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대학/대학원 융합교육전공 융합교육이론소개

융합교육 이론 소개

융합의 의미
학문의 융합 혹은 통섭
  • 융합(convergence) (Wilson, 1998) : 여러 갈래로 나뉘어 단절된 분과학문들을 하나로 녹여내는 것, 즉 원래의 형체와는 다른 전혀 새로운 것으로 탈바꿈시키는 화학적 변형
  • 통섭(consilience) (최재천, 2005) : 생물학을 기반으로 많은 학문들을 포섭하는 형태 지향. 학문들이 합쳐지는 과정에서 그 속성을 그대로 간직한 채 서로 섞여서 새로운 조합의 실체를 탄생시킨다는 의미 강조.
학제연구(interdisciplinary research)
  • 분과학문의 공동협력
  • 분과학문의 고유한 이론과 관점에서 사태를 다원적으로 바라봄으로써 이해 증진
  • 삶의 복합성을 다양한 각도에서 인식함으로써 분과학문의 특성에서 비롯하는 편파성 혹은 일면성 극복

 


[ 분과학문들로 이루어진 학제연구 ]

 

기술의 융합
  • 삶에서 마주치는 문제를 각종의 기술을 총동원함으로써 해결해 나가는 일련의 노력
  • 융합의 의미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파악

 

교육의 의미(교육본위론, 장상호, 1991/1994/2005)
  • 세속계(정치, 경제, 사회를 묶은 범주로서 교육을 둘러싼 환경)와 수도계(학문, 예술, 도덕 등 교육의 소재영역을 아우르는 범주)
  • 상구교육(ascending education)과 하화교육(descending education)의 두 하위영역으로 이루어진 교육의 구조 상정
  • 협동교육(educooperation)의 수레바퀴 모형 (장상호, 2005)

 


[ 교육과 비교육의 관계 ]

 


[ 협동교육의 수레바퀴 모형 ]

 

융합의 가치와 교육의 가치
내재적 가치 외재적 가치
융합 학제연구 다양한 학문적 지식을 연계하는 보람 분과학문의 공인된
지식을 총괄하는 정상의 안목에 도달할 때의 성취감
학제연구를 통한 포괄적 안목과 종합적
이해를 문제해결 방안 마련에 활용
기술의 융합 신기술 창출을 이룩하는 성취와 보람 기술의 융합이 가져다주는 삶의 혜택
교육 결과의 창출보다 그것을 이루는 과정으로서 혁신적 창조와
보수적 재창조의 고유한 보람(장상호, 1991, 2009)
교육의 내재율에 충실한 결과로서
따라오는 광범위한 생활의 개선