의 학생성과물 포트폴리오 평가

< 동료평가 영역 및 요소 >

  • 개인적 차원 : 자기 존중, 자기 성찰, 자기 조절
  • 대인관계 차원 : 배려, 공감, 소통
  • 사회, 국가, 공동체와의 관계차원 : 책임, 정의, 참여
  • 자연 초월적 존재와의 관계 : 아름다움
기존 프로그램과의 차별성

  • 학교 현장에 투입 후 프로그램 개선 아이디어를 수렴하고, 프로그램 수정이 이루어지는 연구체제 구축
  • 학교 현장과의 소통을 통한 현장밀착형 개발 및 개선

 

2018년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다운 현황

 

2016년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홈페이지 다운 현황

  • 2016년 누적 통계 : 896개 학교, 2,674 교사

 

2017년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홈페이지 다운 현황

  • 2017년 누적 통계 : 531개 학교, 632 교사 (01.01 ∼ 11.14)

 

2016~2018년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홈페이지 다운 현황

  • 2016~2018.05.14 누적 통계 : 1,718 학교, 6,617 교사

 

  • 지역별 신청 학교 현황
[단위: 교]
지역 서울 부산 인천 대구 광주 대전 울산 세종
학교 수 142 79 57 92 20 57 22 25
지역 경기 강원 경북 경남 전북 전남 충북 충남 제주 총계
학교 수 601 52 86 130 79 93 110 55 18 1,718

 

 

  • 지역별 신청 교사 현황
[단위: 명]
지역 서울 부산 인천 대구 광주 대전 울산 세종
교사 수 571 364 157 323 52 250 64 141
지역 경기 강원 경북 경남 전북 전남 충북 충남 제주 총계
교사 수 2162 180 360 578 489 326 372 178 40 6,617

 

 

  • 과목별 신청 학교 현황
[단위: 교]
과목 국어 영어 수학1 수학2 사회 경제 지리 물리 총계
학교 수 753 550 603 752 355 225 251 384 6,478
과목 화학 생물 지구과학 기술 가정 정보 윤리 음악
학교 수 386 401 398 311 356 504 213 36

 

 

  • 과목별 신청 교사 현황
[단위: 명]
과목 국어 영어 수학1 수학2 사회 경제 지리 물리 총계
학교 수 989 751 821 977 438 259 301 469 8,064
과목 화학 생물 지구과학 기술 가정 정보 윤리 음악
학교 수 442 476 470 371 428 568 267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